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링 개요 (Outline)
2005년식 세라토 검은색 차량입니다.
오랜만에 어두운 색의 차량이네요.^^
얼마 전에 15만원짜리 광택작업을 받았던 차량이라고 합니다.
"2시간이따 오세요"라는 말을 했었다고 하네요.
디테일링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2시간 안에 작업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을 텐데...
안타깝게도 차주는 전혀 그런 사실을 몰랐다고 합니다.
차량의 전체적인 상태는 참혹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았습니다.
상당히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세차 및 클래잉
- 1차 세차 : 케미컬가이 Citrus Wash Clear (4리터 + 1온즈)
- 클래잉 : 멕과이어스 오너용 클래이바 + 라스트 터치
- 2차 세차 : 케미컬가이 Citrus Wash Clear (4리터 + 1온즈)
폴리싱
- 1차 폴리싱 : 멘제르나 85RD3.02 + 소너스 SFX-1 컴파운드패드 + 밀워키 AP12Q
- 2차 폴리싱 : 멘제르나 106FA + 소너스 SFX-2 폴리싱패드 + 밀워키 AP12Q
- 3차 폴리싱 : 멘제르나 85RD + 케미컬가이 헥사로직 폴리싱 패드 + 포터케이블 XP
탈지
- 멕과이어스 파이널 인젝션 + 에탄올(정제수 1:1 희석)
코팅
- GT-C 유리막 코팅
몰딩
- 블랙와우
세차 및 클래잉 (Wash & Claying)
이전 광택 작업에서 마스킹을 제대로 안 했는지 상당히 많은 약재 끼임 및 몰딩의 변색이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세차 이전에 끼인 약재를 재거하는 작업을 먼저 하였습니다.
클래잉 작업은 세라토 도장이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멕과이어스 오너용 클래이바를 이용하여 클래잉 작업 하였습니다.
▼ 스위스 백스 디테일 브러쉬를 이용한 약재 끼임 제거
상당히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특히 이전 폴리싱 작업의 흔적이 많았으며 페인트가 심하게 파인 곳이 6군데 정도 있었습니다.
특히 4군데는 10cm이상의 긴 상처로 이 부분은 터치업 및 샌딩하고 나머지 자잘한 부분은 터치업 만으로 마무리 하기로 하였습니다.
도막 상태는 최대 137마이크로, 최소 97마이크로 정도로 양호한 편이었습니다.
▼ 표면상태 (터치업 및 샌딩 후에 찍어서..샌딩한 흔적이 보이네요.)
▼ 도막 측정
터치업 페인팅 (Touch Up Painting)
터치업 페인트 작업 후 일주일의 건조시간을 적용하였습니다.
▼ 페인팅 완료
웻 샌딩 (Wet Sanding)
폴리싱 만으로 제저가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터치업 페인트 작업을 한 곳과 함께 심각하게 눈에 띄는 부분은 웻 샌딩 하였습니다.
차량의 상태가 워낙 좋지 못해서 작업에 집중 하느라 작업 전의 상태를 충분히 찍지 못했습니다...ㅜㅜ
▼ 샌딩 작업(좌측 샌딩 작업, 우측 샌딩한 부분의 폴리싱)
초기에 빠른 작업을 위하여 화레크라의 울패드(중모정도) 적용하였으나 너무 많은 데미지를 남기는 관계로 소너스 SFX-1 패드를 적용하여 1차 폴리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위의 조합만으로도 2~3마이크로 정도 페인트 층을 깍아 낼 수 있었습니다.
후속 작업으로는 소너스 SFX-2 패드와 멘제르나 106FA 조합 마무리는 케미컬가이 헥사로직 패드와 멘제르나 85RD를 이용하여 마무라 하였습니다.
이상하게 이번에 작업 사진들은 초점이 잘 맞지가 않았네요.ㅡㅡ;;
멘제르나 85RD3.02 + 소너스 SFX-1 + 밀워키 AP12Q
멘제르나 106FA + 소너스 SFX-2 + 밀워키 AP12Q
멘제르나 PO85RD + 케미컬가이 헥사로직 폴리싱 패드 + 포터케이블 XP
▼ 화레크라 양모 패드와 멘제르나 85RD3.02 작업 후의 상태
▼ 1차 작업후에 표면이 입은 데미지의 흔적 (HQI정도 되어야 보실 수 있습니다.)
