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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들이 체득한 생활과학” 양택론陽宅論과 풍수지리風水地理
『풍수인테리어를 처음 대하는 일반인들이 갖는 장 흔한 의문은 과연 논리적, 과학적 근거가 있느냐는 것. 반드시 “왜 그렇게 하는 게 좋은가?”라는 물음이 뒤따른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항상 두 가지 사례를 얘기한다. 문화센터에서 “기 인테리어”를 강연할 때 겪은 일.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맨 앞자리에서 열심히 강의를 듣다가 “정말 믿을 수 있느냐I"며 삐딱한 질문을 하시던 할머니가 언제부터인가 나오지 않았다. 불길한 생각이 들었다. 며칠 뒤 그 할머니가 사색이 돼 찾아왔다.
할머니는 “어디 당신 말이 얼마나 맞는지 두고 보자”고 작정하고 일부러 나쁘다는 것만 골라 집안을 꾸몄더니 …“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또 하나, 갓 결혼한 후배의 신혼집에 초대받았다.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 놓았지만 벽에 붙여 놓은 식탁을 보고 입이 딱 벌어졌다. 24시간 얼굴을 바라봐도 부족할 부부가 칙칙한 벽을 보고 식사를 하고 있던 것,
이후 “식탁은 벽에서 떼어 놓아야 한다.”는 수칙을 전보다 더 강조하게 됐다. 30년간 문화재청 및 문화부에서 공직생활을 하다 퇴직한 뒤 최근 “나도 풍수가 될 수 있다”(화산문화)라는 책을 펴낸 홍순영씨(65)는 “풍수는 조상들이 오랜 경험을 통해 채득한 소중한 생활 과학이요, 지혜”라고 말한다. 』
□ 수맥의 과학적 탐사 기법 및 인체 면역 체계 파괴 이론
㈎ 천수 이기론: 프랑스와 라틴 계통 국가, 전라남북도, 충청남북도
㈏ 만두 형세론: 영국, 독일 및 북유럽 국가, 중국, 경상남북도
㈐ 수맥론: 1960년 이후 전 세계
* 미국은 가, 나, 다를 종합적으로 연구
풍수지리학이란 고전적 자연지리학(터 잡기 자연과학)으로 조상의 유골 및 터에 응축된 양질의 생명에너지가 환원에너지로 변화하여 유전인자와 유전형질이 동일한 자손에게 생명에너지(동조 에너지, 간섭 에너지)로 공급되어 후손의 길흉화복을 좌우하며, 이에 인간은 자신의 주변 환경을 잘 정리하여 자연을 우리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는 학문이며, 서양에서와 같이 과감한 예산을 투입하여 주술적이며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생태학적, 첨단과학적으로 접근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⑴ 미국이나 유럽은 풍수지리학을 세분화하여, 의학지리학(환경의학), 인재 지리학 등으로 구분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⑵ 미국은 Harvard, Yale, Stanford, Connell, Brown, Williams, UCLA 등 50여개 대학에서 풍수학을 연구하며, 독일,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호주, 이태리 등에서 가장 잘 발달되어 있다. <WABASO연구소, MERCY의료재단, GUSTAFF연구소, MARKSFRANK 연구소 외 200여 개>
- 사신사 四神砂 -
현무수두: 주산이 앞에 있는 혈을 눈 아래로 바라 보는 형태.
청룡완연: 발이 백 개나 된다는 지네처럼 굴곡이나 높낮이의 기복이 작으며 혈을 감싸주는 형태.
백호준거: 잘 훈련된 호랑이가 엎드려 혈을 보호하는 형태.
주작상무: 봉황새가 춤을 추듯 단정한 모습으로 형을 향해 감싸는 형태.
- 사상의 혈상 四象의 穴相 -
1. 와혈: 용호 중 하나가 혈장을 소쿠리처럼 감싸주는 형태.陰穴{
2. 겸혈: 양각이 곧게 나가되, 하나는 짧고 하나는 길게 혈장을 감싸주는 형태.
3. 유혈: 혈장이 후덕하게 여자의 유방처럼 늘어진 형태. 陽穴{
4. 돌혈: 혈이 산 정상이나 평지에서 갑자기 돌출된 형태.[四象]
- 사상 四象 -
입수(入首), 선익(蟬翼), 혈판(穴坂), 전순(氈脣)이 형성形成되어 있지 않으면 무해지지無害之地.
1998년 미국의 존스 홉킨스 의과 대학에서 인체의 뼈에 반도체성 PN 접합 Diode가 포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는 동기감응론에 결정적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게 되었다.
