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 5:1 -6 : 부한자들을 위한 충고
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2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 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지게 하였도다
6 너희가 옳은 자를 정죄하였도다 또 죽였도다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야고보사도는 5장1절에서6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말세에 사람들이 무엇에 애쓰고 힘쓰는지를 알려주신다 우리의 모습이 아닐런지 생각에 잠겨본다 오늘날을 말할때 말세라고 하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누구나 말세라고 하여도 꺼리낌이 없는 시대에 살고있다 말세의 특징을 이야기하지 않아도 돈의 노예가 되었다는 사실에 아니라고 부인하기도 어려운 실정에 처해있다 세상은 당연히 돈의 노예속에서 살아가지만 교회는 아니그런지 살펴볼일이다
야고보서5장의 시작은 "들으라 부한자들아"로 시작된다 듣되 부한자들이라고 못박는다 야고보사도가 하고 싶었던 말중에 그 대상이 명확해진다 성경에서는 부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유독 부자들에 대하여 하나님은 싫어하신 걸까
다음 말씀들을 자세히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부자를 싫어하시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가지고 있는 돈의 사용에 대하여 우려를 나타내고 계시는 것을 알수 있다 부자의 돈 사용이 어려운 것은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했을 것임을 생각한다면 결코 만만히 볼 말씀이 아니다 부자의 천국행은 그만큼 어려운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다음 말씀이 단적이 예다
//부자가 천국가기 어려운 단적인 예//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마19:23-24)
//부자가 그토록 원했던 부의 축적이 생명을 잃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단적인 예//
(눅12:16-21)
16 또 비유로 저희에게 일러 가라사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17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18 또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21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부자가 죽어서 음부에 간 실제적인 모습//
(눅16:19-31)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20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21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24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25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26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 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27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29 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찌니라
30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31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찌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부자였지만 돈의 쓰임을 옳게하여서 구원을 받은 단적인 예//
(눅19:2-10)
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3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5 예수께서 그곳에 이르사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 뭇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가로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부자의 돈 씀씀이가 왜 어려운가의 단적인 예//
(눅 21:1-4)
1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2 또 어떤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3 가라사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부자는 가난한 자를 압제하기도 한 단적인 예//
(약2:5-6)
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찌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6 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괄시하였도다 부자는 너희를 압제하며 법정으로 끌고 가지 아니하느냐
//부자가 생각하는 것에 대한 경고//
(계3:17-18)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마지막 대환란의 때까지에도 회개하지 못한 부자의 모습//
(계6:15-17)
15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 종과 자주자가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
16 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17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이렇게 말씀을 찾아보니 부자가 천국가기는 힘들구나하는 생각이 강하게 다가온다 부자가 천국에 갈수 있는 방법은 삭개오와 부자 아리마대 요셉과 자주장사였던 루디아 등의 모습을 보면 알수 있다 그렇기에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어려우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알수 있다 삭개오는 믿음으로 주님을 영접하고 가진 재물을 나누어주었으며 가진 재물의 축척방법도 공정한 방법이었슴을 알수 있다 정당하게 재물을 모았슴을 통하여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도 알려주고 계시다 아리마대 요셉 또한 주님을 위해 무덤을 예비하였슴을 볼수 있는데 이는 재물을 주님을 위해 사용한 것이다 주님을 위한 재물일때는 무엇이든지 용서받으며 주님과 먼 재물은 천국가지 어려운 것임을 알수 있다
주님께서는 부한 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충고하고 계시다 충고까지 온것은 이미 일차적인 재물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결과이기에 이차적인 경고까지 온것임을 알아야 한다
첫째,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약5:1)이다 야고보서5장은 말세에 될일에 대한 기록임을 볼때 이 내용은 영원히 꺼지지 않을 지옥에 대한 기술이다 고생이라고 씌여있지만 그 고생은 영원히 간다는 것이다 울고 통곡한다는 표현은 강한 표현이 아니다 구더기도 죽지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 소금에 튀기듯한 곳임을 생각한다면 그곳은 처절한 상태임을 알수 있다 들으라 말씀하시는 말씀이 들리는가 부한자들이여 이 경고 메시지가 들리는가
