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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새미농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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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장비 관련 정보* 스크랩 유압장비 연료계통 점검요령
장동근 추천 0 조회 1,246 16.03.10 17:3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유압장비 연료계통 점검요령

 

오래된 장비 일수록 연료 계통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 합니다.

현재 회원님들이 가지고 계시는 유압장비는 15년 이상된 장비가 많더군요.

연료 계통의 문제는 자가 수리 가능합니다.

회원님의 질문을 토대로 작성 해보았습니다.

 

 

 

 

위 그림은 모든 유압장비가 연료 계통의 시스템은 똑 같습니다.

오래된 연료탱크 일수록 탱크 바닦부분이 녹이 많이 슬어서 철녹 과 불순물이

출력 쪽으로 고여 있습니다.

이곳을 뚜껑을 열어서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각 부분이 걸림망에 불순물이 많이 걸려서 연료가

연료 분사 펌프까지 전달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료탱크에 이상이 없으시다면

연료흡입펌프 (61번)에 펌프질을 하면

연료탱크에서 오는 호스를 타고 연료가 경유휠타에 공급이 됩니다.

이때 화살표 방향에 확인 해보면 걸림망이 있습니다.

(없는것도 있어요)

그 부분의 불순물을 제거 하시기 바랍니다.

 

1.사용중에 장비가 푸드득 푸드득 하며 자동으로 시동이 꺼질경우

2.연료펌프질을 해서 경유휠타 또는 노즐까지 에어를 빼고 연료를 채웠어도 잠시후 다시 꺼지는 경우

는 꼭 확인 해보세요...

 

 

** 브란자에는 2개의 케이블이 연결되어있습니다.차종마다는 틀리지만

악세레다 케이블 과 엔진스톱케이블이 있습니다.

시동을 걸면 엔진은 돌아가는데 머플러에서 검정연기는 안나오고 하얀연기가

나 올경우에는 꼭 엔진스톱케이블이 당겨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2.유압회로도 작동불능 자가진단 및 사용방법

 

이곳 게시판에 유압프레스 회로도를 올려 놓았는데 많은 회원님들이

궁금하시는 내용을 종합했습니다.

게시글 참고 바랍니다.

http://cafe.daum.net/refarm/5U5g/2057

 

1)전기모터 및 펌프

-전기모터는  사용전압 및 단상.삼상유무 확인후 사용 하십시요.
-모터 회전방향 확인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삼상시 회전방향 바뀌면 토출 및 압력형성 안됩니다.

-모든 펌프는 "릴리프밸브" 라고 압력 조정하는 밸브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동작이 느리다고 빠르다고 임의 대로 만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처음 나올때 세팅 되어서 나오는 만큼 절대 만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유압탱크

- 유압탱크는 실린더의 크기에 작용하겠지만 크지도 작지도 않은 약 20~30L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 유압작동유는 약75~85% 용량을 확인하시고 #46 점도의 유압작동유면 충분합니다.

 

3)실린더

-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부분 인듯 합니다.

  크기,길이,두께의 실린더는 공업사에서 제작하는곳이 많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실린더는 분해 후 내용물 확인 후 사용바랍니다.

 

4)자가 고장조치 및 원인

- 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때는

   펌프의 회전방향을 먼저 확인 하십시요. 반대방향의 회전이면 절대 토출되지 않습니다.

   유압탱크에서 펌프 쪽으로 나오는 흡입 방향을 너무 작게 하지 않은가?

   오일 흡입은 잘 되는가?

 

 -펌프 이음새 소리가 날때

   유압유가 적당량이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흡입 호스 또는 흡입 파이프를 확인 바랍니다.(호스가 꺽이지 않았나?)

 

- 실린더가 작동이 안됩니다.

   유압회로도 형성이 잘 되었나요?

   펌프의 축이 파손되지 아니했는가?

 

더 많은 질문은 댓글 이용 바랍니다.

충분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3. 굴삭기 메인 유압배관 (12월24일 작성)

 

굴삭기 또는 유압장비의 메인 주 배관은 원리는 같습니다.

굴삭기의 기종이나 메이커가 달라도 주 배관은 같습니다.

 

1. 유압탱크에서 흡입관을 타고 메인펌프 까지 유압유를 공급합니다.

2. 엔진 회전수 만큼 메인 펌프 축을 통해 펌프가 토출을 시작 합니다.

   만약 엔진 회전수가 1분에 100바퀴 라면 메인펌프 회전수도 1분에 100바퀴를 돕니다.

3. 토출량의 오일이 P1.P2.P3의 호스를 타고 메인콘트롤로 작동을 시켜 줍니다.

   P1.P2는 주배관이고 P3는 스윙모터 구동과 도자(앞 삽날)을 구동 시켜 줍니다.

4. P1.P2의 호스를 통해서 받은 메인콘트롤은 센터조인트 그리고 그림에는 없지만 프론트 부분의

  실린더를 작동 시켜 주는 호스에 원동력을 만들어 줍니다.

5. 센터조인트를 통해서  주행 전후진 배관 그리고 도자 블레이드 배관이 이어 집니다.

   가끔 주행이 편차가 심하게 납니다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

   펌프에서도 이상 유무가 있지만, 주행 힘이나 편차는 센터조인트에서도 발생 할수 있고

   주행 모터에서도 발생 할수 있습니다.

6. 스윙모터의 힘은 P3의 펌프에서의 원동력 입니다.

   좌측 우측의 스윙이 많이 느려 지고 도자 블레이드가 아래 위로 내리고 올리는데 힘이 많이 떨어지면

   P3의 펌프를 의심해보시면 됩니다.

   자가 진단은 P2와 P3의 호스를 서로 바꿔 보고 스윙과 도자를 시험해보면 동작이 확연히 차이가 나면

   P3의 펌프를 의심하셔야 하고 좌측으로 스윙 할때는 괜찮은데 우측으로 스윙이 많이 느릴경우는 

  모터에 달린 우측 릴리프 밸브의 이물질이나 수명이 다된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굴삭기 및 유압장비는 수 많는 유압배관으로 이루어지며 전기 계통을 통해 움직입니다.

조금의 유압 흐름도만 파악을 해도 이해 하실수 있습니다.

 

 

 

 

 

 

 

 

 4. 유압피스톤(실린더) 회로도 및 자가 진단법(12월26일)

 

네번째는 피스톤(실린더)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자가 진단을 쓰겠습니다.

피스톤은 유압장비에는 모든 부분이 방식이 같습니다.

굴삭기 피스톤을 이용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1)첫번째 그림 - 피스톤 분해

 

피스톤 내부를 분해 하면 그림과 같이 유압 씰 과 적색 네모 안의 피스톤 씰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유압의 누유 부분은 적색부분이 아닌곳 부분의 유압 씰이 굳어져서 누유 발생을 하는것이고

실린더 자체의 하강은 적색부분의 피스톤 씰의 파손으로 인하여 자체 하강이 거의 대부분이 될수 있습니다

실린더 하강 원인의 자가 진단법은 간단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조로 설명 드립니다.

 

 (1) 차체를 이용하여 지면위로 상승을 시키면 피스톤이 화살표 처럼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피스톤 씰의 불량일 경우엔 붐이 하강을 합니다. 자연 흐림이라고 합니다.

      붐이 하강을 하지 않을 경우는 피스톤 씰이 문제가 없습니다.

 

 

(2) 아래의 그림과 같이 붐대만 상승 시켰습니다.

    화살표 방향처럼 피스톤이 많이 나왔습니다.

    지켜보시면 붐 피스톤이 붐대의 무게 때문에 흐르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1번과 2번의 그림처럼 두 그림 모두 했을때 피스톤이 흐르는 것이 육안으로 확인 된다면

     피스톤씰의 파손으로 인한 흐름으로 보시면 됩니다.

     만약의 경우 피스톤 씰이 문제가 없는데 흐른다면 튜브(겉의 통)의 원통이 변행이 와서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1번 사진 처럼 했는데 피스톤이 흐르지 않고 2번 사진은 흐르는 경우

     반대로 2번 사진은 흐르지 않고 1번 사진 처럼 했을때 흐르는 경우는

     피스톤(실린더)의 문제는 아닙니다,

     아래 유압 회로도로 설명 하겠습니다.

 

2) 유압피스톤(실린더) 회로도

 

(1) 조종석에 앉아서 좌,우측에 있는 조종레바를 움직이면 피스톤이 상승 하강이 됩니다.

