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낭풀이를 해야만 하는 경우 1. 조상들이 서낭고에 걸려 환자가 발생했거나 가운이 기울때 2. 수령이 오래된 나무를 손대어서 인간에게 탈이 났을때 3. 청춘 원한귀가 따라붙어 남.여가 바람기가 많거나 결혼이 늦어질때. 4. 해탈되지 않은 원한귀로 인하여 가정풍파가 많을때. 5. 기타 전사, 압사, 수살귀, 화살귀 요사귀 등이 서낭에 걸렸을때 선황에 올리는 제물과 해설입니다 1. 서낭밥은 큰 양재기에 1양기(7인분 이상) 담는데 검은 동부콩을 덤성덤성 넣어야 서낭밥이된다.(숟가락 7개 꽂을것) 2. 서낭에는 돼지머리보다 돼지족발이 더욱 잘 받는설이 있습니다 혼자 기도시 돼지고기 약간이면 충분합니다 3. 종이 한 장에 말을 7필, 그리고 꼭두각시는 헝겊으로 12개를 만듭니다 4.남여 청춘옷 길베, 삼베 등을 놓고 먼저 다라니 3장을 깔고 놓는다 (없어도 무방합니다) 5. 북어 1마리를 팥시루에 걸쳐놓고 또 식구들 중 서낭귀신이 침노한 사람은 속옷에 생년월일과 이름을 쓰고 ?대수대명 이라고 써서 북어에 감아 오색 계량포 7매를 묶는다. 6. 서낭에는 나쁜 혼신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니 예방 물을 사용하는데 맨 앞쪽에 접시 12개를 일열로 놓고 수수팥밥 1숟갈씩 떠놓고 그 위에 삼베(가로세로4cm) 1쪽씩 녹리 1마리씩을 얹어 놓는다. 그리고 계란 3알도 옆에 놓는다. 7. 오곡잡곡 미나리 메밀묵 등은 제자들 가치관대로 준비한다. 8. 재물을 놓을 때는 과일이나 과자등도 늘어놓지 않고 쟁반이나 큰 접시에 무더기로 담아 놓아도 됩니다 선황기도 방법과 순서 먼저 사천왕께 동 서 남 북을 향하여 반배씩 인사올리고 1=정심경 육계주(생략하여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2=태을보신경 3=부정경을 독송하고 오방기로 부정을 친다 그다음 초와 향을에 불을 붙이고 선황신께 인사를 드립니다 4=축원을 합니다 =사바세계? 해동은 동양 남섬부주 대한민국○○도 ○○시 ○○구.동 ○○번지 거주거생하옵는 초록같은 애동제자가 촛대 한쌍에 불 밝히고 향로합에 향사르고 두손 모아 합장하고 두 무릅을 정히 끓고 본주 본향은 00 0씨 초록같은 애동제자 선황고에 묶여 먼저가신 선망조상 나중가신 후망조상 친가 외가 여래 조상님께 00년 00생 00월 00일에 탄생한 초록같은 영신제자가 지극정성 일구월심으로 00산 명당 도량 선황신께 발원하오니 못다살고 못다입고 못다먹어 살아생전 원통하게 돌아가신 양위 조상님들 께서는 일광보살님 인도받고 지장보살님 따라가서 인도환생 하옵소서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1=선황고풀이 (선황고에 걸린 혼신들을 풀어냄) 선황 고풀이 발원드립니다 각위존불 선황대신 금일 감응감통 하시어서 00생에 탄생한 초록같은 애동제자의 선조조상 후조조상 당대조상 상하로 살피시고 세세명찰 하옵시어 애석하고 가련하게 선황고가 분명하니 굽이굽이 맺혀있고 서리서리 맺혀있는 선황고를 풀으소서. 