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장관 취임 후 두번째로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매우 생산적인 방문이었습니다. 케리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만나서 북한 문제, 한미 경제 파트너십 증진 방안 및 글로벌 협력 등 중요한 사안들을 광범위하게 논의했습니다. 또한 한미 양국은 강력한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파트너십을 계속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케리 장관은 한국의 따뜻한 환대에 크게 고마워했습니다.
케리 장관이 한국을 두번째로 공식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케리 장관의 방한 일정 중에 언론의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것은 바로 통인 시장에 기름떡볶이를 맛보러 갔던 일입니다. 대개 고위급 인사의 방문 일정은 너무나 빡빡하기 때문에 시내를 둘러본다거나 문화 체험의 기회가 잘 없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짧게라도 최소 한 군데 정도는 문화 체험 시간을 꼭 넣고 싶었습니다. 그래야만 케리 장관도 청와대와 외교부 회의실만이 아닌 한국의 재미있는 면도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서였죠. 그래서 저희는 풍부한 역사를 지녔으면서도 오가는 길이 편리한 (청와대와 외교부 사이에 있거든요) 통인 시장을 골랐습니다.
준비하는 차원에서 저도 미리 시장을 찾아 명물로 소문난 기름떡볶이를 먹어보았습니다. 제가 가족들과 동네 시장에 가는 것을 워낙 좋아하는데다가 서울에서 살던 어린 시절부터 떡볶이를 정말 좋아했습니다. 케리 장관도 분명 마음에 들어할 거라는 확신이 들었죠.
그런데 막상 당일에 청와대 면담이 예정된 시간을 넘겨 길어지면서 저는 이러다가 스케줄 때문에 통인 시장에 결국 못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 면담이 끝나고 케리 장관과 저는 그래도 외교부에 가는 길에 시장을 가는 것이 좋겠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윤병세 장관께서 고맙게도 케리 장관이 시장에 들러볼 수 있도록 외교부 면담 시간을 뒤로 조금 미뤄주셨습니다.
케리 장관이 통인 시장에서 떡볶이를 맛보고 있습니다.
케리 장관실 직원들은 처음에 장관이 떡볶이의 매운 맛을 잘 견딜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걱정했지만, 실제로 케리 장관은 안 매운 하얀 떡볶이와 매운 빨간 떡볶이 중에 매운 맛을 더 선호했습니다. 또 가게 주인들과 대화도 나누고 이것 저것 물어보기도 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어떤 분은 남북 이산가족상봉을 통해 북에 있는 남동생을 꼭 만나고 싶다는 바램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에 이산가족을 둔 가게 주인 할머니와 이야기하고 있는 케리 장관의 모습입니다.
통인 시장 방문은 케리 장관이 방한 기간 동안 조금이나마 한국의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였습니다. 가능하다면 앞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다른 분들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일정에 넣어보고 싶습니다. 양국의 깊은 파트너십 덕분에 앞으로도 미국의 많은 고위급 유명 인사들이 꾸준히 한국을 방문할 겁니다. 오바마 대통령께서도 이번 봄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니 저희도 기대가 큽니다. 여러분, 오바마 대통령이나 다른 방한 인사들에게 추천할 만한 특별한 음식이나 식당이 있으면 꼭 알려주세요.
첫댓글 케리 미국무장관의 서민적인 삶이 돋보입니다. 한국과 미국이 끈끈한 동맹국임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좋은 소식 담아갑니다
성 김 대사님은 한-미 외교사에 긴 내용으로 적혀저야 한다고 생각됨.
전분야,전 현장에서 몸과 맘을 다해 이바지하고 계심.
한-미 외교사에 헌신적으로 일하시는 유일한 대사님 이십니다.
축복이 가족들에도 흘러 넘치도록--영원하시길------
통인시장에서 한국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케리장관의 일정을 조정한 성김대사님의 센스에 찬사를 보냅니다.
한. 미동맹국가로 존 케리국무장관님. 떡복이을 좋아하시는것 보니. 4월달의 오바마대통령님은 우리나라 음식을 관심가질까.
성김 대사께서 좋은 제안과 한국을 잘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대사님과의 소통하는 한국인 초정에 다양한 국민들도 초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케리국무장관의 한.일인식과 영토문제에 분명한 대답를 하지 않고, 일본의 군국.제국.침략주의를
지향하는 이때 일본을 오바마 대통령까지 방문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미국 정부가 일본의 군국.침략.갈등과 야스쿠니 신사 참배도 지지하고 아베신조와
각료들의 발언을 지지하는 것인지요? 일본은 미국을 적으로 생각하고, 미국 본토를 또 다시 공격할
날이 올 것입니다.
굿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대사님!
케리장관님과 대사님이 통인시장에서 떡볶이를 맛보는 장면 정말 감동적이였습니다!
가장 한국적이며 서민대중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을 선택하신 아이디어가 정말 베리 베리 굿 이였습니다!
한국 국민들에게 깊은 감동을 준 모습이 아니였나 생각됩니다! 대사님 감사합니다!
대사님을 먼 발치에서 바라보고 있는 성원자로서, 늘 가슴 따뜻한 한국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많은 성원을 보내드리며 양국의 국익과 우의를 위해 밑거름이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성김대사님 수고 많으십니다.
신선한 시도세요, 재밌었습니다!
멋 있군요!
가슴속 깊이로 부터!
울컥하고 뜨거움이 올라오는군요!
미 합중국 국무장관님에게 정말로 좋은 구경 시켜 드려서 고마워요!
사랑합니다!
외국손님 잘 대접하셧군요 수고하셧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한국의 토속 음식을 선을 보이셨습니다.
음식 드신 소감은 어떻하셨는지요.
혹 대통령께서 오시면 한국의 별미
코리안 쏘세지 "순대국이나 순대"
더욱이 병천순대 일품입니다.
지나 다닐때 저는 꼭 들립니다.
건강하십시요
떡뽁이를 드시는 장면이 너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을 늘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바마 대통령께서 4월 방한 하실때 일본에서 한국으로 오실때 경남진주에 오셔셔 비빕밥의 정수인 칠보화환을
드시면 정말 의미 있을 것입니다.또한 진주는 진주성 과 촉석루를 보시면 한일관계를 이해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오바마의 지지자중 한명이고 또한 소띠와 시민운동인권가이고 동갑이라고 해서 정이 더 느껴집니다
그리고 뉴욕의 스케어 광장인지 어느곳에 광고에도 비비밥 광고가 멋지게 나온다고 하니까
더욱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본에서 서울 가시는 중간 사천 비행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등 한일과 한일중 관게를 이해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케리 장관님 철없는 일본 아베 정신나게 알리급으로 한방
떡볶이가 먹고 싶네요
참 아름 답습니다.
매운
떡복이를 드신다는게 여간 힘들지 않을텐데.....암튼 너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을 늘 사랑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케리장관, 좀 실망스럽네요, 어려우면 도와달라고 해야 하는데, 벌써 두번이나....
순대 3종 세트 - 간, 허파, 오도똑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