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삭의 신부
창세기 24:1-67
https://youtu.be/wfKvaZpp8Pk?si=gqH4uMuiSYB0M_6U
2024년2월4일 주일낮 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성경은 아내를 얻은 사람을 복과 은혜를 받았다 말합니다.
잠언 18:22 KRV에
[22]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라
했습니다.
남편을 얻은 여인도 복이 있다 합니다.
이사야 4:1 KRV에
[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 하라 하리라
전쟁으로 남편 잃은 여인들이 남편 없는 수치를 면키 위해 한 남자를 붙들고 사정합니다.
의식주는 스스로 해결할테니 당신 아내로 불러달라는 것입니다.
여인에게 남편의 존재는 명예와 생존의 문제였습니다.
잠언 14:1 KRV에
[1] 무릇 지혜로운 여인은 그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지혜있는 아내(남편)는 집안을 일으킵니다.
어리석은 아내(남편)는 그 집안을 망하게 합니다.
장, 즉 된장, 간장, 고추장을 잘못 담그면 1년을 고생하고, 결혼 상대를 잘못 만나면 평생 근심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 지혜롭고 성실한 상대를 만나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을 낳아 기르며 사는 가족이 행복한 집이라 생각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함께 훈련과 연단 과정을 거치고 성장하고 성숙해 갑니다.
남편과 아내는 함께 오래 살면 닮아갑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보면서 아브라함 아들 이삭이 40세가 될 때까지 결혼을 못한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이삭이 40세가 될 때 까지 결혼을 못한 이유를 설명하는 구절이 없습니다.
이삭은 아브라함 나이 100세, 사라 나이 90세 얻은 아들입니다.
이삭은 아버지, 어머니의 각별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어머니 사라가 이삭에 대한 애정이 강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사라는 90세에 하나님 은혜로 아들을 낳으니 그의 이름을 이삭이라 불렀습니다.
'이삭'은 하나님이 웃게 하신다'는 말입니다.
사라는 그동안 자식, 특히 아들이 없으니 마음놓고 편하게 웃을 일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창세기 21:6,7절에
[6]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7] 또 가로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 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 마는 아브라함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사라는 아들 이삭을 얻은 후 마음 편하게 웃게 되었습니다.
90의 나이에 아들에게 자기 젖을 먹이는 기쁨이 말할 수 없이 좋았을 것입니다.
90세에 어떻게 젖이 나오느냐 물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였을 것입니다.
당시 150세 전후까지 살았으니 90세는 지금보다 훨씬 젊은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이삭이 젖을 뗄 때, 빵을 먹게 된 날에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창 21:8] 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의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대연을 배설하였더라
그 잔칫날 사라가 보니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소생,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했습니다(창 21:9).
사라는 자기 아들 어린 이삭이 첩 소생, 이스마엘의 놀림받는 것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창 21:10).
아브라함이 이 일을 근심하는 중에 하나님이 사라 말에 따르라 했습니다(창 21:11-12).
하나님은 이스마엘도 복을 주시겠다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창 3:15의 여인 후손은 아브라함에서 이삭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창 21:12).
구원의 계보는 아브라함에서 이삭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어쨋든 사라는 자기 아들 이삭을 각별히 사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삭 나이 37세 때 그의 어머니 사라가 127세로 죽었습니다(창 23:1).
어머니 사라가 살아 있을 때 이삭의 결혼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이왕이면 어머니, 아버지 양친의 축복을 받으며 이삭이 결혼하면 좋았을것입니다.
사라가 죽고 "아브라함 나이 많아 늙었습니다"(창세기 24:1).
아브라함 140세, 이삭 40세가 되었습니다.
이삭 어머니 사라가 죽은지 3년이 지났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충복을 불러 이삭의 신부감을 찾아 오라고 임무를 부여해 하란으로 보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겠다(창 12:2)."
야웨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든 일에 복을 주셨습니다(창세기 24:1).
그런데 하나님은 아브라함으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창 12:2).
