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 소개부터 드리자면 전 그저 블루레이 영화를 취미로 즐기고 수집하는 사람이에요.
주로 영화나 다큐쪽을 수집하여 드라마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글을 남기는 이유는 국내 블루레이 시장이라는게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생소한 개념이 많아서 헷갈려 하시는거 같아
알려드릴려고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아래글은 최대한 쉽게 쓸려고 노력해서 사실과 조금 다른점이 있을수도있어요.
그냥 이해를 돕기 위해쓴글이니 넘어가주세요.
1. 블루레이란?
쉽게 말해서 영화나 드라마를 저장하는 디스크에요.
대게 명칭은 Bluray-Disc를 줄여서 BD 혹은 블루레이라고 불러요(카페에서는 '블레'라고 줄여서 부르는거 같아요)
과거 카세트 테이프부터 CD(Compact Disc) -> DVD(Digital Versatile Disc) -> BD(Bluray Disc)로 점점 발전해왔구요.
용량 또한 700메가 -> 4.3기가 -> 50기가로 늘어났어요.
국내에서 판매된건 영화는 7~8년전부터 드라마는 2년전부터에요.
그럼 블루레이보다 더 큰 용량의 디스크는 없을까요?
안타깝게도 현재는 없어요.
앞으로도 수년내에는 나올 예정도 없구요.
2. 블루레이의 화질에 대해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블루레이가 DVD보다 화질이나 음질이 좋다는걸 아실꺼에요.
다만 그게 얼마나 좋으며 왜 좋은것이며, 더 좋은건 발매가 안되는지는 잘 모르실꺼에요.
보통 위 그림의 세로길이뒤에 p를 붙여 해상도를 표시하거나
가로 길이를 k(천단위)로 나타내어 화질을 표시해요.
다만 숫자가 딱 천단위로 안떨어지고 TV와 영화의 가로, 세로비가 달라서 오는 문제때문에
근래들어 그냥 SD -> HD -> FHD -> UHD 이런식으로 표현해요.
궁금하시면 유투브에 480p화질 영상을 틀어보시면 알 수 있어요.
위 그림에는 안나오지만 SD(480p)급 화질이 있구요.
HD(720p) : 여러분들이 보시는 공중파의 화질이에요.
480p와 720p가 숫자는 크게 차이나지 않지만 실제 눈으로 보기에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실감되실거에요.
FHD(1080p) : 가로 해상도가 약 2k(1920)라서 FHD를 보통 2k화질이라고 불러요
이게 블루레이의 화질이에요.
물론 모니터나 티비가 FHD급이상의 화소(인치)가 되어야 제대로 시청할수 있어요.
핸드폰에 아무리 화질이 좋은 영상을 틀더라도 화면크기와 화소가 작아서 720p이상은 차이가 없는것 처럼요.
이정도면 일반 영화관에서 스크린에 틀어주는 영화랑 같은 화질이에요.
다만 넓은 스크린에 틀어주느냐, 아니면 우리집 티비에 트느냐 차이지요.
UHD : 4K에요. 영화관에서 imax급 화질이지요.
그러면 이러한 배경지식아래 도깨비의 화질에 대해서 알아봐요.
3. 도깨비의 화질에 대해서
SD가 DVD의 기본화질이에요.
도깨비 DVD 버젼이 이에 해당하겠죠.
TVN에서 방송할때 화질은 아마 SD와 HD의 중간쯤 될꺼라고 생각해요.(IPTV도 집집마다 차이가있음)
공중파와 지상파 송출신호의 차이, 집집마다 티비 수신의 차이등을 고려해야되기 때문이죠.
컴퓨터로 고화질 다시보기를 시청하신분이라면 이 화질에 해당할꺼에요.
블루레이가 FHD 화질이에요.
즉, 블루레이판을 구매하시는분은 본방보다 더 좋은 화질로 시청하실수 있다는거죠.
도깨비의 경우 촬영은 알렉사미니 카메라로 촬영했어요.
이게 4k(UHD)급의 화질이에요.
다시 정리하면
도깨비 촬영 원본(UHD) > 블루레이(FHD) > 공중파 티비(HD) >TVN 본방 >> DVD(SD)에요.