산에올라 산신선황 물로들어 수살선황 들을돌아 장승선황 거리에는 노중선황 대선황고 소선황고 장승선황 목신선황 생아선황 양아선황 친가선황 외가선황 고조선황 증조선황 당조선황 부조선황 원족선황 서족선황 자손없는 무자선황 십오륙세 소년선황 이팔청춘 청춘선황 삼사십의 중년선황 오륙십의 노년선황 거리거리 객사선황 홍색선황 청색선황 올망졸망 걸린선황 가지가지 걸린선황 모랭이 모랭이 돌던선황 고개고개 메인선황 상줄메기 메인선황 중줄메기 메인선황 하줄메기 메인선황 00생에 탄생한 초록같은 애동제자 바람같이 구름같이 잡귀작란 일을삼고 인간풍파 재물풍파 갖은조화 다부리며 이집저집 다니면서 문전걸식 하옵시고 구천허공 떠다니며 괄시받던 선황조상 자손들을 따라서 선황당에 오셨으니 대소상에 내려앉아 진수성찬 운감할제 배가고파 오셨거든 맞이공양 운감하고 목이말라 오셨거든 약주일배 운감하고 의복에 원한조상 새옷으로 입고가옵서. 미련한게 인간이요 모르는게 자손이니 갈버시지 마옵시고 알면서도 덮어두고 모른다고 제쳐둔죄 깊이쌓인 선황고를 금일날에 풀어내니 맺힌원한 풀으시고 맺인한도 풀으시고 섭섭한맘 풀으소서.금일정성 발원으로 모진악심 버리시고 독한마음 버리시고 선심선자 마음돌려 청정한을 풀으소서. 선황고를 풀어갈제 지장보살 인도받아 명부지옥 면하시고 아미타불 수기받아 엄형대로 가옵실 때 반야용선 잡아타고 백팔염주 목에걸고십이단주 손목걸로 연화세계로 탄생하소서. 십전대왕 회원하에 세왕극락으로 가옵소서. 선황풀이 축원2 복원천존 자비하시니 건곤이 정연후에 음양으로 탐탁하고 지관과 오행지중에 신도지덕은 최성최령하며 인도가 유덕하야 일월이 광명하고 사십팔절이 명언하고 수화상승하야 인무 별고하고남녀화목하야 생즉 자연생하고, 장즉 자연 장하고,노즉 자연노하고, 병즉 자연병하고, 사즉 자연사하고,인무별고 하옵나니,후천속말의 인신이 분분하야 인다 횡액하고,인다 요사하고, 인다 회살하고, 인다 무자하고,인다 흉병하옵기로,우졸한 인간이야 유목불결하고 유리불청 하옵기로복원신명전에 지성 발원하오면, 구제중생 절처봉생사중구생 소원성취하여 주실줄로 지성발원 하옵나니부대인자는 도합건곤하고 포함망상하고 이합만물하야여천지로 합기덕하며, 여일월로 합기명하며, 여사시로 합기서하며, 여귀신으로 합기길흉 하시나니 선천이 천불을 위하시고 후천이 봉천시하사 천자불이 하시니 항어 인호며, 항어귀신호아, 약무거성 발원이면 하필제액 기유제살 하오리까마는 만한봉현 우천장백하라 도신명지하여 주시기를 시시명찰 하소서.○도 ○시.군 ○구.동.면 ○리 거주거생 하옵는 00새에 탄생한 초록같은 애동제자 복원복축 하오니 천지만액과 억만살을 일시로 소멸하시고일년 삼백육십오일을 안과태평 자손창성 하올줄을 우졸한 인간이 어찌 인력으로 좌우공덕을 바라옵니까마는 자고이래로 성현 하우씨는 도좌 구정하여 상재벽해 받친후에 나무베어 배를모아 용문산으로 올라가서 중재봉을 끊은후에 대홍수를 막은연후 억조창생을 건졌으니 큰 정성이 아니시며, 신명의 도술이 아니시오리까. 자고이래로 노나라 숙양흘같은 성인네도 연장 사십이 넘어도 하루는 그의처 안씨로 더불어 말을 듣고 이구산을 올라가서 명당옥당 골라다가 산신당을 높이 모으고 아들 낳기를 지극정성 빌었더니 천선이 굽어보고 지신이 감응하야 공자님을 탄생하여 노나라에 통일천자 하시었으니 큰 정성이 아니시며 신명의 도술이 아니시오릿까.자고이래로 옛날에 정재상은 우성산에 빌어낳고 은왕성왕 어진임금 철년대한 가뭄만나 어육을 불식하고 백일산제 후일 한 연후 무재봉으로 올라가서 상림지하 넓은들에 칠성당을 높이 모으고 정조단발 신령백미 산림들에 빌었더니 천신이 굽어보고 지신이 감응하야 대우방수 천리를 내리사 만민을 사중구생 시켰으니 큰 정성 아니시며 신명의 도술이 아니시오리까.00생에 탄생한 초록같은 애동제자가 이지성 이발원을 들일적에 지성이면 감천이요 지향이면 감심이라. 공든탑이 무너지며 힘든 나무 쓰러지리요 금일정성 발원으로 선황고에 메인조상 선황고를 벗어나서 극락세계로 인도환생 하시리라 믿사옵고 상상길일 택일하여 하탕에 목욕하고 중탕에 정유단발 정히하고 상탕수로 메를지어 정한수를 받혀놓고 갖은 재물 진설하여 두손모아 비옵나니 부정타 말으시고 소원조화 주옵소서. (이외에도 선황풀이 축원은? 