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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elve Olympians
In Ancient Greek Religion and Mythology,
the Twelve Olympians are
the Major Deities of the Greek Pantheon.
Plain of Olympia, Plate 6 from Part 1
of Views in Greece, 1820, Engrave
Edward Dodwell
(Irish Painter, Traveller
and a Writer on Archaeology, 1767~1832)
고대 그리스 종교와 신화에서
12명의 올림포스 신은
일반적으로 제우스, 포세이돈, 헤라, 데메테르,
아프로디테, 아테나, 아르테미스, 아폴로, 아레스,
헤파이스토스, 헤르메스, 헤스티아 또는
디오니소스로 간주된다.
그들은 전통에 따라
올림푸스 산에 살았기 때문에
올림포스 신이라고 불렸다.
12명의 올림포스 신들 외에도
12명의 신으로 이루어진
다른 컬트 그룹이 많이 있었다.
정식 올림포스 신의 수는 12명이지만
위에 나열된 주요 올림포스 신 외에도
올림푸스에 거주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이 있으므로
올림포스 신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족,
올림포스 산에서 산다고 전해지는
12위의 주신들을 가리킨다.
숫자가 12인 이유는
12달의 별자리로 신들을 정했고,
따라서 12라는 숫자는
지중해권에서 신성시되었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12신들'이라고 불렸다.
발음은 '도데카테온(Dodecatheon)'.
'도데카'가 숫자 12이므로
'신 12위'라는 뜻이 된다.
'모든 신'이라는 의미로
판테온(Pan-Theon)이라는
단어도 자주 쓰였다.
로마의 12신들은
본래 그리스의 신과 기원이 같거나,
이후에 동일시된 것이다.
로마에는 신화가 적었던 관계로,
대부분은 독립적인 신화가 따로 없다.
야누스나 유노 등은
로마 역사 초창기부터 등장하는데,
이 신들도 결국에는
그리스 신화의 세계관에 흡수된다.
고대에는 12신 구성이 자주 변했다.
예를 들어 기원전 400년 무렵
헤로도토스는
제우스, 포세이돈, 헤라, 아테나, 헤르메스,
아폴론, 알페이오스, 크로노스, 레아,
카리테스라고 하였다.
그 외에 헤라클레스나 아스클레피오스가
들어간 적도 있으며,
현재는 거의 제외되는 하데스를
12신의 마지막에 놓기도 했다.
일단 제우스와 포세이돈은 무조건 들어간다.
올림푸스 산(Ólimbos)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그것은 테살로니키에서
남서쪽으로 약 80km(50마일) 떨어진
라리사와 피에리아 지역 단위 사이의
테살리아와 마케도니아 사이의
경계에 있는 올림푸스 산맥에 위치한
에게 해의 테르마이크 만 근처에 있는
올림푸스 대산괴의 일부이다.
올림푸스 산에는
52개의 봉우리와 깊은 협곡이 있다.
가장 높은 봉우리인 Mytikas는
'코'를 의미하며 2,917.727m 까지 솟아 있다.
지형적 중요성 측면에서
유럽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중 하나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는
미티카스(Mytikas) 봉우리에 있는
그리스 신들의 고향이다.
산에는 뛰어난 생물 다양성과
풍부한 식물이 있다.
1938년 이후
그리스 최초의 국립공원이자
세계생물권보전지역이기도 하다.
Mount Olympus Views in Greece,
1820, Engrave
Robert Havell
(American Landscape Painter, 1793~1878)
Zeus(제우스)
제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주신(主神)이며
크로노스와 레아의 막내아들
(사실상 첫째)이다.
번개, 독수리, 황소와 참나무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제우스(Zeus) 혹은 유피테르(Iupiter),
주피터(Jupiter)는
그리스 신화의 주신(主神)이다.
로마 신화의 유피테르와 동일시된다.
크로노스와 레아의 막내아들이며
포세이돈, 하데스 등과는 형제지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첫 번째 세대에 속한다.
