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배경 영국은 정보산업 진흥 정책을 1980년대 이전부터 추진한 국가답게 1980년에 들어서면서 교육부를 비롯하여 통상산업부, 노동부 등의 정부 부처의 주도로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고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며 정보산업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정보공학(IT, Information Technology)의 교육적 활용 지원에 나서게 되었다. 중앙정부의 'IT의 교육적 활용' 지원 정책은 IT 관련 제반 사항에 대해 자문을 제공하는 교육부 소속 '학교 IT팀(IT in Schools Team)'과 국립교육공학연구소(NCET, 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Technology), 초고속교육정보망인 SuperJANET을 중심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정보교육을 추진하는 영국 정부의 노력은 1988년과 1994년에 고시된 국가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에도 표출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교육정보화에 쏟아진 중앙정부의 노력은 지방정부와 학교, 교사, 민간업체의 열의가 뒷받침되어 추진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영국 정보교육의 현황을 각 교과 교육과정, IT 교과 교육과정, NCET, SuperJANET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 다.
교육과정 영국 교육부에서는 IT 능력이란, IT 도구와 패키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재조직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IT 프로그램을 만들고 통제하며 평가하는 제반 활동을 수행하고, IT가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1988년에 고시된 국가 교육과정에는 9개 교과 과정에서 IT를 적용할 기회를 제공하여 IT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는데,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교과에서는 워드프로세서, 그래픽 패키지, 데이터 베이스, 전자 우편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생성하는 한편 IT 활용으로 야기되는 사회적, 경제적, 윤리적, 도덕적 쟁점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도록 제시되어 있다.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매체를 소개하여 학습자가 자기 다른 매체가 갖는 학습의 효율성을 분석, 평가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수학교과에서는 적절한 학습 내용안에서 IT 능력을 개발, 적용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제시되어있다. 특히 통계 과제를 비롯하여 여러 유형의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컴 퓨터를 활용하도록 제시되어 있다.
과학교과에서는 워드프로세싱, 탁상출판, 그래픽 패키지, 스프레드쉬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하여 정보 탐색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원하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기술교과에서는 Paint, Art와 같은 그래픽 패키지와 탁상출판을 활용하여 광고물의 제작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과제 수행시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절적하게 활용하여 최적의 정보를 수집하고, 원하는 정보를 생성한 후에는 워드프로세서의 철자 확인 및 수정 기능을 활용하여 정확하게 작성되도록 한다.
역사교과에서는 시뮬레이션, 스프레드쉬트를 활용하여 역사의 변화 상황과 사실적 통계 자료의 이해를 도모하고, 워드프로세서, 탁상 출판(desktop publishing), 그래픽 패키지 등을 활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재조직하여 정보를 생성한 후의도한 대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지리교과에서는 워드프로세싱, 탁상 출판, 그래픽 패키지를 활용하여 과제물 작성시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정보 전달의 효과성 을 높이도록 한다. 스프레트쉬트, 데이터 베이스, 그래픽 mapping 패키지를 활용하여 정보를 조작, 해석, 예측, 제시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loggin 장비를 활용하여 지역 날씨와 위성 자료를 수집,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시뮬레이션, 패키지를 활용하여 지리학적 정보를 탐색하고 환경적, 공간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인간, 장소, 환경에 대한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외국어교과에서는 데이터 베이스, 스프레드쉬트, CD-ROM을 활용하여 학습 과제에 요구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IT를 활용하여 외국어로 정보를 통신하여 언어적, 문화적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교과에서는 다양한 미술 응용 소프트웨어를 비롯하여 스캐닝, 탁상 출판,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멀티미디어 화랑 및 데이터 베이스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품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Painting과 Drawing 소프트웨어, 3D 모델링 패키지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작품 제작에 있어 다양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교과에서는 녹음기와 컴퓨터로 사운드를 듣는 기술을 개발하고, 그래픽 패키지와 음표 소프트웨어,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 음향합성기, 사운드 모듈을 활용하여 작곡 과제를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작곡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시대의 음악 양식을 탐색하여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IT 교과 교육과정 1994년에 고시된 IT 교과 교육과정은 높은 수준의 IT 활용 능력이 기술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 4단계로 구분된다(Department for Education. Jan. 1995. The National Curriculum.).
우선 5∼7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1학습 단계(Key Stage 1)에서는 IT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의도한 바에 따라 활용할 수 있고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학습자에게 PC를 포함하여 다양한 IT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도록 되어 있다. 사회 전반에서 IT의 활용도 및 활용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 제공도 마련되어야 한다 . 학습자는 의도한 바에 따라서 정보를 간단한 텍스트, 도표, 그림, 사운드 등으로 입력, 저장, 통신할 수 있어야 하고 IT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7∼11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2학습 단계(Key Stage 2)에서는 과제 수행에 최적한 정보를 탐색하고 조직하는 데에 필요한 최적의 IT 도구를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과 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IT를 활용하고 활용한 경험을 서로 나누어 IT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도록 되어있다. 학습자는 가장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IT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재조직하여 텍스트, 그래픽, 사진, 사운드 등 다양하면서도 최적한 형태로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IT를 활용하여 의도한 최적의 정보를 선택,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11∼14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3학습 단계(Key Stage 2)에서는 IT를 자발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학습 활동에 활용하되 탐색한 정보의 한계를 이해하고, IT 체제관련 개념 및 기술 용어를 사용한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우선적으로는 학습자에게 IT 도구 및 소프트웨어를 자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학습자에게 IT 활용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 경제적, 윤리적, 도덕적 쟁점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학습자는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이고 다양하게 획득하고, 제시하기 위해 최적의 IT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획득한 정보를 자료 처리패키지에 입력, 분석하여 정보의 최적성을 검증한다. IT 교과의 제3학습 단계를 이수함으로써 학습자는 정보 탐색의 목적에 대한 기존의 지식과 이해에 근거하여 보다 효율적인 정보 탐색 방법을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와 더불어 IT 이외의 다른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과 효과성도 함께 비교하는 능력이 기대되어진다.
