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돈을 벌면 어디에 사용하는가?
필자는 음식을 구한다. 여러분들은 음식을 단순히 체형과 스테미나를 채우기 위해서 사용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제 어떤 음식을 먹는가에 따라서 다른 사람과 전혀 다른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도 드물지 않을 것이다. 본 필자도 열심히 음식을 먹은 결과 솜씨 +5, 스태미나 +3, 지력 +1의 능력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었다!
그럼 이제부터 마비노기의 식사와 음식에 관해서 알아보자.
1. 음식의 효과
▶ 레벨업 보조제
마비노기는 다른 게임과 달리 능력치의 단위가 소수점까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벨업을 한 후 능력치가 증가하는 것이 보이지 않더라도 사실 능력치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안보이고 있지만 증가하고 있는 능력치를 레벨업을 할 때마다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음식의 효과이다.
예를 들어, 이번 레벨업으로 체력이 0.5 증가하는데 미리 음식을 먹어서 0.5를 증가시켜두면 레벨업할때는 체력이 1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 능력치 상승
앞서 말한 것처럼 미리 0.5의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0.5 더 증가시키면 레벨업으로 증가하는 능력치외에 보너스로 +1 의 능력치를 더 받을 수 있다.
▶ 체형 변형
음식마다 살이찌거나 빠지고, 근육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2. 음식의 상성관계
음식을 알고먹으면 약이지만 모르고 먹으면 독이된다. 음식마다 효과가 다르기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가 상승되는 음식을 찾아서 먹어야한다. 또한 음식마다 증가하고 감소하는 능력치가 있기때문에 먹는 양도 조절을 해야한다.
3. 음식을 먹는 시기
사과의 경우 10살과 11살에 먹으면 솜씨만 증가하지만 12살, 13살에는 증가수치가 큰순서로 스테미나 〉 솜씨 〉 지력 이 된다. 이와같이 나이마다 음식을 먹어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능력치가 큰 차이를 보인다.
4. 지금까지 알려진 음식의 효과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은 적지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아온 캐릭터 육성은 레벨업과 스킬의 조합이었다. 이제는 이에 덧붙여, 음식도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기위한 육성법 중 한가지라는 것을 깨달아야한다. 물론, 음식은 물론 어디까지나 육성을 보조하는 역할일 뿐이기 때문에 음식 섭취로만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없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만 할 것이다.
미슈킨 - 마비노기 플레이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