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분 기도 905. 천주의 성모 대축일과 4대 믿을 교리(240106)
민요세비
1. 천주존재(天主存在) – 하느님의 존재를 믿는다
2. 강생구속(降生救贖) – 하느님이 아들을 보내시어 인간을 구원하고자 하셨다
3. 삼위일체(三位一體) – 하느님은 성부, 성자, 성령으로 세 위를 가지고 계시며 하나의 하느님이시다
4. 상선벌악(賞善罰惡) – 착하게 살면 상을 받고 악하게 살면 벌을 받는다
이 네 가지 교리를 믿어야 세례를 받을 수 있다
대세를 줄 때에도 이 4가지 교리를 설명하고 믿는다는 답을 들어야 한다.
의식이 없는 이에게 세례를 베풀 때에도 이 4대 믿을 교리를 귀에 대고 말해주는 형식을 치르고서 세례를 베풀어야 한다.
오늘은 (1월1일)천주의 성모 대축일 이다. ‘천주의 성모’라는 교리는 믿을 교리 중의 하나이다.
성모마리아를 왜 ‘천주의 성모’라고 칭하게 되었을까?
에페소서 공의회(서기 431년 소집하여 200명의 주교가 참석한 공의회)에서 성모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테오코코스)라고 선언 하면서 부르기 시작했다.
성모가 나은 아기는 예수이지만 그가 삼위일체의 한 지위이므로 하느님을 낳은 어머니라는 믿음이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성모 신심이 강한 나라가 몇이 있다. 아시아 권에서는 필리핀과 한국이 있고, 특히 스페인이 강하다. 그래서 스페인의 지배를 받은 중남미에서도 성모 신심이 강하다.
스페인은 성모님이 가장 먼저 발현한 곳이다. 살라망카라는 곳인데 제자들이 스페인에서 선교할 때 선교가 안되고 힘이 들어 투덜거릴 때 성모님이 나타나셔서 용기를 주었다는 곳이다.
의무 축일로 지내는 나라는 몇 안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