과학교과에 IT활용(영국 NCET)
14∼16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4학습 단계(Key Stage 4)에서는 다양한 IT 도구와 자료를 효율적이고 자신 있게 활용하며 IT 활용에 따른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IT의 다른 고성능 기능에 대한 이해 증진에도 역점을 둔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IT 관련 지식과 기술의 범위를 확대하여 전달함으로써 다양한 과제를 수행할 때 각 과제수행에 최적한 IT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학습자에게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야기되는 사회적, 경제적, 윤리 적, 도덕적 쟁점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어야 한다. 제4학습 단계를 이수함으로써 학습자는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를 전달하고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IT를 활용하여 특정 과제에 요구되는 최적의 정보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기대된다.
&nb sp; windmill hill 초등학교의 작문교과에 IT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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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ET
NCET는 1967년에 설립된 교육공학연구소(CET, Council for Educational Technology)와1986년에 설립된 컴퓨터교육지원단(MESU, Microelectronics Education Support Unit)이 1988년에 통합된 정부 출연기관으로, 심의 기능이 부여된 연구기관이다. NCET는 영국 각 지역 교육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으며 교육부의 학교 IT팀(IT in Schools Team)의 주관하에 있다. 스코틀랜드에는 스코트랜드교육공학연구소(SCET, Scottish Council for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NCET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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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anfyllin 고등학교의 laptop 컴퓨터 활용
NCET의 설립 목적은 영국의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에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 체제와 교육과정 전 영역에 IT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교원, 학부모, 공무원에게 관련 연수를 실시한다. 신체장애자 및 학습장애자를 위한 IT 활용 방안을 모색하여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는 데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사업은 정부부처 및 기업체와의 공동협력으로 추진된다. NCET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IT 관련 사업, 대표적으로 초고속정보통신망인 SuperJANET, 휴대용 컴퓨터 보급 사업 등의 추진에서 관리, 사업 평가에까지 관여한다. 한편 해외 선진 사회의 성공적인 IT 활용 사례를 계속적으로 연구 조사하여 신기술을 도입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nbsp;NCET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IT에는 CD-ROM, 멀티미디어, 랩탑/노트북, 위성, 유선방송, 공중파방송 등이 있다. 연구 개발의 산출물은 주로 인쇄물, 인터네트 자료, CD-ROM, 텔레비전 방송(NCET-TV, 텔리텍스트) 형태를 띠며 무상 또는 실비로 제공된다. 영국 교육부 출연금과 타기관의 수탁 연구비로 운영되는데 1995년 출연금은 1천3백만파운드(152억 1,000만원, GBPI.00=1,170)으로 집계된다.
SuperJANET
영국에서 IT의 교육적 활용을 비롯한 정보교육은 초고속교육정보망인 SuperJANET의 구축으로 도약의 단계에 이른다. SuperJANET사업은 1989년 교육부에서 추진하였는데, 이는 1980년에 구축되었던 JANET 교육망을 부흥시키고, 전국의 모든 학교, 대학, 연구소를 연결하여 정보사회에 대비한 정보 활용력을 키워,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을 지원함과 동시에 학교 업무의 전산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SuperJANET는 학습자로 하여금 멀티미디어 자료, 전자우편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IT의 활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장이 마련된 주요 환경으로 간주된다.
맺는 말
영국의 IT의 교육적 활용을 비롯한 정보교육은 비교적 일찌기 교육부만의 사업이 아닌 정부부처간의 상호 협력으로 체계적으로 전개되어 나아간 특징을 띤다. 각 교과 교육과정에 IT활용 방법이 통합되어 제시되어 있고 IT 교과 교육과정의 4가지 학습 단계의 수준이 비교적 높게 제시되어 있다. 영국은 NCET를 통하여 첨단 IT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적합성에서부터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방안을 연구 개발하고 활용 결과 및 평가를 학습자, 교원, 학부모, 교육행정가, 정책입안자를 위해 평이하면서도 구체적인 자료로 제시하는 과정으로 전개하는 등 교육의 정보화를 주도면밀하게 추진하는 점을 높이 사야겠다.
SuperJANET 구축으로 IT 활용 능력 증진과 함께 질 높은 교육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학교 현장의 필요성에 부응하여 전개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교육의 정보화를 위해 교육정보화추진 분과위원회가 지난 4월에 발족되었고,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에서 수행하게 될 교육정보망인 EDUNET 사업 운영을 한국교육개발 1996 · 원에서 잠재적으로 수행키로 하고 오는 8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국 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도 곧 설립될 예정에 있다.
EDUNET은 각 개개인의 학습자로 하여금 정보 활용 능력 신장을 증진시키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EDUNET에 실릴 프로그램은 다양하여야 겠지만 초기에는 제한된 양질의 프로그램이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하겠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친절한 활용 안내서가 제공되고 이와 유관한 다양한 연구 개발이 수행되어져야 하겠다.
끝으로 교육정보화를 추진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 골격이라 할 수 있는 정보교육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져야 하겠다. 이 교육과정에는 윤리적인 측면의 내용이 반영되어 올바른 정보 활용에 대한 의식이 함께 함양되어야 하겠다. 또한 각 교과의 교육과정에 정보 매체의 활용을 제시하여 국내 교육정보화가 신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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