번개와 독수리가 대표적인 상징물이다.
긴 수염이 나 있는
강인하고 위엄있는 남성의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상체는 나신이며,
한쪽 손에는 번개
혹은 홀을 들고 있다.
제우스는 번개나 비 같은
기상 현상을 주재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질서와 정의를 유지하며,
왕권 및 사회적 위계질서를
보장하기도 한다.
또한 호색한이기도 한
그는 헤라의 질투에도 불구하고
여신이나 인간 여성 그리고
님프들과 차례대로 어울리는데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제우스의 이러한 호색한적 측면은
우주 만물은 주신의 힘과
질서와 정의를 바탕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우주에 주신의 힘과 질서와 정의가
미치지 않는 영역이 없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신화에 나오는 이름난 영웅들은
대부분 제우스의 후손들(또는 사생아들)이다.
특기할 만한 점은
제우스와 헤라 사이의 적자들보다
제우스의 사생아들이
그 능력이 훨씬 뛰어났다는 것이다.
한 예로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인
헤파이스토스는
손재주는 모든 신들 중 가장 뛰어나며
착하였던 반면
못생긴데다가 절름발이였으며,
아레스는 전쟁의 신임에도 불구하고
성급하였다.
이에 비해 헤라클레스는
모든 신들 중 가장 힘이 세었으며,
아폴론은 멋지고 지혜가 많았던데다가
예술과 예언에 능하였으며,
제우스에게서 태어난 아름다움과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는
미모가 뛰어났으며,
헤르메스와 아테나는 지혜가 있었다.
Remains of the Temple of Zeus
Greek, Ancient Art
Venus Presenting Cupid to Jupiter,
Oil on Panel
Eustache Le Sueur
(French Artist, 1617~1655)
Ganymede with the Eagle of Jupiter,
1817, Marble
Bertel Thorvaldsen
(Danish and Icelandic Sculptor
and Medalist, 1770~1844)
Temple of Jupiter, the Entablature,
27 BC~395 AD
Roman Imperial Period, Ancient Art
파도 속에서 전율하는 신의 힘줄 센 목덜미로
하얀 팔 뻗어 잡고 있는 에우로페의 벗은 육체를
황소 제우스는 목 위에 태운 채
아이 재우듯 흔들어준다
그는 유유히 상기된 눈길을 그녀에게 던진다.
꽃과 같은 화사하고 창백한 하얀 뺨을,
제우스의 이마 위에 갔다대는 그녀,
그녀의 눈은 감기고
이윽고, 신성한 입맞춤 속에
그녀는 숨이 끊어질듯하고,
황금빛 포말로 속삭이고 파도는
그녀의 긴 머리칼로 흘러내려 꽃피운다.
제우스와 에우로페...
랭보(Arthur Rimbaud, 1854~1891,
French Poet)
Juno and Jupiter, Oil on Canvas
Gavin Hamilton
(Scottish Neoclassical History Painter,
1723~1798)
Jupiter and Antiope, 1856,
Oil on Canvas
Édouard Manet
(French Modernist Painter,
1832~1883)
Detail of Jupiter,
from the Base of a Sculpture of Perseus
with the Head of Medusa,
1545~1555, Bronze
Benvenuto Cellini
(Italian Goldsmith, Sculptor,
and Author, 1500~1571)
Hera(헤라)
헤라는 결혼과 가정의 여신으로
제우스의 정실부인이다.
로마신화의 유노(Juno)에 해당된다.
헤라(Hêra)는 그리스 신화에서
최고의 여신으로
주신 제우스의 누나이자 아내이다.
결혼과 가정의 여신으로 숭배받았다.
로마 신화에서는
유피테르의 반려자인 유노에 해당된다.
헤라는 올림포스 신화가 자리잡기 전부터
모신(母神)으로 숭배받고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그리스 신화의 신들과 달리
헤라라는 이름의 어원은
그리스어나 인도유럽어에 속하지 않는
고대의 것으로 추정된다.