큰 민족을 이루려면 자손이 늘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 아내 사라는 죽었습니다(창 23장).
그의 아들 이삭은 40세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 짝이 없고 혼자입니다.
아브라함은 자기의 종을 불러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 야웨를 가리켜 맹세"케 했습니다(창 24:3).
아브라함의 종은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기도하는 사람이었는데 그의 종도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아브라함 자신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 주변에 기도하는 사람이 많았을것입니다.
그것이 아브라함이 모든 일에 복을 받게 하는 하나의 요소였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과 주변에 기도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까?
물론 복은 하나님이 주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원하는 사람에게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에게 복을 주시길 원합니까?
시편 1편에 그 답이 있습니다.
시편 1:1-3 KRV에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복있는 사람은 말씀을 즐거워하고 주야로 묵상하는 사람입니다(시편 1:2).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않고, 죄인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않는 사람입니다(시편 1:1).
이삭의 아내를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 이삭이 사는 가나안에서 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브라함이 이삭을 결혼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나안 여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아브라함 자신이 직접 보고 이삭 아내를 골라 줄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부자로서 지역의 유력한 자로서 가나안 땅을 소유한 왕들 중 하나와 혼사를 치를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이삭 혼인을 추진하고, 이삭이 상속할 재산과 가나안 왕 영토를 합쳐서 하나님 언약 성취 수단으로 합리화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그런 쉬운 길을 택하지 않았습니다(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창세기 프리칭 예수, 강정주,조호진 옮김, 서울:clc, 2010,
364-5).
고린도후서 6:14 KRV은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합니다.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느냐 반문합니다.
신자와 불신자의 차이는 빛과 어두움 같다 합니다.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사람이 다른 것은 의와 불법이
반대 개념인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신명기 7:1-4 KRV에
[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있는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붙여 너로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무슨 언약도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 또 그들과 혼인하지 말찌니 네 딸을 그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 딸로 네 며느리를 삼지 말것은
[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가나안 이방 족속과 아들 딸을 서로 주고 받으며 통혼하면 그들 유혹에 넘어가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되니 하지말라는 것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믿는 자는 믿는 자와 결혼해야 합니다.
고린도후서 6:15-16 KRV에
[15]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자녀는 빛의 자녀이니 빛의 자녀를 만나서 결혼해야 합니다.
어떤 이는 어둠의 자녀를 만나서 빛의 자녀로 만들면 좋은 일 아니냐 반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빛의 자녀가 어둠의 자녀를 만나서 어둠으로 변할 위험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충복을 불러 지시합니다.
"내 허벅지 밑에 네 손을 넣으라.
내가 너에게 하늘과 땅의 하나님 야웨를 가리켜 맹세케 한다.
너는 내가 거주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 딸 중 내 아들을 위해 아내를 택하지 말라.
내 고향 내 족속에게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해 아내를 택하라(창 24:2-4)."
창세기에 허벅지 밑에 손을 넣고 맹세하는 장면이 두 군데 나옵니다.
창세기 24:9과 창47:29입니다.
허벅지 밑에 손을 넣는다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허벅지 밑은 넓적다리 뼈 밑을 말합니다.
남자의 성기를 말합니다.
아브라함 당시 근동에서 넓적다리 밑에 손을 넣는 것은 충성과 헌신을 맹세하는 행위였습니다.
첫째, 생식의 상징, 남근에 손을 얹는 것은 그 후손에 이르기까지 충성을 맹세한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할례를 명하신 하나님의 신실함과 언약 징표를 기억하여 엄숙히 서약한다는 뜻입니다.
셋째, 권위 상징 남근에 손을 얹는 것은 주인의 주권에 철저히 복종한다는 약속입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shyunya/40165723137)
유대 미드라쉬 해석이 있습니다.
랍비 엘리에제르의 설명에 의하면, 하나님이 모세에게 토라를 주시기 전, 히브리인들은 '할례 언약'에 근거해 맹세 했습니다.