4. 왜 원본 화질로 출시하지 않는가?
UHD화질의 2시간짜리 영화의 용량이 200기가 안팎이라고해요.
도깨비가 1시간이라고하면 100기가 안팎일꺼구요.
거기에 인터뷰 및 메이킹까지 더해지면 블루레이의 용량이 50기가이니 여기에 저장을 시키려면 1회당 3장이상의 블루레이 디스크가 필요하겠죠?
1회 시청하는데 디스크를 3번씩(1~3회는 4번씩) 바꿔야하고
거기에 BD 디스크가 60장에 육박할텐데 가격은 또 얼마나 할까요?
그리고 일반가정에 UHD급 화질을 제대로 동작시킬 TV나 모니터가 몇대나 될까요?
아마 이런식으로 출시한다면 100개도 팔기 힘들꺼에요.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UHD급 화질은 출시하지 않아요.
즉, 도깨비를 가장 좋은 화질로 시청하는 방법은 현재로선 블루레이 디스크가 최선이에요.
5. 가끔 4k 블루레이가 있다고하는데 그건 뭔가요?
이건 과거 블루레이 초창기시절 옛날영화를 블루레이로 옮길때 dvd 화질을 그대로 옮기거나 FHD급 이하 화질로 옮겼을때가 있었어요.
50기가 블루레이에 10기가도 안채워서 팔았던거죠.
이런 영화를 다시 4K 원본화질을 다시 작업해서 블루레이에 50기가 꽉채워서 출시한걸 말해요.
즉, 4K 리마스터링 블루레이 인거죠.
애초에 UHD급 화질은 위에 말씀드린대로 용량 문제때문에 힘들어요.
6. 소장가치
대게 영화의 경우 700장~2000장정도 초회 한정판(박스셋)을 찍어내서 팔고
한정판이 다 팔리면 일반판을 수천장 찍어내서 또 팔고
일반판이 잘 안팔리기 시작하면 코멘터리 및 부가영상 몇개를 추가해서 또 팔고
몇년뒤에 XX주년 기념판 이런식으로 특전을 추가해서 또 팔고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우려먹고 판매를합니다.
제작업체의 이익추구지요.
사는 사람은 계속생기고 돈을 벌수있으니까요.
영화를 수집하는 입장에서 불만도 있지요.
왜냐면 계속 사야되는 이유가 생기는거니까요.
물론 안사도 되지만 만족도는 떨어지겠죠.
하지만 이런 카페를 만듬으로써 이런 사이클에서 벗어날수 있다는게 너무 좋아보여요.
애초에 팬들과 제작진들 사이에 약속을하는거죠.
딱 한 번만 출시한다고.
대신 비싸도 좋으니까 한 번 출시할때 코멘터리도 넣고 부가영상도 넣고 특전도 넣고 다 넣어서 팔아달라고 부탁을 하는거죠.
아마 대부분 드라마를 좋아하셔서 카페에 가입하고 블루레이를 구매하셨을텐데요.
저는 반대로 도깨비를 아직 보지도 못했어요.
다만 블루레이 수집 관점에서 '정말 잘만든' '국내' 드라마가 '한정판'으로 출시된다기에 이 기회에 구매하여 시청을 하려고 가입을 하였습니다.
한번만 출시되기에 한동안 프리미엄이 붙으면 붙었지 가격이 떨어지지도 않을것이구요.
이정도면 소장가치는 충분하다고 봐요.
7. 결론
다만 걱정되는게 한가지 있어요.
바로 품질인데요.
가령 다른 BD의 경우 '갈변(디스크가 갈색으로 변하며 재생불능이 됨)' 현상이 일어나서
신청자에 한해서 교환중이라고 알고있구요.(모르고 쓰시다가 나중에 갈변이 일어나면 교환도 못하는거죠)
'그레인'이라고 화면이 자글자글 꺠알같이 보이는게 있는데 이런게 발생하기도 하구요.
이런 제작상 품질 및 문제는 발생하지 않아야하지만
만약 일어나더라도 이러한 카페가 존재함으로써 소통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이 글을 빌려 갈변 현상과 그레인 현상이 발생할 시 세부적인 설명과 함께 먼저 공지될 예정입니다.
