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지도 못하는 일이 일어나는 것이 인생이다. 그래서 항상 내일이 두근거린다고 하면 분명 OVER..
귀인 덕분에 심심치 않게 중국의 명주를 맛 볼 수 있으니 희한하고 겸염쩍다. 더구나 마실 때 손 동작 빼고는, 명주를 만나기 위해서 손 한번 까딱한 적 없다보니 더욱 그렇다. 그러면 감사한 마음으로.. 알고나 마셔보자..
중국에는 모두 4천5백여종의 술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도 명주 칭호를 받는 술은 마오타이주(茅臺酒), 분주(汾酒), 오량액(五粮液), 죽엽청주(竹葉靑酒), 양하대곡(洋河大曲), 노주특곡(蘆酒特曲), 고정공주(告井貢酒), 동주(董酒)가 있는데 이 술을 중국의 8대 명주라고 부른다.
중국의 8대 명주 - 마오타이 (茅臺酒)
중국 구이저우성에서 생산하는 마오타이주는 알콜도수가 53도이며, 마오타이촌의 물로 생산된 것을 마오타이주로 부른다. 이 술은 고원지대의 질 좋은 고량(수수)과 소맥(밀)을 주원료로 7번의 증류를 걸쳐 밀봉 항아리에서 3년이상 숙성과정을 거친다. 숙성 후 혼합, 배합과 포장을 한 뒤 엄격한 검사를 거쳐 합격품만 출고 된다.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스카치위스키, 코냑과 함께 세계의 3대 명주로 평가 받은 것이 계기로 세계에 알려졌다.
중국의 8대 명주 - 분주(汾酒)
1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분주는 중국 산시성 청양현 행화촌촌에서 생산된다. 술의 색깔은 맑고 투명하고, 은은한 향이 매우 좋고 오래남는다. 색, 향, 맛 모두가 뛰어나 삼절로 불리는데 이 분주의 알콜 도수는 40~65도로 매우 독하며 청향형의 대표 백주다. 주원료는 수수이며, 밀과 완두콩을 이용해 누룩으로 발효시킨 후, 술을 빚을 때 지하의 심연 암반수인 신천수의 물을 이용하고 땅에 묻어 3주 동안 발효시켜 2년 반 이상 창고에 저장한 후 출고 한다. 청나라 「경화록」에 보면 전국의 10대 명주 중에 분주를 최고로 꼽았다. 또한 옛날부터 김천가양(甘泉佳釀, 좋은 샘물로 잘 빚은 좋은 술), 액체보석(液體寶石, 액체로 된 보석)이라는 칭송을 받아왔다.
중국의 8대 명주 - 오량액(五粮液)
오량액은 명나라 초기에 만들어졌으며, 백주의 일종이다. 수수, 쌀, 찹쌀, 옥수수, 밀 등 5가지 곡물을 재료로 한 곡주로 색깔은 맑고 투명하고 향기가 오래 지속된다. 알콜 도수는 60도 정도로 매우 독하지만 맛은 부드럽다. 처음에는 여러 가지 곡식을 섞어 만든다 하여 잡량주라고 불렸으나, 500년 전 쯤 재료가 5가지 곡식으로 고정되어 명칭도 오량액으로 바뀌었다.
중국 쓰촨성 이빈시에서 첸씨 성을 가진 가족들로부터 생산이 유래되었으며, 첸씨의 비밀스러운 양조 기술과 평생 헌신적인 근면과 지혜를 쏟아부은 명주라고 한다. 1956년 전국곡주질량품평회에서 1등을 차지했으며, 중국의 증류주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다.
중국의 8대 명주 - 죽엽청주(竹葉靑酒)
죽엽청주와 분주를 생산하는 산시성은 중국술의 전통적인 발원지이기 하다. 죽엽청주는 고량(수수)을 주 원료로 10여가지 천연약재를 첨가하여 양조한 술로 음주 후 나타나는 두통 등의 부작용을 전혀 느낄 수 없으며 기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혈액을 잘 순환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죽엽청주는 천년의 분주와 명성을 함께하는데 죽엽청주는 분양 행화촌의 분주회사에서 만들어지며 제 2회, 제 3회 국가주류 평가대회에서 금장을 받아 ‘국가명주’의 하나가 되었으며, 색깔은 옅은 금빛으로 투명하며 미세한 푸른빛을 띤다. 또한 약재를 넣어 만들었기 때문에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 향기는 두텁고 순하며, 입안에서는 단맛이 느껴지지만 쓴맛도 조금 있다.
중국의 8대 명주 - 양하대곡(洋河大曲)
양하대곡은 옛 청나라와 명나라에서도 유명하였다. 중국의 역대 황제 중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하고 술을 남달리 즐겼던 청나라의 건륭황제도 반했다는 술이 바로 이 양하대곡이다. 양하대곡은 장쑤성에서 생산되는 증류주이자 백주다. 수수를 양조한 뒤 오랫동안 항아리에서 숙성시키는데 자세한 주조 과정은 비밀로 외부에 알려져 있지 않다. 양하대곡은 알콜도수가 48도이며 맛이 달고 부드러우며 색깔이 맑고 향기가 짙으면서도 다섯가지의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과음 후에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이 전혀 없다고 한다.
중국의 8대 명주 - 노주특곡(蘆酒特曲)
노주특곡은 쓰촨성에서 생산되는 백주다. 알콩 농도는 45도로 수수를 양조한 뒤 오랫동안 항아리에 숙성시키는데 중국의 백주 가운데서도 가장 오랫동한 발효시키는 술 가운데 하나로 유명하며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노주특곡은 일찍부터 중국의 17대 백주의 하나로 인정 받았으며, 1917년 파나마 국제주류품평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노주특곡은 향기가 농후하고 순수한것이 특징이다.
중국의 8대 명주 - 고정공주(古井貢酒)
고정공주는 술이 수정처럼 맑고 향기가 청아해 중국의 명주로써 손꼽히고 있다. 술 중의 모란꽃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안후이성 하오현에서 만들어 진다. 이 술의 이름의 유래는 삼국시대부터 시작되는데,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가 동한 말년에 고향인 안후이성의 고정물로 주조한 이 술을 한나라 헌황제에게 조공으로 받쳤는데, 황제의 창찬을 받고 그로부터 공주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고정공주는 명청 양대 400년간 줄곧 황제에게 바쳐진 공납품으로 1963년에 8대 명주의 대열에 올랐다. 고정공주의 주 원료는 고량(수수)과 밀, 완두콩으로 만든 누룩을 사용하여 발효한 술이다. 도수는 45도로 마신후 느껴지는 그윽하고 진한 향기가 일품이다.
중국 8대 명주 - 동주(董酒)
동주는 귀주성의 준의시에서 생산된다. 동주는 양질의 고량(수수)을 주 원료로 산속의 순수한 산천수를 사용하고 여기에 약 1백 20종의 유명 약재를 첨가하여 제조하는데 술의 맛과 향이 기이하고 특별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약향형‘ 배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느 때는 아에 동향형이라고도 한다. 또한 동주는 장향(醬香)、농향(濃香)、청향(淸香)、미향(米香)을 일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겸향형(兼香型)이란 말도 쓰인다.
몇일 전에 음미한 동주가 이 동주라는 것을 알았다면 느낌이 달랐으리라..
오늘 내일 중국 8대 명주를 다 섭렵할 수야 있겠냐만은, 2013년에 기대를 해 본다면 또 어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