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支與地支的作用關係 지지와 함께 지지 작용 관계
第一節 地支與地支性質 지지와 함께 지지 성질
앞 글에서 이어집니다.
====
第二節 地支的作用關係 지지의 작용 관계
十二地支的作用關係可以說是預測的核心,千百年來一直爭論不休,
有的說地支之間只論刑、沖、合、害,這種說法不完全,
應該說刑、沖、合、害的吉凶明顯。
但是地支之間的關係又是由天干決定。
當地支在天干
同性迴圈之間作用時,作用力小,
異性之間作用時作用力大。
12지지의 작용 관계는 예측의 핵심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수천 년 동안 논쟁하고있다,
일부는 지지 사이에서 단지 형, 충, 합, 해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이런 말법은 불완전하고,
형, 충, 합, 해의 길흉이 분명하다고 말해야한다.
그러나 지지간의 관계는 다시 천간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지지는 천간에 있어서
동성 주기 사이에서 작용하는 때는, 작용 힘이 적고
이성 간의 작용 할때는 작용력이 큽니다.
地支的陰陽屬性:
對於地支的的作用關係不是完全由地支決定,而是由陰陽迴圈的系統來決定。
太極分兩儀,陰陽都具有自己的五行,
生的關係只有在同性循環系統內產生,
克的關係只有在異性迴圈記憶體在。
지지의 역할 관계는
전적으로 지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음과 양 주기의 시스템에 의해 결정됩니다.
태극은 양의로 나뉘며, 음과 양은 모두 자신의 오행을 가지고 있으며,
생의 관계는 오직 동성 순환 시스템에서만 생성되고 있으며
극의 관계는 오직 이성 순환 주기에서만 있습니다.
지지 배 천간 음양 속성 분할 :
地支配天干陰陽屬性劃分:
陽性:
甲寅 乙卯 丙寅 丁卯 甲午 乙未 丙辰 丁巳 甲辰 乙巳 丙午 丁未
庚午 辛未 庚辰 辛巳 壬午 癸未 庚寅 辛卯 壬辰 癸巳 壬寅 癸卯
陰性:
甲子 乙丑 乙亥 丙子 甲戌 丁醜 甲申 乙酉 丙戌 丁亥 丙申 丁酉
壬申 癸酉 庚子 辛醜 庚申 辛酉 壬戌 癸醜 庚戌 辛亥 壬子 癸亥
中性:
己巳 戊寅 戊申 戊辰 己醜 戊戌 己未 己卯 戊子 己亥 己酉 戊午
一、十二地支生克 십이지지생극
相生:
寅、卯木生巳午火,
巳、午火生辰、戌、醜、未土,
辰、戌、醜、未土生申酉金,
申、酉金生亥子水,
亥、子水生寅卯木。
상생:
인,묘 목생 사오화,
사, 오화생진,술,축,미토,
진,술, 축,미토 생신유금,
신,유금생해자수,
해,자수생인묘목.
這個相生的順序已經沿用了千年,似乎沒有人去懷疑它的相生關係。
如前所說,
這裏的“生”實際是“進”的文字表述,前者進,後者就會加力。
在沒有任何條件的限制下,木火都在陽太極之中,可以論加力,
但是在與天干重複組合後,它們的陰陽屬性已經發生改變,
再用單純的生克關係,就不能完全表達它們的作用關係。
이 상생의 순서는 이미 수천 년 동안 계속되어 와 졌으며, 아무도 그 관계를 의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여기에는"생 "실제는 "진"의 단어 표현,이며, 전자는 나아가고, 후자는 모여 힘을 더하는 것입니다.
어떤 조건의 제한 아래 없는 것은, 목화 모두는 양 태극 중에 있으며, 힘을 추가 할 수 있지만,
있는 것과 함께 천간의 중복 조합 후, 그들의 음 양의 속성이 이미 개변이 발생 경과되었고,
다음 단순한 생극 관계를 사용하며, 완전히 그들의 작용 관계를 표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陰陽對立是任何預測體系的基礎,
有木一定生火嗎?
有金一定生水嗎?
水木能直接論生嗎?