많습니다 무속의 문서는 구음인것을 꼭 명심하시고 제자님 것으로 만들면됩니다) 3=지옥풀이 (열두대왕에 메인 혼령들을 풀어내는 축원) 제 1전 진광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생이 상갑인데 도산지옥에 메였으니 정광여래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2전 초광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생이 상갑인데 화탕지옥에 메였으니 약사여래 대원으로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3전 송제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생이 상갑인데 한빙지옥에 메였으니 헌겁천불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4전 오관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생이 상갑인데 검수지옥에 메였으니 아미타불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바불. 제 5전 염라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생이 상갑인데 발설지옥에 메였으니 지장보살 인도로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6전 변성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생이 상갑인데 독사지옥에 메였으니 대세지보살 인도로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7전 태산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생이 상갑인데 좌마지옥에 메였으니 관세음보살 인도로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8전 평등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생이 상갑인데 추해지옥에 메였으니 노사나불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9전 도시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생이 상갑인데 철상지옥에 메였으니 약왕보살 인도로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제 10전 전륜대왕에 메인망자 메인조상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생이 상갑인데 암흑지옥에 메였으니 석가여래 인도로서 이지옥을 면하소사. 나무아미타불 육십육갑 생원들은 10전대왕에 메였으니 금일정성 발원으로 십왕세계 돌아갈 때 108염주 목에걸고 12단주 손목걸로 반야용선 잡아타고 연화세계로 탄생하소사.