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스타선수의 등장으로 탁구, 일본식 장기 큰 인기-
-캠핑 붐으로 관련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700조원 거대시장 일본 레저산업 동향에 주목할 필요-
□ 일본, 탁구 열풍 뜨거워
ㅇ 세계대회에서의 호조 및 10대 스타선수들의 대두가 붐을 견인하며 일본 내 탁구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탁구 관련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2012년 런던올림픽, 2016년 리우 올림픽의 탁구 경기에서 일본이 메달을 잇따라 획득했으며, 하리모토 토모카즈(2003년생, 사상 최연소 세계대회 우승 기록), 이토 미마, 히라노 미우(모두 2000년생의 여자선수로 국내외 대회에서 좋은 성적 기록) 등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메달 후보로 거론되는 10대 스타선수가 대거 등장한 것이 일본 탁구 붐의 계기가 됨
(좌) 하리모토 토모카즈 (우) 히라노 미우, 이토 미마
자료원: ameblo
- 일본 레저백서(日本レジャー白書)에 의하면, 일본 내 탁구 인구는 약 700만명 규모임. 공익재단법인 일본중학생 체육연맹(日本中学生体育連盟)의 경기별 연맹 가입자 추이 통계를 살펴보면 여타 주요 경기의 가맹 학생 수가 대부분 하향세를 나타내는 반면, 탁구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음.
일본 중학생 체육연맹 경기별 연맹가입자 추이
자료원: 공익재단법인 일본중학생 체육연맹
- 2018년 10월에는 일본 내 최초로 총 8개 팀으로 구성 된 탁구 프로리그(‘T프리미엄 리그’)가 개막 예정임. 2020년 도쿄 올림픽과 더불어 일본 탁구 붐을 한층 끌어올릴 계기가 될 것으로 업계의 기대감이 높음
- 일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야노경제연구소(矢野経済研究所)에 의하면 2017년 일본 탁구용품 시장 규모는 약 127억엔(약 1,300억원)으로 추정, 2018년에는 스포츠 분야별로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이며 138.4억엔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일본 탁구용품 시장규모 추이 및 예상치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스포츠용품 제조판매 대기업인 Mizuno의 관계자에 의하면 “유니폼 및 탁구화 등 탁구용품에 있어 세련된 제품이 잇따라 발매된 것도 탁구 인기를 높이는데 한 몫하고 있다”고 하며, “Mizuno의 탁구 용품 역시 지속적인 호조세를 보이며, 2018년 탁구용품 매출액은 2014년 대비 약 1.8배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
ㅇ 스포츠용품 업계 외 업종에서도 일본 탁구 붐에 주목하며 다양한 형태로 탁구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두발 캐어 전문 기업 ‘SVENSON’은 2017년 6월, 도쿄 시부야에 ‘T4 TOKYO’를 개업. 레스토랑, 술집과 함께 탁구장, 탁구용품 숍을 갖추었으며 프로 코치에게서 탁구를 배울 수 있는 탁구 스쿨도 운영되는 ‘복합형 탁구 시설’임.
- SVENSON의 관계자는 “(해당시설은) 탁구를 매개로 소통할 수 있어 기업의 친목도모 모임이나 간담회로 활용되는 사례가 많고 최근에는 데이트 장소로 이용하는 고객도 많다”고 하며 “향후 오사카 등 다른 지역에도 확장 예정이다”고 포부를 밝힘.
복합형 탁구시설 T4 TOKYO 광경
자료원: www.victas.com
- 일본을 대표하는 게임업체인 KONAMI(도쿄소재, 매출액 약 2.5조원)는 2018년 7월부터 자사가 운영하는 도쿄 소재 스포츠클럽 2개 점포에서 탁구 교실을 개시, 이는 일본 내 종합형 스포츠 시설에서는 최초의 시도임. 2019년 3월까지 전국 20개 점포로 확대시킬 예정임.