顯然是不可能的,這正如雞蛋孵小雞一樣,是有條件的。
在預測中干支的組合性質相當重要。
음 양의 대립은 어떤 예측 체계의 기초이며,
목 하나를 정하여 화를 생 합니까?
금 하나를 정해 수를 생합니까?
수목은 직접 생을 논 할 수 있습니까?
표현 불가한 것은 계란이 병아리를 부화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분명히 조건이 있습니다.
예측 중에서 간지의 조합 성질은 매우 중요 합니다.
就甲寅的寅木舉例,
在遇到甲子、丙子、戊子、庚子、壬子五組組合的子水時,它們能都以相生論嗎?
子卯相刑在什麼時候成立?
這就是我們在通常預測中遇到的難題。
예를 들어, 갑인의 인목은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 5조 조합의 자수를 만날 때, 그들 모두 상생을 논할 수 있을까?
자묘 상형은 어느 시후에 성립 됩니까?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인 예측에서 직면 한 난제입니다.
同樣在甲寅大運,都是在子水流年發生不同的吉凶效果,為什麼?
就是因為你沒有注意到地支子水的陰陽性質。
八字中午火為用神,到寅卯木的流年應該應吉,反而應凶,為什麼?
還是因為你沒有注意到寅卯木的陰陽屬性。
같은 모양은 갑인 대운에서는 모두 자수 류년에 서로 다른 길흉효과가 발생하는데, 왜 그런가?
그것은 이유가 당신은 지지 자수의 음 양의 성질을 눈치채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팔자에서 오화는 용신이 되고, 인묘목의 유년에 이르러 응해가 응한 길조이며, 반대이면 응은 흉인데, 왜 그런가?
또 이유가 너는 인묘목의 음양 속성을 알아채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陽木可以生火,陰木不能生火。
火的力量轉旺時,不管陰木、陽木都生火。
양목은 화를 생할수 있고, 음목은 화를 생할수 없다.
화의 힘이 왕으로 전해질때, 관계없이 음목, 양목 모두 화를 생한다.
戌、未、醜、辰生金,
有人說醜、辰土可以生金,
可是為什麼又有寒土不生金的論點?
未、戌土脆金,可是為什麼又有潤土生金的論點?
這些論點在什麼情況下成立,怎麼應用?
易理稱為“變易”,
就是說任何變化都是有條件的,
五行之土只有在合適的條件下才能生五行之金。
술,미, 축, 진은 금을 생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축, 진토가 금을 생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가능은 어느 것이 되고 또 한토가 금을 생하지 못한다는 논점은 무엇니까?
미, 술토는 금을 취약하게하는데, 가능은 무엇이 되며 또 윤토가 금을 생한다는 논점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논점은 어떤 상황에서 성립할수 있는데, 어떻게 응용해야 합니까?
역리로 칭하여 "변역"이 되고,
이것은 어떤 변화 할 수 있는 모두는 조건부적이 있으며,
5행의 토는 오직 합의 적절한 조건에서만 있으며 비로소 5행의 금을 생 할 수 있습니다.
相克:
寅、卯木克辰、戌、醜、未土,
辰、戌、醜、未土克亥、子水,
亥、子水克巳、午火,
巳、午火克申、酉金,
申、酉金克寅、卯木。
상극:
인,묘목은 진,술,축,미토를 극하고,
진,술,축,미토는 해,자수를 극하고,
해,자수는 사, 오화를 극하고,
사, 오화,는 신,유금을 극하고,
신,유금은 인,묘목을 극한다.
地支之間的相生需要一定的條件,相克也是需要條件的。
地支的相克與天干有些相同,任何的五行之間都存在相克的關係。
申酉金可以克制寅卯木,
寅卯木可以抑制申酉金,
這些從地支的相沖與力量之間體現出來。
地支之間相克不管異性、同性都可以相克,只是量比不同。
지자 간의 상생에는 일정한 조건이 필요하며, 상극 또한 조건이 필요하다.
지지의 상극과 함께 천간은 다소 같으며, 어느 5행 사이에는 모두 상극의 관계가 있다.
신유금은 인묘목을 극제할 수 있고,
인묘목은 신유금을 억제할 수 있으며,
이는 지지의 상충과 함께 힘 사이에 따라서 체가 드러난 것이다.