따뜻한 봄이 되면 나무에서도 꽃과 잎이 무성하게 나고, 방안에 있는 밤에도 싹이 튼다. 이와 같이 나무에 꽃이 피고 방안에 있는 밤이 싹튼다는 것은 그 본질이 기를 받으면 서로 감응한다는 것이다.
Willard Libby 교수(1960년 방사선 탄소 연대 측정 방법으로 노벨 화학상 수상) 그러므로 비혈망지에 시신을 매장하면 바람, 수맥, 뱀, 벌레 등이 침범하여 각종 병렴이 든다.
수렴: 인패(각종 질환, 암, 당뇨, 등 200여 가지 질환) 재패, 입수절이 석맥石脈인 경우 생시혈.
목렴: 관절계통 질환, 신경통, 정신질환, 파산
충렴: 집안에 있는 크고 작은 우환, 및 파산(특히 알콜 중독)
모렴: 자손이 음란해지며 파산
풍렴(화렴): 중풍 및 정신질환
이 밖에 많은 재난이 닥친다. 그러나 이장移葬한 후 씻은 듯이 완쾌한 예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호주, 이태리 등)
□ 양택론(단독주택, 아파트, 전원주택)에 관하여
1. 단독 주택을 포함하여 출입구(대문)가 정면으로 마주한 경우 한쪽 집의 가세는 기울어진다. (특히 아파트가 문제.)
2. 주택의 남서쪽에 연못이나 물탱크, 화장실, 부엌이 있으면 흉험지격 凶險之格으로 본다. (氣가 빠져나가는 배출구이기 때문)
3. 도로가 집의 좌우를 궁弓자 모양으로 감싸고 있거나 도로에 정면으로 직충되어 있는 집은 뜻하지 않은 일을 자주 겪게 되고 눈물 흘릴 일이 많아지게 된다.(막다른 골목집이나 아파트)
4. 아파트는 5층 이하를 Royal층으로 보아야 하며 그보다 높은 층은 땅의 기운(지기)을 0.5Gauss 이하로 받게 되어 우울증이나 관절염(골밀도의 저하)을 앓게 되는 등 매우 좋지 못하다. (원시림을 제외한 나머지 수목이 15m 이상을 자라지 못하는 이유)
5. 양택의 경우도 사신사四神砂(북현무, 남주작, 좌청룡, 우백호)의 경우는 절대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6. 양택의 경우 두 집을 합치거나 단층을 이층으로 개축, 증축하는 행위는 절대적 금기 사항으로 되어 있다.
7. 이사하는 날은 초기 3개월 중 21일 내외에 가장 강력한 길흉이 나타나고 8년을 기준으로 볼 때는 초반 1년, 60년 동안에는 초반기 12년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은 양택의 길흉화복은 매우 신속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8. 부엌의 위치는 북동, 남서쪽(사우선)이 가장 불길하며 동쪽에 위치하면 구설수에 휘말릴 수 가 있다.
9. 지붕보다 높은 나무가 있는 양택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특히 오동나무, 오리나무, 후박나무, 주목나무 등등)
10. 형제나 남매가 이웃하여 살게 되면 한쪽은 반드시 불길한 일을 당하게 된다.
11. 양택삼요(대문, 안방, 부엌)가 현관에서 보이면 좋지 않다. (서양에서는 비보책으로 종을 달거나 주렴 등을 단다.)
12. 대지의 모양이 삼각형을 이루거나 자투리땅을 이용하여 양택(단독주택, 아파트, 전원주택)을 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삼각형의 택지는 위험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13. 양택의 남쪽의 공터는 매우 좋은 것으로 본다.
14. 정면의 폭 즉, 현관이 있는 쪽의 폭보다 집 안쪽의 길이가 긴 집은 오래도록 유복하게 번영하는 좋은 집으로 평가한다.(전착후관) 이와 반대의 집은 흉상으로 본다. 옆으로 비정상적으로 긴 집은 매우 불길한 형상이다.(전관후착)
15.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건해풍은 매우 나쁘므로 북서쪽이 높고 동남쪽이 낮게 하거나 북서쪽에 다른 건물이 위치하면 좋다.
16. 조구봉의 양택삼요결 중 [지리요결]에서는 "배산임수는 건강 장수하고, 전저후고는 출세 영웅되며, 전착후관은 부귀 여산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서양에서는 정식 학과목의 필독서이다.