사모스 섬과 아르고스에는
기원전 8세기경에 지어진
헤라의 신전이 있다.
이는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신전이다.
공작은 헤라를 상징한다.
헤라는 종종 공작이 끄는 수레에 타거나
손에 여성과 풍요의 상징인
석류나 양귀비 씨앗을 든 모습으로 묘사된다.
The Campana Hera,
a 2nd Century Roman Copy
of a Hellenistic Original.
Louvre, Paris
Poseidon(포세이돈)
포세이돈은
바다, 지진, 돌풍의 신이며,
로마의 넵튠(Neptune)과 비슷하다.
돌고래, 물고기, 말, 소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포세이돈(Poseidon)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지진·돌풍의 신이다.
로마 신화의 넵투누스(Neptūnus)에
해당한다.
크로노스와 레아 사이에 태어났으며,
제우스 및 하데스 등과는 형제지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첫 번째 세대에 속한다.
돌고래, 물고기, 말, 소가
대표적인 상징물이다.
주로 트리아이나를 들고
물고기나 돌고래 떼와 함께
긴 머리카락과 수염을 날리며
파도를 타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성미가 급하고 까다로운 성격 때문에
툭하면 다른 신들이나
인간들과 다투었다.
아내는 가이아, 데메테르, 암피트리테이며
자식애가 강해서
영웅들과 갈등이 많은 신으로 유명하다.
특히, 제우스의 아들과
많은 신경전이 있었다고 한다.
자주 싸우면서
숙부를 언제나 남편으로 삼고 싶었던
전쟁의 여신 아테나의
구애를 받았으나
단칼에 거절하였다.
아내와 자식애가
유독 엄청나게 많은 신으로
매우 유명하다고 한다.
Neptune's Horses, 1892, Oil on Canvas
Walter Crane(English Artist, 1845~1915)
Poseidons Travel over the Sea, 1894
Ivan Konstantinovich Aivazovsky
(Russian-Armenian Romantic Painter,
1817~1900)
The Temple of Neptune or Poseidon,
in Paestum, Photography
Giorgio Sommer
(Most Important and Prolific Photographers
of the 19th Century, 1834~1914)
Demeter(데메테르)
데메테르는 곡물과 수확의 여신이며
로마신화의 케레스(Ceres)에 해당된다.
데메테르(Demeter)는
그리스 신화의 곡식과 수확의 여신이며
올림포스의 12신의 하나이다.
계절의 변화와 결혼의 유지를
관장하는 것으로도 여겨졌다.
올림포스의 12신 이전부터
숭배받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로마 신화의 케레스에 해당된다.
데메테르는
신들의 신인 제우스와의 사이에
딸 페르세포네를 낳았다.
후에 페르세포네는
저승의 신 하데스에게 납치되어
명계로 끌려간다.
딸을 찾아 헤매던 데메테르는
지상 어느 곡물도
열매를 맺지 못하게 했고,
제우스에게 항의하였다.
제우스는 형인 하데스에게
페르세포네를 놓아주라고 하는데,
하데스는 명계에서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페르세포네에게
석류를 권하여 먹게 한다.
결국 데메테르는
일 년 중 삼 분의 이만
딸과 지내게 되었고
헤어져 있는 기간을
겨울이라고 불렀다.
이로써 데메테르는
사계절의 변화를 확립하고
엘뤼시스 제전을 시작하였다.
헤어져 있는 기간을
겨울이라는 설도 있지만,
그리스에서는 '밀'을 주식으로
삼았기 때문에,
밀의 경작 시기인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가 함께 지내고,
헤어져 있는 기간은
여름인 6월부터 9월이라고
보는 설도 있다.