지자 간 상극은 이성, 동성에 관계없이 모두 상극할 수 있지만 양 비율은 다르다.
梟 傷 日 食
例:甲 己 丙 戊
寅 巳 辰 子
分析:
丙辰日元生於己巳月,雖然比劫當令,火不透,土旺。
取甲寅制土為用,子水弱也為用神。
辛未運,土旺,戊寅、己卯年,食傷配印,財運很好。
進入壬申運,財星出現弱日元喜財,
壬午年,火旺克申金,財星被制,父親去世。
분석:
병진 일원은 기사월에서 태어났지만, 비겁 당령에 따라 불이 잘 통하지 않고 토왕이다.
갑인 제토를 취하여 쓰면, 자수가 약해도 용신이 된다.
신 미운은, 토왕, 무인, 기묘년은, 식상에 인을 배하여 재운이 아주 좋다.
임신운에 들어가면 재성이 나타나 약한 일원은 재가 좋고,
임오년에 화왕이 신금을 극하고, 재성이 제제되고, 아버지가 죽었다.
印 財 日 比
坤:戊 乙 辛 辛
申 卯 醜 卯
分析:
辛醜日元生於乙卯月辛卯時,財旺身弱。
取比劫幫身醜土生身為用。
醜土臨夫宮弱又受制,表示丈夫資訊不好。
醜中辛金為用,丈夫能幹感情好,這些與雙卯克醜的情況不能同論。
壬子運,子醜合水旺,此時命局與大運變成水旺、木旺、金弱。
辛巳年,巳火本可以作為調候用神,
無奈巳火氣勢太小反而受克,丈夫突發病死亡。
以上兩例應該發現五行的力量與性質相當重要,
如果出現的五行性質不專力量又小,
就會遭到旺五行的制約,也就是反克。
분석:
신축일원은 을묘월 신묘시에서 태어났고, 재왕신약이다.
비겁이 몸을 돕고 축토가 몸을 생하여 용이 된다.
축토가 임하여 부궁은 약하고 또 제재를 받고, 남편의 정보가 좋지 않다는 뜻이다.
축중 신금이 쓰이고, 남편이 감정이 좋을 수 있고, 이런 상황은 쌍묘가 축의 상황을 극하여 동설할 수 없다.
임자운은, 자추악합수왕, 이때 생명과 대운이 물왕, 목왕, 금약으로 변한다.
신사년은, 사화는 원래 만들수 있는 것이 조후용신이 되며,
무기력한 사화 기세가 너무 작으면 오히려 극을 받고, 남편은 갑작스런 병으로 사망했다.
위의 두 예는 5행의 힘과 성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해야한다,
예로 5행의 성질이 전문적이지 않고 작은 경우,
그것은 왕하여 5행의 제약을 만난 것이며, 또한 반대이면 극입니다.
二、地支六合 지지 육합
子醜合土,寅亥合木,卯戌合火,辰酉合金,巳申合水,午未合土。
자축합토, 인해합목, 묘술합화, 진술합금, 병신합수, 오미합토.
地支六合是地支陰陽互根的體現,
準確地說它們相見涉及合化能不能成功的問題,
因為地支的前後位置與陰陽屬性不同決定了不同的作用關係,
它們有時可以體現陰陽互用,弱的五行在相合時可以合起。
지지 육합은 지지 음양의 상호 뿌리의 구현이며,
정확하게 그들이 만나는 것은 합화가 성공 할수 있는 문제를 말하는데,
이유는 지지의 앞뒤 위치와 음양 속성이 다른 결정된 다른 작용 관계이기 때문이고,
그들은 때때로 음 양의 상호 사용을 반영 할 수 있으며, 약한 5행은 상합 때에서 합을 할 수 있습니다.
子醜合土
是在土旺的情況下是醜土克子水,而不是子醜相見就以土論。
壬子與癸醜相見,就是水旺。
如果壬子與己醜、丁醜相見,相互不會發生關係,要有它們的主動與被動確定。
1.
자축합토는
토왕의 상황 아래 있는 것은 축토가 자수를 극하며, 자축이 만나면 토로 논하는 것이 아니다.
임자와 계축이 서로 보면, 취함은 수왕입니다.
