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그동안 몇 년 전부터 버스공영제를 주된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평창과 춘천에서 민주노총 소속 버스노조에서 완전한 버스공영제를 주장하며 파업을 벌인 바 있으며, 춘천의 경우는 현재 진행형이다.
이재수 춘천시장이 법정관리 중인 대동·대한운수를 녹색시민협동조합이 인수합병해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노동조합은 완전공영제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춘천시가 녹색시민협동조합에 버스운영권을 맡기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한 대동·대한운수 차고지를 매입하는 안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이 노조의 본회의장 점거라는 파행 끝에 가까스로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되었다.
이런 가운데, 28일 오후 2시 춘천시의회에서는 시민단체 주관으로 '춘천시, 시내버스 공영제 가능한가?' 라는 주제로 춘천시민토론회가 열린다.
강원도 내에서는 정선에서 최승준 정선군수가 버스공영제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이래, 군수의 주도 하에 버스공영제 준비가 착실히 준비되고 있다.
원주시에서도 부분적인 버스공영제를 검토하고 있다. 원주시는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버스업체도 주52시간제가 적용됨에 따라 시내버스 운수업체의 경영난으로 비수익 노선의 운행감축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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