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야마전기궤도 세이키바시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1km(야나가와정류장~세이키바시정류장)
궤간 : 1067mm
역수 : 7개 역(야나가와~세이키바시)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600V)
전 열차 시각표 : http://www.okayama-kido.co.jp/tramway/jikoku_sei_hei.html
오카야마전기궤도 히가시야마선은 야나가와~세이키바시 구간의 노면전차 노선으로, 개업 초기에는 야나가와선으로 불렸으나 1946년에 노선이 연장됨으로 세이카바시선이라는 현재의 명칭을 얻게 되었다. 전 열차가 히가시야마선과 직통운행을 하여 오카야마에키마에~세이키바시 구간으로 전차가 운행된다.
전 노선이 복선이며 도로와 나란히 달리는 병용궤도이다. 히가시야마선의 야나가와에서 분기해서 야나가와스지(국도 53호선/국도 30호선 중복)을 남하하는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운임은 140엔이지만, 버스회사들이 오카야마역~오모테쵸 버스센터 사이의 운임을 100엔으로 인하함에 따라, 이와 병행하는 오카야마에키마에~유빈쿄쿠마에 구간의 운임도 100엔으로 인하하게 되었다. 야나가와스지에 공동구 건설공사가 행해져, 공사와 동시에 궤도 중심 사이의 폭을 확장하는 공사를 시행하여, 전 노선이 센터폴을 갖춘 가선지지방식이 되며, 모든 정류소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화가 되었다. 정류장에는 장애인 대응시설이 갖춰지고 있는 등 점진적으로 편의시설이 개설되고 있다.
2. 역사
1928/03/18 - 오카야마전기궤도 야나가와선으로 야나가와~다이운지쵸 구간 개업.
1946/09/06 - 다이운지마에~세이키바시 구간 개업. 신사이다이지쵸스지~다이운지 구간 폐지. 세이키바시선으로 노선 명칭 변경.
2012/07/20 - 시각표 개정 실시로 10분 간격 운행으로 변경되어 감편됨.
3. 운행 형태
전 열차가 오카야마에키마에 방면으로 직통하여 오카야마에키마에~세이키바시 구간(2계통)으로 운행되고 있다. 1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정체 등이 없다면 오카야마에키마에~세이키바시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12분 정도가 걸린다.
4. 운용 차량
3000형 - 구 토부닛코궤도선 100형. 토부닛코궤도선 도색 / KURO. 비냉방차량. 2량 운용
7000형 - 2000형 기기유용차량. 2량 운용,
7100형 - 1000형 기기유용차량. 2량 운용,
7200/7300형 - 7200형은 3500형 기기유용차량, 7300형은 2500/2600형 기기유용차량. 총 4량 운용.
7400형 - 1량 운용,
7500형 - 1량 운용,
7600형 - 1량 운용,
7700형 - 2200형 기기유용차량. 1량 운용,
7900형 - 5량 운용,
9200형 - 초저상 노면전차. 총 3편성 운용.(그 중 1편성은 처깅턴열차)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