만일 임자와 기축, 정축을 서로 보면, 상호 관계가 없을 것이며, 자신의 활성 및 수동적 결정이 있어야합니다.
寅亥合
是亥水生寅木嗎?
我們知道陰陽互根,
亥水與寅木是陰陽之間的相互替代,
亥水與寅木相見也就有條件論生與泄制。
當亥水與寅木在同性迴圈時,可以加力,也要看主動與被動。
2.
인해합은
해수가 인목을 생하는가?
우리는 음양이 서로 뿌리를 내리고,
해수와 인목이 음양의 상호 대체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해수와 인목이 만나도 조건부 논생과 유출이 있다.
당연히 해수와 인목이 동성 순환할 때 힘을 가할 수 있고, 능동과 수동성을 볼 수도 있다.
卯戌合火
是在戌土以火論的情況下,卯年戌月以戌土中火旺論。
如果戌以土論時,卯木克戌土。
當戌年卯月、戌土合絆卯木。
3.
묘술 합화는
술토에서 화를 논하는 상황에서, 묘년 술월에서 술토중 화왕을 논한다.
만약 술에서 토를 론한다면, 묘목이 술토를 극한다.
당연히 술년 묘월은, 술토 합반 묘목이다.
辰酉合金
是辰土生酉金,甲辰、丙辰、戊辰、庚辰、壬辰與酉金相見都可以論生嗎?
不會的,這要看酉金的陰陽屬性。
4.
진유합금은
진토생 유금으로 갑진, 병진, 무진, 경진, 임진과 함께 유금이 만나면 모두 생을 논할 수 있는가?
모이지 않으면, 이것은 유금의 음 양의 속성을 살펴야 합니다.
巳申合
是克的關係嗎?
巳火在火旺的情況下可以克申金,
申金弱的時候,這時也要看巳火的性質,
火的組合又不是很旺,巳火可以合起申金。
5.
사신합은
극의 관계인가?
사화가 화왕의 상황아래에서는 신금을 극할수 있고,
신금이 약한 시기일 때, 이 시기에도 긴요히 사화의 성질을 살피며,
화의 조합도 매우 왕하지 않으며, 사화는 합으로 신금을 세울 수 있습니다.
午未合
是午火對未土生的關係,它們實際是同氣專旺的表現。
在未年午月以未泄午火論。
6.
오 미합은
오화 대 미토가 생의 관계이며, 그들은 실제로는 같은 기로 전왕의 표현이다.
미년에서 오월 미에서 오화를 설한다 논한다.
在實際的預測中沒有必要論合化,
合是關係中也存在生、克、泄,
在取象之中可以優先考慮。
再次提醒大家,
地支之間的相合是古人的智慧結晶,
這裏面有更深的含義和寓意。
실제 예측에서 합화를 논 할 필요가 없고,
합은 관계이고 또한 생, 극, 설의 존재이고,
취상 중에 우선 고려할 사항입니다.
다시 다음 제고함은,
지자 사이의 상합은 고대인의 지혜를 결정하며,
그 안에는 더 깊은 의미와 도덕이 있습니다.
為什麼 왜 되는가 즉
寅亥論合? 인해는 합을 논하며
子卯論刑? 자묘는 형을 논하고
巳申論合? 사신은 함을 논하고
卯戌論合?묘술은 합을 논하고
子醜論合?자축은 합을 논하고
午未論合?오미는 합을 논하고
辰酉論合?진유는 합을 논하게 되는가?
當它們在不同的陰陽屬性之間怎麼作用?
這些都是預測的基礎,也是最關鍵的知識,
不能將這些看似簡單的知識搞懂,預測起來就會出現失誤。
당연히 그들은 다른 음 양의 속성이 있는 사이에서 무슨 작용을 하는가?
