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이동전화의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원인과 이동통신사들의 대응전략
환경공학부 20053171 김도현
1.번호이동성 제도란?
휴대폰 가입자들은 한번 가입한 서비스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미 여러사람에게 알려진 자신의 전화번호를 바꾸기 어려워 서비스
사업자 전환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한번 가입한 서비스 회사를
바꾸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바로 번호이동성이다.
2.번호이동성 제도 시행 원인.
이동통신사를 바꿀경우 번호까지 변경되는 고객의 불편을 없애고
이동통신사 간의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번호이동성 제도가 실시되면 단순히 식별번호 이미지가 아닌
서비스 자체로 이동통신 회사를 결정할수 있다.
3.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에 따른 각 이동통신사들의 대응 전략
SK텔레콤은 통화품질면에서 타사에 비해 우세하다는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요금제도에 있어서도 많은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
스쿨요금제,약정할인요금제,실버요금제 등 많은 요금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품질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F는 다양한 요금제도를 바탕으로, SK텔레콤과 동등한 통화품질을
내새우고 있다. 특히 무제한 커플등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선보이면서 많은 소비자의 번호이동을 재촉하고 있다. 또한
최신형 단말기의 개발에 주력을 하고 있으며, 멤버쉽카드의 사용처를
대폭 확대된 제휴 가맹점을 통해 광고를 하고 있다.
LG텔레콤은 타사에 비해 싸다는 점을 이용하여 상품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단말기의 종류를 늘려감으로써 소비자
들에게 안정적인 기업이미지를 알려가고 있다. 통화품질면에서도
기술개발을 통해 타사와 동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4.나의생각
제 생각으로는 현재 이동통신 시장에서SKT의 가입자가 50%를 넘고 있으며,
해년마다 신규 가입자 역시 70-80% 이상이 011로 가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러기에 정부에서 후발업체들에게 기회의 의미와 고객들에게
요금제및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하자는 차원에서 실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번호 이동성제도의 취지에 걸맞게 앞으로 정보통신부와 통신3사가
서비스 개선을 위해 힘쓰고, 번호이동을 통해 나올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파악하여 잘 대처한다면 좋은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