그 원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실린더에 호스가 2개 연결 됩니다. 그 유압호스가  콘트롤밸브의 한 블럭에 연결 됩니다.

조종 레바를 작동을 시켰을때 조종레바에 연결된 호스부분이 콘트롤 블록에 연결되어

상승 하강을 할 수 있는겁니다.

 

 

 

-아래 그림은 콘트롤 밸브를 분해한 그림입니다.

화살표 방향의 스플 이란것이 조종레바를 작동 했을때 양방향의 화살표 처럼 움직일때 상승 하강이 됩니다.

릴리프(과부하)밸브란 것이 블럭 양쪽으로 하나 씩 들어 갑니다.

위 굴삭기 사진에 설명 했듯이 한쪽 방향만 흐름이 있을경우에는 이 릴리프 밸브에 문제가 있습니다.

피스톤을 새것으로 교환을 했는데도 흐름이 똑 같다 싶으면 릴리프 밸브에 문제가 발생해서 피스톤이 흐름니다.

또 한가지 화살표의 스플이란것이 있습니다.

이 스플에서도 문제가 발생(오랜시간동안 움직임의 마모)로 인하여 흐름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체크 밸브란 작업중에 피스톤(실린더)연결된 유압호스가 파손 되었을 경우 피스톤이 저절로 하강할 경우

많이 위험 하겠지만 각 피스톤에는 그걸 방지 하기 위하여 체크밸브를 장착 합니다.

만약 유압 회로를 직접 형성해서 만들경우  체크 밸브를 장착 하지 않을 경우

많은 위험이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들이 이해 하시기 어렵다고 판단 됩니다.

원리를 대충 알고 계신다면 조금은 이해 하리라 믿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기세요.

 

5. 오일 점검 (12월31일)

 

건설기계를 사용 하면서 오일 점검을 소홀히 하여 고장의 원인이 되는 일이 빈번 합니다.

특히,회원님들 처럼 집에서 농장용으로 사용하는 굴삭기 지게차 기타 유압장비들이 오일 점검을 소홀이 합니다.

일년에 몇번 사용을 안해서 그런 경우도 있고 주말 농장에 세워놓아서 그렇습니다.

오랜 시간을 세워 놓을경우 꼭 밧데리 분리 해놓고 겨울철엔 꼭 부동액을 점검 하십시요.

다섯번째는 오일 점검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유압장비는 부품들이 엄청 고가 입니다.

오일 점검만 제대로 하신다면 돈 안 들이고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오일 점검 및 그리스 주입구

 

 

 

 

 

(2) 주행감속기 오일점검

 

가지고 계신 유압장비의 주행감속기는 중고로 구입을 하셔도 50~80만원 정도 합니다.

오일 점검만 제대로 하신다면 이 감속기는 파손 될 일이 없습니다.

일을 하시다가 심하게 LPG가스 냄새가 나면 우선 주행 감속기를 오일이 누유가 되는지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오래된 장비일수록 감속기가 틀릴수도 있습니다.

감속기 앞면을 보시면 오일게이지의 구멍이 3개가 있습니다.

모두 일직선으로 두고 반 정만 기어오일이 들어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3) 유압작동유 오일 점검

 

유압장비는 굴삭기 지게차 콤바인 트렉터 외 모든 유압콘트롤로 작동하는 장비는

유압 오일이 들어 있습니다.

각 배관은 유압호스로 연결 되어있습니다.

만약에 가정하에 유압탱크에 십원짜리 동전을 넣으면 밑에 흡입파이프를 통해서

펌프-> 각 유압기기를 통해 돌아 다니다가 다시 유압탱크의 유압휠터 부분으로

다시 돌아 옵니다. 물론 십원짜리 동전은 통과를 할수는 없지만 원리가 그렇다는 겁니다.

유압호스의 배관은 사람 핏줄과 동일 합니다.

유압장비 내에 수 많은 배관으로 이루어 져서 유압호스의 파손이면

유압작동유에 있는 유압오일이 다 누유 됩니다.

탱크내에는 70~80%만 들어 있으면 되고 각 오일은 46번 유압유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4) 스윙감속기 오일점검

 

각 메이커 마다 스윙감속기의 모양은 틀립니다.

하지만 원리 및 내용은 똑 같습니다.

이곳도 기어오일을 넣습니다.

게이지는 정량의 중간부분에만 맞추어지면 됩니다.

스윙감속기의 위치는 운전석에 우측 캐빈과 유압탱크 중간에 있습니다.

조종레바를 스윙조정하면 스윙모터를 작동시키고 스윙모터와 스윙감속기 부분의 축을 이용하여

스윙감속기를 돌려주고  스윙감속기는 맨 밑의 기어(스윙 피니언기어)가 돌아가면서

1번 그림의 스윙베어링을 돌리게 되어 좌,우측의 스윙이 작동하는 원리 입니다.

만약 스윙베어링 사이로 기어오일과 그리스가 같이 베어 나온다면

스윙감속기 부분의 오일 점검을 꼭 하십시요.

 

 

 

 6. 밧데리 관리 요령

 

1) 밧데리 용량

밧데리의 용량은 기존의 동일한 밧데리의 용량을 선택 할 수 있지만

크기 부피가 맞는 다면 더 큰 용량의 밧데리를 장착을 해도 무방하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평균 유압장치의 12v 밧데리의 용량은 80~100의 용량을 사용합니다.

 

2)밧데리 교환 방법

먼저 -단자의 선을 떼어 냅니다. +단자를 떼어 냅니다.

장착은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의) 요즘은 오디오에 비밀번호 장착된 유압장치가 많습니다.

밧데리 탈착시에는 오디오 비밀번호를 모르시면 낭패를 봅니다.

 

3)  밧데리 단자

밧데리의 단자는 + 접지와 - 접지의 굵기가 틀립니다.

단자를 구입시에 꼭 + - 단자의 접지 부분을 생각하시고 구입하시고

꼭 단자 접지 부분을 꽉 조임을 하시길 바랍니다.

접지 부분의 헐렁하면 불꽃으로 인하여 녹아 버리고 화재의 원인이 될수 있고

전기 계통의 이상을 가져 올수 있습니다.

 

4) 밧데리의 수명

밧데리 표면에 보면은 녹색 부분에 있으면 완충 으로 생각을 많이 하십니다.

물론 맞는 말씀 입니다만, 녹색 부분이 진하게 있다고

밧데리가 완충 된것은 아닌경우도 많습니다.

녹색 부분이 되어 있어서 밧데리 이상 없다고 단정 지으시는 분들 참 많습니다.

밧데리의 수명은 사용하기 나름 이지만 오랜 장시간 사용 안 하실 경우는

-단자를 떼어 내시길 바랍니다.

 

5) 단자 점검

밧데리의 단자부분에 전해액으로 인하여 부식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접촉 저항이 커져서 전기가 잘 흐르지 않으니 꼭 부식 부분을 청소를 해주길 바랍니다.

 

6) 겨울철 밧데리 관리 요령

외부기온이 낮은 곳에 오랜 시간 방치를 해 놓은 밧데리는 전해액이 낮아져서

밧데리의 성능이 저하되고 또한 영하10도 이하의 날씨속의 밧데리는

절반의 성능의 밧데리로 저하되어 시동 스타트에 애로점이 많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장시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면

밧데리 방전이 안될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장시간 사용을 안하드라도 소량의 전류는 흐릅니다.

그로 인하여 수명 저하 및 방전의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장기간 사용을 안할 경우는 꼭 (-) 단자를 떼어 내시길 바랍니다.

밧데리의 수명은 2년에서 약 3년 정도의 사이입니다.

 

7. 트랙 입히는 요령

 

굴삭기의 트랙(슈)가 벗겨졌을때 참 난감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인력으로 통채로 입히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힘만 더 들고 체인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경우에는 입히기도 힘듭니다.

이럴경우 손 쉽게 입힐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굴삭기의 구조는 똑 같습니다.

메이커 마다 내부 구조가 틀리지만 원리 및 요령은 똑 같습니다.

또 한장의 그림을 삽입하겠습니다.

 

 

 

 

각 체인 마다 연결된 핀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의 마스타핀을 찾으셔야 합니다.

일반핀은 구멍이 없습니다.핀 끝의 부분이 틀리게 생겼습니다.

그것이 마스타 핀입니다.

이제 설명 드리겠습니다.

 

1.제일 먼저 맨 처음의 그림에 보면 그리스 밸브 가 있습니다.