이들 모두는 예측의 기초이며, 또한 가장 중요한 지식이며,
이러한 겉보기에 간단한 지식을 이해할 수 없으며, 예측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財 官 日 劫
乾:癸 甲 己 戊
巳 寅 醜 辰
分析:
己醜日元生於甲寅月官星當令,
日元似弱,戊辰時比劫幫身,
日元不弱反旺,取甲木為用神。
命局中戊己土偏旺,甲寅旺,癸水、巳火弱。
相對於日元來說,要幫扶甲木、癸水、巳火。
辛亥大運,亥水作為癸水的根出現,但還是弱。
甲寅年,與月令甲寅伏吟,甲木旺制旺身,本人無事。
地支寅亥合,亥水被制,實際就是木旺水縮。
寅木生巳火,此處為刑,因為木旺火塞,寅木行滅巳火,
那麼印星財星上就出現問題,此年母親去世。
此處的寅亥合,木旺亥水受傷,
如果水有源或者有幫扶,
就不會出現,木旺水縮的情況。
분석:
기축 일원이 갑인월에 태어나 관성 당령이며,
일원은 약한 것 같으면, 무진 때는 비겁이 몸이 돕고,
일원이 약하지 않고 반대로 왕하면, 갑목을 취해 용신이 된다.
명국에서 무기토는 편왕하고, 갑인 왕하며, 계수,사화는 약하다.
상대에서 일원을 말하면 갑목,계수,사화를 도와야 한다.
신해대운, 해수는 계수의 뿌리가 나타났지만 여전히 약하다.
갑인년, 월령 갑인 복음은, 갑목왕이 왕신을 제재하고, 본인은 무사했다.
지지 인해합은, 해수가 제재되어, 실제는 목왕이 수를 움츠러들었다.
인목은 사화를 낳고, 여기서 형이 되는데, 이유는 목왕 화색이 되고, 인목행이 사화를 끄기 때문이고,
그러면 인성 재성에서 문제가 생기고, 그해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이곳의 인해합은, 목왕 해수가 상을 당하는데,
이를테면 수가 근원이거나 또는 도움이있는 경우,
이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목왕 수축의 상황인 것이다.
ㅡㅡ
才 食 日 傷
乾:癸 庚 戊 辛
亥 申 子 酉
分析:
戊子日元生於庚申月辛酉時,食傷當令而旺,日支又臨子水,年上癸亥,戊土虛浮無根,金白水清,戊土只有順應弱勢。
原局中金水相對比較平衡,這樣的組合就要看大運進入後的變化。
乙未大運,未土出現,作為新出現的五行,相對于金水是弱的。
丁醜流年,地支子醜相合,本來是醜土可以克制子水,可是子水左右有申酉包圍,醜土不能合克子水,此時土金水連續相生,達到平衡,本人無災。
可是流年丁火的出現,卻是要遭到癸水的克制,丁火印星無根怎麼會頂得住旺水的克制,母親生病。
此處如果沒有申酉金包圍子水,醜土就可以合克子水。
분석: 노새 엔은 경신월 신희에서 태어났을 때, 식상이 왕성하고, 일지가 또 자식물에 임하고, 해가 맑고, 흙이 허망하고 뿌리가 없고, 금백수가 맑고, 흙이 약하게 순응한다.
원래 국 금 물은 상대적으로 균형, 이러한 조합은 유니버시아드가 변경 한 후 볼 수 있습니다.
B는 큰 행운이 아니라, 토양이 나타나지 않으며, 새로운 다섯 줄로, 금물에 비해 약하다.
딩 추류 년, 땅은 추악한 일치, 원래 추한 토양은 자식 물을 제어 할 수 있지만, 물 주위에 신이 둘러싸여, 추한 토양은 물, 이 때 토양과 금이 연속적으로 상생 할 수 없습니다, 균형에 도달, 나는 재해가 없습니다.
그러나 유년 딩화의 출현은 수라바야의 자제를 받고, 딩화 인싱 스타는 어떻게 왕수의 자제를 견딜 수 있으며, 어머니는 아프다. 이곳에 신희금이 자수를 포위하지 않으면 추한 흙이 옹기종기 물을 합치게 된다.
梟 食 日 梟
乾:丙 庚 戊 丙
辰 寅 子 辰
分析:戊子日元生於庚寅月,不得令又臨財星,好似弱。時上丙辰、年柱丙辰印比相幫,日元不弱,可以任財官之力。
原局中辰土偏旺,寅木、子水相對於辰土只能論弱,庚金、丙火最弱。
壬辰大運,壬水出現以子水為根,相對於土來說還是要弱,那麼現在的命局就需要幫水、幫木或者損土之有餘。
火、金最弱最好不要出現,因為它們的出現,只能是遭到旺五行的制約。
丁醜年,醜土合克子水,財星被制,破財。
此造的醜土合克子水與上造不同,上造有金通關,此造沒有,醜土就可以合克子水,也可以論絆。
분석: 노새 엔은 경인월에서 태어났으며, 부에 더 이상 오지 말아야 하며, 약해 보입니다.
