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辛 |
癸 |
庚 |
○ |
酉 |
巳 |
午 |
○ |
坤命 |
① 기, 세가 싸우는 형국, 기가 직업이 되었다가 세가 직업이 되었다가 한다.
② 타고난 태생이 편재이나 편재(일간이 신약하지 않아야 함이 전제이므로)를 다룰 수 있는 게 없다.
③ 일간의 신, 강약은 월령에 대한 대항력이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한다.
④ 癸水가 庚, 辛金이 있는데도 신약하다는 것은 일간이 월령 午火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⑤ 여기서 이 사주가 타고난 태생을 편재냐, 편살이냐로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우선 편재는 유학을 가서 공부로 대성을 할 수 있음을 말하나 편살은 인성이라는 환경이 좋지 않아서 전자와 같지 않음을 의미한다.
⑥ 인성은 나의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편재는 인성을 깰 수 없으나 편살이라는 것은 인성이라는 환경이 좋지 않아 자수성가해야 한다.
⑦ 만약 시지에 亥水라도 있었으면 일간이 午火를 감당할 능력이 생겨서 위의 사주와 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었을 것이다.
⑧ 따라서 기는 편살로 정해졌다.
⑨ 庚, 辛, 酉金은 근이 없는 일간을 살리지 못하고 다른 것에 대항(재성)하고 있으므로 신약사주 탐용신자(庚, 辛, 酉金이 巳, 午火를 못 이겼다.)이다. 따라서 이 사주가 공부하는 이유는 재를 탐했으므로 돈 벌기 위함이 목적이다.
⑩ 세력(庚, 辛, 酉金, 巳火)은 후천적인 것을 말하고 인성과다는 생각하는 것, 상담직을 의미하나 월령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므로 불편한 장소에서 상담일을 할 수 있겠다.
◁ 사주 예문 2 ▷
○ |
戊 |
辛 |
己 |
○ |
申 |
未 |
酉 |
坤命 |
① 丙戌年 庚寅月 결혼, 甲午月 남편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② 상관이 인성을 못 봐서 도살격(살이 넘쳤다.)이다.
◁ 사주 예문 3 ▷
○ |
庚 |
丁 |
乙 |
癸 未 대운 |
○ |
午 |
亥 |
巳 | |
乾命 |
① 예문 2의 남편
② 乙, 癸, 戊가 천간에 나란히 있으면 이별(이별의 방식은 여러 가지)을 짐작할 수 있다.
◁ 사주 예문 4 ▷
甲 |
丙 |
壬 |
丁 |
午 |
辰 |
子 |
卯 |
乾命 |
① 영재
② 칠살격인데 양인 합살(똑똑함)을 해서 편관격이 되었고, 살인상생도 되었다.
③ 양인합살은 외과 의사, 검사로 유명한 경우가 많으므로 그 쪽으로 진로를 잡으면 된다.
tip 1
사주 예문 1 |
화금은 교역한다, 금목은 싸운다고 한다. | |
인성용 |
팔자에서 관을 본 것을 의미하므로 교육직, 평생 직장에 종사한다.(자격자) | |
인용 |
일간을 살린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신약하지 않고, 교육직에 종사하나 아르바이트 성격의 직장에 다닌다.(무자격자) | |
貪용 |
용도에 맞지 않는 것을 용신으로 쓰고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일간 이외의 것에 대항하고 보통 아르바이트 직에 종사한다.(무자격자) | |
따라서 신약사주는 인성용이 아니라 탐용이다. | ||
인성은 보약, 조후용신은 치료약 | ||
이 사주의 庚, 辛, 酉金은 필요치 않은 보약을 먹이고 있는 형상이 므로 부모나 가까운 사람들이 이 사주의 주인공이 만약 상담직을 한다고 하면 마땅치 않게 생각할 수 있다. | ||
탐합망관(인성이 관을 탐한 것), 탐재괴인(인성이 재를 탐한 것) | ||
丁亥年의 亥水는 貪이 끝나고 인을 쓰므로 고민(학, 술에 대한)이 시작될 수 있다. 즉, 癸水가 근을 내려 庚, 辛金이 일간을 살리기 시작해서 결혼도 생각할 수 있다. | ||
亥水가 와서 기(午火), 세(亥水)가 싸운다. 즉, 세력이 기를 꺾어서 옆에서 사주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겠다. | ||
사주예문 2 |
상관용 인격 | |
여자가 관, 인이 크면 배우자가 바람이 나고, 여자가 식, 상이 크면 본인이 바람이 난다. | ||
사주예문 3 |
조후용신이 필요한 사람은 부지런하고, 억부용신이 필요한 사람은 게으른 경우가 많다. | |
인성용은 계획적이고, 인용, 貪용신자는 게으르다. | ||
양인합살은 고생스럽게 성공해야 한다. 식신제살격은 양인합살에 비 해 편하게 성공한다. |
2. 초보자가 사주를 보려면 이런 순서로
① 일간만 보면서 오행의 성질(상담받는 자의 기본 성향)을 이야기한다.
② 월령(태생, 즉 부모 및 환경과 자기 자신과의 관계)을 보면서 육친 성질을 이야기한다.
③ 격용신(성공, 당선, 한계성 등)을 찾는다.
④ ①번과 ②번 사이에 합충변화(추론, 추명을 하는 것)를 본다.
⑤ 억부용신을 찾는다.(총괄적 통제 장치일 뿐이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tip 2
합충변화 |
논리학에서의 |
성격/파격을 논할 때의 부속물 |
추명학에서의 |
통변 용도 | |
억부용신 |
일간 대비 7글자의 균형(중화론) | |
억부론 |
① 공산, 사회주의에 비유할 수 있음 ② 억부용신의 독재성은 일간이 가지고 있음 ③ 따라서 억부용신 운을 오래 산 사람은 이기적임 ④ 팔자에 억부용신이 있는 사람은 따지기를 잘 해서 피곤한 사람일 수 있음(균형과 중화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서) | |
격국론 |
① 민주주의에 비유할 수 있음(대세론) ② 대세는 투간 월이 잡고 있음 |
첫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 일만 항상 가득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복 많이 받으십시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히 읽고 갑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