  먼저 밸브 통채로 빼 내십시요.

2.그 다음은 두번째 그림의 마스타 핀을 찾아 빼 내셔야 합니다.

  마스타핀을 빼내는 공구는 하나 만드시는것이 좋습니다.

3.마스타 핀을 빼 내시면 체인이 연결 된 부분이 나누어 집니다.

 그때 바닦에 넓게 펼친 다음 트랙을 체인 위에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4.첫번째 그림에 보면 아이돌라가 있습니다. 아이돌라를 빼십시요

5.그 다음 장력 스프링을 빼내세요(장력 스프링을 빼낼때는 그 안에 흙이 많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그 흙이 얼어서 빼내기가 쉽지 않지만 흙을 모두 제거 해주셔야 합니다.

6.장력 스프링 앞에 보면 장력 실린더가 있습니다.

 그것도 빼 내십시요. 흙도 함께 모두 제거 하셔야 합니다.

 장력실린더 부분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모두 안으로 넣으세요.꼭 다 밀어 넣으셔야 합니다.

 다 넣으시면 그리스가 옆으로 나옵니다.발로 위에서 아래로 밟으시면 다 들어갑니다.

7.내부에 있는 모든 흙을 제거 하십시요.

 

이제 그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장력실린더 -> 장력스프링->아이돌라를 장착 하십시요.

이때 모두 안으로 최대한 다 밀어 넣으셔야 차체의 거리가 좁아집니다.

모든 순서는 역순 입니다.

트랙을 밑으로 펼친 다음 트랙을 입히시고 연결부위의 마스타핀을  넣으시면 됩니다.

실상 설명은 쉬워도 하기는 어렵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있으시면 댓글 또는 유선전화로 문의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8. 겨울철 사용하지 않은 장비 점검요령

 

겨울 내내 한쪽 구석에 세워 놓은 장비의 점검 요령 입니다.

이제 공사 준비 하시는 분들 많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오랫동안 세워 놓으신 장비 바로 시동 걸어서 현장 투입 하시지 마시고

충분한 점검을 하신 후 공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1.주행감속기

2번 화살표가 주행감속기 입니다. 주행감속기에는 스프라켓(톱니)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이 스프라켓 안쪽에 흙이 얼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흙을 제거 하십시요. 흙이 자주 끼어 있든가 아니면 흙이 얼어서 주행감속기와 스프라켓 사이에서

기어오일이 누유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때 누유 되는 기어오일 냄새가 LPG 가스 냄새와 흡사 합니다.

가스 냄새가 날경우는 꼭 이부분을 제거 하시고 수렁,논,연못의 늪지의 빠지는 곳에서

일을 할경우도 꼭 이 부분을 청소 하십시요.

주행감속기 안으로 물과 뻘이 들어 가서 주행감속기의 파손을 일으킵니다.

 

2.주행감속기

기어오일 점검을 하십시요.

용량은 주행감속기의 원을 1/2 정도의 기어오일이 들어갑니다.

오일이 없다면 커버를 열어서 꼭 확인 하십시요.

 

3.엔진 오일

텃밭을 일구시다 보면 일년에 많이 써야 한달도 사용 안 합니다.

사용 안 하다 보니 엔진오일을 무심코 1년에 한번 교환도 안하시고 사용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습니다.

오일은 자주 교환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프리크리너

에어크리너와 연결 부위가 있는 프리크리너 입니다.

오래된 장비는 없습니다.

이 부분을 열어 보시면 먼지 흙이 상당이 많습니다.

에어크리너 사서 끼우셔도 이 부분에 흙이 있으면 교환 하시나 마나 입니다.

이 부분 꼭 봄철에 먼지 많이 날리는 경우 자주 청소 해주십시요.

5. 라지에터

라지에터 와 오일쿨러(유압유 라지에터)의 먼지는 제거 하십시요

날씨가 더워지면 냉각 시스템이 과부하로 열을 많이 발생 시킵니다.

라지에터 냉각수 점검 하시고 시냇물 흐르는 물은 절대 넣지 마십시요.

라지에터 청소는 물로 뿌리지 마십시요.

먼지가 더 많이 붙습니다.

 

6.유압유 탱크

겨울철에 날씨가 추웠다 포근했다 하는 반복적인 날씨 때문에

이 탱크에 수증기를 발생 시켜서 물이 생깁니다.

유압유 색상은 오래 사용하면 검게 변하지만 물이 섞이게 되면

유압유 색상은 노란색을 변합니다.

한번쯤 열어 보시고 휠터도 청소 해주시고 모지라는 유압유도 보충 하십시요

유압탱크는 70-85%정도만 들어 있으면 됩니다.

100% 탱크에 채우시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경유 탱크도 마찬가지 입니다.

 

7.밧데리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으시면 단자를 빼 놓으시리라 말씀 드렸습니다.

+.-단자 부분의 조임을 꼭 단단히 체결 하십시요.

요즘 밧데리는 용량을 쉽게 구별 할 수 있게금 밧데리 표면에 초록색으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초록색이 보이신다고 밧데리 용량이 좋은것은 절대 아닙니다.

점검 후 꼭 사용하시고 밧데리 메인 스위치 장착을 권장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꼭 단자를 분리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조금 일이 많이 지고 바빠졌습니다.

자주 못들려도 이해 해주시고 자주 좋은 정보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중고 굴삭기 구입 요령

 

봄철 공사가 한창인 관계로 중고 굴삭기 구입 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으시리라 판단 됩니다.

10일 임대료 사용하면 중고 굴삭기 구입이 가능해져서

자가용으로 구입 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렇게 판매 하는 굴삭기도 많이 있지만

중요한것은 아무것도 모르고 구입 하시는 분들중에 낭패를 보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중고 굴삭기 구입의 간단한 팁을 알려 드립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엔진

각 메이커 회사마다 엔진은 틀립니다.

요즘 나오는 신형 장비들은 모두 같은 얀마4tn엔진을 사용합니다.

그전 모델들은 각각 엔진이 틀립니다.

엔진 시동후 머플러의 배기를 잘 보면 검정매연이 심하게 나온다든지

하얀 연기가 심하게 나온다던지...

아니면 엷은 푸른색의 매연이 심하게 나오게 되면 브란자 및 엔진을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2.유압펌프

엔진이 만약 1분에 100바퀴를 돌면 유압펌프도 1분에 100바퀴를 돕니다.

굴삭기의 생명은 유압 펌프 입니다.

이 펌프의 성능을 육안으로 확인 할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있습니다.

굴삭기 각 실린더 1붐 .2붐.3붐의 실린더를 작동시킵니다.

주행 또한 펌프에서 토출 합니다.

만약 1.2.3번의 붐동작중에 하나의 동작이 늦거나 아니면 주행 한쪽이 조금 늦다면

펌프를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펌프의 호스를 서로 바꾸어서 동작을 해보면

다른 붐이 늦어 진다면 다른쪽이 주행이 바뀌어서 동작이 늦어 진다면

펌프의 수명을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또,메인 펌프 끝에 조그만 펌프 하나가 더 있습니다.

기어펌프라고 하는데 이 펌프로 스윙 및 브레이드 도자를 작동 시킵니다.

현저하게 스윙이 늦거나 도자가 잘 작동 안되면

끝의 기어펌프를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3.스윙 감속기 및 스윙 베어링

굴삭기를 1/2로 생각해서 하체와 상체사이에 보면 큰 베어링이 있습니다.

이것이 스윙 링기어 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허리 부분인데 이 링기어가 안좋으면 일 하시는데

많은 불편을 줍니다.

아래로 끄덕 거림이 많으면 스윙베어링이 나간 겁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폐차 할때 까지 잘 사용하시면 한번도 교환 안 하셔도 되는데

험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래 사용을 못합니다.

 

4.하체 부분

트랙 하체 부분입니다.

볼보장비는 슈(철판)가 39장 입니다.

삼성 장비는 38장 입니다.

대우 028인경우는 39장이고 대우 두산 장비는 40장입니다.

현대 장비도 40장 입니다.

 위쪽 그림을 잘 보시면 슈 그림이 있습니다.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체인이 늘어 나서 부싱이 많이 눌러져서

일 하실때 트랙이 이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체 좋은 중고 굴삭기 구입도 힘들지만 이왕 사시는 거

하체 좋은 장비로 구입 하십시요.

 

5.오일 누유

굴삭기 유압계통은 유압 호스로 이루어 집니다.

사람의 심줄과 같은 역활 입니다.

