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사 신규 레포트 4>
삼강엠앤티 - 나만 특별할 수 있는 이유 - 교보증권
일본 조선소向 매출 증가, 큰 폭의 실적 개선
삼강엠앤티의 2015년~2016년 실적은 큰 폭의 개선이 예상. 국내 대형 조선소들의 실적 악화에도 불구, 동사만 실적 개선이 가능한 이유는 일본 조선소向 매출이 증가하기 때문. 최근 일본 조선소들은 엔화 약세에 힘입어 수주 증가와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일본 조선소들은 늘어난 물량을 해소하기 위해 Outsourcing 비중을 늘리고 있는데,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대형 구조물 제작 경험과 설비를 보유한 동사로 외주를 늘리고 있음
수주 가능 List 풍부
일본 조선소들의 수주는 엔화약세가 시작된 2012년부터 증가하기 시작. 2012년 1월 달러당 76.9엔의 환율은 2014년 연말 120.5엔/달러까지 상승. 이 기간 일본 조선소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1%에서 20%까지 증가. 신규 수주는 4.4백만 CGT에서 8.5백만CGT로 두 배 가까이 증가. 일본 조선소들은 호황기 때에도 천만CGT 정도 수주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회복이 완료된 상황. 삼강엠앤티는 상반기에만 약 1.9천만불에 달하는 신규 수주를 일본 조선소를 통해 달성했으며, 하반기에도 5.0천만불 이상의 신규 수주가 가능할 것
국내 조선소와 차별화된 움직임 나타날 것
일본 조선소들의 주가는 신고가를 경신하며 국내 조선소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엔화 약세로 수주 및 원가경쟁력이 제고 되었기 때문. 동사 역시 일본 조선업체들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일 것. 일본 조선소向 매출 비중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늘어나 4분기에는 조선/해양 매출액의 35%까지 차지할 전망. 이에 따라 수익성 역시 큰 폭으로 개선되어 2015년 영업이익은 150억원, 2016년 영업이익은 2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
무학 - Thank you~ 순하리 - 교보증권
순하리 열풍의 최대 수혜는 롯데칠성이 아닌 무학???
4, 5월 롯데칠성 순하리 누적 판매량이 1,000만병을 돌파하면서, 6월까지도 리큐르 열풍을 이어나가고 있음. 당사는 순하리 열풍의 수혜가 무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함. 무학은 순하리에 대응하고자 5월 발빠르게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를 출시함. 6월에는 좋은데이 스칼렛(자몽)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강화함. 순하리 열풍의 수혜가 무학에 갈 수 있는 이유는 1)순하리가 만든 과실주 열풍은 다양한 맛을 갖춘 좋은데이 컬러시리즈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하였으며, 2)이는 ‘좋은데이’ 브랜드 자체의 홍보효과를 가져다 주어, 회사의 중장기 비전인 수도권 공략을 더욱 가속화 시켜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었으며, 3)2015년 1분기 본격 가동이 시작된 창원 2공장(1공장 Capa의 1.6배 규모)의 선제적 Capa 확보로 판매량 증가에 따른 제품 대응 또한 언제든지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임.
음식료 업종 평균 수준 이상의 PER Multiple도 트라이 가능하다
4월, 5월 순하리 열풍으로 2분기 판매량이 주춤할 수 있었지만, 동사는 신제품으로 빠르게 대응하며 y-y 매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수도권 역시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출시 이후 재고회전율과 판매량 모두 증가 추세에 있음.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는 5월 11일 출시 이후 10여일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병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됨. 현재주가 2015년 컨센서스 실적기준 PER 22.6X로 음식료업종 평균 24.6X 대비 저평가 되어 있음. 내수 위주의 회사로 업종 평균 대비 디스카운트가 합당하나, 1)2015년 1분기말 기준 2,899억원에 달하는 현금성 자산(현금 및 현금성자산 + ELS로 구성된 장기금융자산 - 이자지급성부채)과 2)수도권 점유율 확대에 따른 큰 폭의 판매량 확대 가능성이 열려있기에 음식료 업종 평균 이상 수준의 PER Multiple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함.
