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의 제 1명제는 ‘시천주侍天主’ 입니다. 증산도는 우주의 절대자 하느님이신 증산상제님을 신봉하는 진리입니다. 여기에 증산도는 우주 절대자 신앙이라는 제1축과 함께 동시에 인간의 존엄함이라는 제2축에 대해서도 무궁한 원리를 부여하는 진리입니다.
2012년 8월 12일, <증산상제님 어천치성> 때 종도사님께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늘도 삼신, 땅도 삼신, 인간도 삼신이다. 인간도 신적 존재야. 이 대우주에서 가장 존귀한, 숭고 한 그런 신적 존재다 이거야. 아무리 어려도, 아무리 못 배웠어도, 아무리 인간 악종이라 할지라도 바로 인간의 본질은 우주 조물주의 신성을 그대로 다 가지고 있는 거여. 대우주 광명을 다 가지고 있는 거여...
우리 인간은 어떤 존재일까? 우리 인간은 어떤 존엄성을 가진 존재일까요? 증산도 종도사님께서 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과 같은 삼신三神으로서, 우주 조물주의 신성과 광명을 그대로 다 가지고 있는 신적 존재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갈고 닦으면) 천지의 광명을 체험하는 태일太一이 될 수 있다” 라고. “인간은 삼신으로서 천지보다 더 큰 존재이다” 라는 증산도 종도사님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선언, 역사상 이보다 더 큰 인존人尊의 이념이 어디에 또 있겠습니까?
신과 인간의 조화문화
증산도의 제1명제인 ‘시천주’와 제2명제인 ‘인존 이념’은 언제나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종도사님께서 ‘삼신상제님과 태일太一은 늘 붙어다닌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신과 인간의 조화 관계’에 대한 표현이었던 것입니다.
증산도의 진리적 관점에서 볼 때, 신의 뜻을 존숭하느라 인간을 종의 굴레에 가둬 볼모로 삼는 일을 해선 안 되겠습니다. 또 인간의 잠재력을 제고하느라 신을 버리는 일이 있어서도 안 되겠습니다. 신과 인존人尊 중 어느 하나를 놓치면 그것은 참 진리가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