▼ 1차 폴리싱 후의 도막 상태(좌측 폴리싱 전, 우측 폴리싱 후...2마이크로 깍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폴리싱 작업
▼폴리싱 완료
탈지 및 표면정리 그리고 유리막 코팅 (Finishing & Glass Coating)
폴리싱 케미컬의 잔재물 정리 및 유리막 시공을 위한 탈지작업을 하였습니다.
탈지 작업은 에탄올과 정제수를 1:1로 혼합하여 시공하였습니다.
변색된 몰딩 부는 식초를 이용하여 최대한 닦아내고 블랙와우를 통해서 색상 복원을 하였으나 심하게 변색된 부분의 복원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유리막은 GT-C를 시공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리막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유리막 작업을 하고 관리가 전혀 필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실런트나 카우나바의 코팅 보다 더 관리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또한 쉽게 탈지나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다시 코팅을 위해서는 폴리싱 작업을 해줘야 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관리가 까다롭고 지속기간이 긴 코팅제 정도로 받아드리면 나름의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스위스백스 디테일 브러쉬를 이용한 잔재물 제거
▼최종 표면 확인
날씨가 흐려서 햇빛이 비치는 순간에 촬영 하였지만 우측면의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둡네요..ㅜㅜ
작업후기 (Comments)
잘못 된 시공의 흔적을 제거하고 표면을 정리하는 작업이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또한 터치업 & 웻샌딩 작업을 함께 병행하느라 작업시간도 상당히 소요된 디테일링 이었습니다.
역시나 검은 차의 디테일링 후의 리플렉션은 항상 만족감과 희열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런 기분 때문에 디테일링 작업의 매력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 잘못 된 부분이나 고쳐야 될 부분 있으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GT-C 유리막은 첨에는 한판 작업하고 2분 건조(야외 쌀쌀한 날씨) 그담에는 3분 건조 -> 10분까지 늘렸는데 전부 버핑이 힘들더군요..ㅡㅡ;;.....얼룩에 긴장 했는데 큰 얼룩은 없었고요....
어느 정도 건조 시간을 적용하는게 적절할까요??
버핑은 세무로는 힘들어 극세사 타올로 버핑하였습니다.
작업 순서 : 스폰지롤 도포 -> 1분건조 -> 세무로 펴바르기 -> 2분 ~ 10분까지 건조 시간 적용 -> 1차 버핑 -> 2차 버핑
버핑하면서 스월을 만든 것 같아요..ㅡㅡ;;;...힘줘서 버핑하다 보니...ㅜㅜ
첫댓글 고생 많으셨네요. 작업순서도까지.. 정성이 엿보입니다. 차주분은 엄청 좋아하셨겠습니다.^^ 근데, GT-C 공정은 제가 첨 들어보는 과정이네요. 베스트샤인님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려봅니다. 그리고 수작업이 아닌 기계작업 하신건가요? 워 건조해두면 뻑뻑할텐데 말이죠. 암튼 후기 정말 많은 참고가 되었네요.
유리막 코팅제 명칭이 GT-C에요...카X라이즈, 클라스X에서 시공하는 유리막 제품입니다..유리막 작업은 수작업으로 하였고요..엄청 뻑뻑하더군요..ㅡㅡ;;...2분정도 건조시간을 적용하는 걸로 알고 있어서 추운 날씨를 고려하여 2분 부터 10분까지 테스트로 적용해본거고 결론은 전부 버핑이 힘들더라...^^;;
GT-C : http://에이스상사.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438&main_cate_no=4&display_group=1
gt-c는 저도 사용을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유리막종류가 너무많아서..) 근데..아마도..위에 나열한 공정처럼 복잡하지는 않을걸요..gt-c가 가장 편하다라는 소리를 들은거 같은데요..^^ 그리고..역쉬 준비된 창업자입니다..^^ 솔직히 제가 보기엔..저보다도 더 뛰어나십니다..(그냥 하는소리아님) 도막측정기가 정말 부럽습니다..2마이크론정도가 깎여 나가는군요...
측정기보니까. 플랙스듀얼로 초벌작업했을때..가장 도막에 데미지를 안주면서 깎지않는다라는 말이 있는데...그걸 제 눈으로 확인해보고 싶어지네요 언제한번 샤인님이 실험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지금사용하시는약재말고....남들이 말하는 가장 싸구려부터...하나하나 사용해보시는것도 가게영업하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무조건 처음엔 많이 써봐야 하거든요.