17. 현관이나 대문을 여닫을 때 삐걱거리는 소리나 잡소리는 좋지 못하다. (맑은 종소리는 매우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
18. 현관에 들어서서 집 중앙의 계단이 보이면 매우 흉한 것 중에 대흉으로 본다.(거주자 중에 반드시 한 명이 변고를 당한다는 것을 본인은 수없이 많이 경험하였다.)
19. 안방은 길지 않고 네모반듯해야 하며 집의 중심부에서 볼 때 북서쪽의 방을 안방으로 하면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긴다.
20. 정원에 작은 나무(灌木)를 심는 것은 좋으나 큰 나무(喬木)를 심는 것은 좋지 않으며 큰 돌을 많이 깔아 놓거나 석등, 인물석 등 을 놓는 것은 좋지 못하다.(잔디가 가장 이상적이다)주 건물의 전후좌우에 정원이 두개 있으면 파산할 가능성이 있다.
21. 정원이나 담장에 비비꼬이는(덩굴식물) 나무가 있는 것은 좋지 않으나 150평 이상의 건물에서는 무방? 하다.
22. 우물은 방위 중 동쪽이 가장 좋고 북동, 남서 방위에 있으면 매우 불길하며 폐 우물은 매우 흉하므로 즉시 메워야 한다.
23. 택지 선정 및 조성 또한 건축 시(가옥 형태) 풍수지리를 고려치 않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하는지 주변의 이야기를 무시해서는 화를 면하기 어렵다.
24. 주택의 서쪽이나 북쪽이 튀어나오면 집안 식구들이 산재하여 살아야 되고 집안이 풍비박산되기 쉽다.
25. 양택이나 양기풍수에서 북동쪽의 파손은 신용 문제 발생, 북서쪽의 파산은 자금난, 동 남쪽의 파손은 내분과 하극상의 사고가 반드시 있게 된다. 차고 위의 양택은 금물(9세대 이상이 사는 경우는 제외)이며 또한 집안의 중심에서 북동, 남북, 남서쪽의 차고 설치는 절대금물이다. 특히 동남쪽이 돌출되면 원거리 사업을 하게 되는 사람은 저절로 자금유입이 원활해진다.
26. 북서쪽이 알맞게 나오면 전문 건설업자에게 유리하며 좋은 직원을 두게 되고 원만한 가정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지나친 돌출은 역기능을 자초하게 된다. 또한 북서쪽이 심하게 들어간 경우에는 여존남비의 형국으로 엄처시하의 가정을 이루게 된다. 양택에서 집이 튀어나온 부분을 "장" 들어간 부분을 "결"이라고 부르는데 장은 방위에너지를 증대시키고 결은 방위에너지를 감소시킨다.
* 참고: 서양과 일본에서 매우 중요시하는 방위에너지
-. 동(+2), 서(-2), 남(+1), 북(-1), 동북(+0), 북서(-3), 남서(-0), 동남(+3)
-. 화장실이나 부엌 등 물의 사용이 빈번한 곳은 (+)위치에 반드시 위치하여야 한다.
27. 집의 중심이나 건물의 중심점을 찾을 때에는 그 도면을 축소하여 두꺼운 종이에 그리고 그것을 오려낸 다음 바늘이나 송곳으로 기울지 않는 점을 중심으로 하여 집이나 건물을 풍수지리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지혜롭다.
28. 선반을 다는 것이 양택에서는 가장 흉한 것으로 본다.
29. 천장이 낮은 집은 크게 번영하지 못하나 천장이 너무 높은 집도 좋지 못하다. (2.5m~3m가 가장 적당함)
30. 사업을 하려면 반드시 집안에 물이 흐르게 해야 한다.(분수대) 이에 대한 반론이 있으나 이는 氣의 흐름을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므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 네모난 지붕을 한 양택은 발전에 한계가 있으므로 기와 모양의 넓은 지붕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31. ㄷ자 가옥 형태의 집도 흉하지만 그 가운데에 정원을 만들면 부부 사이가 원만치 못하다.
32. 매립지, 산소터, 서낭당터, 대장간터, 군영터, 사찰터 위의 양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33. 도로를 보면 그 집을 알 수 있다.(主道路)
동 도로: 건강하고 활기에 넘치는 집
서 도로: 사람들이 모이는 집
남 도로: 지나치게 화려하고 오만 불손한 집
북 도로: 사교에 능하지 못하여 이웃 관계가 좋지 못한 집
34. 색상의 조절로 윤택한 집을 만들 수 있으며 노인과 함께 사는 것은 양택상 매우 길하다.