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4=선황경 선황당산 선황대신 대산소산 선황대신 대동소동 선황대신 대촌소촌 선황대신 미산재처 선황대신 명당토산 선황대신 금귀대덕 선황대신 주작현무 선황대신 동서남북 선황대신 원동근동 선황대신 상방하방 선황대신 후토지신 선황대신 차산국내 선황대신 하강강림 하옵시고 천하당산 선황대신 지하당산 선황대신 일광월광 선황대신 앞토당산 선황대신 뒷토당산 선황대신 옆토당산 선황대신 5=뒷풀이 축원(축원은 구음입니다 제가집 치성 굿 할때는 의식행사를 보여 주기 위해서 많은 축원이 필요하지만 제자 기도 축원할 때는 신이 조상이 알아듣고 간단 명료한 축원이 좋습니다) 00생에 탄생한 본주 본향은 00 00씨 초록 같은 애동제자 금일정성 발원할제 따라들고 묻어들고 접어들고 안아들고 모여들은 일체 원혼귀들 제매사귀, 흉귀,원귀, 사귀, 잡신, 차가중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일체 영혼들은 선관님과 신장님전에 즉각 굴복하고 오던길을 뒤돌아 보지말고 옆돌아 보지말고 많이먹고 물러가라 만약에 아니가거든 팔만사천 제대신장님의 원력으로 빛도 보지 못하도록 암흑지옥 봉두지옥 무간지옥에 가두어서 대도요참을 하올테니 썩 물럿거라 옴 급급 여률영 사바하 옴 급급 여률영 사바하 옴 급급의 여률영 사바하 선황기도 고풀이 제물 방법은 이와 같이 순서대로 하시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신의제자는 제자에게 오는 신의 격"신의 원력 능력에 따라서 제자 운명이 틀려집니다 종기그릇은 종기이고 양푼그릇은 양푼입니다 변치않는 법칙입니다 자~~ 애동제자가 혼자서 선황기도 가고 싶은데..선황풀이 고"풀이 방법에 관한 조언은 100%는 아니지만 짜임새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이러한 선황축원을 한다고 서낭에 묶인 원한귀의 선황고가 풀릴까요 절대로 안 풀립니다 제 말이 지금은 안 믿기겠지만 이 다음에 나이들어 무속의 진실은 알면 신의제자 인생 헛살아 온 것을 느낄것입니다 지금도 다수의 여우같은 꾼 무당은 선황기도 안하고 굿당에서 몸주풀고 거금의 일당 챙기며 착한 애동제자들 임대료 공과금 빗에 허덕일때도 선황기도는 커녕 산기도 용신기도 전안 기도도 안하며 돈 봉투 세며 고급 승용차에 호위호식하며 잘 살고 있습니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무속의 현주소 입니다 자나깨나 지극정성 신께 기도하는 애동제자는 금전고통 인간의 고통 이리 차이고 저리 차이고 정신 몸 망가지고 몇천만원의 거금 가짜 무당한테 뜯기고 선황기도해서 ?선황고"가 풀릴것 같았으면 신 내림굿을 할 필요없이 명산에 있는 수령이 많은 나무 목신에 제물올리고 축원하고 신의 제자되어서 설음받고 자웅동체의 삶 영위할 필요없습니다 알고 보면 다수의 정신병자 무당 행세하는 이들이 인형 갖고서 소꼽놀이 하는데 멀쩡한 산 인간이 신랑 신부 역활을 해주고 있으니 판단과 선택은 신을 모시는 각성받이 제자님들의 몫입니다 5만 원권 지폐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기가막히게 잘 아는데 평생 신을 모시고 살아가는 영신제자가 어찌 이런 짝퉁 무당들의 덜 떨어진 장난에 장단을 맞추며 귀신에 쩔어 사는지 참으로 답답할 따름입니다 한술 더 떠서 이런 짝퉁 신선생 무당들의 행위를 그대로 답습한 중간층 제자는 "그럴듯하게" 유명한 명산 선황을 가는 것은 좋은데 제자님께서 살고 있는 도당의 선황신을 먼저 가셔야 더 좋을것이라 하고 위대한 신의 영신제자가 한낮 나무에 지나지 않는 형상에 제물 올리고 절을 하고 오색천 찢고 오호통재라....