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호 저작(1986-2005)에 인용된 후학들의 교육본위론 연구 문헌과 관련한 분석
1. ‘교육학의 자율화’를 최초로 주창한 장상호가 자신의 취지에 동조하며 교육본위론을 연구해 온 후학들의 저작을 자신의 저작에 인용했다는 사실은 곧 장상호가 그 연구물의 수준을 어느 정도 인정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그 연구물들이 교육본위론에 관심있는 자라면 충분히 분석할만한 가치가 있는 수준높은 연구라는 사실을 또한 의미한다.
2. 장상호의 지도를 거쳐 졸업 후에도 교육본위론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문활동을 계속하는 김지현, 신기현, 양미경, 엄태동, 최성욱의 저작, 또한 지도학생 출신은 아니나 교육본위론적 문제의식에 크게 공감하는 김재웅, 이용남, 윤병희의 저작의 경우 상당수의 저작이 인용되고 있으며, 인용된 저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3. 김지현, 신기현, 이수연, 정연희, 최성욱, 홍원표의 석사논문(혹은 석사논문 재구성해서 학회지에 실은 것)은 석사논문임에도 장상호의 저작에 2회 인용된 것으로 보아 석사논문 치고는 꽤나 신선한 생각을 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4. 신소림, 손민호, 원성욱, 전정호, 부윤희의 석사논문은 장상호 지도의 다른 석사논문과 달리 장상호의 저작에 인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일정수준의 학문적 성취에 도달했음에도 교육본위론적 문제의식에서 약간 빗겨갔거나 혹은 신선한 생각을 보여주지는 못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5. 엄태동, 신기현의 박사논문은 장상호가 지도한 7개의 박사논문 중 장상호의 저작에 2회 인용된 것으로 보아 그 논문들의 경우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척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여준 상당한 수준의 학문적 성취에 도달한 논문이라 판단할 수 있다.
6. 장상호의 지도를 거친 박사논문의 경우 예외없이 장상호의 저작에 인용되었다. 학생 본인의 문제의식, 정당화 논리, 논문 구성 등이 장상호와 함께 수년간 재검토된 장기간의 공동작업인 이상, 장상호의 저작에 모두 인용되었다는 점은 어찌보면 당연할 수 있다.
***장상호의 저작(1986-2005)에 2회이상 인용된 교육본위론 연구 문헌
김규욱(1996). 듀이의 경험이론에 비추어 본 도구주의의 재해석. 『교육원리연구』, 1(1), 127-156.
김재웅(1998). 교육자치의 의미와 전망: 지방교육자치제도를 중심으로. 『교육원리연구』, 3(1), 23-38. 교육원리연구회.
김지현(1988). 교육평가의 일치도모형에 관한 반성적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기현(1995). 메타교육의 관점에서 본 임상장학.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기현(1996). 논어의 호학에 나타난 교육적 삶. 『교육원리연구』, 1(1), 157-173.
신기현(2002). 메타교육의 관점에서 본 칼 로저스의 교육적 삶: 한국교육개혁에의 시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양미경(1996).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가르침의 의의와 한계. 『교육학연구』, 34(3), 145-160.
엄태동(1996). 키에르케고르 간접전달과 교육적 인식론. 『교육원리연구』, 1(1), 85-126.
엄태동(1998). 교육적 인식론 탐구: 키에르케고르와 폴라니의 교화적 방법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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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남(1997). 한국교육학의 두 전형 비교. 『교육원리연구』, 2(1), 97-110.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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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욱(1988). 학교와 교육의 관계를 통해서 본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성욱·신기현(1998). 교육평가의 내재성과 외재성. 『교육원리연구』, 3(1), 39-76.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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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상호의 저작(1986-2005)에 1회이상 인용된 교육본위론 연구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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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웅(1998). 교육자치의 의미와 전망: 지방교육자치제도를 중심으로. 『교육원리연구』, 3(1), 23-38.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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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현(1988). 교육평가의 일치도모형에 관한 반성적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1997). 협동교육의 관점에서 본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로고프의 <Apprenticeship in Thinking>을 중심으로. 『교육원리연구』, 2(1), 1-44.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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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욱·신기현(1999). 교육평가의 새 영역: 교육의 내재적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원리연구』, 4(1), 141-188.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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