35. 복도가 집을 둘로 나누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36. 안방은 약간 어두운 것이 사업가에게는 매우 유익하며 부부 사이도 원만하게 만든다. * 재물은 음에 해당하므로 약간 어두운 곳에서 재물을 다루는 것이 유익하다.
37. 방의 모양은 가로와 세로 비율이 3:5가 가장 이상적이며 1:2의 장방형은 그리 좋지 못하다.
38. 천장은 원형 형태(돔형)가 가장 이상적이며 중심 부분이 높은 편이 좋고(氣科學적인 측면에서 볼 때도 매우 유익하다) 평탄 한 천장도 무난하다. 그러나 천장이 기울면 흉하다.
39. 양택이나 아파트도 기단, 기둥, 처마벽, 지붕(돔형)의 4단계로 짓는 것이 거주자에게 매우유익하다.
40. 양택이나 아파트의 평수는 1인당 실면적이 5~6평이 가장 바람직하며 비어 있는 방이 있으면 흉사를 겪게 된다. 우리 속담 에 "빈방에 귀신이 있다" 함은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빈방에는 냉기가 흐르게 되며 경제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빈 방문을 활짝 열어 놓는 것이 좋다.
41. 창문을 등지고 앉아 있거나 바라보며 앉아 있는 것은 좋지 못하며 창문과 나란히 책상을 놓아 좌, 우측에 창문이 위치하여 있는 것이 아이디어 창출이나 학습 능력 향상에 매우 유익하며 출입구를 바라보는 자세는 매우 흉하다.
* 가구 및 침대의 배치, 화기를 다루는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의 배치는 최고의 풍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국내에는 5명 정도 능력 있는 풍수사가 있으나 책을 저술하신 분 중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 알기쉬운 부동산과 풍수
새 집으로 이사하는 날이면 누구라 할 것 없이 감회에 젖지만, 한두 달 살아가면서 가족의 건강이 나빠지든가 또는 하는 일마다 꼬이는 등 불화가 생기면 팔자 탓(?) 또는 집 탓(?)으로 돌리기만 할 뿐 대처 방안을 세우지 못한다. 과연 팔자 탓이고 집 탓으로만 돌릴 뿐 대처 방안은 없는가? 간단 히 말하자면 방안은 있다. 풍수는 한 마디로 자연과 순행하는 삶 속에서 균형을, 새로운 에너지를 일궈내는 일이다. 우리는 흔히 풍수를 어렵게만 여기고“풍 수 전문가도 아닌데 내가 어떻게… ?:”라며 체념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동양사상의 풍수는 생활풍수로 발전하고 있어 조금만 관심을 갖고 생활에 접목을 시킨다면 여유로워 질 수 있다.
동양사상의 풍수, 생활풍수로 접목시켜 활용해야 명당 집을 찾는 양택 풍수와 묘지를 찾는 음택 풍수로 가장 많이 알려져
풍수란 '장풍득수'의 준말 풍수란 산수의 정기가 사람의 길흉을 조절한다는 사고를 바탕으로 좋은 자리에 집터나 묘 자리를 잡으면 그 사람이나 후손이 복을 받는다는 신앙이다. 금낭경에 나오는 '기(氣)는 바람을 맞으면 분산하고 물은 경계에 이르면 멈춘다. 그러므로 바람을 막도록 장풍하고 물을 멈추도록 득수하라'는 장풍득수의 준말로 흔히 풍수라 일컫는다. 풍수 전문가들은 집터나 묘지의 명당 여부에 의해 당대 또는 후대 에 길흉이 발복하기도 하지만 즉시 발복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 다. 이렇듯 우리나라 풍수지리는 조상에게 효도하는 효사상이며 자손들의 번창을 바라면서 조상을 섬기는 민간 신앙이 되어 전통사상으로 내려오고 있다.
□ 짚고 넘어가야 할 풍수 용어
풍수 전문가는 아니지만 생활풍수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풍수용어 정도는 알아 두는 게 낫다.
▶양기(陽氣) - 사람이 사는 주택지(대지) 또는 마을이나 부락이 형성된 기지를 말한다.
▶양택(陽宅) - 흔히 건평이라고 할 수 있는 가옥, 그 자체만을 가리킨다.
▶음택(陰宅) - 보통 시신이 묻힌 자리를 가리킨다. 곧 묘, 혹은 능(陵)자체가 이에 해당하며 묘가 있는 주위까지를 합쳐서는 음지(陰地)라고 한다.