- 일본 내 2위 보험기업인 니혼세이메이(日本生命, 매출액 약 70조원)는 2018년 10월에 개막예정인 일본 프로탁구리그에 참가하는 등 탁구에 대한 폭넓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놀리 알려지고 있음. 해당기업 관계자 의하면 ”탁구는 유치원생부터 시니어 세대까지 폭넓은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경기다. 따라서 생명보험업에 종사하는 우리 기업으로서도 건강수명의 증진과도 연결 될 수 있는 탁구는 매우 매력적인 스포츠다”고 함.
□ 캠핑, 일본 젊은 세대를 사로잡다
ㅇ 일본 미디어에서의 노출 증가, 캠핑장 시설의 증가 및 다양화, 관련용품의 성능 제고 등의 요인으로 일본 내 캠핑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사단법인 일본 오토캠핑협회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일본의 캠핑 참여인구는 840만명으로, 5년 연속으로 증가세를 나타냄.
일본 캠핑인구 추이
자료원: 일본 오토캠핑협회
- 20, 30대의 캠핑 참가가 증가하는 등 캠핑 인구 평균 연령이 낮아지는 경향에 있으며, 2017년 의 캠핑 참여인구 중 42.9%가 캠핑 경험이 3년 이하인 초심자의 참여로 구성되는 등 신규 유입이 많은 것이 특징임.
- 캠핑 도구를 별도로 준비할 필요 없이 럭셔리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글램핑(Glamping)’이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편, 겨울 캠핑 수요 및 혼자서 캠핑을 즐기는 ‘솔로 캠핑’ 캠핑이 증가하는 등 캠핑의 형태도 다양화되고 있음. 최근에는 캠핑을 소재로한 만화 ‘유루컁’(ゆるキャン)이 큰 인기를 얻는 등 캠핑이 일본 레저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 형국임.
(좌, 가운데) 글랜핑 광경 (우) 최근 인기를 얻고 있은 캠핑 만화 ’유루컁’
자료원: jalan, https://comic.k-manga.jp/
ㅇ 캠핑 수요 증가에 따라 관련 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일본의 캠핑용품 시장규모는 2011년이후 3~9%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2017년에는 약 2,000억엔 수준을 기록
- 캠핑용품 중 텐트의 수입액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2017년 일본 텐트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14% 증가한 70 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캠핑에서 가장 중요한 용품 중 하나인 봉제텐트의 수입량과 수입금액은 2014년 이후 두드러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음.
일본 봉제텐트 수입량 및 수입액 추이
자료원: 일본 오토캠핑협회
ㅇ 한편 캠핑은 일본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관광 진흥정책과 연관성이 높으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콘텐츠로서도 주목을 얻고 있음.
- 캠핑을 비롯한 자연관광은 관광객의 체류기간을 길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광지가 얻는 경제효과도 큼. 일본은 각지에 천혜의 자연환경이 있어 일본정부는 이를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하고자 하고 있음.
- 일본의 관광 진흥 전략의 중요한 꼭지 중 하나가 지방의 활성화임. 일본 정부는 국내 8개의 국립공원을 재정비 및 브랜드化하여 관광거점화 및 농어촌 체재형 여행 비즈니스 추진지역 500개를 창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일본내 캠핑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캠핑이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경우 일본 캠핑시장은 한층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일본인은 지금 ‘쇼기(将棋)’ 삼매경
ㅇ 젊은 스타선수의 등장 및 프로기사의 언론 노출 증가, AI의 비약적인 발전 등이 호재가 되어 일본식 장기인 쇼기(将棋)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2016년에 프로 데뷔한 후지이 소타(藤井 聡太, 2002년생)의 등장과 활약이 쇼기 붐을 일으킨 가장 큰 요인임. 역대 최연소 데뷔, 데뷔 이후 역대 신기록인 29연승을 기록하였으며 그의 일거수 일투족이 언론에 보도되며 큰 화제를 일으킨 바 있음.
