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대적으로 적은 초기자본으로 길거리 간식메뉴 창업열풍 -
- 반짝 유행에 그치지 않기 위해선 요식업 트렌드 파악이 필요 -
□ 중국 요식업 시장 동향
○ 중국 요식업 시장 세계 2위로 성장
- 월간지 중경시대 ‘40년만에 요식업 시장 세계 2위로 올라선 중국’ 기사에 따르면, 1978년 54억8000만 위안(한화 약 9,300억 원)정도에 불과했던 중국의 요식업 시장은 2017년 3조9,644억 위안(한화 약 670조 원)으로 약 700배 증가하였음.
- 중국 요식업계 매출액은 2017년 3조9,000억 위안 이상에 달하며 전년 대비 11.2% 증가하였음.
자료원: 천즐음식빅데이터연구소(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 중국 요리협회 자료에 따르면, 요식업계 수입 규모는 중국 사회 전체 소비 판매액의 10.8%를 차지하고 있으며, 요식업 기업 465만개, 총 영업점 800만 개, 요식업 종사자 3,000만 명, 중국 국민 1인당 연간 요식업 소비 금액은 2,852위안(한화 약 47만 원)으로 조사 되었음.
- 이러한 요식업 시장의 급속한 성장 요인으로 중국의 14억 인구, 모바일 결제의 대중화, 배달앱 서비스 보편화,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 등을 들 수 있음.
○ 중국 요식업 세부 시장 점유율
- 천즐음식빅데이터연구소(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에서 발표한 '2017년 중국 요식업 시장 분석 보고서' 에 따르면, 중국 요식업 세부 시장점유율은 중식 패스트푸드(中式快餐) 42.1%, 중식(中式正餐) 34.1%, 디저트류 11.0%, 훠궈(火锅) 5.2%, 커피숍1.3%로 나타남.
자료원: 천즐음식빅데이터연구소(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 요식업계 창업 열풍
○ 간식메뉴 창업 열풍
- 간식메뉴는 중국식 패스트푸드와 디저트 류를 포함함.
간식메뉴 종류
메뉴 그림 | 메뉴 종류 | 내용 |
| 지역 특색 음식 | - 중국은 각 지역마다 대표적인 간식이 있음. - 河间驴肉火烧은 허베이(河北)성 지엔(河间)시의 대표 간식으로, 밀가루 반죽 사이에 고기를 넣은 음식임. |
| 중국 전통 간식 | - 중국 전통 간식은 종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음. 길거리에 있는 가게나 포장마차에서 사먹을 수 있음. |
| 밥(쌀)/콩/면 | - 밥/콩/면으로 된 한끼를 때울 수 있는 간편 식사를 이야기함. - 빠르고 간편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있음. |
| 만두 | - 중국은 만두의 종류도 다양하고 길거리 음식점부터 배달을 주력으로 하는 음식점, 대형 프랜차이즈까지 만두를 파는 음식점의 형태는 다양함. |
| 꼬치 | - 중국 전통 간식과 함께 길거리 상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꼬치 음식임. |
| 卤味 | - 간장과 다양한 향신료를 넣은 육수에 육류의 다양한 부위와 두부, 다시마 등 다양한 재료를 졸여 만든 음식으로 중국 국민 간식임. |
| 디저트/빵/음료 | - 특히 음료의 경우 중국 최고의 창업 아이템임. |
| 외국 디저트 | - 타코야끼, 와플 등의 외국 디저트 |
자료원: 바이두(百度),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간식메뉴의 경우 좁은 면적의 점포를 운영하며 포장과 배달을 주력으로 함. 짧은 메뉴 조리 시간과 빠른 회전율이 특징임.
- 대형 프랜차이즈, 외국 요식업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기 자본이 적게 드는 간식 메뉴의 잇따른 성공신화로 창업 열풍이 불고 있음.
간식 메뉴 창업 성공 사례
기업명 | 주 메뉴 | 내용 |
又卷 烧饼 | 중국 전통 간식 샤오빙(烧饼) | - 창업자 杨煜琪는 몇 번의 창업 실패를 통해 경험을 쌓고, 유행아이템이 아닌 간식 샤오빙으로 성공신화를 이루어냄. - 중국 전통 간식 샤오빙의 브랜드화에 성공하며 개업 6개월 만에 가맹점 600개를 확보함. |
奉茶 | 밀크티와 전통차 | - 2016년 말 광저우에서 시작, 브랜드 런칭 후 반년만에 중국 전역 200개의 가맹점을 유치 - 고급 찻잎을 앞세워, 동양의 전통 차와 서양의 디저트를 조합해 젊은 층에 환호를 받음. |
蜜雪冰城 | 아이스크림과 음료 | - 창업자 张红超는 고품질과 저가격을 브랜드 모토로 세워, 몇번의 실패를 거쳐 현재의 브랜드를 세움. - 직원평균연령이 25세로 젊은 에너지와 신속한 서비스를 어필함. - 密雪冰城은 20제곱미터의 작은 가게에서 시작해현재는 약 3,300개의 가맹점을 확보함. |
喜加德 | 물만두 | - 창업자高德福 은 폐업한 가게를 인수해 빈손으로 식당을 경영. 단골손님들의 도움으로 점차 키워감. - 18~35세 고객을 겨냥한 다른 브랜드와는 다르게, 18세 이하 35세 이상의 고객의 가족을 겨냥했음. - 전 메뉴가 30~35원 사이로 저렴하고 친근한 이미지 부각함. - 중국의 주식이자 전통음식인 물만두를 편리한 패스트푸드 형식으로 바꿔 중국인의 많은 사랑을 받음, |
자료원: 바이두(百度),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1호점을 성공할 경우 가맹점을 내는 방식으로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인기가 있음.