그저 좋은 제품이 나오길 기도할뿐입니다. 총대님도 힘내시길 바랍니다.
@우아아왕 이 부분은.. 저희 조사 상의 내용과 다르기에 조심스럽습니다. 타드와 관련된 사항들은 언급 자제 부탁드립니다.
@총대_블딥깨비 해당 부분 수정하였습니다.
저도 블루레이 구매는 처음이라 모르는게 많았는데 큰도움이 되었어요~~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하나 타드가 갈변현상이라뇨 그런일 없습니다;; 유언비어 퍼트리지 마시고 해당부분 삭제해주세요. (그리고 위에 대댓 중에 리콜 경위도 잘못된 정보 같은데 굳이 타드 언급하실 필요가 있나싶네요;;)
네 수정하였습니다. 리콜된 다른드라마를 언급하면 안되는지 몰랐습니다. 앞으로 주의하겠습니다.
@우아아왕 타드에 관련된 사항은 언급 자제입니다. 부탁드립니다.
pc버전으로 해서 추천누르고갑니다!!좋응 글이네요~
블루레이가 소장가치가 더 높은건 알지만 돈이 없는 형편이 안되서 못샀네요..ㅠㅠ
4K 블루레이 (UHD 블루레이) 설명이 잘못되어 있어서 수정합니다. 글쓴이가 언급한 FHD 화질을 UHD급 화질로 압축해서 언급했던 4K급 블루레이는 일반 블루레이였구요. (DVD 출시 초창기 시절부터 컬럼비아 소니 영화사가 이런 장난을 좀 많이 했습니다. 화질을 2배급으로 업그레이드 했다는 식의 영화 재발매)
4K UHD 블루레이는는 1년전부터 국내에도 출시 판매 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4K이고 압축방식이 H265 방식으로 바뀌면서 기존 200GB 들어갈 용량도 100GB 블루레이 용량에 저장 가능합니다. 4K UHD 블루레이는 일반 기존의 블루레이 플레이어로는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엑스박스 원S 게임기와 삼성 4K UHD플레이어만 재생가능합니다
그럼.. 한두장 정도는..특전 비슷하게.. 4k로 내줄수도 있겠네요,..돈이 문제지..-_-
머..저도 지금은 환경이 안되지만, 향후 2~3년이면 4k환경이 될수도 있는데.. 당장이면 fhd 도 괜찮지만..
4~5년 후 생각하면.. 4k도 있었음 좋겠네요..
한 십만냥 추가정도면.. 별매 상품으로라도 구매하거나.. 풀 4k판 별도 판매 였음 좋겠네요..ㅎㅎㅎ
사람의 욕심이란..-_-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애정어린 설명 감사해요.^^
아마 다운그레이 해서 발매나 방영하니깐요. 나머지 원본소스의 경우는 4k 드라마 채널용으로는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100기가짜리 불루레이 굽기도 되는마당에..
그마니 수요가 많은 1k 해상도로 출시후
몇년뒤에 4k 로 갈려나 봅니다
불루레이소장하고싶지만 기계도 없고 번거로움이 있어 디브이디로 구매 했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리구요 타드는 언급 자제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명쾌하게 정리해주셨네요!
4k 블루레이도 발매 가능은한데 아직 우리나라에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odd 보급률도 떨어지고 이러저러한 상용화의 문제도 있어서 4k 블레 추진은 아무래도 어렵죠. 저는 지금 당장은 블루레이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몇년후 4k가 지금보다 대중화되고 꽤 보급이되었을때(아마 5년정도는 기다려야하지 않을까싶네요) 이 감독판 구성 그대로 재발매 하면 어떨까 정도의 기대는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주 쉽게 이해가 되었어요~ ^^
좋은 글이네요!! 그리고 불량이나 오류는 지금까지 도깨비 추진팀과 유통사가 보여준 태도로 미루어봐 걱정안해도 될거같아요! 안심입니당ㅎㅎ
자세한 설명 감사해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용량과 화질에 대한 이해가 쏙쏙 됩니다.
글쓴이님 블루레이 플레이어 추천좀 해주세요..흑
자세한 설명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