많은 유압 호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많은 호스를 다 교체 할 수는 없습니다.

조금씩 새어 나오는 제품은 호스 교환을 하면 되지만

유압계통에서 흘러 나오는 부품들은 교체가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구입 하는 제품중에 웬만하면 수리 해 놓은 장비를 권해 드립니다.

수리 장비도 일을 하다가도 언젠가는 오일 누유 됩니다.

그때 그때 고쳐서 사용 하시면 되지만 이왕 구입하시는 장비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수리 해 놓은 장비를 권 합니다..

 

두서 없이 쓴 내용이지만 실제로 이렇게 설명해도 처음 장비 구입하시는 분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좋은 장비 구입하셔서 농사일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쪽지 또는 핸드폰으로 전화를 주십시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릴리프 밸브 포펫의 마모

IC·LSI의 확산에서 조립, 출하까지의 일괄생산을 하고 있는 회사의 사례이다.
제품 조립라인의 수지 봉지(封止) 공정에서 봉입프레스의 압력변동이 만들어지는 제품의 양부를 결정한다. 일정한 압력에서 동일 조건으로 봉입해야만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 사례는 이 봉입 프레스의 압력저하 원인조사와 응급조처 사례이다.
1. 트러블 상황
봉입 프레스는 유압펌프에 의해 발생하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형성되는 설비이다.
일반적으로 160~200㎏/㎠의 유압력으로 사용한다.
봉입 프레스는 그 제품의 크기에 따라 사용압력이 설정되어 있으며, 압력설정은 릴리프 밸브로 조정한다.

봉입 프레스 사용압력 160㎏/㎠이 140㎏/㎠으로 떨어져 제품의 외관에 이상이 생겼다.
유압부품의 각부 조사로 알아보니 그림1과 같은 릴리프 밸브의 포펫 및 밸브 시트의 마모가 있었으며, 이곳에서 작동유가 새어 압력 저하를 발생시키고 있었다.

(1) 조처
본래 포펫 및 밸브 시트의 신규교환이 필요하지만, 스페어 발주 중이며 납기1개월 후까지 통상 사용압력160㎏/㎠으로 가동시키기 위해 검토한 결과 두 부품의 재연마로 응급조처하기로 했다.

(2) 마모조사
두 부품의 마모상황을 그림 2와 같이 조사한 결과 포펫 환상마모가 0.1㎜(max), 밸브 시트 마모가 R 0.1㎜(max)라는 수지를 얻을 수 있었다.


 


2. 시공순서
(1) 포펫의 재연마
포펫 표면의 환상마모부를 선반으로 그림3과 같이 초경바이트로 절삭하고 다시 표면을 그림4와 같이 연마장치에 샌드페이퍼를 부착하고 마무리한다.



(2) 밸브 시트 재연마
밸브 시트 내면의 마모부를 평면연삭반으로 삭제하고 그림5와 같이 마무리한다.
연삭 후에는 연마 거스러미를 완전히 제거한다.

(3) 밸브 시트와 포펫의 접촉면 수정
조립했을 때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그림6의 요령으로 포펫 표면에 광명단을 칠하고 밸브 시트와 접합시킨다.
그리고 요철부는 샌드페이퍼로 제거하고 전체가 접촉되도록 수정한다.

(4) 조립확인
접촉면이 수정완료된 부품을 포펫에 조립하고 봉입프레스에 설치한다.
설치시에 밸브는 처음에 전개상태로 해 두고 펌프시동후에 서서히 죄어서 압력을 상승시켜 최고압력을 확인한다.

 


릴리프 밸브를 최고로 죄었을 때의 압력이 170㎏/㎠까지 상승하고 사용압력 160㎏/㎠을 충분히 만족시키기까지 수복할 수 있었다.
현재 수복후 6개월이 경과했지만, 사용압력 저하는 발생하지 않았다.

 

 

유압 용어

1) 기본 용어

1 혼입공기  entrained air aeration 액체속에 아주 작은 기포상태로 섞여서 있는 공기

 

2 공기혼입 aeration 액체에 공기가 아주 작은 기포상태로 섞여지는 현상 또 는 섞여져 있는 상태

 

3 캐비테이션 cavitation *유동하고 있는 액체의 압력이 국부적으로 저하되어,포화 증기압 또는
공기분리압에 달하여 증기를 발생시키거나 또는 용해 공기 등이 분리되 어 기포를 일으키는 현상, 이것들이 흐르면서

터지게 되면 국부적으로초고압이 생겨 소음 등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4 채 터 링 chattering, clatter, singing  릴리프 밸브 등으로,밸브시트를 두들겨서 비교적 높은 음을 발생시키 는 일종의 자력진동 현상.

 

5 점핑 jumping* 유량제어 밸브(압력보상 붙이)에서 유체가 흐르기 시작할 때 등, 유량이 과도적으로 설정값을 넘어서는 현상.

 

6 유체고착 현상 hydraulic lock  스풀 밸브 등으로 내부 흐름의 불균성 등에 의하여, 축에 대한 압력분포
의 평향이 깨어져서 스풀 밸브 몸체 (또는 슬리브)에 강하게 밀려 고착 되어,그 작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현상.

 

7 디더 dither 스풀 밸브 등으로 마찰 및 고착 현상 등의 영향을 감소시켜서, 그 특성 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가하는

비교적 높은 주파수의 진동

 

8 유압평형 hydraulic balance 기름의 압력에 의하여,힘의 평형을 맞추는 것.

 

9 디콤프레션 decompression  프레스 등으로 유압실린더의 압력을 천천히 빼어 기계 손상의 원인이 되
는 회로의 충격을 작게 하는 것.

10  랩 lap 미끄름 밸브의 랜드부와 포트부와의 사이의 겹친 상태 또는 그 양.

 

11  제로랩 zero lap 미끄름 밸브 등으로 밸브가 중립점에 있을 때, 포트는 닫혀 있고 밸브가
조금이라도 변위되면 포트가 열려 유체가 흐르게 되어 있는 겹친 상태

 

12 오버랩 over lap, Positive lap 미끄름 밸브 등으로 밸브가 중립점으로부터 약간 변위하여 처음으로 포
트가 열려 유체가 흐르도록 되어 있는 겹친 상태.

 

13 언더랩 under lap, negative lap, 미끄름 밸브 등에서 밸브가 중립점에 있을 때 이미 포트가 열려 있어 유
체가 흐르도록 되어 있는 겹친 상태.

 

14 유량 flow : rate of flow 단위 시간에 이동하는 유체의 체적.

 

15.토 출 량 delivery, rate of flow, flow rate, discharge, discharge rate
일반적으로 펌프가 단위 시간에 토출시키는 액체의 체적

 

16 행정체적 displacement 용적식 펌프 또는 모터의 1회전마다에 제시키는 기하학적 체적

 

17 드레인 drain  기기의 통로나, 관로에서 탱크나 매니폴드 등으로 돌아오는 액체 또는 액체가 돌아오는 현상.

 

18 누설 leakage 정상 상태로는 흐름을 폐지시킨 장소 또는 흐르는 것이 좋지 않은 장소 를 통하는 비교적 적은 흐름

 

19 제어흐름 controlled flow 제어된 흐름

 

20 자유흐름 Free flow 제어되지 않은 흐름

 

21 규제흐름 metered flow 유량이 미리 설정된 값으로 제어된 흐름 다만, 펌프의 토출 이외의 것에 사용한다.

 

22 흐름의형태 flow pattern  * 밸브의 임의의 위치에서 각 포트를 접속시키는 유체흐름의 경로의 모양.


 

23 인터플로 inter flow 밸브의 변환도중에서 과도적으로 생기는 밸브 포트 사이의 흐름.

 

24 컷 오프 Cut-off펌프 출구측 압력이 설정압력에 가깝게 되었을 때 가변 토출량 제어가 작용하여 유량을 감소시키는 것.

 

25 풀 컷 오프 pull cut-off 펌프의 컷오프 상태에서 유량이 0(영) 이 되는 것

 

26 압력 강하 Pressure drop  흐름에 따르는 유체압의 감소

 

27 배압 back pressure 유압회로의 귀로쪽 또는,압력 작동며의 배후에 작용하는 압력.

 

28압력의 맥동 Pressure pulsation 정상적인 작동 조건에서 발생하는 토출압력의 변동, 과도적인 압력 변동
은 제외한다.

