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굴 아이템 정보
기본 정보 |
아이템명 |
3-19 차세대 음료자판기(맞춤 음료 추천 자판기) |
업종분류 |
자판기사업(아이디어형) |
발굴국가 |
일본 |
발굴자 |
한국창업경영연구소 |
출처 |
www.acure-fun.net |
발굴일자 |
2011.03 |
게재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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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정보 |
업체명 |
株式会社JR東日本ウォータービジネス(JR 동일본 워터비즈니스) |
대표자명 |
田村 修 |
주소 |
東京都渋谷区代々木2-7-8 東京南新宿ビルディング6F |
전화번호 |
03-6859-0012 |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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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www.jre-water.com(www.acure-fun.net)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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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점포 및 제품사진
-하단참조
3. 원문 번역 및 아이템 소개
2010년 8월 일본 도쿄에 처음 설치되었다. 자판기 내에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사용자가 원하는 음료수를 고를 수 있는 첨단 자판기이다.
사용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자판기로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해 사용자의 성별, 나이를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데이터화해 사용자에게 가장 알맞은 음료수를 추천해준다.
음료 제품 생산과 지하철 역내 음료자판기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JR 동일본 워터비즈니스에서 개발한 판매기다.
일명 ‘차세대형 자판기’라 불리는 이 자동판매기는 47인치 풀 터치스크린 기술과 WiMax 기술(옥외용 무선 광대역 기술)을 탑재하여 광고는 물론 e-payment(전자 지불)도 지원한다.
‘차세대 자판기’는 일본경제지 <日経トレンディ(일경트렌디)>의 12월호에 “2011년 히트 예상 랭킹”9위에 선정되기도 한 새로운 개념의 자판기이다.
한편, 워터비즈니스는 2012년 3월까지 약 500대를 도심부를 중심으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위 관련기사: みんなの経済新聞, http://headlines.yahoo.co.jp/hl?a=20110309-00000067-minkei-l04)
4. 발굴원문
①JR東日本ウォータービジネス(東京都渋谷区)は3月5日、JR仙台駅構内に「次世代自販機 acure(アキュア)」を設置した。(仙台経済新聞)
47インチの大型タッチパネルディスプレーを操作して飲料を購入する「次世代自販機」。機械上部のセンサーで購買客の性別・年代を判定し、購入時の時間帯や購入日の気温を掛け合わせて特定の商品に「おすすめ」マークを表示する。購入客が近くにいない場合には時間帯・気温に合わせて購入を喚起するイメージ映像を表示。災害発生時には遠隔操作により即時に商品を無料提供する「災害支援ベンダー」としても利用される。
昨年8月、東京・品川駅に初めて導入され、現在は東京を中心とする28駅に48台を展開。仙台駅への設置は関東エリア外初で、「東北でもっとも利用者が多い駅であり、従来型自販機の売り上げも高いことから設置に踏み切った」と同社広報担当者。東北新幹線の新型車両「はやぶさ」デビューのタイミングに合わせた。
設置個所は、2階=びゅうプラザ前、在来線改札内、3階=新幹線改札内の計3カ所。同担当者は「触っていただくと使い方はすぐに分かるようになっているので、ぜひ一度試していただければ」と話す。
同社では今後、2012年3月までに500台程度を東京近郊に展開する予定。
②□ 『次世代自販機』は、日経BP社「日経トレンディ」2010 年12 月号にて、“2011年ヒット予測ランキング”第9位に選ばれた、新しいタイプの自販機です。
□お客さまの性別・年代や、時間帯・気温に合わせて、ディスプレイに並ぶ商品に「おすすめ」マークを表示させ、大型タッチパネルディスプレイを操作することでご購入いただけます。
□また、お正月バージョン等の期間限定コンテンツを展開するなど、常に変化をさせています。2011年2月には、バレンタインバージョン等の展開を予定しております。
①http://headlines.yahoo.co.jp/hl?a=20110309-00000067-minkei-l04
②http://www.acure-fun.net/innovation/pdf/110127.pdf
5. 아이템 분석 및 의견
5-1 개요 및 특징
JR 동일본 그룹의 워터비즈니스社가 개발해 작년 여름 동경 시나가와(品川) 역에서 첫 선을 보인 ‘차세대 자판기’는 기존의 전형적인 자판기와 전혀 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내장카메라를 이용한 얼굴 인식과 특징 분석을 통해 각 소비자에게 맞는 음료를 제공하며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한 것. 기온이나 시간대를 알려주는 기능은 물론 구매자의 성별, 나이 등을 인식해 화면의 해당 상품에 추천 마크를 표시한다.
자판기 내 추천마크 외에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데이 등 기간한정의 상품을 준비, 고객에게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5-2 차 별 성
최적의 디지털화를 이룬 자판기라는 점에서 일반 자판기와는 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판기는 구매자가 선택한 상품을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수동적인 개념으로 통한다. 그러나 차세대 자판기의 경우 단순히 상품 제공의 기능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와의 공유‧소통의 기능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뚜렷한 차별성을 가진다.
구매자는 디지털화된 자판기를 통해 단순한 상품의 구매가 아닌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즐길 수 있다.
5-3 성장성
아직 출시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상품으로 향후 시장성은 매우 크다.
일본 지하철 역내에 내년까지 500대를 설치할 계획인 만큼 그 후 국외에서도 사업성이 인정돼 아이템을 유입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일본 내에서도 2011년 유행 아이템으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 소비자 호감도나 아이템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5-4 수익성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 안을 중심으로 한 사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특화된 콘텐츠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기가 쉽기 때문에 확실한 수익이 보장되는 편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극대화한 디지털 시스템으로 향후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기 쉽다.
5-5 안정성
고정비용이 부담되지 않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되기 때문에 수익의 편차가 심하지 않다.
무엇보다 일반적인 매장을 운영하는 것보다 관리가 수월해 일반 취업자들의 사이드 비즈니스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창업을 준비할 때 실패에 대한 부담을 갖기 마련이지만 본 아이템의 경우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데다 올인형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실패의 부담이 거의 없다.
5-6 리스크 요인
*자판기 기기의 구입경로와 국내 적용 시 A/S 체계에 대한 시스템 구비가 필요하다.
*국내에서 시판중인 자판기와의 제품차별성이 부족함에 따라 제품의 종류, 규격에 대한 통합/ 혼용 사용 여부에 대한 집중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터치스크린과 WiMax 기능에 대한 이해와 광고 대행을 통한 부가수익성 요인에 대한 영업력이 필요하다.
이는 기기에 대한 기술인식과 함께 표적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광고영업능력을 요구한다.
5-7 발굴자 의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한다면 향후 국내에도 충분히 이슈화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국내 자판기 창업은 아직 뚜렷한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고 사업성에서도 눈에 띌 만한 성과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운영의 편리와 안정적인 수익만으로는 자판기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차세대 자판기는 바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살린 ‘시스템‧아이디어 만점’의 21세기형 자판기라는 점에서 향후 경쟁력은 매우 높아질 것이다.
☞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진흥원 신사업아이디어 (http://www.newbiz.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