때에 병진, 연주 병진인비상방, 엔화가 약하지 않아 재관의 힘이 될 수 있다.
원래 국 중 천토는 왕성하고, 인목, 자수는 천토에 비해 약할 수밖에 없고, 경금, 병불이 가장 약하다.
첸 첸 대운, 뿌리로 물, 토양에 비해 여전히 약한, 다음 지금 운명은 물을 도움이 필요합니다, 나무 또는 토양을 손상. 불, 금은 가장 약한 나타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들의 출현으로 인해, 단지 왕 다섯 라인에 의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딩 추한 년, 추악한 토양은 물을 결합, 재산은 제쳐지고, 재산을 파괴한다.
이 창조의 추악한 흙은 상조와는 달리, 금통을 만들었고, 이 조제는 없나니, 추한 흙은 옹기종기 물을 합크할 수 있고, 또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三、地支六沖 지지6충
子午相沖,醜未相沖,寅申相沖,卯酉相沖,辰戌相沖,己亥相沖。
자오상충,축미상충, 인신상충, 묘유상충, 진술상충, 기해상충이 있다.
地支六沖是地支相克意思,它們之間可以相互制約。
子沖午是子水克午火,當午火對子水作用時同樣以克制論。
相沖是來源於方向的對立和氣的對立,
故六沖有主沖,被沖之分,主沖者為克,被沖者受傷。
지지 육충은 지지 상극 뜻하는 것으로, 그들 사이에 서로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자오충은 자구가 오화를 극하며, 오화 대 자수가 작용한 때 같은 양식으로 극제하는 론이다.
상충은 방향의 대립과 기의 대립에서 근원이며,
고로 6충은 주충, 피충으로 나누고, 주 충은 극이 되고, 피충은 상처를 받는다.
但是在實際的應用中,又不完全是這樣,
例如衰神沖旺,旺神沖衰,子水沖午火,
遇到甲子、丙子、戊子、庚子、壬子,不同的子水性質,
造成的影響損失是不同的。
그러나 실제 응용에서, 그것은 완전히 사실이 아닌데,
예를 들어, 쇠신충왕, 왕신 충쇠는, 자수 충 오화이며,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를 만나면, 다른 자수의 성질이며,
조성된 영향 손실은 다른 것이다.
四庫之沖墓庫中的餘氣受傷,只有戊己土透幹時以土旺論。
主沖被沖的關係是有它們的先後次序決定的,命局與大運比較,
大運為主動,命局為被動。
命局、大運、流年相比較,流年對於命局、大運為主動。
這裏提醒大家的是,相沖如果發生在同性、異性之間是不同的。
사고의 충묘고 중의 여기가 다쳤는데, 오직 무기토가 투간할 때만 토왕으로 론한다.
주요 충파충의 관계는 그들의 선후 순서에 의해 결정적인, 명국과 함께 대운 비교이며,
대운이 주동이 되고, 명국이 수동적이 된다.
명국, 대운, 유년을 서로 비교, 유년 대 명국,대운이 주동이 된다.
이 속에서 상기시켜 드리는 것은, 상충 이를테면 발생은 동성, 이성 간에 있으면 다른 경우입니다.
印 比 日 印
坤:戊 辛 辛 戊
戌 酉 酉 子
分析:辛酉日元生於辛酉月,日元旺極,取子水泄金為用。
象這類日元很旺的格局,只能用食傷泄身,不可強行制約,更不能輕易用財,以免引起比劫奪財。
地支兩個酉金又有土生,不宜見卯木相沖,衰神沖旺反而比美。
但也不是所有的相沖都不好,陰陽取決於它們的性質與力量。
己未運,土旺生金。乙卯年,卯木出現制土沖金,乙卯年的卯木干支同氣,氣勢專旺,足可以制土沖金,此年結婚。
戊午運,辛酉年比劫幫身,離婚。丁卯年,又出現卯木沖酉金,此時的卯木幹透丁火,氣勢不專,反而受傷,再次離婚。
丙辰運,己卯年,卯沖酉,還是卯木弱,下崗。
분석: 신지엔은 신월에서 태어났으며, 엔화는 매우 왕성하며, 금을 배출하기 위해 아들을 취합니다.