 

29.서지 압(력) surge pressure * 과도적으로 상승한 압력의 최대값

 

30.크래킹 압(력) cracking pressure 체크밸브 또는 릴리프 밸브 등으로 압력이 상승하여 밸브가 열리기 시작
하고 어떤 일정한 흐름의 양이 확인되는 압력.

 

31 리스트 압(력) reseat pressure  체크밸브 또는 릴리프 밸브 등으로 밸브의 입구쪽 압력이 강하하여 밸브
가 닫히기 시작하여 밸브의 누설량이 어떤 규정된 양가지 감소되었을 때 의 압력

 

32 최초 작동 압력 minimum operating pressure 기구가 작동하기 위한 최소의 압력

 

33 온유량 최대 압력  maximum full flow pressure
펌프가 임의의 일정 회전 속도로 회전하고 있을 때, 가변 토출량 제어가  작동하기 전(컷 오프 개시 직전)의 토출 압력.

 

34 컷인 cut-in, reloading 언로드 밸브 등으로 펌프에 부하를 가하는 것. 그 한계
압력을 컷인 압력(cut out pressure, unloading pressure)이라 한다.

 

35 컷 아웃 cut-out, unloading 언로드 밸브 등에서 펌프를 무부하로 하는 것. 그 한계압력을 컷인 압력
(cut in pressure, unloading)이라 한다.

36 정격 압력 rated external  * 연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최고 압력

 

37 파괴 시험 압력 burst pressure * 파괴되지 않고 견디어야 하는 시험 압력

 

38 실 파괴 압력 acture burst pressure * 실제로 파괴되는 압력

 

39 보증내압력 proof pressure  정격 압력으로 복귀시켰을 때 성능의 저하를 가져오지 않고 견디지 않
으면 안되는 압련,이 압력은 정해진 조건에서의 값이다.

 

40 정격유량 rated external  일정한 조건하에서 정해진 보증 유량.

 

41 정격회전 속도 * 정격 압력으로 연속해서 운전될 수 있는 최고 회전 속도

 

42 정격속도 rated speed * 정력 압력으로 연속해서 운전될 수 있는 최고 속도

 

43 유체동력 fluid power, hydraulicpower, hydraulic horse power
유체가 갖는 동력,유압으로는 실용상 유량과 압력의 곱으로 표시한다.

 

44 유압회로  oil hydraulic circuit  각종 유압기기 등의 요소에 의하여 조립된 유입장치의 구성

 

45 회로도 graphical diagram, schematic diagram 기호를 사용하여 회로를 표시한 선도

 

46 인력방식 manual control 인력에 의하여 조작하는 방식

 

47 수동방식 manual control, hand control  인력 방식의 일종으로 수동에 의하여 조작하는 방식

 

48 파일럿방식 pilot control 파일럿 밸브 등에 의하여 유도된 압력에 의한 제어 방식

 

49 미터 인 방식 meter-in system  액추에이터 입구쪽 관로에서 유량을 교축시켜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

 

50 미터 아웃 방식 meter-out system 액추에이터 출구쪽 관로에서 유량을 교축시켜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

 

51 블리드 오프 방식 bleed-off system 액추에이터 흐르는 유량의 일부를 탱크로 분기함으로써 작도 속도를

조 절하는 방식

 

52 전기 유압 방식  electro-hydraulic system  유압 조작에 솔레노이드 등의 전기적 요소를 조합시킨 방식.

 

53 관로 line 작동 유체를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관 또는 그 제관

 

 

54 주관로 main line 흡입 관로, 압력 관로 및 귀환관로를 포함하는 주요 관로

 

55 바이패스 관로 by-path, by-pass line 필요에 따라 유체의 일부 또는 전량을 분기시키는 관로

 

56 드레인 관로 drain line 드레인을 귀환 관로 또는 탱크 등으로 연결하는 관로.

 

57 통기 관로 vent line 대기로 언제나 개방되어 있는 관로.

 

58 통로 passage * 구성부품의 내부를 관통하거나 또는 그의 내부에 있는 유체를 연결하
는 기계 가공이나,주물 뽑기의 유체를 인도하는 연락로.

 

59 포트 port 작동 유체의 통로의 열린 부분.

 

60 벤트 포트 vent-port 대기로 개방되어 있는 뽑기 구멍.

 

61 통로구 breather, bleeder 대기로 개방되어 있는 구멍.

 

62 공기뽑기 air-bleeder 유압 회로 중에 폐쇄되어 있는 공기를 뽑기 위한 니들 밸브 또는 가는관 등

 

63 졸임 restriction, restrictor  흐름의 단면적을 감소시켜, 관로 또는 유체 통로내에 저항을 갖게 하는
기구,초크 졸임과 오리피스 졸임이 있다.

64 초크 choke 면적을 감소시킨 통로로서, 그의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긴 경우의 흐름의 졸임, 이 경우에 압력 강하는 유체 점도에 따라 크 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65 오리피스 orifice  면적을 감소시킨 통로로서, 그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짧
은 경우의 흐름의 졸임, 이 경우에 압력 강하는 유체 점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66 피스톤 piston* 실린더만을 왕복 운동하면서 유체 압력과 힘을 주고 받음을 실행하기 위한 지름에 비해서

길이가 짧은 기계 부품 보통 연결봉 또는 피스톤 봉과 같이 사용된다.

 

67 플런저 plunger* 실린더 안을 왕복 운동하면서 유체 압력과 힘을 주고 받음을 실행하
기 위한 지름에 비해서 길이가 긴 기계 부품, 보통연결봉 등을 붙이지않고 사용된다.

 

68 램 ram 유압 실린더.어큐뮬레이터 등에 이용되는 플랜지.

 

69 슬리브 sleeve속이 빈 원통형의 구성 부품으로 피스톤 스풀 등을 안내하는 하우징의안쪽 붙임.

 

70 슬라이드 slide *미끄럼면에 접촉되어 이동하여,유로를 개폐하는 구성 부품

 

71 스풀 spool원통형 미끄럼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꽂이 모양의 구성 부품

 

72 가스킷 gasket 정지 부분에 사용되는 유체이 누설 방지 부품

 

73 가스킷 접속 gasket mounting 개스킷을 사용하여 기구를 접속시키는 방법

 

74 패킹 packing 미끄름면에서 사용되는 유체의 누설 방지 부품


 

 

1 유압 펌프  oil hydraulic pump  유압회로에서 사용되는 펌프

 

2 용적식 펌프 positive displacement pump 케이싱과 이것에 내접하는 가동부재 등의 사이에 생기는 밀폐 공간
의 이동 또는 변화에 의해서 액체를 흡입쪽에서 토출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3 터보식 펌프 turbo-pump 임펠러를 케이싱 안에서 회전시켜, 액체의 에너지를 주어 액체를 토
출시키는 형식의 펌프.

 

4 정용량형 펌프 fixed displacement pump, fixed delivery pump 1회전마다의 이론 토출량의 변화되지 않는 펌프.

 

5 가변용량형 펌프 variable displacement pump, variable delivery pump 1회전마다의 이론 토출량의 변화하는 펌프.

 

6 기어 펌프 gear pump  케이싱 안에서 물리는 2개 이상의 기어에 의하여 액체를 흡입쪽으로  부터 토출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7 외접 기어 펌프  external gear pump 기어와 외접 물림하는 형식의 기어 펌프

 

8 내접 기어 펌프 internal gear pump  기어가 내접 물림하는 형식의 기어 펌프

 

9 베인 펌프 vane pump 케이싱(캠링)에 접해 있는 베인을 로터 내에 설치하여 배인 사이에
흡입된 액체를 흡입쪽으로 부터 토출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10 피스톤펌프, 플런저펌프  piston pump, plunger pump 피스톤 또는 플랜저를 경사판, 캠, 크랭크 왕복 운동시켜서, 액체를
흡입쪽으로 부터 토출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11 액셜 피스톤 펌프 액셜 플런저 펌프  axial piston pump    axial piunger pump
피스톤 또는 플런저의 왕복운동의 방향의 실린더 블록 중심축에 의하여 거의 평형인 피스톤 펌프 (플런저 펌프)

 

12 경사축식(액셜)피스톤펌프 플런저펌프
bent axis type axial piston pump, bent axis type axial plunger pump, tilting cylinder block type
axial piston pump, tilting cylinder block type  axial plunger pump
구동축과 실린더 중심축이 동일 직선상에 있지 않는 형식의 액셜 피 스톤 펌프(액셜 플런저 펌프)

 

13 경사판식 (액셜) 피스톤펌프 경사판식(액셜) 플랜저펌프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swash plate type axail plunger pump,can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can plate type axail plungerpump
구동축과 실린더 블록 중심축이 동일 직선상에 있는 형식의 액셜 피스톤 펌프.