귀신에 쩔은 교정불능의 자칭 무당이라 일컫는 이는" 애동제자님 선황기도하고 선황풀이 끝내고 올때 오색천으로 몸에 대고 찢고 소금으로 앞 뒤로 치고 오곡쌀 볶은것 가져가서 몸 앞뒤로 치고 신장칼등으로 걷어내고 이렇게 뒷마무리를 야무지게 하고 하산하세요 그래야 수비 잡신 안 붙습니다 허 허 에끼 통 북어로 허벌나게 맞아야 정신차릴 정신병자야 그리 한다고 수비 잡신이 안 붙나 투명인간인 귀신은 신의 원력이 아니면 불가능한데 소금 오곡 무딘 신장칼로 누구를 걷어내고 누구를 치는지.. 하기사 나도 신굿하고 신선생이라는 작자가" 신당에 부정친다고 팥 오곡쌀로 허벌나게 많이 아주 많이도 뿌려서 신당 방에 구석구석 어지럽혀 있는 쌀을 치우느라 고생한걸 생각하면 어이가 없어서 신당 부정은? 물과 고추가루 소금 잘게 부순 향을 큰 그릇에 ?넣고 신당에 따라들고 뭍어들은 일체 부정들은 신장님의 원력으로 개실소멸 시켜주옵소서 하면 간단할 것을 이 모든게 지나고 보니까 내 선택 내가 선지식을 모른 나의 불찰이었습니다 내가 정상인지 아님 이런 이들이 정신병자인지 허기사...민주주의는 쪽수가 많으면 이긴다는데 그러면 내가 정신병자이네 목사 중들 자식은 판 검사 등등 나라에 이름 떨치고 가문에 영광내는 자식되는데 무당 자식은 판 검사 된 자식은 눈 씻고 봐도 돋보기 안경쓰고 봐도 없고 또 다시 원한귀신들에 의해서 죄없는 자식들은 귀신의 환상에 쩔어 귀신을 신으로 착각하는 맛텡이 간 무당 부모에 잘못으로 다른 사람처럼 행복하게 정상인으로 살지를 못하고 신병과 금전의 고통 이혼 사람의아픔 팔방미인이 되어야 되는데 진즉에 때타고 손타서 화류계에 다니고 심지어 원치 않는 감방에 가는 관재수"에 이혼으로 살아 있는 자식은 이별하고 죽은 자식은 어미의 가슴에 뭍고 이 모든 것이 신선생이라 일컫는 정신병자 무당들의 그릇된 신법 공부에서 비롯됨이니 이일을 어찌할꺼나 한번 접신되면 죽을때까지 떠나지 않는 원한귀 신들인데?나이 들어 늙은 육신과 귀신의 노예가 되어서 찌들어 있는 영혼을 가지고 때늦은 후회를 하고 대성통곡을 한들 이미 때는 늦었으니 신의제자가 되는 것은 조상 부모(친가 외가)의 유전인자로 인하여 선천적이면 세습무나 후천적이면 잘 나가다 삼천포인 강신무가 되어서 전생에 지은 업보를 푸는 것인데 무슨 대단한 큰 벼슬인냥 무슨 대단한 능력을 가진것 처럼 수만리에서도 원격조종을 해서 다 꿰뚫어 본다고 하는 무당이 있지를 않나 예끼~~~ 나가 엎어져 뒈질 또라이 중생아 위대한 신령님이 니그들 눈에보이나 초짜는 속여도 나는 못 속이네 내 젊은 인생을 송두리째 뺏은 신들 나는 다시 태어나면 신의제자 안합니다 너희들처럼 다시 태어나도 신령님제자로 태어난다는 가증스럽고 얌생이 같은 말 안한다네 원한귀나 신령님이 니들 눈에 보이는 사람 있으면 제발 끄집어내서 보여주시게나 정신병자 또라이 무당들이여 당신들 북한에 태어나 무당됬으면 북한 인민무력 보위부 공산당에게 평생 감시와 설음당하며 위대한 신령님을 장롱속에 모시며 행여나 보위부 당원에게 들킬까봐 죽지 못해서 살아간다네 너희들 북한에서도 다시 인간으로 태어난다면 신령님 제자로 태어나곘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북한에 있는 무당들은 선황신께 기도 안해도 영"이 때묻지 않고 맑은데 선황기도입네 지랄 용천 떠는 남한의 가짜 무당들은 개나 소나 돼지나 치킨이나 전부 다 한국은행 돈"신만 좋아서 꼬리치니...너희가짜 무당의 가증스럽고 얌생이 같은 애기들으면 지나가는 똥개도 침뱉고 간다네 길을 가다가 뒤로 자빠져서 코가 깨질 무당을 빙자하는 맛간 무당들이여 이제 그만 추하고 썩은 냄새나는 역겨운말 그만하고 천지신명께 석고대죄하시게나 그도 아니면 정신병원에서 평생동안 귀신에 쩔어서 천지신명을 찾던지...