Statue of Ceres, 1615, Oil on Panel
Peter Paul Rubens
(Flemish Artist, 1577~1640)
Demeter Mourning for Persephone,
1906, Oil on Canvas
Evelyn De Morgan
(English Painter, 1855~1919)
Ceres Temple in Paestum,
Built in 500 BC, Photograph
Ferdinand Georg Waldmuller
Punic Mask Representing Demeter,
3rd~2nd Century BC, Terracotta
Roman Ancient Art
Ceres and Cyane, Oil on Canvas
Jan Soens
Mars Introduced by Minerva to Occasion,
Accompanied by Ceres, Bodycolour
and Gum on Vellum Wrapped
around Panel, after a Painting
Peter Paul Rubens(1577~1640)
Juno, Ceres and the Masque
of the Nymphs and Reaper,
1908, Colour Lithograph
Paul Vincent Woodroffe
(British Book Illustrator
and Stained-Glass Artist, 1875~1954)
Athena(아테나)
아테나는 지혜, 전쟁, 직물, 요리, 도기,
문명의 여신이며,
로마신화의 미네르바(Minerva)에 해당된다.
제우스와 메티스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올림포스의 12신의
두 번째 세대에 속한다.
투구, 갑옷, 창, 메두사의 머리가 달린
방패(아이기스), 올빼미, 올리브나무,
뱀이 대표적 상징물이다.
언제나 투구와 갑옷을 입고,
손에는 창과 방패를 든
무장한 여전사의 모습을 하고 있다.
같은 전쟁의 신인 아레스와는 달리
총명하고, 이성적이고, 순결하여
사람들에게 은혜를 많이 베풀며
영웅들을 수호한다.
그녀의 신전으로는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아테네의 수호 여신이며
‘아테네’라는 명칭의 어원이다.
Mattei Athena at Louvre
Mount Olympus
Roman Replica
of the Athena Farnese, Marble
Phidias
(Ancient Greek Sculptor, Painter,
and Architect, 480~430 BC)
The Parthenon at Athens, Engraving
William Henry Bartlett
(British Artist, 1809~1854)
Apollo(아폴론)
아폴론(Apollon)은
태양과 예언 및 광명, 의술, 궁술, 음악,
시를 주관하는 신이다.
로마신화의 아폴로(Apollo)와 동일하다.
월계수와 리라, 활과 화살, 백조, 돌고래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며
아르테미스와는 쌍둥이 남동생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두 번째 세대에 속한다.
아폴론은 대개 머리에 월계관을 쓰고
손에는 리라를 든
훤칠하고 준수한 미남으로 묘사되며,
여성 및 남성과 사랑을 나누는
이야기가 많다.
또한 헤르메스가 선물로 준 리라를
잘 연주하고 활도 잘 쏠 줄 알았다.
종종 밝게 빛나는 자라는 뜻을 지닌
포이보스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델포이 섬에 있는 아폴론 신전은
앞일을 예언하는 신탁으로 유명하다.
Ruins of the Temple of Apollo
Ancient Art
The Dance of Apollo
with the Muses, Oil on Canvas
Baldassarre Peruzzi
(Italian Architect and Painter,
1481~1536)
Apollo Tended by the Nymphs,
Intended for the Grotto of Thetis,
1666~1675, Marble
Francois Girardon
(French Sculptor of the Louis XIV Style
or French Baroque, 1628~1715)
Apollo Caressing the Nymph Leucothea,
Oil on Canvas
Antoine Boizot
(1702~1782, French Painter)
Artemis(아르테미스)
아르테미스(Artemis)는
순결, 처녀, 사냥과 달의 여신이며,
로마신화의 Diana와 동일하다.
곰과 사슴, 활과 화살, 초승달,
토끼가 대표적 상징이다.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달과 사냥, 야생동물, 처녀성의 여신이다.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아폴론과는 누나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두 번째 세대에 속한다.
몸종들과 함께
숲 속에서 사냥을 하며 돌아다니는
야생적인 처녀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달이 비칠 때
그 모습이 나타나는데
그때는 산짐승과 초목이 춤을 춘다고 한다.