▶용(龍) - 일반적으로 굴곡이 있는 산이나 능선을 뜻한다. 풍수에서는 단순히 산의 흐름을 용이라 하지 않고 엄밀하게 말하자면 묘를 쓸 수 있는 맥이 흘러온 능선만을 용이라고 한다.
▶맥(脈) - 앞의 용이 산이나 구릉의 외형적 모습에서 붙여진 이름이라면 맥은 땅속으로 흐르는 생기의 움직임을 말한다. 사람의 신체에 비유하면 용은 팔이나 다리와 같고 맥은 혈관과 같아, 맥의 흐름은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산이나 언덕에서 물이 갈라지는 곳은 대개 맥이 지나는 곳이다.
▶기(氣) - 용과 맥이 흐르다가 보통 물을 만나면 멈춘다고 한다. 이 때 그 멈춘 자리가 곧 기가모여 있는 곳이다.
□ 기(氣)인테리어 적용은 이렇게
▶ 거실 거실에 있는 베란다 창문에는 소품이 있으면 안 된다. 쇼파는 침실1의 동쪽 벽면으로 놓아 동쪽을 향하도록 하고 소파 뒤에는 풍경화를 걸어 둔다. 텔레비젼은 거실의 동쪽 방향인 대각선으로 놓고 오디오를 텔레비전 옆에 놓으면 된다. 에어컨은 남동방향 건물 모서리에 놓고 에어컨 앞에 키가 큰 스탠드를 놓아 24시간 약하게 켜 놓는다. 어항은 주방과 거실이 끝나는 지점이나 현관 신발장 옆에 놓고, 화분은 베란다 창문을 가리는 일직선으로 놓지 말고 각 창문이 끝나는 모서리 부분 양옆으로 하나씩만 놓아 창문에 나무가 걸려 보이듯이 하면 기가 골고루 퍼지면서 은은한 기운이 감돌게 된다.
▶ 주방 식탁은 침실2 동쪽 벽면을 향해 놓고 식탁벽면에 과일 등의 정물화를 걸어야 한다. 식탁에서 식사를 할 때는 가장이 남쪽으로 앉아 북쪽을 보며 식사를 하도록 하고 냉장고는 식탁 옆 북쪽으로 놓으면 된다. 그리고 전자레인지는 'ㄱ'자로 된 씽크대 동쪽인 침실3의 벽면으로 놓고, 세탁기는 보일러실이 있는 북쪽 발코니에 놓도록 한다.
▶ 침실1 남서향인 침실에는 장롱을 서쪽으로 놓고 침대를 장롱 앞으로 두되 머 리가 남쪽을 향하도록 하고 잠을 잘 때에는 가장이 장롱 쪽으로 부인이 동쪽으로 눕도록 한다. 화장대는 남동쪽인 베란다 쪽으로 놓고, 화장대 위에 스탠드를 올려놓는다. 서랍장은 북쪽인 침실1의 출입문 옆으로 두고 서랍장 위에 텔레비젼을 올려 두고, 화장대 옆인 동쪽 벽면에 숲이 그려진 그림을 걸어 두면 된다.
▶ 침실2 딸아이 방인 침실2는 침대머리 북쪽으로 향하도록 서쪽 벽면으로 놓고, 침대 끝부분인 남쪽으로 서랍장을 놓아준다. 책상은 동북쪽 끝 모 서리부터 동쪽을 향해 놓고 방안을 핑크색이나 벽돌색 등의 붉은색 계통으로 꾸며 주면 된다.
▶ 침실3 침실3은 서재 겸 작업실로 꾸미는데, 피아노를 침실3의 출입문 옆 서쪽벽면으로 놓고 책장은 북쪽으로 놓는다. 컴퓨터는 딸아이 방으로 놓아 도 되나 작업을 위해 남쪽 벽면인 화장실 쪽으로 놓으면 된다.
□ 특히, 이점은 유의해야… 이러한 공간 배치로 구조상과 방위학상의 결함을 해결하는 처방이 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동북방면 침실3 앞에 있는 베란다에 절대로 쓰레기를 놓아서는 안 된다. 아울러 부인이 그림을 하는 사람으로 이 집은 자신이 작가인양 흉내를 내서 그림을 하게 되는데 추상화 같은 불완전한 그림을 그리면 기운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풍경화 같은 온전한 그림을 그려야 작품이 좋아지게 된다. 또한 전신상 외에 데드마스크나 흉상 등의 석고상은 좋지 않아 처분 하는 게 바람직하며, 잡동사니는 최대한 많이 줄일수록 좋다.
