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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산 |
러시아산 |
• Procter & Gamble (P&G) (24% estimated market share) • L'Oréal(17% estimated market share) • LVMH(13,4% estimated market share) • Biersdorf(4,8% estimated market share) • Avon Beauty Products Company • Kurs Group Distribution Ltd. |
• Kalina, www.kalina.org • Nevskaya Kosmetika, www.nevcos.ru • Svoboda, www.svobodako.ru • Novaya Zarya, www.novzar.ru • Krasnaya Liniya, www.krasnaya.ru • Faberilic, www.faberlic.ru • Natura Siberica, www.naturasiberica.ru |
○ 대러시아 화장품 수출은 프랑스, 독일, 폴란드 등 유럽이 강세를 보이며 최근에는 미국, 중국 등의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 러시아의 화장품 유통경로는 크게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 대형아웃렛: 유럽식 대형 아웃렛은 러시아 내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의 주요 유통 경로로 이들의 매출은 전체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27%에 달함. L'Etoile과 같은 체인 소매점이 대형아웃렛 매장 총 매출의 30%를 점유, 시장을 주도하며 Ile de Beaute 20%, Rive Gauche 16%, Douglas Rivoli가 8%를 점유하며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대형 쇼핑몰 입점 소매체인점: 대중 화장품과 중가 화장품 대부분은 Lenta(렌타), OK(오케이), Pyatyorochka (피쵸로치카), Perekryostok (페레크리오스토크), Auchan(아샨), Metro(메트로)등의 대형 슈퍼마켓과 직접 연결된 수입/도매 업체에서 유통됨.
- 편의점(Convenience stores): 중가 화장품 체인점인 Spectr(스펙트르)나 소매 유통 브랜드인 Ulybka Radugi(울리브카 라두기)가 있음.
- 약국: 대중 화장품 및 중가 화장품 브랜드의 또 다른 유통 경로는 바로 체인약국으로 L’Oreal의 Vichy 등이 약국에서 판매됨.
- 배달 판매(Door-to-door sales): 직접판매방식은 러시아 내 화장품 판매의 주요 유통경로로 등장하여, Amway(암웨이), Avon(에이본), Mary Kay(메리케이), Oriflame(오리플레임), Faberlic(파베르릭)등이 활동하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은 최근 가장 중요한 화장품 유통경로 중 하나가 됐는데, 러시아 화장품 시장 총 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은 8%를 점유함. 주요 인터넷 쇼핑몰로는 “L’Etoile” http://www.letu.ru, “KlubKrasoty”http://klubkrasoti.ru, “Pharmacosmetics”http://www.pharmacosmetica.ru, “Salett”http://www.salett.ru 등이 있음.
□ 초기 시장개척비용 과다 극복,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필요
○ 최근 러시아 소비자의 트렌드 중 하나로 일본 등 아시아산 중저가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히알루론산, 아미노산, 광물추출 등 천연원료 화장품과 자외선 차단기능, 고기능화장품 그리고 남성화장품과 목욕용품 시장도 증가추세임.
○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국내기업의 경우 효과적인 러시아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초기 시장개척비용이 높다는 점을 인지하고 화장품 관련 전문전시회 참가를 통한 바이어 발굴,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프로모션 활동, 한류와 연계한 타깃 소비계층을 위한 이벤트 등 다양한 전략마련이 필요함.
자료원 : 러시아 관세위원회, 통계위원회 등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