후지이 소타 프로
자료원: Youtube 화면캐처
- 후지이 프로 외에도 쇼기 프로기사가 광고모델이 되거나, TV 연예 프로그램 등장하는 사례가 늘며 쇼기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가 올라갔으며, 인터넷 주요매체에서 프로 경기를 실시간으로 중계하기 시작한 것도 쇼기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함.
- 한국에서도 AI가 세계 톱클래스의 바둑기사를 이긴 것이 큰 뉴스가 된 바 있는데, 쇼기에서도 AI가 비약적으로 발전, 프로기사를 연달아 꺾으며 업계에 충격을 안김. 한편 인간과 AI의 쇼기 대국은 흥행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쇼기의 인지도를 한층 높였음.
- 일본 레저백서에 의하면 2017년 쇼기 참가인원은 전년대비 170만명이 증가한 700만명에 달했는데 이는 여타 레저 종목 대비 두드러진 증가율임.
ㅇ 일본 2위 광고 제작기업인 하쿠호도(博報堂)는 쇼기를 2017년 히트 키워드 2위로 꼽는 등, 쇼기 붐은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파급효과를 일으키고 있음.
- 일본완구협회(日本玩具協会)는 2017년 일본 장난감 시장을 견인한 주요 요소 중 하나를 쇼기 붐으로 분석
- 실제로 쇼기 붐, 특히 앞서 설명한 후지이 소타 프로의 높은 인기로 인해 다수의 히트상품이 등장하였음.
쇼기 붐과 관련한 히트상품
자료원: KOTRA 후쿠오카무역관 (언론보도 등을 바탕으로 작성)
- 2012년에 발매된 쇼기 AI를 탑재한 애플리케이션 ‘쇼기 워즈’(将棋ウォーズ)는 2016년 이후 가입 회원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2018년 현재 회원수 350만명에 이르고 있음. 2015년에 약 50% 정도였던 10~30대 회원 수 비율이 2018년 현재 약 80%에 이르고 있는 점도 특기할만한 사항임.
- 기존에는 쇼기에 대한 관심도가 대체로 낮았던 젊은 여성의 참여율이 증가하며, 여성 전용 쇼기 교실 및 기원, 데이트나 단체 미팅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쇼기 카페 등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업태도 증가 추세임.
여성전용 쇼기 카페의 전경
자료원: college.nikkei.co.jp
ㅇ 쇼기 붐을 지역 활성화에 활용하고자 하는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움직임도 활발함.
- 쇼기 용품 생산량이 일본에서 가장 많은 야마가타현 텐도시(山形県天童市)는 2018년 10월에 시 창립 60주년 행사의 메인 이벤트로 4000명이 한 곳에서 일제히 쇼기 대국을 펼치는 이벤트를 계획 중임. 동 행사가 성공할 경우 기네스 세계기록으로 인정될 전망
- 오사카에 위치한 타카츠키시(高槻市)는 2018년 9월 일본쇼기연맹(日本将棋連盟)과 제휴 협정을 맺어 쇼기를 통한 지역 창생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칠 계획임. 일본쇼기연맹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정을 맺는 것은 유례가 없는 일로, 향후 귀추가 주목됨.
□ 시사점
ㅇ 일본 레저산업 규모는 약 70조엔(약 700조원)에 이르는 거대 시장으로, 레저산업의 동향은 히트상품 및 소비자의 구매 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ㅇ 특히 유망 상품의 발굴 및 일본 시장에서의 유용한 마케팅 수단을 강구하는데 레저 산업의 최신 트렌드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어 일본 사업 추진 시 주목할 필요가 있음. 또 일본 정부 및 지자체가 정책적으로 레저산업을 활용하는 사례도 눈여겨봐야 할 사항임.
ㅇ 한편 일본에서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레저와 관련된 시사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아이스 브레이킹의 유용한 화두로도 활용될 수 있음.
자료원: 관련기업 인터뷰 및 홈페이지, 일본 레저백서, 일본경제신문, 닛케이트렌디, IT Media 및 KOTRA 후쿠오카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