허벅지 아래 손을 넣는 것은 할례 받은 증표 가까운 곳에 손을 넣는 것입니다.
이는 족장 시대 중요한 맹세 시에 할례받은 사실을 상기 시켰습니다.
(출처:
https://m.cafe.daum.net/KBIJerusalem/Myv3/12)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 언약의 표시입니다(창 17:10-14).
(출처: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55150).
그런데 하란으로 가면 믿음이 있는 신부를 만날 수 있다는 근거가 무엇입니까?
하란의 아브라함 친척들은 아브라함이 야웨 하나님 부르심 받은 내력을 잘 알고 반복해서 서로 말했을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씨가 섞이지 않는 것입니다.
노아는 그의 세 아들 셈, 함, 야벳 중 함과 그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했습니다.
포도주를 마시고 벌거벗고 잠들어 누운 아버지 노아 모습을 셈과 야벳은 보지 않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덮어주었습니다.
그러나 함은 그 벗은 몸을 보고 셈과 야벳에게 말했습니다.
잠에서 깬 노아는 그 사실을 알고 함과 그의 아들 가나안은 저주하고 셈과 야벳은 축복했습니다(창 9:25-26).
이삭이 가나안 딸과 결혼하는 것은 함과 가나안 씨가 섞이는 일이었습니다.
거룩한 씨가 죄악 된 자, 저주받은 자, 함의 씨와 섞이는 것은 하늘이 즉 하나님이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Ramban on Genesis 24:7, Sefaria App.).
하나님이 염려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의 백성 이스라엘이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을 떠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이스라엘 조상 아브라함의 걱정이었습니다.
가나안 자손들은 하나님 저주 아래 살고 있습니다.
셈의 후손들은, 아브라함 자손은, 하나님 축복아래 살고 있습니다(창 9:25-26).
해밀튼(Hamilton)에 의하면, 이삭이 그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으려면 그 땅을 상속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들 중에 신부를 맞이하면
안되는 것입니다(Hamilton, Genesis 18-50, 140).
본문 창 24:5에서 "여자가 나를 따라 이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아니하거든 내가 주인의 아들을 주인이 나오신 땅으로 인도하여 돌아가리이까?"
어떤 처녀가 자기 부모, 가족, 친구를 떠나 생면부지 남자와 결혼하기 위해 먼 곳까지 가려 하겠습니까?
신랑이 신부가 사는 땅으로 가는 것이 당연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아브라함 의지는 확고했습니다.
그의 종이 이삭을 메소포타미아로 다시 데려가면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6절에 아브라함은 "내 아들을 그리로 데리고 돌아가지 아니하도록 하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그 땅에 아브라함의 상속자 이삭을 데려가는 것은 안되는 일이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부르심과 가나안 땅에 대한 약속을 깨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보낸 60년이 넘는 나그네 삶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이삭은 가나안 땅을 떠날 수 없었습니다.
가나안 땅 기근이 들어 애굽 이주를 생각하는 이삭에게 하나님이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창 26:2) 말씀하셨습니다(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창세기 프리칭 예수, 367).
왜 40세가 된 이삭이 주도적으로 결혼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간여하지 않았습니까?
이 역시 성경에 설명이 없습니다.
이삭이 직접 신부를 데리러 하란에 가지 않은 이유는 위에서 설명이 된 셈입니다.
당시는 부모가 자녀의 결혼을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도 수십년 전까지 부모가 앞장서서 자녀 결혼를 위해 나섰던 때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충복이 하란에 가서 그 친족 중 이삭 신부감을 찾으려면 640킬로미터 이상 여행해야 합니다.
신부가 될 처녀를 찾더라도 그녀가 생면부지 남자와 결혼하려고 가나안 땅으로 오려고 결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7절에 그 종을 안심시킵니다.
"하나님이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아브라함은 하나님 섭리와 인도를 받은 경험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충복 역시 아브라함을 섬기는 삶을 살면서 그런 섭리와인도하심을 경험한 사람이었습니다.