□ 풍수와 주택배치
⑴ 가상(家相)에서 건물의 모양새가 유별나거나 단조로워서는 안 된다고 한다. 토지의 위치와 건물의 용도에 따라 균형을 이뤄야 하며 외형은 단정하고 보기에 부담이 없어야 좋다는 것이다.
⑵ 풍수에서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산도 생긴 모양에 따라 길흉 따진다. 물이 흐르듯 너울진 산을 수산(水山), 하나의 정점을 갖고 은산을 나무와 같다하여 목산(木山), 산이 뾰족뾰족한 것은 불같은 형상이라 하여 화산(火山), 정상이 평평하고 후덕한 산은 토산(土山), 정상이 둥근 산은 금산(金山)등 산을 모양에 따라 오행(五行)으로 구분한다.
⑶ 산의 모양이 수려하고 광채가 나면 청(靑)이라 하여 길상으로 보았고 살이 찌고 중후하면 탁(濁) 이라 하여 길 흥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해석했다. 또 산모양이 추악하고 거칠면 흉(凶)으로 봤다. 이렇게 구분한 것은 산의 모양에 따라 그 주변에 사는 사람의 성격이 각기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사람이 살아가서 알게 모르게 보고 지내는 산의 형상에 따라 성격이 다르게 형성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았던 것이다,
건축법에는 건폐율 과 용적률이 있다. 또 도로의 폭이나 방향에 따라 사선 제한과 일조권 제한도 있다. 요즘 건축물은 주거용이든 상업용이든 수천 평에서 수만 평까지 대규모로 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건축법 에 위배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일조권 사선 제한 등을 피해 가며 최대의 용적률을 확보하려는 데서 나타나는 결과다. 이러다 보니 어느 건물은 계단식으로 지어 지기도 하고 칼로 무를 자르듯 삼각형이나 마름모꼴 등 다양한 모양의 건물도 보인다.
⑷ 이 같은 건물은 대부분 수익만을 겨냥해 지은 건물이다. 그러나 밖으로 나타나는 인상을 보고 사람의 선악과 빈부의 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같이 건물도 외형에 따라 길상 흉상이 정해질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건평을 최대한도로 늘리면 임대 시 수익이 많이 발생하여 좋지만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모난 형상의 건물은 거주자에게 악영향을 준다. 풍수에서 산이 도심에서는 건물과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건축물을 지을 때 설계에서부터 신중을 기해야 한다. 건물은 주변과 조화를 이루며 무리 없이 설계되어 거주자나 외부인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며 결함 없이 지어져야 한다. 굳이 풍수를 거론하지 않는다 해도 모나지 않고 편안한 건축물이 좋다는 것은 상당 한 설득력이 있다.
□ 풍수와 건물모양 * 외형 따라 길. 흉상 정해질 수도 보기에도 부담 없고 편안해야...
⑴ 가상(家相)에서 건물의 모양새가 유별나거나 단조로워서는 안 된다고 한다. 토지의 위치와 건물의 용도에 따라 균형을 이뤄야하며 외형은 단정하고 보기에 부담이 없어야 좋다는 것이다.
⑵ 풍수에서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산도 생긴 모양에 따라 길흉 따진다. 물이 흐르듯 너울진 산을 수산(水山), 하나의 정점을 갖고 은산을 나무와 같다하여 목산(木山), 산이 뾰족뾰족한 것은 불같은 형상이라 하여 화산(火山), 정상이 평평하고 후덕한 산은 토산(土山), 정상이 둥근 산은 금산(金山)등 산을 모양에 따라 오행(五行)으로 구분한다.
⑶ 산의 모양이 수려하고 광채가 나면 청(靑)이라 하여 길상으로 보았고 살이 찌고 중후하면 탁(濁) 이라 하여 길 흥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해석했다. 또 산모양이 추악하고 거칠면 흉(凶)으로 봤다. 이렇게 구분한 것은 산의 모양에 따라 그 주변에 사는 사람의 성격이 각기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사람이 살아가서 알게 모르게 보고 지내는 산의 형상에 따라 성격이 다르게 형성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았던 것이다, 건축법에는 건폐율 과 용적를이 있다. 또 도로의 폭이나 방향에 따라 사선 제한과 일조권 제한도 있다. 요즘 건축물 은 주거용이든 상업용이든 수천 평에서 수만 평까지 대규모로 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건축법 에 위배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일조권 사선 제한 등을 피해 가며 최대의 용적률을 확보하려는 데서 나타나는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