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좋은 음을 쫒아서.. 노력을 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오디오를 접해본 이들의 공통적인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뭘까요///
내귀에 캔디... 라는것입니다.
어느정도 (제 경우는 32년정도 된 오디오력) 10년이상 되면.. 기기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져버리는 것을
볼수 있는 분도 계십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타협으로 가는분들이 대부분이라..
물론 제경우도 현실적 타협이였다고 해야 할것입니다.
그러나 오디오의 카더라통신으로 인한 오해와 진실이 만연한곳도 또한 이 시장이라는 것입니다.
악세서리로 음질이 좋아진다라는 그런것도 한목하지요...
과연 그럴까요? 악세서리로 음질이 좋아진다면.. 그런데.. 그금액이 소스기기보다 비싸다? 의문이지요.
지금도 제 경우는 플라시보효과라고 하고 많이 빠지는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조언을 하면... 이렇습니다.
1. 남들이 좋다고하는 지금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럼 뭘? 개인적이지만 나온지 5년 ~10년전에 각사에서 진행한 플러그십 기기를 구한다입니다.
그회사에서 최신기술로 이름에 누가 되지않게.. 만들기에.. 좋다는 것입니다. 10년이 넘은장비는..조금
자제를 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아무래도 수명이 있으니.
2. 직접 해보는 것보다 많이 들으러 다닌다..
어떤.. 것보다 내귀에 맞는것이 좋은것이기에 그렇습니다만.. 샆에서 듣던 음이 나오지 않는데 하는분들도 있지요.
물론 그 샾이라는 것이 가장듣기좋게 만들고서 손님을 맞이하는 것이라.. 집에서 들을때 만큼 그런 청취감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바꿈질을 많이 하지요.. 95년에 1억을 날리신 분도 봤습니다. 바꿈질로만..
귀가 열리고 나면.. 그나마 교체주기가 더 빨라지기에..어느정도에서 타협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뽐뿌에 당한다..
이것은 약간 생각해 봐야할것입니다. 어떤 기기를 들었더니 내귀에 아주 좋더라 그래서 추천을 합니다.
그런데. 이또한 그사람이 선행으로 하는것일 것입니다만.. 간혹 제작자와 결탁하여 퍼나르기를 하는 그런경우도
있다는 말입니다.
4. 해보니까 소리는 이것이 좌우한다..
스피커가 40% 엠프쪽이 30% 소스가 30% 정도의 비율입니다. 그러니까 스피커를 들이고..서... 비로서 엠프를 매칭하는것이
좋다는것이지요.. 소스기기는 재생이 정상적인것인것입니다.
5. 엠프출력은 큰것이 좋다. (스피커 입력이 커야 좋은것이다.)
음. 이것은 제가 회사에서 1200와트급 엠프를 만들고 있기때문에. 음량에 대한것은 민감합니다.
과연 출력이 큰것이 좋은가.. 이는 엠프가 진공관엠프(출력트랜스있는) 이냐. 아니면 tr이나 fet냐가 중요합니다.
한때 출력 경쟁이 있었지요.. 과연 집에서 듣는 음량은 얼마일까요?
계속이야기 하지만. 약 2와트면 됩니다. 3~4평이라면. 조금 여유로 보면 5와트면 족합니다.
나중에 샾에서 메킨토시 엠프 바늘로 움직이는 파워를 보면 약 1와트정도에서 움직이고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샾에서는 크게 듣지요..집에서는 결코 그렇게 듣지 못합니다. 집에서는 0.2와트정도?
tr이나 fet엠프는 순간 대출력시 왜곡이 없어야 하기에 내가 쓰는 출력에 10배 정도면 좋은것입니다.
뮤지컬피델리티 a1 인티엠프가 25와트였던것을 기억하나요? 그래도 당시에 많이 나갔지요. 와트적다는 이야기 없습니다.
스피커 이야기해보면.. 출력이 200와트 되는 스피커와 50년대 나온 스피커 7~10와트급을 보면.. 어느것이 음악성이
좋을가.. 고민이지요.. 이렇게 보면 어떨까 합니다. 200와트 출력을 받을수 있게 만들어진 유닛은 엣지(스피커를 프레임과
잡아주는 부분)이 그리 소프트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너무 부드럽게 하면 200와트 출력이 들어오면 스피커가 파괴되지요.
그러기에 내가 몇와트로 듣고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또.. 스피커 효율도 중요합니다. 82db 하고 93db하고.. 차이가 난다면 82는 대출력 엠프를 걸어야 하고 93은 적은 출력으로
같은 음을 들을수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종이콘지에 엣지가 앏은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대출력은 사양합니다.
이상 주절거렸는데..
오디오를 들어보면 1~2시간만에 전원을 차단하는 오디오도있고 12시간 이상 들어도 되는 오디오가 있습니다.
뭐가 좋은것일까요.. 오래 듣는 그런것이 좋은 오디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