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이 있으라 - 평강이 있으라
이사야 48:1-22
2024년8월25일 주일낮 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이사야" 이름 뜻은 "주님이 구원하신다" 입니다.
이사야는 아모스, 호세아, 미가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 주전 740년 그의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이사야는 결혼하여 아들 둘 이상을 낳았습니다.
두 아들 이름은 스알야숩(7:3), 마헬살랄하스바즈(8:3)입니다.
스알야숩은 "남은 자가 돌아오리라"는 의미입니다.
마헬살랄하스바즈는 "급속한 약탈"이란 뜻입니다.
앗수르 제국이 수리아(다메섹)와 북이스라엘(사마리아)을 먈망시킨다는 예언이 담겨 있습니다(라이프 성경 사전, naver 지식백과).
그는 예루살렘에서 살았고, 히즈기야 왕 통치시에 상당한 영향력을 누렸습니다(37:1-2).
이사야서 저자는 이사야 입니다.
이사야는 '불'을 형벌의 그림으로 사용합니다(1:31;10:17;26:11;33:11-14;34:9-10;66:24).
예루살렘을 거룩한 산으로(2:2-4), 예루살렘을 향한 '대로'(highway) 등은 이사야서의 반복 주제입니다.
(NIV study bible, Zondervan, 1030)
1-39장에 언급된 대부분의 사건들은 이사야 사역 기간에 일어났습니다(6:1; 14:28; 36:1).
그러므로 1-39장은 주전 701년경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주전 701년은 앗수르 군대가 멸망당했던 해입니다(10:16).
선지자 이사야는 주전 691년까지 살았을 것입니다(37:38).
그의 말년에 40-66장을 썼을 것입니다.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31).
이사야는 앗수르 제국이 팽창하고 이스라엘이 몰락하는 폭풍의 시기에 기록했습니다.
디글랏 빌레셀 3세 통치기(주전 745-727)에 앗수르는 서쪽 아람(시리아)과 가나안을 휩쓸었습니다.
733년경 아람과 이스라엘 왕들은 유다 왕 아하즈에게 동맹을 맺을 것을 압박했습니다.
아하즈는 그들과 동맹을 맺지 않고, 앗수르 디글랏 빌레셀에게 도움을 구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앗수르는 유다를 도와서 주전 722-721에 북왕국 이스라엘을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몰락함으로 유다는 앗수르 위협을 더 가까이 받게 되었습니다.
주전 701년 앗수르 산헤립 왕은 예루살렘을 위협했습니다(36:1).
경건한 왕 히즈키야는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이사야는 예언하길 하나님이 앗수르를 그 도시에서 철수시킬 것이라고 했습니다(37:6-7).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다는 자기 죄로 인해 바벨론 포로가 될 것을 이사야는 경고했습니다.
히즈키야가 병을 나았다는 것을 핑계로 바벨론 왕이 보낸 사절단이 히즈키야를 방문한 것이 그 예언의 전조였습니다(39:1,6).
예루살렘 몰락은 주전 586년 일어났지만, 이사야는 유다 멸망을 예언했고, 포로에서 백성이 돌아올 것을 말했습니다(40:2-3).
하나님이 애굽에서 자기 백성을 구출한 것처럼, 바벨론에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것입니다(35:9;41:14).
이사야는 메데와 파사를 통합하고 주전 539년 바벨론을 정복할 바사의 고레스가 일어날 것을 예언했습니다(41:2).
고레스 칙령으로 유대인들이 주전 538-537에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사람들을 죄에서 구원하는 예표였습니다(52:7; NIV stud bible, 1031).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말하는 책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입니다(1:4;6:1).
반역하는 백성을 처벌하시는 분이지만(1:2), 후일에 그들을 구원하시는 분입니다(41:14,16).
이스라엘은 눈멀고 귀먹은 민족입니다(6:9-10;42:7).
이스라엘은 짓밟혀질 포도원입니다(5:1-7).
그들은 정의나 의가 없는 민족입니다(5:7;10:1-2).
하나님께 도전하는 이스라엘과 열국들에 대한 무서운 심판은 "야웨의 날, 주의 날"이라 합니다.
"주의 날"은 신약의 그리스도 재림과 심판에 연계됩니다(24:1,21;34:1-2).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불"로 언급합니다(1:31;30:33).
