

맨날 시댁에서 전을 부치다가 저희집에서 부치려고 보니..넓은팬이 없어서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습니다..^^; 이젠 제가 거의 준비를 해야할거 같은데 넓은 전기팬하나 장만해야 할거 같아요...ㅋㅋ 장만해야 할 살림살이가 은근히 많아지네요~큰찜통,전기팬등등...ㅋㅋ
제사음식준비
1. 생선은 일주일전에 구매하여 소금물에 절인뒤 3~4일 정도 말린다.(말린생선구매시생략)
2. 제사전날 산적은 미리 꼬치에 끼어 냉장고에 보관후 다음날 아침에 부친다.
3. 동그랑땡도 하루전 미리 고기를 양념에 버무린후 제사날 음식하기전 냉동실에 넣어놨다 자른후 부친다.
4. 식혜 또한 하루전날 미리 만들어 두어 용기에 담아둔다.
5. 동태포 하루전날 말려놓는다.
요약!!!!!!!!!!!!!!
일주일전 생선구매하여 미리 절여 말린다.
이틀전- 장보기(나물구매,전거리준비,식혜(엿기름등구매),고기구매,탕준비등등)
하루전- 식혜만들기,산적꼬치끼워놓기, 동그랑땡양념하여준비하기, 동태포(생선전)하루전에 말리기
당일- 전,탕,생선찜,나물등 제사음식준비!!~
제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재료; 동그랑땡- 한우목심180g, 돼지뒷다리살 290g, 마늘1큰술, 간장2큰술, 들기름2큰술, 쪽파4, 꿀1큰술, 함초소금약간
산적- 맛살, 햄, 쪽파(흰부분)/ 동태포 - 한팩/ 두부전- 두부한모,소금약간/ 호박전- 호박2개,굵은소금약간
계란 20개, 부침가루, 올리브유(식용유),쪽파
동그랑땡
1. 준비한 양념(마늘,간장,들기름,쪽파,꿀,함초소금)을 골고루 버무린뒤 한우목심,돼지뒷다리살 갈은걸 골고루 버무려준다.
2. 30분정도 재운뒤 동그랗게 랩에 싸서 냉동실에서 30~1시간 정도 굳힌다.
3. 굳힌 고기는 랩을 풀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부침가루 묻힌뒤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랩에 동그랗게 말아 냉동실에서 굳혀 자르면 모양을 잡기가 편하다
산적
1. 햄과 맛살 쪽파(흰부분)를 같은 길이로 잘라 꼬치에 번갈아 가며 끼워 놓는다.
2. 부침가루를 입힌뒤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동태포
1. 동태포를 꺼내어 하루정도 그늘에서 말려준다.
(시중에 판매하는 동태포는 살짝 얼려있기 때문에 하루정도 말린뒤 부치면 부서지지 않고 예쁘게 부칠수 있다.)
2. 말린 동태포에 후춧가루 살짝 뿌린뒤 부침가루를 입히고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두부전
1. 두부는 큼찍하게 잘라 소쿠리에 담아 소금살짝 뿌려 놓는다.(물기제거)
2. 부침가루를 묻힌뒤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호박전
1. 호박두개를 깨끗이 씻어 적당한 굵기로 자른다음 소금으로 살짝 절인다.
2. 물기가 베어나오면 물을 따라내고 부침가루를 묻힌뒤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몇가지 준비를 하진 않았지만 처음하는 거라 그런지 시간이 꽤 걸렸답니다.^^ 왠지 다음번엔 더 잘할수 있을듯..ㅋㅋㅋ 이렇게 제손으로 준비한 제사를 치르니 어찌나 뿌듯하던지..물론 제가 다 준비한건 아니지만 시댁어른들 모두 칭찬해 주시니 너무 기분이 좋았답니다. 모두들 맛있다며 정말 많이 드시더군요..조금남은 음식은 모두 싸가지구 가셨구요~^^ 후식으로 식혜까지 쭈~욱 들이키니 소화도 잘되는거 같습니다.ㅎㅎㅎ
칭찬은 제가 받았는데 남편이 더 좋아하는거 같더군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