아폴론과 마찬가지로
활을 무기로 들고다니며
그녀의 화살은 순식간에 목숨을 앗아가므로
희생물에게 아무런
고통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성격이 매우 잔인하고 복수심이 강해서
그녀의 진노에 의해 희생된 사람이 허다하다.
View of the Temple of Artemis,
Built 386 AD
Ancient Art
Diana the Huntress,
1709, Marble
Antoine Coysevox
(French Sculptor in the Baroque,
1640~1740)
Diana Getting out of Her Bath,
1742, Oil Painting
François Boucher
(French Painter, 1703~1770)
Diana and Her Hand Maidens,
Oil on Canvas
Fernand Le Quesne
(French Painter, 1856~1932)
Diane de Poitiers,
Marble and Bronze
Jean Goujon
(French Renaissance Sculptor
and Architect, 1510~1567)
Ares(아레스)
아레스(Are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쟁의 신이다.
로마 신화의 마르스(Mars)와 동일시된다.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며
헤파이스토스와는 형제지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두 번째 세대
'제우스의 차남'에 속한다.
창, 칼, 방패, 놋쇠 갑옷, 전차, 독수리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같은 전쟁신이자 이복누나인 아테나가
전략과 방어를 중시하는 것과는 반대로
전쟁의 광란과 학살,
파괴적인 측면을 '상징하였는데,
호전적인 성격과 사나운 성미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신들로부터 미움을 받았다.
'전투가 벌어지는 곳마다
네 마리의 군마가 끄는
전차를 타며 나타나
무시무시한 소리를 질러
적군을 두려움에 떨게 하였다.
모든 신들은 그를 좋아하지 않았으며,
심지어 부모인 제우스와 헤라,
이복 동생 영웅 헤라클레스
역시 그를 싫어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애인이었던
아프로디테와 불화의 여신인 에리스,
그의 숙부이자 지하 세계의 왕 하데스는
그를 좋아했다고 한다.
Mars and Venus, Marble
Johan Tobias Sergel
(Swedish Neoclassical Sculptor,
1740~1814)
Battle between Minerva and Mars,
1771, Oil on Canvas
Joseph Benoît Suvée
(Flemish Painter Strongly Influenced
by French Neo-Classicism, 1743~1807)
Venus and Mars, 1550,
Oil on Canvas
Paris Bordone
(Italian Painter of the Venetian Renaissance,
1500~1571)
Venus and Mars,
1483, Tempera
Sandro Botticelli
(or Alessandro di Mariano di Vanni Filipepi,
Italian Ppainter of the Early Renaissance,
1445~1510)
National Gallery, London
Venus and Mars(Detail),
1483, Tempera
Sandro Botticelli
(Italian Ppainter of the Early Renaissance,
1445~1510)
National Gallery, London
Aphrodite(아프로디테)
아프로디테는 미와 사랑의 여신으로
로마신화의 베누스와 동일하다.
머틀, 비둘기, 참새, 백조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아프로디테(Ven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와 사랑의 여신이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 따르면
아프로디테는 제우스와 티탄 신족의 여신
디오네의 딸이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아프로디테는
우라노스의 잘린 생식기의 피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비해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크로노스가 자신의 아버지 우라노스의
악행을 응징하려는
자신의 어머니 가이아의 계획에 동참하여
우라노스에게 반역할 때
크로노스는 우라노스를 거세한 후
거세물을 바다에 던졌는데
이것으로부터
아프로디테가 태어났으며,
따라서 아버지는
우라노스이지만 어머니는 없다.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거세물은 물결을 타고 흘러가
키티라섬(Cythera)에 닿았다가
다시 떠내려가 키프로스(Cyprus)에 닿은 후
아프로디테가 태어났는데,
이러한 이유로 그녀는
키테레이아(Cythereia) 또는
키프로게네스(Cyprogenes)로도 불린다.
로마 신화의 베누스와 동일시된다.
도금양, 비둘기, 참새, 백조가
대표적 상징물이다.
The Birth of Venus, 1485,
Tempera on Canvas
Sandro Botticelli
(Italian Painter of the Early Renaissance,
1445~1510)
나는 그대를 믿고 있노라!