저도 퍼샤에서..하나하나 배워가면서..왁스도 그렇고 하여간 디테일링관련 제품들을 눈여겨 보고 있거든요..저도 유리막 싫습니다..ㅋㅋ 차라리 퍼샤에서 평판좋은 카나우바나 실란트쪽으로 가는것이 좋을거 같아서요.. 정성이 엿보이는 작업 정말 광택이 좋아서 하는모습이 부럽고 제스스로가 각성하게 되네요..
과찬이십니다.....^^;;..카메크업님이 올려주신 도장과 광택에 대한 글 저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셨습니다......토욜,일욜 날짜 잡아서 연락 주시면 싸들고 놀러갈께요..^^/...저야 좋아라 합니다...아쉽지만 플렉스 듀얼을 팔아먹어서....ㅜㅜ.......아직도 갈길이 멀고도 멀었네요...조언 너무나 감사합니다...
아마도..유리막코팅을 좋게는 평가안하시겠지만(물론저도 선전문구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함) 개업을 하고 영업하시다보면..유리막코팅을 어쩔수없이 하시게 될수 있습니다..그만큼 광택에 있어서 유리막이 견적을 보더라도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지요....저는 광택하는 면에서만 좀 열심히 노력을 했지 정작 더 중요한 샤인님처럼 다른디테일한 부분이 상당히 부족합니다..아무리 광택을 잘내나도..디테일한 부분이 약하면 작품성이 떨어지거든요 ㅋㅋ 제가 그분이 너무 약해 걱정입니다. 전공이 아닌것을 전공으로 할려니 힘든부분이 상당히 있네요..
네..저도 그렇게 생각을 해서..^^....견적 관련해서는 글 올렸다가 삭제 했어요...첫발도 못 띤 넘이 건방진거 같아서..ㅋ....유리막도 미리 미리 시공해볼려고 노력 중입니다...군데 단가가 비싸서..ㅡㅡ;;....전 전작 중요한 광택작업이 약해서...개업 전까지 죽어라 연습해야 될꺼 같아요..ㅜㅜ
정말 노력없이 되는건 없지요! 난항상 생각뿐인데 행동으로 하시는거 보고 정말 부럽다는 생각이 드네여
이제 조금씩 준비하는 입장입니다....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지요..
저가 생각하는 GT-C 제품은 가격이 고가이지만, 현재 유리막 제품중 최상급이라 생각 하지만 경화가 너무 빨라 여름철에는 혼자 작업하기 어려워서 사용 안합니다. 샤인님! 광택 작업후 도막 측정까지 정말 대단하시네요! 도막 측정기 저도 하나 구비해야 할려구 생각중인데 얼마정도 하는지요? 지역은 어디세요?
전 국내 가격이 넘 비싸서 이베이 통해서 구입했습니다..대략 30정도에 구입한거 같아요(다행히 관세를 안 물어서)...국내에서는 최소 50정도는 생각해야 되더라고요..
날씨를 고려해서 건조시간을 적용했는데..음..ㅡㅡ;;....바로 버핑해야 되었던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담에는 건조 없이 바르고 바로 버핑해 봐야 겠네요....제데로 코팅 되었는지 일주일 정도 후에 세차하면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마도..gtc가 속건타입이면 바로 닦았어야 하셧을거 갔네요..제가 쓰는 원랩도 여름에는 단 몇초라도 지체하면 닦기 힘들거든요...겨울에도 실내작업시 바로 닦아야 한다고합니다..gtc도 그럴지 모르겠네요.
넘 빠르게 버핑해서 힘든게 아니라 넘 늦게 버핑해서 힘들었던거 같네요..ㅜㅜ
gtc는 바르고 바로 닦아야 됩니다.유리섬유계가 아닌 다음에야 모든 유리막은 바로 버핑입니다. 세라토 ..하기 힘든 차종인데 떡 안만들고 잘 하셨네요..
아!!...그렇군요....감사합니다...세라토는 2대째여서 처음에 고생했던 경험 때문에 그나마...다시 한번 작업해 봐야겠습니다..답변 감사드립니다.
또 한명에 고수가 탄생 하였네요~~^^ 도막측정기 까지.. 부럽네요~~^^ 저 같은경우는 에슈론 제품쓰고있는데요... 한판바르고 닦아버리고 한판마르고 닦아버리고 이런식으로 하고있습니다... 너무 적게 발라도 문제 생기니... 충분히 발라주심이 좋을듯합니다..~^^
고수라니 가당치도 않습니다...이제 걸음마하는 풋내기...앞으로는 정말 고수가 되고 싶습니다!!
열정이 남달라서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껍니다 ^*^ 화이팅!!!!!!!!!!!!!!!!!!!! V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