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203.241.52.57/pop/view01.asp?seq=18&vod_link=/tv/techinfo/fruit/apple/&gubn=2 클릭
제 목 : SS기를 이용한 적정농약 살포방법
1. 농약살포의 문제점
<인터뷰>
“지금 아주 재배관리 상태가 양호한 사과과일과 과실나무를 보고 계십니다. 사과밭에서는 이와 같은 좋은 사과를 만들기 위해서 연간 평균 12.3회의 농약을 살포하고 있습니다. 만약 농약을 살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다면 이 과실에서 보고 있는 바와 같이 병이나 해충의 피해에 의해 하나도 수확하지 못하는 그와 같은 상태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과밭에서 사과 재배농민은 SS기를 이용하여 농약을 살포하는 방법이 우리나라에서는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그와 같은 SS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병과 해충을 방제하면서 농약살포량을, 물량을 줄여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수지는 보시는 바와 같이 노란색 바탕이 처리된 종이입니다. 그러나 이곳에 물이 묻으면 파란색으로 변색되는 종이입니다. 실제 농가에서 농약을 살포할 때에 과연 나무에 어느 정도로 부착되어 있는지 여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수지를 나무에 부착하여 놓는다면 농약의 부착정도를 아실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감수지를 사과나무 수관내부의 나뭇잎 뒷면에 부착하고 난 다음에 SS기로 농약을 살포하면 농약의 부착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감수지를 실제 사과나무에 부착하고 농약을 살포한 다음에 과연 어느 정도로 농약이 부착되는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과 재배농가에서 일반적으로 가지고 계시는 SS기를 보고계십니다. 이 스피드 스프레이기는 25구 구멍을 가지고 있으며 노즐 직경에 따라서 1.0, 1.2, 1.5mm로 구분하여 살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 재배농가에서 가지고 계신 사과나무의 형태에 따라서 이 노즐의 위치를 변화시켜가며 충분 양의 약제가 살포되어 묻을 수 있도록 노즐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이 또한 필요합니다.
과수원에서 실험한 사과나무 높이별 감수지를 이용한 약제부착정도를 테스트한 결과 컴퓨터상에 옮겨 놓은 것입니다. 이 결과를 보면 고속 1단 2,000rpm은 50cm 높이에서는 극히 불량한 농약살포 부착정도를 나타냈으며 350cm 경우에는 양호하였습니다. 그러나 저속 2단 2,000rpm의 경우에는 50cm, 350cm 사과나무 높이별 공히 약제의 부착정도가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농약살포 분석결과
SS기 운행속도는 여름철 성목기 기준으로 저속 1, 2단 교호살포하는 농가가 95% 이상이였으며 분파크기는 1.2mm가 75% 이상이였습니다. 스피드 스프레이기는 저속 2단, 송풍기 회전수 2,000rpm 이상으로 운행할 때 사과나무 50~550cm의 높이에서 적당한 부착력을 나타내었고, 고속 1단으로 주행할 때에는 저속 2단 살포에 비해 최하단 50cm부위와 최상단 550cm부위에 약재가 각각 88.8%, 74.9% 살포되었습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사과농사를 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과 생산자는 농약을 합리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살포량과 살포횟수를 줄이는 것은 우리 모두를 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첫댓글 사과 먹을 때 껍질 깍지 않고 먹어도 되나요? 농약잔류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사과 출하시 잔류농약 검사를 한답니다....흐르는물에 깨끗이 씻어서 드시면 상관없을것같네요....그래도 찝찝하시면 깍아서드시는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