그는 "주권적 주님"(25:8)이시고 모든 나라들과 통치자들 위에 계십니다(40:15-24).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긍휼히 여기십니다(14:1-2).
그는 그들을 정치적, 영적 압제에서 구하실 것입니다.
그들의 회복은 새로운 출애굽과 같습니다(43:2,16-19;52:10-12).
야웨(주님)께서 메시아적 왕을 "나의 종"이라 부릅니다(42-53장).
그 종의 고난을 통해 구원이 성취됩니다.
고레스는 이스라엘을 바벨론에서 구원하는 하나님의 도구였습니다(41:2).
그리스도는 죄의 감옥에서 인류를 구하셨습니다(52:13-53:12).
이사야서가 서술하는 목표는 의의 통치자와 의의 백성이 함께 땅위에 주님 나라를 이루는 것입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이사야서는 66장입니다.
1-39장은 심판의 책입니다.
40-66장은 위로의 책입니다.
40-48장은 이스라엘 구원과 회복을 말합니다.
49-57장은 종의 사역과 이스라엘 회복입니다.
58-66장은 영원한 구원과 심판입니다.
이사야 49장은 이사야서 후반부 둘째 부분 서론입니다.
48장은 이사야 후반부 첫째 부분 마지막 장으로 "들으라''는 명령으로 시작합니다.
48장에 듣다(샤마) 연관동사가 11회 나옵니다.
순종하는 백성은 듣는 신자들이고, 듣지 않는 백성은 불순종의 사람들입니다(이순한, 이사야, 599).
이사야 48:1-11은 이스라엘 불신앙을 책망합니다.
48:12-16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야웨를 말합니다.
48:17-22는 이스라엘 구원의 확실성을 말합니다.
바사(페르시아) 고레스를 통해 바벨론을 무너뜨리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는 메시지가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비해 이스라엘은 불신앙적이고 교만하고 불순종했습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자격이 없고 허물많은 백성을 야웨께서 긍휼히 여기시고 구원하십니다(이순한, 599).
이사야서 48:1-2 KOERV(쉬운성경)
[1] 야곱 집안아 이스라엘이라고 불리는 유다의 자손아 이 말을 들어라. 주님의 이름을 걸어 맹세하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면서도 거짓으로 가득 찬 가슴을 갖고 있는 유다의 자손아 올바른 생활이 무언지도 모르는 사람들아 이 말을 들어라.
[2] 그러면서도 스스로를 거룩한 도시의 시민이라 으스대고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주님이신 그분께 의지한다고 자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이 말을 들어라.
히브리어 본문 48:1은 "심우 좉 베이트 야콥
하니커라임 베쉠 이스라엘"로 "들으라"(심우)는 말이 처음 나옵니다.
(이스라엘 이름으로 불리우는 야곱 집아 이것을 들으라).
이스라엘의 불신앙을 책망합니다.
진실함과 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 은혜와 복을 받은 백성이었습니다.
야곱의 12아들, 12지파는 이스라엘 이름으로 불렸습니다(창 32:28).
왕들이 약속받은 유다 지파에서 나왔습니다(창 49:10).
하나님 임재(요엘 3:17, 합 2:20) 상징 성전이 있는 거룩한 성(백성)이라 불렀습니다.
만군의 야웨 이스라엘 하나님을 의지하는 백성(10:20)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런 큰 은혜와 복을 모르고 이스라엘이 야웨께 배신 행위를 계속했습니다.
그들은 거짓되고 의가 없고 야웨 이름으로 가볍고 망령되게 맹세했습니다.
그럼에도 "너희는 이를 들으라"권면하셨습니다.
야웨는 사람이 아니고 하나님이십니다(호 11:9).
사람을 보면 희망이 없지만 하나님을 보면 소망을 갖게 됩니다.
"들으라" 외쳤습니다.
이사야서 48:3-5 KOERV
[3] 주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이미 옛적에 앞으로 내가 할 일들을 알려 주었고 내가 그 일들을 내 입으로 이야기해 주었으며 내가 순식간에 그 일들을 이루었다.
[4] 내가 보기에 너희는 고집이 세고 목은 마치 쇠로 된 힘줄 같고 이마는 청동 같다.
[5] 그래서 나는 오래 전에 그 일들을 널리 알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