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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의 정확한 개념 연구 katamā abhiññā
봄봄 추천 0 조회 310 14.06.01 16:18 댓글 6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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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6.02 22:32

    @니까야 아~~~ 욕은 빼고 사용하겠습니다.......^^......풍자적인 비유는 사용하고요........
    이 사이트... 아위자님의 글이라는 ... 출처는 정확히 밝히면서 합니다..........

    사실... 이 사이트의 글들은... 왠만하게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면... 보면 볼수록... 아는 것도 더 모르게 된다는 그말씀이........적용됩니다........아위자님의 글들은요...........

    조심해서 발췌하고 ... 익히고 토론해야지............아님... 더 망가지는 수가 있으므로^^;;........기초적인 것부터... 할 겁니다........

  • 14.06.02 22:39

    @니까야 근데.........기초적인 것은 별로 없고.........최소한... 한 번씩 뒤집어^^ 말씀하신 것이 대부분이라서.........

    기초교리도 더 말씀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초보자도 이 사이트를 들락거릴 권리가 있습니다.......

  • 14.06.03 00:22

    @니까야 '空'이라는 표현이 참으로 묘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아빈냐>로써 그러한 '空의 영역'을 넓히는 것이거든요 ..... <탐진치>는 '그 영역'을 좁히는 것이고요...
    바로 '그 영역'이 좁혀짐으로써 <행(=결합, 까야결합, 위따까와 위짜라, 심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유위(有爲, 쌍카타)라는 것이 생겨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놀랍지요? ........... 그렇다면 '넓혀야만 하는 空의 영역'이 어디이겠습니까? ,,,,,,,,,, 두 군데 ..... (1)심과 담마, (2) 심과 명색(=오온, =육육, =이 세간 저 세간)입니다 ........... <선법들(=37조도품, =계정혜 3학)과 사마타와 위빠사나(=明의 일부들)>를 통하여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 14.06.03 00:25

    @니까야 거기에 체워지는 <공덕>은 <금강경>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금강경>은 '空'이라는 용어가 나오지 않는 대표적인 <空사상> 관련 경전인 것이지요 ..........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 <니미따>와 <유위법>과의 관계를 파악하시면 그러한 것이 <行을 파악하시는 것>이라고 저는 봅니다 ........ 아빈냐!

  • 14.06.03 00:32

    @니까야 그리고요 ..... 제 글은 ...... 저작권이 없고요. 출처를 밝히지지 않아도 무방[한 것이 아니라 '쪽팔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급적 출처를 숨겨주시는 것이 도와주시는 것임] 하고요 ...... '엉터리' 주장임을 지적하시면서 보셔야 하시구요[=이 말은 중요한 말임. 체험이 없는 공허한 상상일 확률이 높음.] .........

    그러하기에 <선사상>이나 <空사상>에 대하여 ........ 신중을 기하고 있는 중인데요 .......
    여러분이 <이 쎄끼가 하는 말은 80% 쯤 '엉터리'다.>라고 하실 때 ..... 그 때 쯤 ..... 제 견해를 <시전>할 예정임. ....... 그래야만 <부작용>이 감소될 것으로 봅니다. '아위자' 말에 <신뢰>가 있으면 .. 있는 한에는..

  • 14.06.03 00:38

    @니까야 말을 꺼내지 않을 것이라는 말..... '아위자'는 <신뢰> 같은 것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도 제 자신을 믿지 않거든요 ....... 어느 방향으로 튈지 모르는 놈입니다. ...... 단지 <善根>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도'는 합니다만 ....... '기도'한다고 이루어질 것 같으면 ...... 지옥에 갈 사람 ... 어디 있겠습니까?.... '엉터리들'의 기도는요 ...... <그 '기도'의 성취>가요 ... 그대로 <지옥행 '기도'>입니다. 자신의 기도가 그렇게 생겨먹은 줄을 모르니 '엉터리들'이라고 하는 것이거든요 ........ '엉터리들'은 정말 웃깁니다. .... 그러한 점을 '알고 있는 엉터리'도요 ...... 이성과는 반대로 감성이 움직이기 때문에 안 되는 것이고 ..

  • 14.06.03 00:38

    @니까야 그러하기에 '엉터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ㅋ. 웃깁니다.

