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댈 관(灌)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관지(灌之) 관운현(灌云縣) 관불(灌佛) 관제(灌制) 관구(灌區) 관법(灌法) 관개(灌漑) 관수(灌水)
광대뼈 관(顴)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황새는 목이 길고 두 눈을 두리번거리며 물가에서 먹이를 찾습니다. 관골(顴骨) 하관(下顴) 고관(高顴) 관자(顴子)
꿸 관(串)자는 꿰미 곶(串)자도 됩니다. 고기나 채소를 꿰어 불에 구어 먹는 요리의 일종입니다. 지금도 거리에 나가면 곶점(串店)이라고 써놓은 집을 볼 수 있습니다. 대개 중국에 살던 동포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만든 음식점들입니다. 관지(串之) 관향(串鄕) 관친(串親) 관공(串供) 관시(串柿) 친관(親串)
옥관 관(琯)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옥관(玉琯), 대체로 옥관 관(琯)자는 고유한 사람 이름에 사용했음.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