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다습한 시기에 뿌리부근의 통기가 불량하고 과습한 경우에 연약한 조직을 가진 신아(新芽)가 황록색을 띠다가 병이 진행되면서 뿌리와 분토가 맞닿는 부위가 갈색 또는 흑갈색으로 부패되는 병이다.
일반적으로 7-8월에 많이 발생하지만 6월과 9월에도 발생한다. 혐기성세균의 일종인 Erwinia corotovora라는 병원균이 일으키는 세균성 병해(細菌性 病害)로서 식물이 건강할 때는 나타나지 않다가 식물체가 연약해지거나 고온다습하고 통기가 부족하게되면 급속하게 발병하게되다.
특히 바아크 나 수태에 식재된 난과 발브까지 높게 복토된 난 분에서
잘 나타난다.
유묘나 조직배양된묘의 순화 과정에서 자주발생하여 어려움을 격게되는데 초기에는 기부가 수침상이 되고 곧 바로 잎의 뒷쪽으로 번저서 병의 진행 속도가 1-2주 야간에 급속하게 진전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병에 걸리면 수일내에 포기전체가 검은색으로 썩게되며 흔히 위구경 (僞球莖)까지도 부패되어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인데 고온기의 차광과 통풍을 잘 시키고 기온을 낮게 관리 해야 한다.
1차 전염원은 식재토양,화분 등이지만 일단 발병된 다음에는 관수할때 물에의해 전염된다.
연부병을 사전에 방지 하기 위해서 무더운 여름철에는 한낮에 물을 주지말고 저녁나절 시원할때에 충분히 관수하되, 신아나 어린잎에 물이고이지 않게한다.(충분한 관수후에 어린잎이나 신아에 고여 있는 물을 선풍기로 난에 직접 20-30분쏘여서 물기를 제거) 또한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억제하되 특히 고온기에는 질소성분이 많은 비료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난실은 강제환기를 시켜 통풍이 잘되도록 하고 6월부터는 난뿐 아니라 주변 난실 바닥까지 소독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한 일이다. 약제로는 톱신M,농업용 마이신,다이센엠45,스트렘토 마이신,아그려토마이신, 유기수은제,800-1000배액을 살포 예방 한다.
그밖에 벤레이트,리토밀,유기동 수화제,노균병약이나,흰가루병약,바리문 등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부병이 발병한 난초의처리
1.관련 서적들에는 연부병은 구제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발병하면 2차 전염을 막기위해 소각한다.
2.발병된 계체는 치료하기가 매우어렵기 때문에 발병되지 않은 벌브만을 떼어서 소독후 별도식제하여 관리한다. 위와같이 연부병이 발생한 난초는 구제가 어려움으로 예방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간의 저의 경험으로 한가지 방법을 제시 해볼까 합니다. 연부병은 위와같이 고온다습 통풍불량 에서 발생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관수의부족 고온건조 상태로 난이 약해지면 연부병의 발생이 심해지는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연부병이 염려되어 제때에 관수하지 않으면, 발병이 심해지지 않을까 사려 됨니다.
일단 발병한 난초는 격리하고 연부병은 신아와 벌브에서 발생 하므로 뿌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부병이 발생한 난초를 뽑아보면 뿌리는 이상이 없지요?,
그래서 화분에서 털지 말고 소립 난석만 제거한 상태에서 발병된 촉을 제거하고 다이센엠45,톱신엠을 묽게 개서 잘은 부위에 바름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