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으로 난초 그리기(600. 400, 25, 흰색)
1. 배경삽입: import image→ 자료파일 →난초1→ 열기→창에 맞춘다 (300, 200, 600, 400)
2. 날자 및 이름쓰기
가. scene1 → T크릭 →작업창에서 1회 클릭→속성지정(백송B, 36, 굵게, 내려쓰기. 색 검정)→edit→한글로 날자 입력(예: 이천십육년십일월) → enter → 홍길동입력
나. 이름 앞에 커서를 두고 스페이바를 크릭하여 이름을 ‘일’ 자 와 같은 위치로 내린다 (60 250, 80, 280)
다. 난초와 글을 블록→grouping→group as group→이름을 bg
2. 난 그리기
가. 붓1 만들기
1)scene1→"원 tool"→ 원을 스테이지에서 그린다(선 없음, solid 색: 연회색( cccccc), alpha 50 (650, 320 15, 15)
2)scene1→import animation→묵난 파일을 열어 "검정 붓 " 선택→열기
3) 크기를 난 잎 폭에 맞도록 조정(X scale=70%) →선택 툴 →커서를 붓 위에 올려놓아 흰 십자 커서가되면 드레그하여→"붓"의 끝을 "Shape"위 중앙에 올려 놓는다
4) "붓"과 "Shape" 을 동시 블록→우클→grouping→group as movie clip → 이름을 "붓1 " 로 변경
5) transform→o=x 활성화→ 붓의 앵커 중심 크릭→ 붓의 중심을 드레그하여 shape과 붓의 끝이 만나는 지점으로 이동
나. 붓2만들기
1)scene1→"원 tool"→ 원을 스테이지에서 그린다(선 없음, solid 색: 연회색( cccccc), alpha 50 (680, 320 30, 30)
2)scene1→import animation→묵난 파일을 열어 "흰붓 " 선택→열기
3) 선택 툴 →커서를 붓 위에 올려놓아 흰 십자 커서가되면 드레그하여→"붓"의 끝을 "Shape"위 중앙에 올려 놓는다
4)"붓"과 "Shape" 을 동시 블록→우클→grouping→group as movie clip → 이름을 "붓2 " 로 변경
5) transform→o=x 활성화→ 붓의 앵커 중심 크릭→ 붓의 중심을 드레그하여 shape과 붓의 끝이 만나는 지점으로 이동
3. 잎, 꽃 그리기와 글씨쓰기
가. "붓1"을 선택 → 붓1 Time Line 1프레임 크릭→ Motion Path를 크릭 →밑 Speed Option 10을 5로 변경
나. 난을 그리기 위하여 난의 맨 우측 잎 밑 부분 크릭
※ 난 그릴 때 주의사항
-. "커서"에 나타나는 "+"의 중앙 점을 난 잎의 중앙 점에서 크릭 구부러진 잎을 따라 밑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크릭, 크릭하여 잎을 완성
-. 우측(붓이 가까운 쪽 잎) 잎부터 차례로 완성 (내려올 때 올라간 잎을 따라 내려오되 내려올 때. 이미 크릭 한 지점은 피하여 크릭한다(크릭한 점은 흰색으로 나타난다)
-.잎을 그릴 때 꽃과 꽃대 부분을 붓의 Shape부분이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 지나가지 않을 수 없을 때는 그 부분 주위의 잎은 그리지 말고 남겨둔다.
다. 잎이 완성되면→ 원위치를 크릭하여 밖으로 나온다.
라. 붓 2를 선택→25프레임을 띄어 숫자 크릭 → flip vertical(붓 끝이 위로 가도록)→ Motion Path를 크릭 →밑 Speed Option 10을 5로 변경
마.우측 꽃 위쪽부터 크릭 크릭하여 위 꽃을 완성하고 대를 마저 그린 후 다른 꽃 완성 →꽃이 완성되면 밖을 크릭 나온다.
바, 다시 붓1을 선택 →25프레임을 띄어 숫자 크릭 → X scale 70 → Motion Path를 크릭 →밑 Speed Option 10을 5로 변경
사. 꽃 잎 이 완성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꽃 잎 완성→난이 완성되면 → 원위치를 크릭하여 밖으로 나온다.