둘째,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약5:2-3)말세에 재물을 많이 쌓았슴을 알려주신다 그렇지 않으면 쌓기만 하고 사용을 하지 않은 경우를 말씀하신다 그 재물은 썩었고 옷은 좀먹었슴도 알려주신다 금과 은까지 녹이 슬었으니 얼마나 풍부하고 얼마나 부유한 모습인가 중요한 것은 녹슬은 녹이 그 증거가 된다고 한다 하루치 쓸것만을 주셨던 출애굽 당시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알수 있다 사도바울의 믿음도 되새겨볼 필요도 있다 풍부에 처할줄도 알고 비천에 처할줄도 안다는 고백은 이미 재물의 사용용도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던 것이다 지금으로 이야기하면 대부흥사였으며 대목사님이셨으며 세계적으로 이름난 분이셨슴을 알수 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말씀을 이용하지 않았으며 쌓지도 않았슴을 알수 있다 증거를 가지고 있을 것인가 부한자들이여 주님의 말씀이 들리는가
셋쨰, "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지게 하였도다"(약5:4-5) 부자들의 세번째행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나있다 저들은 품삯을 도둑질하였으며 이를 가지고 땅에서 사치하고 즐겼음을 알수 있다 부한자들이여 주님의 경고의 말씀이 들리는가 들리지 않는다면 마지막 심판날에 지옥불에 떨어질 것이다 주님 귀를 열어주소서
넷째, "너희가 옳은 자를 정죄하였도다 또 죽였도다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약5:6)
부한자들에게 네번째로 말씀하신다 저들은 옳은 자들을 저희가 정죄하였다 정죄할수 있으신 분은 하나님 한분밖에 없으심을 몰랐든지 알아도 그렇게 했는지는 알수 없으나 저들은 옳은자들을 정죄하고 만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죽였슴도 알수 있다
들리는가 부한자들이여 지금 부한가 이제부터 삭개오가 되어라 이제부터 아리마대 요셉이 되어라 이제부터 자주장사 루디아가 되어라 그렇지 않으면 주님의 심판날에 이를 갌며 울고 있을 것이다
야고보서5:7-20 : 형제들을 위한 충고
부자들의 결국을 보여주시면서 그 다음으로 형제들이 어떯게 하여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계신다
첫째로 7-8절을 통하여 주님이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는 것이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참고 견디면 이에 걸맞는 주님의 상급이 기다리고 있슴을 알수 있다 주님의 재림이 가까이 왔슴을 말씀하고 계신다 비유를 보면 농부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이른비와 늦은비를 기다린다고 하신다 하물며 영원히 살수 있는 천국에 입성할 자녀들이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지 못할일이 있겠는가 주님은 말씀하신다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하라고 하신다 이제는 길이 참아야 한다 이제는 마음을 굳게 하여야 한다 마지막때에 있을 환란이 있을터인데 이때도 참아야 한다 주님 한분 붙잡고 인내하며 기다려야 한다 힘과 능력을주소서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둘째, 서로 원망하지 말라고 하신다 서로 미워하고 잡고 심판대에 넘겨주고 한다면 부한자들과 다를바가 있겠는가 하나님의 뜻을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주님께서 죽기까지 사랑하셨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사랑하라고 하신다 원망은 안된다 즉시가서 화해하고 교회에 나와야 한다 그랬을때 심판을 면한다 심판자가 문밖에 서 계신다고 하신다는 것은 너무 급박하다는 것이다 지금 원망하는 사람이 있는가 즉시 화해하고 사랑해야 한다 혹여 주님 내가 지금 원망하는 형제가 있는지요 없슴을 감사합니다
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자가 문밖에 서 계시니라
셋째, 고난과 오래 참음으로 본을 삼으라고 하신다 인내하는 자를 복되다고 하시는 주님께서 욥이 결국까지 말씀하시며 자비하시고 긍휼을 베푸시는 분임을 알려주고 계신다 이제는 고난과 인내의 본을 보여 주님이 걸으셨던 십자가에서 피흘리기까지 나아가야 한다
10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로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을 삼으라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넷째, 무엇으로도 맹세하지 말라고 하신다 오직 하나님 한분밖에는 없슴을 알수 있다 말세라고 불리는 이때에 어느 누구도 주님을 대신할수 없다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것으로도 맹세하지 말라는 의미속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바 특히, 말세에 드러날 거짓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저들의 하늘이나 땅의 권세앞에 맹세하지 말라는 내용이 숨어있슴을 알아야 한다 그렇한것이 그렇한 것이며 그렇지 않은 것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가라지가 알곡이 될수 없슴을 알려주고 계신다
12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의 그렇다 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 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죄 정함을 면하라
다섯째, 기도의 필요성과 찬성을 가까이 해야함을 알려주고 계신다 마지막때에도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계신다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여섯째, 서로 중보하라고 하신다 병든자의 자세에 대하여도 말씀하고 계신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자를 구원한다고 한다 병든자를 고친다는 표현이 아니라 구원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한다 병든것의 원인은 여러가지나 죄로 인한 것임을 알려주고 계신다 말세에는 죄가 관용한다 창세이후로 환란이 오는 것은 창세이후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극심한지 알수 있다 말세에는 서로를 용서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해주고 서로의 병을 위해 중보해주고 서로를 헤아려주고 서로를 사랑하여야 하며 서로를 말씀으로 세워야 하며 서로를 위해 나눠주고 베풀어야 한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나타나 있다 이제는 무엇을 주저하겠는가 말씀대로 나아가자 이제는 말씀대로 행하자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일곱째, 미혹된 형제를 돌아서게 하는 형제가 허다한 죄를 덮는다고 한다 우리에게 도전을 주시는 말씀이다 형제중에 미혹의 영에 빠진 형제가 있는가 살펴버아 돌아서게 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이제는 말세라고 불러도 꺼리낌이 없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이제는 말세의 중심에 서있다 이제 미혹의 영들이 활개를 칠텐데 부한 상태를 위해 애쓸것인가 아니면 현실에 자족하여 주님만 따를것인가
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