 

14 레디얼 피스톤 펌프  레디얼 플랜저 펌프  radial piston pump  radial plunger pump
피스톤 또는 플런저의 왕복운동의 방향이 구동축에 거의 직각인 피스톤 펌프(플런저 펌프)

 

15 나사펌프 screw pump 케이싱내에 나사가 달린 로터를 회전시켜, 액체를 흡입쪽에서 토출 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16 복합펌프 combination pump 동일 케이싱속에2개 이상의 펌프의 작용 요소를 가지며,부하의 상
태에 따라서 각 요소의 운전을 상호 관련시켜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 는 펌프.

 

17 더블펌프 double pump 동일축 상에2개 펌프 작용 요소를 가지며,제각기 독립하여 펌프 작용을 하는 형식의 펌프.

 

18 유체전동 장치 hydraulic power transmission 유체를 매개체로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

 

19 유압전동 장치 hydrostatic power transmission 유압의 압력 에너지를 이용하는 유체 전동장치, 이것에는 용적시

펌프 액추에이터(유압실린더 또는 용적시 모터가 사용된다.)

 

20 터보식 유체 전동장치 hydrodynamic power transmission
주로 유체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는 유체 전동장치 터보식 펌프 및 터빈이 사용된다.

 

21 실린더블록 cylinder block 여러 개의 피스톤 또는 플랜저가 들어가는 하나로 된 부품

 

22 경사판 swash plate, cam plate 경사판식(또는 플런저) 펌프 또는 모터에 사용되어 피스톤(또는 플
런저)의 왕복운동을 규제하기 위한 판.

 

23 캠 링 cam ring, guide ring 베인, 레이디얼 피스톤(또는 플런저) 펌프 및 모터에 사용되어, 베
인,피스톤 또는 플런저의 왕복운동을 규제하는 안내링.

 

24 밸브 관 valve plate, ports plate, ports valve
베인, 피스톤(또는 플런저) 펌프 및 모터에 사용되어 액체의 출입을 규제하는 구멍을 가진 관.

25 압력판 pressure plate 기어, 베인 펌프 및 모터에 사용되어 고압시의 용적 효율의 저하
를 방지하기 위하여 뒷면의 압력을 작용시키는 구조의 측면 실부 재,밸브판을 겹치는 경우도 있다.

 

26 분배축 distributor shaft 피스톤(또는 플런저)펌프 및 모터에 사용되어 유체의 출입을 규제
하는 구멍을 가진 축.

 

27 스위벨 요크, 실린더 케이싱 swivel yoke, cylinder casing
가변 용량형의 경사축시 피스톤(또는 플런저)펌프 또는 모터에 사 용되어 실린더 블록의 펌프 또는 모터축에 대한 경사각을 규제하
는 부품,그 내부의 액체 통로를 가지고 있다.

 

(3)유압 모터 및 유압 실린더에 관한 용어  번호 용 어 뜻

1 (유압) 액추에이터 actuator 유체에 에너지를 사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하는 기기

 

2 유압모터 oil hydraulic motor 유압 회로에 사용되는, 연속 회전 운동이 가능한 액추에이터

 

3 용적식 모터 positive displacement motor 유체의 유압쪽으로 부터 유출쪽으로의 유동에 의하여 케이싱과
이것에 내접하는 가동부재와의 사이에 생기는 밀폐 공간을 이동 또는 변화시켜, 연속회전 운동을 하는 액추에이터

 

4 정용량형 모터 fixed displacement motor 1회전마다의 이론 유입량이 변화되자 않는 유압 모터

 

5 가변 용량형 모터 variable displacement motor 1회전마다의 이론 유입량이 변화되는 유압 모터

 

6 기어 모터 gear motor 유압 액체에 의하여 케이싱 속에서 물리는 2개 이상의 기어가 회
전하는 형식의 유압 모터

 

7 베인 모터 vane motor  케이싱(캠링)에 접해 있는 베인을 모터 속에 설치하여 베인 사이
에 유입한 액체에 의하여 모터가 회전하는 형식의 유압 모터

 

8 피스톤 모터 플랜저 모터 piston motor plunger motor
유압 액체의 압력이 피스톤 또는 플랜저 끝면에 작용하여, 그 압 력에 의하여 경사판, 캠, 크랭크 등을 거쳐 모터축이 회전하는
형식의 유압 모터

 

9 요동형 액튜에이터 rotary actuator, oscillating rotary actuator  회전 운동의 각도가 360°이내로 제한되어 있는 형식의

회?형 왕복운동을 하는 액추에이터

 

10 유압실린더 cylinder, (oil) hydraulic cylinder
실린더의 힘이 유효 단면적 및 차압이 비례하도록 직선 운동을 하는 액추에이더

 

11 복동(유압) 실린더 doubling acting cylinder 액체압을 피스톤의 양쪽에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 구조의 유압 실린더

 

12 단동(유압) 실린더 single acting cylinder  액체압을 피스톤의 한쪽면으로만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 구조의
유압 실린더

 

13 단일로드 (유압)실린더 single rod cylinder 피스톤의 한쪽 측면에만 로드가 있는 유압 실린더

 

14 양 로드 (유압)실린더 double rod cylinder 피스톤의 양쪽에 로드가 있는 유압 실린더

 

15 피스톤 형(유압) 실린더 piston cylinder 피스톤을 주요 부재로 하는 유압 실린더

 

16 램 형(유압) 실린더 ram cylinder 램을 주요 부재로 하는 유압 실린더

 

17 차동(유압) 실린더 differential cylinder 실린더 양쪽에 유효 면적의 차를 이용하는 유압 실린더

18 가변행정(유압) 실린더  adjustable stroke cylinder 행정을 제한하는 가변의 스토퍼를 갖는 실린더

 

19 쿠션 붙이(유압) 실린더  cushioned cylinder 충격을 완충하는 기능을 가진 유압 실린더, 보통 실린더의 유출
구에서의 유출 유량을 줄여 행정 종단의 움직임을 늦추워서, 충 격을 방지시키는 목적으로 행정종단에 자동 줄임기구를

설치한다.

 

20 텔레스코프(유압) 실린더 telscoping cylinder telscopic cylinder 긴 작동 행정을 줄 수 있는 다단 튜브 모양의 로드가

있는 실린더

 

21 회전(이음 붙이 유압) 실린더 rotation cylinder 회전이음을 갖추워서 접속 관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회전 운동
이 가능한 실린더

 

22 실린더 힘 cylinder force 피스톤 면에 작용하는 이론 유체의 힘

 

23 실린더 행정 cylinder stroke
피스톤 로드의 움직이는 길이 큐션부의 경우는, 그 길이를 포함 한다.

 

24 실린더 튜브 cylinder tube, cylinder barrel, barrel
내부에 압력을 유지하고 원통형의 내면을 형성하는 부분, 피스톤 형 실린더의 경우에는, 그 내면을 피스톤이 지나가는

실린더의 원통.

 

25 서브 엑추에이터 servo actuator 제어 계통에 사용되는 서보 밸브와 엑추에이터의 결합체

 

26 서보 실린더 servo cylinder  최종 제어 위치가 제어 밸브의 입력신호 함수가 되도록 추종기구 를 함께 가지고 있는 실린더

 

27 압력 변환기pressure intensifier 공급하는 유체압과 다른 출력쪽 유체압을 얻는 기구

 

28 증압기 intensifier, booster입구쪽 압력과 거의 비례하는높은 출구쪽 압력으로 교환하는 기기

 

29  압력 전달기 air-oil actuator 유체압을 같은 압력의 다른 종류의 유체압으로 변환시키는 기기


1 밸브 valve 유체 계통에서 흐름의 방향, 압력이나 유량을 제어 또는 규제하는기기

 

2 제어 밸브 control valve 흐름의 상태를 변경시켜, 압력 또는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의 총칭

 

3 방향제어 밸브 directional control valve 흐름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의 총칭

 

4 압력제어 밸브 pressure control valve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의 총칭

 

5 유량제어 밸브 flow control valve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의 총칭

 

6 릴리프 밸브 relief valve, relief pressure control valve, 회로의 압력이 밸브의 설정값에 달하였을 때 유체의

