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오은숙 그린이 | 문대웅
분량 | 120쪽 가격 | 13,500원 판형 | 185*240 (무선)
ISBN | 979-11-93947-00-5 (73330)
발행일 | 2024년 4월 25일
분야 | 어린이 > 교양 > 사회/문화/시사
초등 4학년 이상
주제키워드 | 기후위기, 기후정의, 기후변화, 기후난민, 환경, 폭염,
환경오염, 미세먼지, 불평등, 사회문제
기후 변화가 불러온 기후 위기의 시대
그 많은 이산화탄소는 누가 배출했을까요?
산업 혁명과 경제 성장은 그동안 인간이 누리지 못했던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주었어요. 하지만 물질적 풍요 뒤에는 ‘기후 위기’라는 반갑지 않은 재앙이 버티고 있어요. 지구 온난화로 인해 홍수와 폭염, 한파 같은 기상 이변이 빈번해지고 있어요. 더 이상 ‘기후 변화’가 아닌 ‘기후 위기’의 시대가 찾아온 거예요.
그렇다면 이러한 기후 위기는 누가 만든 것일까요? 화석 연료를 태우며 경제 성장을 주도해 온 유럽 선진국들과 중국, 인도 등 경제 대국들의 책임이 커요. 그런데 기후 위기의 피해를 가장 크게 보고 있는 나라는 이들 국가가 아닌, 아프리카나 남태평양의 가난한 나라들이에요.
《기후 변화가 불평등을 만든다고?》에는 기후 위기로 더욱 불평등한 상황에 놓인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어요.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함께 살아갈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해요. 기후 위기의 책임이 큰 나라들은, 기후 위기의 피해를 심각하게 보고 있는 나라들을 지원해야 하고, 어른들은 미래 세대를 위해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야 해요. 그리고 어린이들은 어른들에게 외쳐야 해요. 미래 세대가 살아가야 할 환경을 해치지 말아 달라고요.
기후 위기, 멈추지 않으면 동물이 아니라
인간이 멸종할 수도 있습니다!
《기후 변화가 불평등을 만든다고?》에서 말하고 있는 불평등은 국가 간에 일어나는 일은 물론, 장애인이나 농민, 그리고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선진국들은 기후 위기가 불러오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힘을 지니고 있지만, 자연에 의지해 살아가는 가난한 나라들은 스스로를 지킬 힘이 없어요. 그들은 소규모 농업과 목축업으로 생계를 이어 가는데, 가뭄, 태풍, 한파 등이 닥쳐오면 바로 생산량 감소로 이어져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장애인들은 재난 상황이 닥치면 스스로를 보호하기 힘든 상황과 직면하게 돼요. 어린이들 또한 이유도 모른 채 자신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를 빼앗기고 있어요. 어른들이 망쳐 놓은 지구에서 미래를 살아가야 하니까요. 또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어요.
이 책에는 고향을 떠나는 기후 난민들, 빈곤층이나 주거 취약 계층처럼 가난한 사람들, 예측할 수 없는 날씨로 생계를 위협받는 농민, 잦은 기상 이변으로 고통받는 장애인, 기후 위기로 직장을 잃은 노동자들, 미래를 빼앗긴 미래 세대까지 기후 위기로 불평등을 겪는 다양한 주제를 담았습니다. 어린이들도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냈어요. 정보글을 통해 배경지식을 넓히고, 선생님과 학생들이 나누는 대화를 통해 생각을 키울 수 있어요.
▶ 작가 소개
글 오은숙
대학에서 언론정보학을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공부한 후 출판사에서 책을 만드는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2019년부터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사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에서 어린이책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도서관에서 찾은 인권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림 문대웅
평범한 회사원으로 생활하다가 그림으로 세상과 유쾌한 소통을 하고 싶었던 꿈을 이루기 위해 뒤늦게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책과 방송의 삽화 작업을 했고, 관공서와 기업 홍보 웹툰을 그렸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스마트폰으로 세상을 바꾸는 작은 영웅들》, 《모두를 위한 제주도 환경 이야기》, 《지구를 지키는 세계 시민 이야기》, 《냄새나는 똥이 에너지가 된다고?》 등이 있습니다.
브런치 @toonimical
인스타그램 @doodlepapa
▶ 차례
들어가는 말 ………… 4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어린이들에게
1장 | 고향을 떠나는 기후 난민들
고향을 등지는 사람들 ………… 11
저개발 국가에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20
∙기후 위기로 난민이 되는 가난한 나라 사람들
∙지도에서 사라지는 나라들
∙불평등을 확대하는 기후 위기
수업 톡톡 | 기후 위기, 누구의 책임일까요? ………… 22
2장 | 가난한 사람에게 더 가혹한 기후 위기
대피할 수 없는 사람들 ………… 27
빈곤층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36
∙다르게 겪는 재난
∙기후 변화가 주는 가혹한 시련
수업 톡톡 | 더 무거운 책임이 있는 사람들 ………… 38
3장 | 미래를 빼앗긴 미래 세대
학교는 또 휴교령 ………… 43
미래 세대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52
∙미래 생존을 위한 장치
∙기후 변화에 위협받는 미래 세대 인권
∙미래 세대의 생존 노력
수업 톡톡 | 미래 세대의 미래를 바꿀 권리 ………… 54
4장 | 불평등한 주거, 불평등한 기후 위기
잠 못 이루는 쪽방촌 사람들 ………… 59
주거 취약 계층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68
∙폭염을 다르게 겪는 사람들
∙서로를 돌보는 지역 공동체
∙기후 위기와 주거 취약 계층
수업 톡톡 | 에너지 사용을 줄여 주는 주택 ………… 70
5장 | 예측할 수 없는 날씨로 생계를 위협받는 농민
기후 위기에 내몰린 농민들 ………… 75
농민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84
∙지구 온난화가 생존의 문제가 된 사람들
∙주요 생산지까지 바꾸는 기후 위기
∙기후 변화로 큰 피해를 보는 세계의 농민들
수업 톡톡 | 도시와 농촌 간 에너지 사용의 불평등 ………… 86
6장 | 잦은 기상 이변으로 고통받는 장애인
마을을 집어삼킨 산불 ………… 91
장애인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100
∙기후 변화로 인해 잦아지는 기상 이변
∙장애인에게 불평등한 기후 위기
∙결국은 일상의 차별 문제
수업 톡톡 | 장애 유형별로 필요한 재난 대응 방법 ………… 102
7장 | 노동자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
지구도 살리고, 노동자도 살리고 ………… 107
노동자에게 닥친 기후 위기와 불평등 ………… 116
∙기후 위기는 노동자의 위기
∙기후 위기는 지역 공동체의 위기
∙기후 위기와 불평등
수업 톡톡 |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