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스퍼는 뛰어난 경기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 능력이라고 말했다.(사진 김동하) |
스파크 트레이닝 테스트를 통해 본 한국의 어린 선수들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 한국의 어린 선수들이 이렇게 체력이 뛰어날 줄은 몰랐다. 몇몇 선수는 내가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토론토 FC에 데려가고 싶을 정도다.
내 뜻을 전달하는 데 조금은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전반적인
테스트 과정은 마음에 들었다.
어떤 어려움을 얘기하는 것인가. 내 뜻을 선수들에게 바로 전달하지 못한 것이다. 통역을 거치다 보니 선수들의 반응이 즉시 이뤄지지는 않았다.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우리가 꼼꼼히 준비했던 테스트는 모두 끝냈다. 선수들의 테스트 결과도 모두 수치화했다.
데이터를 얻은 다음 과정은 무엇인가. 스파크 테스트를 받은 모든 선수에게는 평균 점수가 부여된다. 그리고 테스트 항목별 점수도 나오게 된다.
이 점수에 따라 선수들은 자신의 운동 능력 가운데 좋은 점을 더 가다듬을 수 있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선수들의 운동 상태는 숫자 형태로 스파크 트레이닝 홈페이지에 오른다. 이 웹사이트에는 각각의 항목에 따른 훈련 방법이 설명돼 있다.
그뿐만 아니라 스파크 트레이닝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다른 선수의 운동 상태도 확인할 수 있어 스파크 트레이닝 테스트를 받은 모든 선수들 가운데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내 위치가 어디인지 알고 운동에 더 매진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스파크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어린 선수들에게 더욱 효과가 있는 것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 30살 이상의 선수가 5년 계획의 스파크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운동을 해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체계적인 훈련으로 체력을 끌어올릴 수 있고 부상의 위험에서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
10살 이하의 어린이가 5년 프로그램으로 훈련을 한다면 15살이 됐을 때 운동 능력은 5년 전에 비해 크게 향상됐을 것이다. 그리고 20살 때까지 5년 계획의 프로그램을 다시 짤 수 있으니 일찍 시작하는 게 좋기는 하다.
테스트를 하면서 ‘푸시(Push)’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했다. 선수들에게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가. 선수들이 온 힘을 다할 수 있게 격려하고 싶었다. 그리고 개개인이 갖춘 능력을 모두 끌어내고 싶었다.
테스트에선 본인이 가진 모든 것을 드러내야만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가 정확해야 올바르게 보완할 수 있다.
선수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 능력이라고 생각하나. 경기력이 뛰어난 선수들 가운데 운동 능력은 뛰어나지만 기술이 떨어지는 선수가 있다. 반대로 운동 능력은 떨어지지만 기술이 뛰어난 선수도 있다.
기술이 똑같다고 가정하면 운동 능력이 뛰어난 선수가 빼어난 경기력을 보이게 된다.
뉴캐슬 유나이티드의 체력 코치로 일했는데. 1997년부터 2006년 겨울까지 일했다. 뉴캐슬 코치직을 그만둔 뒤 미국으로 갔다.
그렇다면 바비 롭슨 감독이 떠나면서 뉴캐슬에서 나온 것인가. 뉴캐슬을 떠난 이유는 여러 가지다. 한 가지 이유를 꼬집어 말하기는 어렵다. 10년 동안 한 팀에 있다 보면 변화가 필요하게 마련이다.
나는 변화를 택했다. 롭슨 감독이 뉴캐슬에 남아 있었다면 나도 체력 코치로 더 있었을 수도 있다.
그때 상황을 자세하게 얘기해 줄 수 있나. 뉴캐슬에서 좋은 성적을 냈다. 프리미어리그와 FA컵에서 준우승을 2회씩 했다. 롭슨 감독은 내 의견을 존중했다.
그러나 감독이 바뀌고 난 뒤 내 의견은 잘 반영되지 않았다. 내가 제시한 훈련 방법도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미련 없이 뉴캐슬을 떠났다.
내가 떠나고 나서 뉴캐슬의 성적은 곤두박질쳤고
마이클 오언 등 유명 선수들이 수도 없이 다쳤다.
SPORTS2.0 제 127호(발행일 10월27일) 기사
파주=김병기 기자
ⓒmedia2.0 Inc.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시 법적 제재를 받습니다.
*출처 : 네이버뉴스 - SPORTS 2.0
카페 게시글
축구 이야기
폴 윈스퍼 "운동 능력이 중요하다"
다음검색
첫댓글 마지막 얘기는 왠지 믿음이 가는데-_-;;; 저 때쯤 오웬부상은 국대경기 부상아닌가요?
카슬에서도 시도 때도 없이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