일부 또는 전량을 빼돌려서 회로내의 압력을 설정값으로 유지시키는 압력 제어밸브

 

7 일정비 릴리프 밸브 proportional pressure relief valve
주회로의 압력을 파일럿 압력에 대하여 소정의 비율로 조정(파일 럿 조작)하는 릴리프 밸브



8 안전밸브 safety valve 기기나 관 등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회로의 최고압력을 한정 시키는 밸브

 

9 감압 밸브 pressure regulator, (pressure)reducing valve, pressure reducing pressure
control valve, 유량 또는 입구쪽 압력에 관계없이 출력쪽 압력을 입구쪽 압력보 다 작은 설정압력으로 조정하는 압력제어 밸브

 

10 일정비 감압 밸브 proportional pressure regulator, proportional pressure reducing valve,
출구쪽 압력을 입구쪽 압력에 대하여 소정의 비율로 감압시켜 주 는 밸브

 

11 일정차 감압 밸브 differential pressure  regulator, fixed differential reducing valve
출구쪽 압력을 입구쪽 압력에 대하여 소정의 차이만큼 감압시켜 주는 밸브

 

12 릴리프 붙이 감압 밸브 pressure reducing and relieving valve
한쪽 방향의 흐름에는 감압 밸브로 작동하고,역방향의 흐름에는, 그 유입쪽의 압력을 감압밸브로서의 설정압력으로

유지시켜주는 릴리프 밸브로서 작동하는 밸브

 

13 언로드 밸브unloader pressure controlvalve, unloader
일정한 조건으로 펌프를 무 부하로 주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 예 로 계통의 압력이 설정값에 달하면 펌프를 무부하로 하고, 또한
계통 압력이 설정값까지 저하되면, 다시 계통으로 압력 유체를 공 급하여 주는 압력제어 밸브

 

14 시퀸스 밸브 sequence valve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갖는 회로 중에서 그 작동순서를 회로의
압력에 의하여 제어하는 밸브

 

15 카운터 밸런스 밸브 counter balance valve  추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해 배압을 유지시켜 주는 압력 제어 밸브

 

16 유량조정 밸브 pressure compensated flow control valve
배압 또는 부압에 의해 생긴 압력변화에 관계없이 유량을 설정된 값으로 유지시켜 주는 유량 제어 밸브

 

17 온도보상붙이 유량 조절 밸브 pressure-temperature compensated flow control valve
액체의 온도에 관계없이 유량을 설정된 값으로 유지시켜 주는 유량 조절 밸브

 

18스로틀 밸브 flow metering valve, restrictor, throttling valve
교축(졸임) 작용에 의하여 유량을 규제하는 밸브. 보통 압력 보상이 없는 것을 말함.

 

19 분류 밸브flow dividing valve 유압원으로 부터 2개 이상의 유압 관로로 나누어 흐르게 할 때 각
각의 관로 압력의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 비율로 유량을 분할시켜서 흐르게 하는 밸브

 

20 변환밸브 selector , directional control valve 2개 이상의 흐름 형태를 가지며,2개 이상의 포트가 있는 방향

제어 밸브

 

21 교환 변환 밸브 throttling valve 밸브의 조작 위치에 따라 유량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주는 변환 밸브

 

22 첵 밸브 directional control check valve 한쪽 방향으로만 유체의 흐름을 가능하게 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흐름을 저지시켜 주는 밸브

 

23 디셀레이션 밸브 deceleration valve 엑추에이터를 감속시켜 주기 위해 캠 조작 등으로 유량을 서서히
감소시켜는 밸브

24 프리필 밸브 prefill valve 대형의 프레스 등의 급속 전진 행정은 탱크에서 유압 실린더로
의 흐름을 가능케 하고, 가압 공정에서는 유압 실린더에서 탱크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고 귀환 공정에서는 자유 흐름이 가능
하게 되는 밸브

 

25 셔틀 밸브shuttle valve 1개의 출구와 2개 이상의 입구가 있고, 출구가 최고 압력쪽 입
구를 선택하는 기능을 가진 밸브

 

26 서지 감쇠 밸브 surge damping valve 서지 압력을 감쇠시켜주는 밸브

 

27 디컴프레션 밸브 decompression valve 디컴프레션을 시켜주는 밸브

 

28 서보 밸브 servo valve 전기 그밖의 입력 신호에 따라 유량 또는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

 

29 스풀 밸브 spool(type) valve 스풀을 사용하는 밸브

 

30 기계조작 밸브 mechanically operated valve 캠, 링크기구, 기타의 기계적 방법으로 조작되는 밸브

 

31 캠 조작 밸브 cam operated valve 캠으로 조작되는 밸브

 

32 인력 조작 밸브 manually operated valve 인력에 의해 조작되는 밸브

 

33 수동 조작 밸브 manually operated valve,  hand operated valve 손으로 조작되는 밸브

 

34  폐달 조작 밸브  pedal operated valve 발에 의해 조작되는 밸브

 

35 전자 밸브 solenoid controlled valve 전자 조작 밸브 및 전자 파일럿 변환 밸브의 총칭

 

36 전자조작 밸브solenoid operated valve  전자력에 의하여 조작되는 밸브

 

37 파일럿 밸브 pilot valve 다른 밸브 또는 기구 등에서 제어 기구를 조작하기 위해 보조적 으로 사용되는 밸브

 

38 파일럿(조작) 변환 밸브 pilot operated directional control valve 파일럿으로서 작용시키는 유체 압력에 의해 조작되는 밸브

 

39 전자 파일럿(조작)변환 밸브 solenoid controlled pilot operated valve 전자조작이 되고 있는 파일럿 밸브가 일체로 조립된 파일럿 변
환 밸브

40 파일럿 조작 첵 밸브 pilot operated check valve 파일럿으로서 작용되는 유체 압력에 의해 그 기능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한 첵 밸브

 

41 밸브의 위치 valve position 변환 밸브로서 흐름의 형태를 결정하는 밸브 기구의 위치

 

42 노말위치 normal valve position 조작력이 작용되지 않고 있을 때의 밸브 위치

 

43 중립위치 center valve position 변환 밸브로서 결정된 중앙의 밸브의 위치

 

44 오프셋위치 offset valve position 변환 밸브에서 중심 이외의 밸브의 위치

 

45 디텐트위치 detent valve position 변환밸브의 밸브기구에 작용하는 유지장치에 의하여 유지되는 밸브의 위치

 

46 2위치밸브 two position valve 2개의 밸브 위치가 있는 변환밸브

 

47 3위치밸브 three position valve  3개의 밸브 위치가 있는 변환밸브

 

48 노말 클로즈드 정상폐쇄 normally closed  노말 위치에서는 압력 포트가 닫혀 있는 형태 이러한 형태의 밸브
를 노말 크로즈드 밸브 또는 정상폐쇠의 밸브라고 한다.

 

49 노말오픈 정상열림 normally open 노말 위치에서는,압력 포트가 출구 포트로 통하여 있는 모양,이
형태의 밸브를 노말 오픈 밸브 또는 정상 열림밸브 라고한다.

 

50 클로즈드 센터 closed center 변환 밸브의 중립 위치에서 모든 포트가 닫혀있는 흐름의 형태, 이
형태의 밸브를 크로즈드 센터 밸브라고 한다. 4포트 3위치 밸브를 예시에서 모두 닫혀있는 상태

 

51 오픈센터 open center 변환 밸브의 중립 위치에서 모든 포트가 서로 통하고 있는 흐름의
형태 이 형태의 밸브를 오픈 센터 밸브라고 한다.

 

52 스프링 리턴 밸브 spring return valve 스프링의 힘에 의하여 노말 위치로 귀환하는 형식의 변환밸브

 

53 스프링 센터 밸브 spring centered valve  스프링 리턴 밸브의 일종으로 노말 위치가 중립 위치에 있는 변환 밸브

 

54 스프링 오프셋 밸브 spring offset valve 스프링 리턴 밸브의 일종으로 노말 위치가 오프셋 위치에 있는 변환 밸브

 

55 포트수 number of connection, number of ports 밸브와 주관로와를 접속시키는 포트수

 

56 2포트밸브 two port connection valve 2개의 포트가 있는 방향제어밸브

 

57 3포트밸브 three port connection valve 3 개의 포트가 있는 방향제어밸브

 

58 4포트밸브 four port connection valve 4 개의 포트가 있는 방향제어밸브

59 랜드부 land 스풀의 밸브 작용을 하는 미끄럼면

 

60 BR 접속 BR port connection 변환밸브의 중립 위치에서, B 포트는 R 포트로 통하고P 포트와A 포
트와는 닫혀있는 흐름의 형태,이 형태 의 밸브를BR 접속 밸브라 한다. 그 밖의 형식의 밸브는 각각 상통하는 포트 기호를

열거하여 PA 밸브 등으로 호칭한다.