열 마리 낙타, 식량, 선물을 싣고 출발했습니다.
사람이 최소 열 명이상 약 스무명 정도 함께 했을 것입니다.
가는데 약 한 달, 오는데 약 한 달이 걸리는 여행입니다(Speiser, Genesis, 183, 재인용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367).
메소포타미아 나홀 성에 이르렀습니다.
동네 밖 우물 곁에 이르렀습니다.
이 종은 충성스럽고,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12절에 "우리 주인 아브라함 하나님 야웨여, 원하건대 오늘 제게 순조롭게 만나게 하사 제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주님의 은혜(hesed)를 구하고, 그의 주인 아브라함에게 언약적 성실을 보여주시길 기도했습니다.
그 충복의 기도대로 그 우물에 물을 길으러 리브가가 왔습니다.
그 충복 일행과 낙타들까지 그녀는 물을 길어 친절을 베풀었습니다.
야웨께서 이삭을 위해 리브가를 아내로 예비하셨습니다.
그가 약속하신 여인 후손 계보를 리브가를 통해 잇게 하셨습니다(창 3:15;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창세기 프리칭 예수, 강정주,조호진 옮김,
서울: clc, 기독교 문서 선교회, 2010, 360).
창세기 3:15 KRV에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인간과 뱀의 대적 관계는, 인류 역사 속에 일어난, 하나님과 악의 세력의 싸움의 결과의 상징입니다.
여인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합니다.
이 약속은 그리스도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사탄을 이기고 승리하심으로 성취되었습니다.
그 승리는 모든 신자들이 함께 공유합니다(로마서 16:20; NIV study bible, Grand Rapids: Zondervan,
2002, 10).
로마서 16:20 KRV
[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하나님이 예비하신 리브가를 이삭이 아내로 맞아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은 것은 "여인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리라."는 약속 성취의
과정입니다.
2024년 2월 현재를 사는 저와 여러분 자녀들 자손들이 성장하고 새로운 가정을 이루는 것은 둘 만의 단순한 애정 행위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뤄가는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자녀들 자손들이 믿음의 사람들로 성장하여 굳건한 믿음의 가정을 세우고 자녀들을 낳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이삭 아내를 구하는 과정은 하나님 섭리와 보살핌에 맡기는 것이었습니다.
맡기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의 지혜와 방법을 쓰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일을 이루시는 이는 하나님이심을 믿고 의지하고 기도하며 나가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그의 몸된 교회가 계속 존재하는 문제를 하나님 섭리와 보살피심에 맡기도록 우리를 위해 기도하십니다.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돈이면 최고라는 생각, 세속적 문화와 사고, 쾌락과 편리함과 안일함의 영향을 교회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 손주들이 계속 그리스도의 몸으로 살아갈 것인가를 염려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는 신앙고백의 반석 위에 그의 교회를 세우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음부의 권세가 (교회를)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6,18)" 했습니다.
'반석'은 무엇입니까?
반석에 대한 해석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그리스도입니다.
둘째는 예수를 메시야로 믿는 신앙고백입니다.
셋째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입니다.
넷째는 베드로 자신입니다.
저는 첫째와 둘째를 반석으로 믿습니다.
'음부의 문'은 "죽음의 권세"입니다.
즉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에 대적하는 모든 세력입니다.
(NIV study bible, 1495).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와 교회는 죽음의 권세와 사탄이 이길 수 없습니다.
요한계시록 11:15 KRV
[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예수님 다시 오실 때 세상 나라는 그리스도의 나라가 됩니다.
영원토록 그리스도가 왕노릇하십니다.
믿음의 가정을 세우는 것은 주님 나라를 세우는 일입니다.
믿음의 가족의 영의 양식은 말씀이고, 기도는 호흡입니다.
우리는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지고 하나님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저와 여러분과 자녀들 자손들이 믿음의 사람으로 변화되고 믿음의 가족을 이루어 가길 주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