  • 14.06.03 09:59

    @아위자 출처를 밝히지지 않아도 무방[한 것이 아니라 '쪽팔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급적 출처를 숨겨주시는 것이 도와주시는 것임] 하고요 ...... '엉터리' 주장임을 지적하시면서 보셔야 하시구요[=이 말은 중요한 말임. 체험이 없는 공허한 상상일 확률이 높음.] ......... ///아위자님

    출처를 밝혀야지만... 제가 편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살아 있는 공부와 현장감 있는 공부를 해야지만....... 자신의 것으로 체득하는 것이 빠르지 때문에............당분간... 아위자님께서는... 저희 도반님들 한테 이름이 팔려야 하는데요.........^^;;........살신성인을 하시지요!!!!!!
    악명과 칭송 중에 어느 것이 많을 지는 저도 몰라요

  • 14.06.03 10:14

    @니까야 체험적인 말이 아니라는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왜냐하면요.............저희들이 체험을 해드릴 것이기 때문입니다............^^........물론 니까야에 충실한 부분을 위주로요..........여물 중에... 뺄 것은 빼고 먹겠습니다..........전체적인 글이 다 정확하지 않을 지라도... 부분적으로 눈이 확!!! 떠지는 글들이... 박혀 있어서요...
    위의 空, 한계, 무량심, 상카라 등의 연결은 ... 마무리를 어떻게 지을 지라도... 연결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공덕이 될 일이고요............실참을 하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영감을 주는 말입니다........거기에 니까야의 근거로 믿음이 더해지면.... 해당 삼매가 벌어

  • 14.06.03 10:34

    @니까야 질 확률이 많아집니다............ 그러다가 그 사람이 계속 잘나가버리면..............누구의 공덕이 조명되겠습니까?

    부처님께서는........... 차단하고 좁혀 들어가서 한 점에 집중하는 그런 삼매를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아위자님께서 연결하시려는 그러한 삼매를 말씀하셨다고 봅니다.........어마어마한 규모의 삼매지요.........선사상에서는 '다 집어 삼킨다고'하더구만요.........감각적인 먹는 비유가 실감나기는 합니다만 ............니까야의 청정과는 좀 다른 이미지라서 그렇지만.............뭐 비슷한 쪽을 가리킨다고 보기는 합니다.......대승은 호방함이, 니까야는 청정함이 더 강조되지요...

  • 14.06.03 10:36

    @니까야 호방함은 3선의 코드가 더 강하고... 청정함은 4선의 코드가 더 강하다고 봅니다...........필수가 아닌 비색계 삼매는 빼고요...............

  • 작성자 14.06.02 18:08

    체험이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체험이라는 경험체계>가 있어서 <새겨>야만 새겨지더라구요 ....... <아위자님>
    _()_

  • 14.06.02 22:43

    나타내기 싫어하시는... 길따라님께서........'사실을 빗대어 말씀하시는' 아위자님 글이... 재미있다는 댓글을 다셨다가.........지우셨네요..........^^ㅎㅎㅎㅎㅎ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4.06.03 00:48

    언젠가요 ..... '아위자'가 ...... <한계>라는 것이 (1)어디에서? (2)어떻게 ... 생겨나는 것인가를 설명하게 될 것인데요 .... 그 때는 <본 글>로 크게 설명하겠습니다. 그 글을 꼭 보십시오. <무량심해탈이란 무엇인가?>를 역설적으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그 글의 '역순'이 <무량심>이거든요 ...... 거기 그 글에서는 <니미따>가 또 다시 등장합니다 ........ ㅎㅎㅎ ...... <니미따>가 등장하지 않는 '불선법'은 없는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약견諸相비상 즉견여래>인 것입니다. <니미따>가 비워지면 거기가 '空'이라니까요.

  • 14.06.03 00:51

    @아위자 대승불교가 맨 처음 등장할 때 .......... 부처님의 <空사상>을 깃발로 들고서 '부파불교도들'을 공격한 것이고요 ..... <반야사상이 곧 空사상>입니다. '반야로 비우는 것'이거든요 ...... <니미따>와 <산냐>는 <색계사선>과 <무색계 사무색>과의 차이점이 있는 그러한 것입니다........

  • 14.06.03 00:59

    @아위자 제가 그러한 설명을 아직은 하지 못하는 이유가요 ....... 본 카페의 제목이 <빠알리공부모임>이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 저도 빠알리를 공부하고 싶거든요 ..... 올바르게 말입니다. ...... 그렇지만 제가 <대승불교도.라는 점을 감춘적은 없습니다. 저는 떳떳합니다. 니까야를 공부해 보니 더더욱 그렇게 되었다 ...라고 자신있게 말하거든요 ........ 왜 그러했느냐? ....에 대해서는 차근차근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승의 <사무량심>수행을 만만히 보셨던 분들은 아마도 놀라서 기절초풍하실 것입니다 ..... ㅋ.

  • 14.06.03 01:00

    @아위자 먼저 ....... '한계'라는 것부터 설명해 들어가겠습니다. 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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