나는 그대를 믿고 있노라! 성스러운 어머니여,
바다에서 태어난 아프로디테여!
아, 길(인생)은 얼마나 힘든가,
다른 신이 우리를 그의 십자가에 묶은 이후로;
육체여, 대리석이여, 꽃이여, 비너스여,
내가 믿는 것은 오직 그대뿐이로다
랭보(Arthur Rimbaud, 1854~1891,
French Poet)
Aphrodite, 1893,
Oil on Canvas
Adolf Hiremy Hirschl
(Hungarian, Jewish Artist,
1860~1933)
The Toilet of Venus,
1746, Oil on Canvas
François Boucher
(French Painter, 1703~1770)
The Birth of Venus,
Oil on Canvas
William Adolphe Bouguereau
(French Academic Painter,
1825~1905)
The Verdict of Paris,
1620, Oil on Canvas
Peter Paul Rubens
(Flemish Artist, 1577~1640)
오오 비너스여, 오 여신이여!
잔 나무 가지 껍질을 사랑으로 물어 뜯고,
수련 속에서 금발 요정에 입 맞추는
신들, 호색의 사튀로스, 동물적 목신들,
고대 청춘의 시대를 그리워하노라!
세상의 수액, 강물, 초록빛 나무들의 장미 빛 피가
판의 정맥 속에 하나의 우주를 넣어주었던
시대를 그리워하노라!
초록 빛 대지는 그의 염소 발 아래서 꿈틀거리고
맑은 목적(牧笛)에 부드럽게 입 맞추며,
그의 입술이 하늘 아래서 사랑의 대찬가를 조율하던 시대를
랭보(Arthur Rimbaud, 1854~1891,
French Poet)
The Judgement of Paris,
Oil on Canvas
Henri Pierre Picou
(French Painter, 1824~1895)
Pauline Bonaparte als Venus Triumph,
1805, Marble
Antonio Canova
(Italian Neoclassical Sculptor, 1757~1822)
Aphrodite, the Venus de Milo,
Hellenistic Period, 130~100 BC, Marble
Greek, Ancient Art
At Aphrodites Cradle,
1908, Oil on Panel
Lawrence Alma Tadema
(Dutch Painter, 1836~1912)
Design for a Relief of the Judgement of Paris,
Pen, Brush and Ink
Jean Guillaume Moitte
(French Sculptor, 1746~1810)
Eros and Aphrodite,
Oil on Canvas
Edouard Toudouze
(French Painter, Illustrator,
1848~1907)
Venus and Adonis,
1635, Oil on Canvas
Peter Paul Rubens
(Flemish Artist, 1577~1640)
Hades(하데스)
하데스는 죽음과 지하세계를
관장하는 신이다.
정확히는 올림포스 신이 아니다.
로마의 플루톤(Pluton)과 비슷하다.
하데스(Hade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죽음과 지하세계를 관장하는 신이다.
로마 신화의 플루톤(플루토),
디스 파테르, 오르쿠스 등에 해당한다.
크로노스와 레아 사이에 태어났으며,
신들의 왕 제우스, 해왕 포세이돈 등과는
형제지간이다.
올림포스의 12신의 첫 번째 세대에 속한다.
Orpheus with a Harp Playing to Pluto
and Persephone in the Underworld,
Oil on panel
Jan the Elder Brueghel
(Flemish Painter, 1568~1625)
Rape of Proserpina by Pluto
while One of Her Companions Holds Her Back,
1699, Plaster Cast from Marble
Francois Girardon
(French Sculptor of the Louis XIV Style
or French Baroque, 1628~1715)
Pluto, Neptune, Minerva and Apollo,
1560, Engraving
Giorgio Ghisi
(Italian Engraver, 1520~1582)
Hephaestus(헤파이스토스)
헤파이스토스는
대장장이와 불의 신이다.
아프로디테의 남편이다.