아. 25프레임을 띄워 숫자크릭 → flip vertical(붓 끝이 아래로 가도록)→ X scale 90 → 날자와 이름을 완성
※팁: 큰 글씨는 획을 따라 가면서 정확하게 크릭, 크릭해가나 적은 글씨는 획을 따라갈 수 없으므로 글자위에 그 글자를 다시 쓴다는 기분으로 대충 크릭 크릭한다)
4. 마스크 만들기
가. OutLine에서 "붓1과 붓2를 동시블럭→Grouping→Group as movie clip→이름을 붓으로 변경→ "붓 "을 Copy→ Paste In Place
나. 붓 copy 앞의 +를 크릭( 열고)→붓1과 붓2을 열고 각각의 "Shape" 선택→윗줄의 붉은 X 크릭(지운다) → 붓1과 붓 2를 각각 닫고 붓 copy앞 ‘-’크릭(닫는다 )
다. 아래 붓 앞의 +를 크릭(열고)→붓1과 붓2를 열고 각각의 "붓" 선택→윗줄의 붉은 X 크릭(지운다) → 붓1과 붓 2를 각각 닫고 붓 앞 ‘-’크릭(닫는다
라. 아래"붓 "을 선택 →우클 →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이름을 "motion" 으로 변경
마. 다시 무비 크립 → 이름을 "마스크"
(위에서부터 붓copy, 마스크, bg )
바. "마스크"를 선택 →"Script"→ 스크립트 창에 자료파일의 마스크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
마스크 스크립트
사. 윗줄 파란 체크 표시 크릭(확인)→lay out scene1크릭(스크립트 창을 닫는다)
아. "마스크'를 "bg"아래로 내리고 동시블럭→우클→grouping→group as moveclip →use bottom object.. (mask)에 첵크
5. 인장 만들기
가. scene1→4각툴→이름 밑에 드레그하여 그린다( 라인 :실선, 두께 5, 적색). 바탕 흰색, 크기 (45, 354, 40, 40)→선택 툴 크릭→ 드레그 하여 이름 밑 적당한 위치에 놓는다.
나. scene1→T크릭→ 위에서 그린 shape 위에서 크릭→ 글자속성지정 (헤드라인M, 굵게, 20, 내려쓰기, 적색) →4각형위에 도장에 들어갈 이름입력(본인이름 인) (45, 354, 38, 38)혹은 (선택 툴 크릭→ 드레그하여 shape의 중앙에 오도록 위치 조절)
다. shape과 이름을 동시블럭→우클→grouping→group as movie clip →이름을 낙관
라. scene1→import animation→도장→열기 (O=X활성화 ,하 중앙)→드레그하여 우상 밖으로 이동
마. 맨 아래 MC열기 →마스크 열기→motion열기 → 붓1 크릭→ 도장라인 붓 효과가 끝난 프레임 크릭→모션패스→속도 15
바. shape아래 중앙약간 아래지점을 크릭(도장이 shape을 완전히 덮도록)→25프레임을 띄우고 place→원래 위치를 크릭 (밖으로 내보낸다) →이동 툴 크릭(모션패스 해제)
사. 낙관 선택→윗줄 초록색 ↑을 크릭→도장위로 올린다→ 타임라인 낙관 줄에 도장타임라인 place가 들어간 2프레임 뒤에 place
6. 도장부터 bg 까지 동시 브럭→ 우클→grouping→group as movie clip
7. 무비크립을 열고→ 아래 효과가 끝난 프레임과 같은 무비 크립 줄 프레임 크릭→ 우클→movie control→stop→50프레임 띄워 place
8. 음악넣기
9. 저장 : file→export→swf
10.일반 동영상파일로 만들기
가. 인터넷 검색창에 o cam을 입력하고 검색하여 다운받아 설치
나.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 실행
다. 만들어 생성한 난 그리기.swf파일을 실행한다
라. 프레이되고 있는 .swf파일 동영상 화면틀에 맞게 o cam 4각 창을 이동하고 조절점을 키워 맞춘다
마. 프레이를 중지시키고 원위치로 하여 프레이 준비
바. 자판의 F2를 누르고(파란색 o cam외곽이 붉은 색으로 변한다) 즉시 프레이 버튼을 클릭
사. 난 그리기가 끝나고 도장이 밖으로나오면 다시 자판의 F2를 누른다.
아. 난그리기.swf를 닫는다, o cam도 닫는다. 다시 다른 o cam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열기’ 클릭→우측에 만든 캡쳐 파일이 들어있다.
자. 이 파일을 복사 하거나 잘라내기 하여 원하는 폴더에 저장
차. 이 파일을 다음 팟 인코더에서 불러내어 시작점과 끝을 정확하게 다듬고 원하는 동영상 포맷으로 저장한다.
카. 이 파일을 블로그, 카폐등에 동영상 올리는 방법으로 올린다.(이 방법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swf파일이 갖는 난점을 해결하고 용량도 대폭 줄어 편리하다.
난초1.jpg
도장.swf
마스크 스크립트.hwp
묵난.swf.swf
붓.swf
흰붓.sw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