도이치모터스 - Point는 그대로 - 교보증권
Point는 그대로
중고차 부문: 1Q BPS 사업부 외형 고성장 시현(yoy+25%). 향후 성장 가속화 기대. 이는 1)수입차 누적등록대수 증가에 따른 수입중고차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 2)통상 신차 시장에서 브랜드별 장악력과 같은 추이를 보이는 중고차 시장 특징(과거 BMW 수입차 시장점유율 1위), 3)추가 BPS 매장 및 성수통합센터 오픈 예정, 4)DAFS를 통한 타 브랜드 수입 중고차 판매 시작 등에 기인
AS 부문: 상대적 高 부가가치 사업인 AS 부문도 지속적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수입차 판매대수 증가로 AS 부문의 외형은 2010-14년 연평균 28% 성장. 올해에도 Workbay 추가 등을 통해 매출액 640억원(yoy+20%)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6년말 성수통합센터 완공 시 Workbay 수와 판금도장 능력 강화로 외형 및 수익성 개선 가능할 것
도이치파이낸셜: 향후 사업구조 변화의 핵심인 도이치파이낸셜의 실적 개선은 아직 더딘 편. 신규 대출을 위한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 신규 자금 조달 시 적극적 영업 재개를 통한 외형 확대 및 향후 조달 금리 하락이 가능할 것. 하반기 신규자금 조달에 대한 가시적 결과 기대. 조달 성공 시 올해 도이치파이낸셜 실적 BEP 상회 예상. 내년부터는 동사 실적 개선에 본격적으로 기여할 것
하반기부터 실적 개선 본격화 기대
올해 실적은 매출액 6,407억원(yoy+20%), 영업이익 79억원(흑전) 예상. 하반기부터 신차 출시 및 도이치파이낸셜 실적 개선(자금 조달 성공 전제)을 통해 실적 개선 본격화 기대. 내년 도이치파이낸셜 성장을 통해 이익 큰 폭 개선 가능할 것. 단기적 실적보다는 사업구조가 자동차 판매에서 상대적 고 부가가치를 지닌 AS와 금융으로 확장되는 초기 단계라는 점에 초점을 맞출 필요
화인베스틸 - 진실은 답한다 - 현대증권
과도한 우려는 금물
전일 동사는 급격한 영업환경 악화에 대한 우려로 4.55% 하락하였다. 이에 당사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한다. 현재 조선용 형강 납품업체는 동사, 현대제철, 일본 JFE 3군데 이다. 3개사 중 당사 제품이 품질이 좋으면서 단가는 경쟁사 대비 평균 톤당 10만원이 낮다. 단가인하는 이미 반영하고 있다. 추가적 단가인하는 동 사 위치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추가적 단가하락은 가능성이 낮다. 또한 원재료 슬라브는 포스코로부터 전량 공급받는데, 당사 제품가격에 연동하여 납품단가를 산정한다. 설사 단가인하가 일어난다 해도 당사의 실적을 무조건 악화 시키는 구조가 아닌 것이다.
한국조선사 지속적 상선 수주는 동사 매출증가를 야기한다
현재 주요 고객사인 국내조선사의 상선수주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현대중공업은 컨테이너선 및 탱커를 수주하여 YTD기준 수주금액 50억불을 기록하였다. 대우조선해양은 19,460TEU 컨테이너선 11척을 수주하였으며 YTD기준 35억불 수주하였다 . 지속적인 상선수주는 당사 매출증가를 야기한다. 현대중공업은 동 사의 최대 고객이며, 대우조선해양은 동사의 주요 주주로서 위치하기에 당사 제품 납품에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600원 유지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5,600원을 유지한다. 달라질 것이 없는 상황이다. 출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정합리화로 인한 원가절감 연간 50억과 하반기 물량 증가를 예상하기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