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에 시간이 좀 되서 몇자 끄적여 봅니다. ㅎㅎ
저는 cbr900rr을 타고있습니다.
98년식이구요.
성격상 바이크를 바꾸면 메뉴얼부터 모든 정보를 입수하는 편이라 ㅎㅎ
이녀석 갖고와서 인터넷을 음청 뒤적거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98~99년식 900rr이 왜 최고의 완성도를 갖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었구요.
92년부터 95년식의 900은 배기량이 893cc입니다.
94년식은 시프트 드럼을 개량했으며, 95년식은 전륜 서스팬션 업그래이드(초기하중, 압축조절), 카울형상 변경, 계기판 변경(전기식 속도계-카운터샤프트 스프로켓에서 속도 검출), 그리고 엔진 밸브 커버의 재질을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으로 변경했습니다.
흔히 알고있는 919엔진은 96년식 부터입니다.(그러니 중고매물중 96년식의 919엔진은 당연한것이구요.)
96~97년식은 샤시의 경량화를 통한 완벽한 밸런스를 잡았으며, 샤시와 스윙암이 커지고 포크와 쇽을 다시 설계, 스윙암 피벗이 5mm, 배기량 증가, 압축비 증가, 굴곡진 라디에이터, 머플러 사이즈 증가, 클러치판 개선, 알터네이터 소형와, 스로틀 포지션 센서 추가 등등 엄청난 개량이 되어졌습니다.
완성도의 끝을 낸 98~99년식(위 사진의 모델)은 카울형상뿐 아니라 엔진부터 샤시, 스윙암까지 모든 부분이 개량되었습니다.
알루미늄 실린더, 경량피스톤, 작고 가벼워진 클러치(디스크 수 감소, 9-> 7), 기어비 변경(1, 2단은 가속위주, 3단은 동일, 4~6단은 최고속증가), 라디에이터 대형화, 스테인리스 배기파이프, 점화타이밍 개량, 머플러 내부형상 변경, 프레임 강성증가, 피벗 변경, 라이딩 포지션 개량, 포크 삼발이(정식 명칭은 Triple-Clamp)개량(강성증가), 리어스윙암 형상변경, 리어쇽 작동량 변경,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 지름 증가(296->310mm), 해드라이트 광량 증가(거의 2배이상 밝아짐), 계기판 변경(기존 760g-> 380g으로 경량), 리어시트 밑에 'U락'을 보관할 수 있게 되었으며(U락은 미포함입니다. ㅎㅎ), 스텝 레이아웃 변경이 되었습니다.
92년 출시되어 99년까지 개량에 개량을 거듭한 녀석이니 ㅎㅎ
최고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929부터는 인젝션, 도립포크, 출력증강등등 예상치 않은 야마하 R1의 인기에 맞서기 위해 좀 급하게 만는 느낌이 많이 들더군요.
954도 그렇구요.
지금은 겨울잠을 자고있는데.
겨울동안 이것저것 손봐서 최대한 순정의 상태를 유지시켜 줄 예정입니다.
추운데 안전운전 하시길..
-------------------------------------------------------------------------------------------------------
※[제다이 시스템]※
바이크메니아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그 활동은 예의를 기본으로 합니다.
의견을 제기하는 것은 상관없으나 공히 숙련된 라이더나 연장자에게 비방성 글은 제한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으로는 이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보다 높은 등급의 회원에게는
의도적인 태클과 비방을 금합니다.
{회원 등급이 높은 분은 카페에 공헌도가 높으므로 자신보다 등급이 낮은 분이
고의적인 태클&비방을 할 경우 운영자에게 제재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BIKE MANIA 회원등급
: 어섭쑈^^;-(손님) = 권한없음
: 스피드광-(준회원) = 게시물 열람
: 우리가족-(정회원) = 게시물 열람 & 회원정보 보기 & 글쓰기
: 레이서-(우수회원) = 정회원 기능 + (바이크 스터디 게시판에 글쓰기 가능)
: 스폐셜리스트-(특별회원) = BIKE MANIA 원로[元老]
: 게시판지기-(각 게시판 운영자) = 해당 게시판 관리 [임기: 2년(운영능력에 따라 임기연장)]
: 운영자-(카페 운영자) = BIKE MANIA 운영 [임기: 2년(운영능력에 따라 임기연장)]
: 카페지기-(주인장) = BIKE MANIA 캡틴[captain]
첫댓글 900rr그어떤신형 기종보다 같고 싶은 기종이네요 98-99년식특히
저는...954가 정말 타고 싶어요..........ㅋㅋ부엉이 명차죠..........
아.. 저도 부엉이 메니아인데... 진짜 상태 좋고 괜찮은 녀석이라면 시세보다 더 주고 데리고 올 생각이 있을 정도랍니다...하지만 지금은 제가 만족할 정도록 괜찮은 매물은 없다는게.... ;; 부엉이 다시 데리고 오고 싶네요...
저도 99년식 구백이 탑니다 반가워용
저도요 929rr
일본엔 새차라그래도 믿을 부엉이들 많은데 한국엔....
R1처럼 풀체인지가 되어도 "아~R1이구나" 할수있는 아이덴티티가 혼다에서는 부족하죠! 혼다도 날이 갈수록 디자인면에서 괴상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ㅋㅋ
919엔진은 98~99에 사용되었던것같은데 ㅎ
대부분 그렇게들 알고계신데요. 96년식부터 보어가 1mm늘어나 배기량이 919가 되었습니다. 95년식까지가 893cc구요.
중간에 918cc 가 있습니다. 스즈키블루님 말씀이 맞습니다.
96년식 부터 정확한 배기량이 918.5cc 입니다. 아무래도 그래서 그런것 같습니다.
아.. 전 99년식만 두대탔었는데ㅎㅎ 디자인도 이쁘고 엔진음이 가장 혼다 스럽다고 해야 하나 ㅎㅎ개인적으로 새차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소장하고 싶네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