태어났을 때 너무 못생겨서
올림포스에서 버려져
절음발이가 되었다.
헤파이스토스(Hephaist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기술, 대장장이, 장인, 공예가,
조각가, 금속, 야금, 불의 신이다.
로마 신화에서 불카누스(Vulcan)와
동일시된다.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맏아들이자,
제우스의 모든 아들들 중에서
가장 먼저 태어난 적장자이기도 하다.
아내는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이다.
다른 신들과 다르게
자력으로 크게 성장한 노력형 신이다.
그의 불은 물보다 강하다고 한다.
제우스는 헤라를 포함한
여러 부인들과 많은 자녀들을 두었는데
놀라운 것은 제우스와 본처인
헤라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이 제우스의 서자들에 비해
모두 함량 미달이라는 것이다.
헤파이스토스와 아레스가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들인데
헤파이스토스는
뛰어난 손재주를 갖고 있었으나
불구에 못생겼고,
그의 동생 아레스는
미남이긴 하지만
신이라 하기엔
그 자질이 너무나 모자랐다.
Temple of Hephaestus, Athens, Sepia
WC on Paper
Henry Bailey
(British Artist, 1848~1933)
The Hephaistion
George Ledwell Taylor
(English Architect, 1788~1873)
The Visit of Venus(Aphrodite)
to Vulcan(Hephaistos),
1624~1677, Oil on Canvas
Pieter Thies
(Flemish Painter, 1624~1679)
Vulcan's Forge,
1660, Oil on Canvas
Luca Giordano
(Italian Late Baroque Painter,
1634~1705)
Venus, Vulcan and Cupid,
1705, Oil on Canvas
Sebastiano Ricci
(Italian Painter of the Late Baroque School
of Venice, 1659~1734)
Mars and Venus Caught in Vulcan's Net,
around 1540, Oil on Panel,
Maerten van Heemskerck
(Dutch Portrait and Religious Painter,
1498~1574)
Hermes(헤르메스)
헤르메스는 여행자, 목동, 체육, 웅변,
도량형, 발명, 상업, 도둑과 거짓말쟁이의
교활함을 주관하는 신이며,
로마신화의 메르쿠리우스에 해당된다.
헤르메스(Hermes '표지석 더미'라는 뜻)는
주로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는
전령 역할을 한다.
올림포스 12신 가운데
두 번째 세대에 속한다.
행운을 발견하는 것을
헤르마이온(hermaion),
국경에서 이방인의 언어를 통역하는 사람을
헤르메네우스(hermeneus)로 불렀다.
숨은 의미를 해석하는 학문인 해석학
(hermeneutics)이
헤르메스에서 유래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헤르메스는
'건너서 넘어감'이라는 개념을
구체화한 신이었다.
헤르메스는 교환, 전송, 위반, 초월,
전이, 운송, 횡단 등과 같은
활동과 관련 있는데, 이 모든 활동에
어떤 종류의 '건너감'이 들어 있다.
이런 이유로 헤르메스는
신의 뜻을 전하는 사자,
재화의 교역, 상품의 교환,
의미와 정보의 전달, 언어의 해석,
웅변술, 작문, 바람이 사물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길 때 사용하는 방법,
사후세계(하데스)로 건너가는
영혼이 제대로 길을 찾도록 돕는 것 등과
관련된 신이었다.
Statue of Hermes and the Infant Dionysus,
330 BC, Parian Marble
(에게 해의 그리스 파로스 섬에서 고전 시대에 채석된
세립 반투명 순백색의 완벽한 흠 없는 대리석)
Praxiteles
(Most Renowned of the Attica Sculptors
of the 4th Century, BC, 395~BC, 330)
Orpheus, Eurydice and Hermes,
Marble
Art of Antiquity
Hestia(헤스티아)
헤스티아는 화덕을 지키고
가정의 질서를 담당하는 여신이며,
로마신화의 베스타(Vesta)와 유사하다.
