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베이비붐 세대 311만명이 은퇴하여 사회에 쏟아진다는 보도를 보았다.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사회로 들어 섰는데 311만명의 은퇴자가 몰리고 기업의 구조조정이 맞물려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라 한다.
요즈음 SBS스페셜을 다시 보며 많은 것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 보도를 접하고 '남자는 무엇으로 사는가?'편이 생각나 이를 정리해 본다.
50대의 고교 동창들이 모여 대화를 나눈다.
이들은 한국전쟁 후 태어난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 사이 출생자)로 은퇴를 앞두고 있다.
그들은 지금까지 주위를 돌아 보지 않고 앞만 보고 살아왔으며 은퇴 후의 삶에 대한 불안감을 지니고 있다.
특히 가부장적인 사고를 지니고 지금까지 가사 일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고 전적으로 아내의 몫으로 돌리고 살아 왔다.
이제 은퇴를 의식하게 되면서 집안에서 실제 권력은 아내가 지니고 있으며 자녀와 아내 앞에서 초라한 모습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껏 잘 못 살아 왔다는 고백을 한다....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단까이세대'가 사회문제로 대두 되었었다.
단까이세대는 2차대전 종전 후(1947~1949년 사이)에 태어난 1차베이비붐 세대로 약 700만명(일본 전체인구의 5%)에 달하며 2007년도부터 이들의 대량은퇴가 시작되었다.
단까이세대는 일본의 학생운동과 경제발전을 이룬 중추세력으로 종신고용의 혜택을 받고 살아 왔다.
이들 또한 우리와 마찬가지로 가부장적인 사고를 지니고 직장생활에만 몰두하고 집안 일에는 전혀 신경을 안쓰고 살았다.
이들이 퇴직하여 가정으로 복귀하는데 그 길이 순탄치 않고 문제가 발생하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그 동안 순종적이던 일본의 아내들이 일으키는 반란이라고나 할까.
이들은 남편과 한방에서 지내려 하지 않고 방을 따로 쓰려 한다.
집안에 있는 남편을 보면 심한 경우에는 '남편재택 스트레스 증후군'이라는 신종의 병에 걸리기도 한다.
한 일본인 아내는 말한다, '남편은 공기 같은 존재, 아프지나 않고 월급이나 잘 받아 왔으면...'
이런 상황에서 단까이세대에게는 두려운 미래가 기다리고 있었다.
바로 '황혼이혼'이다.
연금분할법(남편이 불입한 연금의 50%를 아내에게 분할하여 지급이 가능한 제도)이 2007년 4월부터 시행되고 아내들이 이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나름대로 직장일을 열심히 하며 처자식을 위해 밤낮으로 고생하며 살아 왔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따뜻한 아내의 손길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가정이 필요하다고 느끼는데...
아내는 이제서야 육아와 가사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찾으려 하고 있다.
그 아내들은 아침 일찍 나가 밤늦게 집에 와서는 따뜻한 대화도 나누지 않고 군림만 하려 했던 남편이 이제서야 초라한 모습으로 돌아와 집에서 함께 지내려 하니 반갑기는 커녕 무지 성가신 존재로 여겨진다.
그래서 은퇴하여 집에서 지내는 남편을 '젖은 낙엽(누레오찌바)'이라 부른다.
가을에 비온 뒤 거리에 떨어져 뒹굴던 '젖은 낙엽'이 발 뒤꿈치에 붙은 격이라 얼마나 귀찮겠는가...
우리나라도 이제 베이비붐세대 약 311만명이 사회에 쏟아져 나온다 한다.
이들은 이웃나라 일본 단까이세대 처지를 남의 나라 이야기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
그 동안 아내와 자식들에겐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었던 남편, 아버지가
이제 아내와 자식들에게서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들'을 느끼게 될 것 같다.
이제 당신도 '젖은 낙엽' 처지가 될 수 있다.
당신은 어떤 무기를 지니고 있는가?
그 무기는 신통한가?
.
.
.
여기 왕산골 님들은 '젖은 낙엽' 신세가 될 걱정일랑 안하셔도 될듯...
왜냐하면 시골살이는 정년이 없으므로...은퇴 걱정 뚝!
첫댓글 참으로 늙는다는 것은 서러운 일이라는 말에 100프로 동감~~
지도 이들 틈에 끼어서 열심히 살아 왔는데..동감입니다
서글픈 인생살이다..... 베이비세대 남친들이여 힘을내십시요..... 내 가족은 사랑으로 똘똘 뭉쳐있다고 외치세요.... 그리고 꼭 행복하세요~~~
빠른시간내 나의 터을 구해야 겠는디 ??? 조메 신경쫌 써 주소 ~ 넓이는 만평 이상의 야산 가격은 쌀수록 좋음 용도는 염소 다섯마리랑 진도견 두마리랑 내가 집 짓고 살려고 ...ㅎㅎ
ㅎㅎ
ㅎㅎㅎ 낙엽세대~ 낙엽도 단풍이믄 됩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서글픈인생살이 ..........................행복하소서,,,,,,,,,,,,,,,,
저는 걱정없습니다.왕산골로가면 밥주겠지요.
이제설설준비를 ``
젖은낙엽 신세를 면할려면,,준비를 많이해야쥬,,,,에고 힘들다,~~~
에고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는 말이 떠오르는군요그래도 힘내고 하세요 ^^
갇이 묻어들 갑세다 ~왕산골로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