○ 충칭 간식메뉴 프랜차이즈
기업명 | 주 메뉴 | 내용 |
菜得快 | 각종 음료, 꼬치류, 닭다리 튀김, 어묵, 면 | - 2005년에 개업한 충칭 현지 프랜차이즈임. -酸辣粉, 密豆仙草 등의 메뉴로 충칭 시민들의 입맛을 겨냥함. - 菜得快의 회사 那么辣는 자체상품개발, 판매, 배송과 식당운영체계로 10여년 동안 발전해 현재는 전국 24개 성에 450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약1,300명의 직원이 있음. |
麦丽丝 | 꼬치류, 면류, 음료 | - 현대인들의 수요와 충칭의 시장추세에 맞춰 런칭된 브랜드로, 기존의 충칭지방의 맛을 전승하고 있음. - 최근 2030세대를 위한 ‘간식편의점(小吃便利店)’이라는 콘셉트로 친근함을 어필하고 있음. |
玫瑰糍粑冰粉 | 빙펀(冰粉) | - 糍粑冰粉(빙펀)은 사천성에서 유래한 먹거리로,달달하고 시원해 중국 여름철을 대표하는 간식임. - 최근 충칭에서는 빙펀에 장미 잼을 넣어 핵심 상점근처에 노점 형태로서 유행하고 있음. |
一只酸奶牛 | 흑미가 들어간 요거트 | - 2015년 런칭, 창업한 지 1년 안에 200개의 프랜차이즈를 유치 - 천연, 건강, 영양이 브랜드 모토 -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요거트와 흑미의 조화로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음. |
缤果鲜茶 | 밀크티, 과일향 음료 | - 2008년 창업해 충칭에서 브랜드를 탄생시켰으며 가맹점 300개를 유치함. |
자료원: 바이두(百度),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유망 진출 아이템
○ 중국 매체 추천 한국 간식메뉴
- 新浪旅行(신랑관광)에서는 한국 여행 시 먹어봐야 하는 길거리 음식 8가지를 소개하였음. 분식(튀김, 떡볶이, 어묵), 호두과자, 붕어빵, 호떡, 꼬치(치즈 어묵 꼬치, 닭 꼬치), 김밥, 부침개, 전기통닭임.
- 중국 포털 사이트 소후(搜狐)닷컴에서는 한국 여행시 먹어봐야 하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하였음. 떡볶이, 계란빵, 김밥, 호떡, 감자핫도그, 닭꼬치, 붕어빵, 닭강정, 튀김, 순대임.
○ 한국의 매운 라면 먹방(먹는 방송) 콘텐츠 유행
- 한국의 매운 맛이 나는 라면을 먹고 극한의 매운맛에 도전하는 콘텐츠가 SNS 중심으로 유행함.
- 중국 웨이보(微博)에서 매운 맛이 나는 라면을 먹는 영상은 6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매운 맛 나는 라면의 인기를 확인함.
- 티몰글로벌의 '2017티몰글로벌 연간 소비 보고서' 에 따르면 매운 맛 라면 매출의 60%는 1990~95년 이후 출생자들에게서 나왔음.
○ 한국 간식메뉴 해외 진출 사례
- 최근 대만에서 한국식 토스트 열풍이 불고 있음. 대만 여행객들의 입 소문을 타며 지난 2016년 8월 한국식 토스트 프랜차이즈 ‘이삭토스트’ 가 매장을 오픈 하였음.
- 한국식 토스트는 매장 오픈 전부터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독특한 소스의 맛으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
- 서울 경제 신문의 대만의 한국식 토스트 열풍을 다룬 기사에 따르면, 한국을 찾는 중국인들 중 한끼를 간단하게 해결하려는 관광객들 사이에도 인기가 있음을 이야기함.
□ 시사점
○ ChinaSSPP사이트(中国时尚品牌网)에서 진행한 중국 요식업 경영 방식 인터뷰에서 북경 오리 전문점 취안쥐더(全聚德)의 그룹 총 지배인 邢颖은 캐주얼하고 세련된 간편식이 외식업의 트렌드라고 이야기함.
○ 소비 트렌드 파악이 중요
- 한국무역협회의 '중국 요식업계 주요 동향 및 2018년 전망보고서' 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처럼 전통적인 매운 맛을 선호함. 여기에 젊은 층이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하면서 베이커리 및 디저트 등의 단맛 메뉴가 늘어나는 추세임.
- 중국 요식업의 5대 트렌드로 가볍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메뉴, 외식소비의 주력군인 1980년, 1990년대생 고객, 웰빙 트렌드에 맞는 조리법과 마케팅, 디저트와 음료를 즐기는 젊은 층이 주목하는 단맛, 맛·가성 비·신선도 등을 제시함.
○ 마케팅 ‘SNS 적극 활용’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베이징지사는 “작년 중국의 SNS를 바탕으로 유행한 한국 매운맛 라면처럼 이색적인 한국의 특징을 갖춘 상품을 중국의 SNS, 배달앱 등 최신 트렌드와 연계한다면 한국 식품이 중국 시장에서 확보할 충분한 공간이 있을 것”이라며 조언함.
- 하지만 SNS 마케팅으로 입 소문을 탄 간식메뉴들은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 가능성이 큼.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다른 방안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천즐음식빅데이터연구소(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新浪旅行(신랑관광), 소후(搜狐), ChinaSSPP(中国时尚品牌网), 바이두(百度),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