또한, 술의 신 디오니소스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그녀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화덕을 뜻한다.
레아와 크로노스 사이에 태어났으며,
제우스 등과는 남매뻘이 된다.
비록 신화에는 자주 등장하지 않으나
매일 아침 첫 공양물을 받는
중요한 지위를 지니고 있었다.
헤스티아가 관장하는 화덕은
당시 모든 가정과 신전의 중심이었으며,
여성의 생식기와 결부되어
여성성을 상징하기도 했다.
이는 남성성을 상징하는
기둥과 대조된다.
호메로스의 전설에 의하면
헤스티아는 포세이돈과 아폴론에게
구애를 받고 모두 거절하여
평생 처녀로 살겠다는 맹세를 했다.
A Scene of Sacrifice in Vesta(Hestia)
from Villa Albani, Low Relief
Roman Art, Ancient Art
Stage Design Temple
of the Vesta, 1818
Karl Friedrich Schinkel
(Prussian Architect, City Planner
and Painter, 1781~1841)
Statue of Hestia, Marble
Roman Art
Dionysus(디오니소스)
디오니소스는 술의 신이다.
원래는 인간 영웅으로 태어나 활동하였지만,
올림포스 신들이 신으로 만들어주었다.
로마 이름은 바쿠스(Bacchus)다.
디오니소스(Dionȳsos, Dionysos, Dionysus)는
고대 그리스 신화의 포도주와 풍요,
포도나무, 광기, 다산, 황홀경, 연극의 신이며,
죽음과 재생의 신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제우스와 세멜레의 아들이고
아리아드네의 남편이다.
로마 신화의 바쿠스(Bacchus)에 해당한다.
로마 신화에서는
리베르라는 풍요의 신과
동일시 되기도 하였으며,
이집트 신화의 오시리스,
프리기아 신화의
사바지오스와 동일시 되기도 하였다.
Temple of Bacchus,
View of the Colonnade;
High Imperial Period, 27 BC~395 AD
Roman Imperial Period
A Dedication to Bacchus,
1889, Oil on Canvas
Lawrence Alma Tadema
(Dutch Painter, 1836~1912)
The Young Bacchus,
1589, Oil on Canvas
Michelangelo Merisi Caravaggio
(Italian Painter, 1571~1610)
The Drunkenness of Bacchus,
1497, Marble
Michelangelo Buonarroti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1475~1564)
Bacchus(Detail), 1497, Marble
Michelangelo Buonarroti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1475~1564)
Bacchus, 1638, Oil painting
Peter Paul Rubens
(Flemish Artist, 1577~1640)
Bacchus, Oil on Canvas
Guido Reni
(Italian Painter, 1575~1642)
Bacchus and Ariadne, 1743
Giovanni Battista Tiepolo
(Italian Painter, 1696~1770)
오늘은 세상이 찬란도 하다!
재갈도, 박차도, 고삐도 없이
말타듯 술을 타고 떠나자꾸나
거룩한 꿈나라 하늘을 향하여!
열병같이 지독한 환각으로
괴로워하는 두 천사처럼
수정처럼 맑고 푸른 아침에
아득한 신기루를 따라 가자꾸나!
분별 있는 회오리바람의
날개를 타고 두둥실 흔들거리며
너와 나 똑같은 환희 속에서
누이여! 나란히 헤엄치면서
한시도 쉬지 말고 날아가자꾸나.
내 몽상의 천국을 향하여!
연인들의 술...보들레르
(Charles Baudelaire, 1821~1867,
French Poet)
Bacchus and Ariadne,
Oil on canvas
Sebastiano Ricci
(Italian Painter, 1659~1734)
*글 자료, 위키백과, Wikipedia, 외국 싸이트
환경이 인간을 지배하지
인간이 환경를 지배하지는 않는다.
위대한 업적은 대개 커다란 위험을
감수한 결과이다.
헤로도투스
(Herodotus, 484 BC~425 BC,
Greek Historian and Geographer)
옮겨온 글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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