이러한 엔화와 같은 매우 왕성한 패턴은 음식 부상으로만 배출 될 수 있으며, 억지로 제한 할 수 없으며, 돈을 훔치는 것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땅은 두 개의 금과 토착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가 서로 돌진하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쇠퇴 신은 오히려 아름다움보다 더 많은 것을 돌진. 그러나 모든 상충이 나쁜 것은 아니며, 음과 양은 그들의 본질과 힘에 달려 있습니다.
자기가 운을 다하지 못하여, 토왕생금이 된다.
을사년, 느릅나무는 토충금이 나오고, 을사년의 느릅나무 줄기는 같은 기운을 가지며, 기세가 왕성하여, 충분히 토충금을 제제할 수 있고, 금을 씻을 수 있고, 금을 씻을 수 있고, 금을 끓일 수 있고, 금을 모을 수 있다.
정오의 운, 신희년은 몸을 강탈하고 이혼했다. 딩지 년, 또한 유목 금을 돌진 등장,이 시간에, 나무 건조, 화재, 기세는 전문적이지 않다, 오히려 부상, 다시 이혼. 병천운은 자기의 겨를, 첩충충, 또는 느릅나무가 약하여 해고되었다.
才 劫 日 印
例:壬 戊 己 丙
寅 申 卯 寅
分析:己卯日元生於戊申月不得令,年支、時支寅卯助木,己土弱病在官殺氣旺,取月令申金制殺,丙火生身為用。
壬子運,壬午年,印星午火出現本是用神,可是子午相沖,午火敗,印星受到制約,投資被騙。
분석: 자기의 엔화는 신월에서 태어나 명령을 내릴 수 없으며, 연지, 시지인은 나무를 돕고, 자기의 흙약병은 관악기왕에서, 월령신금제살을 하고, 병불은 용도로 삼는다.
자운, 정오, 인성 정오 화재는 신을 사용하지만, 자오는 충돌, 정오 화재, 인도 별은 제한, 투자는 속았다.
四、地支相害 지지 상해
子未相害,醜午相害,寅巳相害,卯辰相害,申亥相害,酉戌相害。
地支相害的作用關係是對於六合再加六沖形成的。
子水為忌,現有醜土克合子水,
而見未沖,醜受制而不克水而應凶,此時子未相見為害。
或在午火衝子水忌神,而見未土泄合午火,
而減小衝子的力量也可為害。
害得意思是由好變壞的意思。
其餘仿此。
지지 상해의 작용 관계는 육합에 대해 육충을 더한 형성적이다.
자수가 기신이 되면,현재 축토가 합 자수를 극하며,
미충을 보면,축이 제재를 받으며 수를 극하지않으면 응 흉인데,
이 때 자미가 서로 보면 해가 된다.
또는 오화가 자수 기신을 충하며, 미토를 보고 합 오화를 설하며,
감소한 충이 자의 힘이며 또한 가능이 해가 된다.
해를 얻는다는 의미는 좋은 것이 나쁜 것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나머지는 이와같습니다.
五、地支相刑 지지 상형
地支相刑:子卯相刑,醜未戌相刑,寅巳申相刑,辰午酉亥自刑。
相刑的關係比較複雜。
當它們
在同性迴圈之間相刑時,吉凶較小。
在異性迴圈和力量比較懸殊的情況下相刑時,吉凶明顯。
例如乙卯與壬子,甲子相見,
都是子水刑卯木,它們的受傷是不同的,
壬子對卯木而言,受傷力度較大。
상형의 관계는 비교적 복잡하다.
그들은
동성 주기 사이에 상형 일 때는, 길흉이 비교적 작다.
이성의 주기와 힘이 비교적 특수 상황아래에서 상형 일 때는, 길흉은 분명하다.
예를 들어, 을묘와 임자,갑자가 서로 보면,
모두 자수가 묘목을 형하는데, 그들의 상처 받는 것은 다른 것이며,
임자대 묘목을 말하면, 더 많은 부상을 입는다.
