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교인 여러분께서는 도통욕과 명예욕과 후천개벽에 집착한 나머지 증산상제님의 참뜻을 이해하지 못하시고
자만과 허황된 망상에 사로잡혀 가사를 등한히 하고 수심은 하지않고 있으니 이것은 잘못되어도 많이 잘못된것입니다.
일부증산교단에서는 포교의 수단으로 도통욕과 명예욕을 부채질하며 개벽을 극복할수 있는 방법이 마치 자신의 교단
에만 있는듯이 교인들을 가르치고 있으니 이것은 올바른 가르침이 아니며 난법교단이라고 생각되며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반드시 혹세무민이되며 광신적인 종교집단으로 세인에게 인식되어 증산상제님의 현묘한 가르침에 오점을 남길
염려가 있으니 증산교단의 지도자들께서는 깊이 살피시어 폭잡히지 않도록 하십시요.
무례한 즉 무도리이니 마음닦는데는 등한히 하고 표리부동한 행위를 일삼으면서 온갖 수단과 지혜를 동원하여 도통즉
조화의 능력을 얻으려는 허황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에 등용하고자 하는 망상을 대부분 갖고 있으니 참으로 어
리석은 일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마음을 닦아 욕망에 사로잡혀있는 삿된 마음을 공명정대하게 다스려 대인의 마음
을 가지고 지극히 어려운 선후천 교체기에 광제창생 하려는 순수하고 간절한 마음가짐을 갖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와같이 순수한 마음이 되었을 때 증산상제님과 천지신명께서 밝은 가르침을 주시게 되며 대도를 깨우칠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도통은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몸에 궁궁을을의 방법으로 이재전전에 기운을 붙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수심수도하면 누구나 도통을 이룰수 있습니다. 사람 기르기가 누에 기르기와 같아서 일찍 내이나 늦게 내이나 먹이만 알맞게 주면 오를 떄는 다같이 오르리라 하셨으니 참다운 방법이 있습니다. 마음닦기가 죽음보다 어럽다고 하신 말씀과 같이 수심수도하여 일심자리만 나타나면 누구나 득도할수 있고 오는잠 적게 자고 부지런히 수심수도하시길 바랍니다.
사명을 맡으신 분들께서 절대 사심이 없는 공심으로 모든 착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의통의 준비를 완벽하게 하고 계실것이며 이제는 수도할 여유가 많지 않다고 생각되니 오는잠 적게 주무시고 수도에 전념하시고 의통과 도통은 상제님과 사명을 맡으신 성인들께 맡기시고 일신수습이 중천금이라 수도에 전력하시길 바라고 증산교인 수도인 여러분 개심개안하시어 유치를 면하시길 바라며 선불유 민족전통수도방법을 찾고 지기금지사월례 예장 의통을 찾으시어 수도의 진법으로 나살고 남살리는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