신의제자 기도는 깨달음입니다 영신제자 기도는 신병의 우환질병 소원성취를 바라는 신도들을 위해서 촛불 밝히고 천지신명께 빌어 주는 것입니다 이를 일컬어 영신제자는 열두신령님을 대신한다는 뜻으로 신의 몸주이고 열두대신이라 말합니다 위대한 신령님은 제자에게 기도 시킬려고 오신거 아닙니다 당신들의 능력을 부릴려고 오셨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병을 치유합니다 신령님은 육신이 없는 혼과 넋인지라 자손 제자의 육신을 빌려서 중생들의 신병 우환질병을 치유하여 인간답게 살게 해주는 활인공덕을 하실려고 오셨습니다 의미없는 기도보다 신의 공부하십시요 신의 공부는 이 다음에 아마츄어가 아닌 프로무당으로서 행복한 삶을 보장합니다 신굿을 굿당에서 하는 것 보면 내 몸과 마음을 맡긴 신선생이라는 무당이 수고비주고 청배무당을 불러서 신굿을 합니다 청배무당은 기도로 청배무당이 된 것은 아닙니다 무속에 필요한 기예 청 가무를 피나는 노력과 고통을 이겨내어 갑과 을의 무당이 될 수가 있었습니다 지들은 기도 안히고 먹고살기 위한 돈"벌려고 기예 청 가무 뒤로 가서 호박씨 까고 배우고 애동제자는 의미없는 기도하라고 꼬시고 허송세월 보내야만 너그들 밥줄 죽을때까지 해먹나 정년퇴직이 있어야 후배 무당들도 먹고 사는 것인데 인간은 동물이라 죽기전 까지는 먹고 자야 하니까요 신의제자의 하루 일과는 기도로 시작되고 기도로 끝납니다 꿈에서도 기도요 깨어나도 기도입니다 신의 기도는 나에게 인연있어 오신 허주 잡신 원한귀신을 해원시켜드리고 능력있는 신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것을 따르고 행하는게 바로 신의 으뜸 기도입니다 신의 기도는 일체의 잡생각을 버리고 인간의 정신을 신께 맡기어 신과 인간 제자의 정신이 한마음이 되야만 진정한 기도의 경지에 오를 수 있습니다 인간 제자의 소원성취 기도는 위대하고 잔인한 신한테는 씨알도 안 먹히는 무주공산의 기도입니다 제자 몸과 정신을 신께 맡기고 신이 좋아하고 신이 원하는 것에 따르면 그것이 신의 올바른 기도입니다 신한테 바라지를 말고 신이 죽으라 하면 죽고 신의 뜻대로 따르면 신의제자는 고생 끝 행복 시작입니다 신이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은 모르고 허구헌 날 중국산 초 독한 향이나 피며 입으로 신이시여 입으로 신께 기도하는 것은 신을 능멸하는 것이고 신을 두번 죽이는 것입니다 큰 스님은 예불올리고 법문 공부합니다 큰 목사는 기도하고 성경 공부합니다 이네들은 공부한 부처님 하나님 말씀을 중생들에게 포교합니다 큰 무당은 기도로 신을 푼게 아니고 무속은 구음이니 불경 성경처럼 전해 내려온 문서는 극히 드뭅니다 하여 신의몸주로 굿청에서 제가집의 원통한 조상 원한귀신들을 신을 대신하여 혼내고 해원 천도하는 일을 합니다 열두거리 기예?청 장고 양고장은 신의 의식행사를 할 적에 없어서는 안될 갑과 을의 사이일뿐 신은 뭇 사람의 기생도아니요 연예인 처럼 딴따라도 아닙니다 신의 영신제자는 영이 우선이지만 기예는 필수적인 기본 조건입니다 신께 허구헌날 기도하는 제자는 3년 지나면 귀신에 쩔은 거지요 신께 인사 기도하고 허구헌날 기예 신의 공부한 제자는 3년 지나면 프로 무당으로서 자리 잡으니 어느 방법을 택하는 것은 각성받이 제자의 선택과 몫이니 미련한 것이 인간이요 무지한 것이 인생이요 무식한 것이 육신이라 신은 육신이 없는 절대적 존재인 혼과 넋이니...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