辰午酉亥自刑,
當它們的天干相同時為並臨,
當天干不同在異性迴圈時為自刑,也就是受傷。
例如辛酉與辛酉相見為並臨,
與丁酉相見為自刑,其餘雷同。
地支相刑主要是從干支的陰陽性質與力量之間區分。
某五行的力量比較大時,
會對力量較小的五行小的五行制約,也可稱之謂刑。
刑之意不再是正常的生克關係,它包括五行反生反克的應用。
진 오 유 해 자형은,
그들 천간이 동일 할 때 임하게 되며,
당연히 천간이 다른 이성 주기 때는 자형이 되고, 또한 상을 받는다.
예를 들어, 신유와 신유가 서로 마주보고 임하게 되며,
함께 정유를 서로 보면 자형이 되고, 나머지는 동일하다.
지지상형 주요는 간지의 음양의 성질과 힘의 사이에 따른 구별이다.
어느5행의 힘이 더 큰 경우,
모여 력양이 비교적 적은 5행에 대해 적은 5행 제약이며,또한 형이라 칭한다.
형의 의미는 다시 없는 것은 정상적인 생극 관계이며, 그 5행이 반생 반극의 응용을 포괄 한다.
六、地支三合局、三會局 지지 3합국, 3회국
寅午戌三合火局,申子辰三合水局,亥卯未三合木局,巳酉醜三合金局。
寅卯辰東方木局,巳午未南方火局,申酉戌西方金局,亥子醜北方水局。
對於地支的三合局與三會局是表示力量的強大,
但本八字預測體系中不採用三合局、三會局的合化與會局是否成功,
只是作為力量大小的一個衡量依據。
지지의 삼합국과 삼회국은 힘의 강대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이 팔자 예측 체계에서는 삼합국, 삼회국의 합화와함께 회국을 채용하지 않는것은 성공 여부,
오직 만들어 힘의 크기에 대한 척도로만 기초된다.
因為由於干支的陰陽屬性不同,它們很少會合化。
因為月令的值令神與天干的引透都決定了三合、三會的成功與否。
只有子午卯酉中神在月令時才能考慮會合的條件。
注意以後的例題分析。
이유는 간지의 음 양 속성이 다르며,그들은 매우작은 회 합이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월령의 값 령신과 천간을 관통 모두 결정한 삼합, 삼회의 성공 여부 때문이다.
오직 자오묘유에서 신이 있는 월령 때에 비로소 합의 조건을 고려할 수 있다.
이후의 예제 분석을 주의하십시오.
八字預測中地支的作用關係非常重要,
地支是八字力量的根本來源,
沒有地支的扶助,虛浮的天干用神不會有用。
팔자 예측에서 토지 지의 역할 관계는 매우 중요하고,
지지는 팔자 역량의 근본인 근원이며,
지지의 도움이 없고, 허부한 천간은 용신이 유용하지 않습니다.
但地支為用,而天干不透格局又不高,
故需要干支的雙重配合,
故《滴天髓》言:
“配合干支仔細詳,定人禍福與災祥。”
此書天干地支的作用關係本著“大道至簡”和“不易、變易、簡易”的原則。
그러나 지지는 용이 되며, 천간이 투하지 않은 패턴은 높지 않으므로,
간지의 이중배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적천수"말하기를 :
"배합 간지의 자세함은, 인간의 축복과 재앙을 정합니다."
이 책의 천간지지의 작용 관계는 본저서 "대도에 이르러 간소"하고 "불역, 변역, 간역"의 원칙이다.
以五行之間最本質的生克與陰陽屬性為根本,
去繁就簡,應用更簡單,分辨吉凶直觀、明瞭,
可謂一語道破迷惑,一學就懂、一看就會,
實踐應用更準確,真正體現易學的魅力。
오행 사이의 가장 본질적인 생극과 음양 속성이근본이 되고,
복잡성을 단순화, 응용 프로그램은 더 간단하고, 길흉을 직관적이고 명확한 구별,
한 단어 혼란이라고 할 수 있고, 일학 이해, 한 번 보고,
실제 응용은 더 정확하고, 진정 역학의 매력을 체현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