 

(5) 부속기기 및 그 밖의 기기에 관한 용어 번호 용 어 뜻


1 어큐뮬레이터 accumulator 유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가압 상태로 저축하는 용기

 

2 블래더형 어큐뮬레이터 bladder type hydro-pneumatic accumulator
가동성의 주머니로서 기체와 액체가 격리되어 있는 어큐뮬레이터

 

3 다이어프램형 어큐뮬레이터 diaphragm type hydro-pneumatic accumulator
가동성의 다이어프램으로서 기체와 액체가 격리되어 있 는 어큐뮬레이터

 

4 피스톤형 어큐뮬레이터 piston type hydro-pneumatic  accumulator  실린더내의 피스톤에 의하여 기체와 액체가 격리되어

있는 어큐뮬레이터

 

5 직접형 어큐뮬레이터 non-separator type hydro-pneumaticaccumulator
액체가 압축기체로 직접 가압되어 있는 어큐뮬레이터

 

6 스프링형 어큐뮬레이터spring type mechanical accumulator 액체가 스프링의 힘으로 가압되어 있는 어큐뮬레이터

 

7 중량형 어큐뮬레이터weighted type mechanical accumulator액체가 추 등의 중량물에 의하여 중력으로 가압되어 있
는 어큐뮬레이터

 

8 관이음 connector fitting joint 관로의 접속 또는 기기로의 부착을 위하여 유체 통로에있는 착탈시킬 수 있는 접속이음쇠의 총칭.

 

9 플랜지관이음 flange fitting 플랜지를 사용한 관 이음

 

10 플레어관이음 flared fitting관(튜브)의 끝을 원추형으로 넓힌 구조를 가진 관이음

 

11 플레어리스 관이음 flareless fitting  관(튜브)의 끝을 넓히지 않고, 관과 슬리브와의 꼭끼움
또는 마찰에 의하여 관을 유지하는 관이음

 

12 스위벨 이음 swivel fitting 방향 조절이 가능한 팔굽 모형의 고정 이음

 

13 돌림 이음 스위벨 이음 swivel joint 압력하에서도 돌림이 가능한 관 이음

 

14 로터리 이음 rotary joint상대적으로 회전하는 배관 또는 기기를 서로 접속시키기 위한 관 이음

 

15 급속 이음quick disconnect coupling호스의 접속용 이음으로서 신속하게 착탈이 가능한 것

 

16 셀프 실 관 이음 self-sealing coupling두 이음쇠가 연결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열리고 분리되
었을 때, 자동적으로 닫히도록 체크 밸브가 끝부분에 내장되어 있는 급속 이음

 

17 필터 filter, strainer 유체에서 고형물을 여과 작용에 의하여 제거하는 장치

 

18 관로용 필터 line type filter 압력 관로에 사용하는 필터

 

19 탱크용 필터 reservoir type filter 압력 관로 및 통로 관로 이외에 사용하는 필터

 

20 통기용 필터 vent type filter 대기로의 통기 관로에 부착된 필터번호 용 어 뜻

 

21 유압유 hydraulic fluid, hydraulic oil 유압기기 등에 사용되는 기름 또는 액체

 

22 작동유  hydraulic operating fluid,working fluid유압기기 또는 유압 계통에 사용되는 액체

 

23 난연성(유압)유fire- resistant fluid 잘 타지 않는 유압유로서 화재의 위협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

 

24 유압유닛 hydraulic (power)unit,  (hydraulic) power package 펌프 구동용 전동기, 탱크 및 릴리프 밸브 등으로 구성된 유압
원장치 또는 그 유압원 장치에 제어밸브도 포함하여 일체로 구성된 유압장치

 

25 밸브 스탠드 valve stand 유압원이란 별도로 밸브, 계기 그 밖의 부속품을 부착하여 일체로 구성된 제어용 스탠드

 

26 압력 스위치 pressure switch유체압력이 소정의 값에 달하였을 때 전기 접점을 개폐시키는 기기

 

27 서브 플레이트 sub plate 관로에의 접속구가 한면에 집중되어 있는 가스킷 접속식의 제어밸브를 부착시켜 관과의 접속시켜 주는 보조관

28 (기름)탱크-  oil tank reservoir 유압 회로의 작동유를 저장하는 용기

 

29 호스 어셈블리 hose-assembly- 내압성이 있는 호스의 양끝에 관 이음에 접속 이음쇠를 부착시 킨 것

 

30 매니폴드 manifold-  내부에 배관의 역할을 하는 통로를 형성하여, 외부에 다수의 기구 접속구를 가지고 있는 부착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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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 산 업 규 격
유압?공기압 도면 기호
Graphic Symbols for Fluid Power Systems
1. 적용범위
이 규격은 유압및 공압기기 또는 장치의 기능을 표시하기 위한 도면기호(이하 기호라 칭한다)에 대하여
규정한다.
비고 이 규격은 배관공사 등이 도면에 사용하는 기호에 대하여는 규정 하지 않는다.
2. 용어의 뜻
이 규격에서 사용되는 주된 용어의 뜻은 KS B 0119(유압용어)및 KS B 0120 (공압 용어)에 따르는 외에,
다음에 따른다.
(1)기호요소 : 기기, 장치, 유로 등의 종류를 기호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선 또는 도형
(2)기능요소 : 기기?장치의 특성, 작동 등을 기호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선 또는 도형
(3)간략기호 : 제도의 간략화를 시도하기 위하여, 기호의 일부를 생략하든가 또는 다른 간단한 기호로 대
체시키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호
(4)일반기호 : 기기?장치의 상세한 기능?형식 등을 명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호
(5)상세기호 : 기호를 간략화 또는 일반화 시키지 않고, 기능을 상세히 명시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기호
보통 간략 기호 또는 일반기호에 대비하여 사용한다.
(6)선택조작 : 2개 이상의 조작방식중 어느 하나에 의하여 조작하는 방식
(7)순차조작 : 2개 이상의 조작방식을 사용하여 조작하는 방식
(8)2단 파일럿의 조작 : 2개의 파일럿 조작에 의한 순차조작
(9)1차 조작 : 순차조작에 따라 기기를 조작할 경우의 최초의 조작. 보통, 1차 조작 수단은 인력, 기계
또는 전기 방식으로 조작 한다
(10)내부 파일럿 : 파일럿 조작용 유체를 조작하는 기기의 내부로부터 공급하는 방식
(11)외부 파일럿 : 파일럿 조작용 유체를 조작하는 기기의 외부로부터 공급하는 방식
(12)내부드레인 : 드레인 유로를 기기 내부에 있는 귀환유로에 접속시켜 드레인이 귀환유체에 합류되는 방식
(13)외부드레인 : 드레인이 단독으로 기기의 드레인 포트로 부터 밖으로 빼내지는 방식
(14)단동 솔레노이드 : 코일을 여자시킬 때, 1방향만으로 작동하는 전자액추에이터
(15)복동 솔레노이드 : 코일의 여자방법을 변경시킴으로써 작동방향을 변화시키는 여자 액추엑이터
(16)가변식 전자 엑추에이터 : 입력 전기신호의 변화에 따라 출력 또는 변위량이 변화하는 전자 엑추에이터
(17)가변행정 제한기구 : 밸브의 개도 또는 교축정도 등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스풀의 이동량을 규제하는
조정기구
3. 기본사항
유압 공압 기호의 표시방법과 해석과 기본사항은 다음에 따른다.
(1) 기호는 기능 조작 방법 및 외부 접속구를 표시한다.   (2) 기호는 기기의 실제구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3) 복잡한 기능을 나타내는 기호는 원칙적으로 표 1의 기호요소와 표 2의 기능요소를 조합하여 구성한
다 단 이 들 요소로 표시되지 . , 않는 기능에 대하여는 특별한 기호(표 3∼19 중에서 ※표를 붙인 기
호)를 그 용도에 한정시켜 사용하여도 좋다.
관련규격 : KS B 0001 기계제도  KS B 0119 유압용어  KS B 0120 공압용어
(4) 기호는 원칙적으로 통상의 운휴상태 또는 기능적인 중립 상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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