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가 2024 녹색 기후상에서 지방자치단체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녹색 기후상은 범국민적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탄소 중립 사회를 추진하고 모범사례를 확신하기 위해 국회 기후변화 포럼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속초시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다양한 창의적인 사업을 추진한 점이 우수하게 평가받은 것이다.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활동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01년 1월 속초시환경기본조례의 제정과 함께 창립총회를 가졌고, 2005년에는 제1회 강원대회를 주관하고 친환경 녹색도시를 선포하였다. 2021년 2월에는 속초사잇길 조성 및 관리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다. 20년의 역사 속에 속초의 지속 가능 청정 도시 조성과 탄소 중립도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기후환경네트워크의 지속가능한 기후행동 실천사업인 나또(나눠쓰고 또 쓰고)시장을 2007년부터 매월 네번째 토요일에 청초생활체육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40 탄소중립 강원실천 운동의 하나이며 지구의 날 행사로 속초시민 소등행사를 올해에는 4월 22일 오후 8시에서 10분간 자발적 소등으로 실시했다.
속초 사잇길 플로킹도 4월 2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제7길인 청초호길(청초호 호수둘레길 3Km)에서 진행했다. 또한 환경의 날 행사로 ‘탄소 ZERO 용기 내봐~’ 행사를 6월 8일 오후 2시에 엑스포 광장 분수대에서 진행하는데 빈용기를 가져 오는 시민들에게 공기 정화식물을 채워줄 예정이다.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의 4번인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과 13번째인 기후변화와 대응을 위하여 청소년 걷기 챌린지로 ‘친구야 걸어서 학교가자’의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13번의 기후변화와 대응, 14번 해양 생태계 보전, 15번 육상생태의 보전 이행과 생태체험을 통한 환경 가치 공유 및 전인적 교육가치 실현을 위한 ‘설악생태학교’를 지난 2013년부터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악산의 숲체험, 청초천·장천천의 수생생물 체험, 자생식물원의 화훼체험, 영랑호 습지공원 생태체험, 바다향기로·외옹치해변의 해안 생태체험 등 현장 중심 생태 체험활동과 학습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4월6일부터 설악산의 숲체험을 시작으로 매월 두 번씩 진행한다.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10개의 사잇길 걷기를 매년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에도 길동무와 함께 걷는 에브리 데이(Every day)–속초사잇길, 탄소 중립 실천 플로킹 위켄드(Weekend) 속초사잇길, 속초사잇길 테마 기행, 속초사잇길 안내자 운영, 노르딕워킹 시민 강좌, 챌린지용 ‘워크–온’ 프로그램 운영, 즐거운 발걸음 10만보 걷기 챌린지를 이행과제로 정하고 실시할 예정이다.
2015년 유엔에서 채택된 국제사회 약속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유엔 정상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국제사회의 약속이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발전, 지속가능한 사회 기반시설 구축과 산업 경쟁력 강화, 지속 가능한 생산 소비 및 도시 주거, 빈곤 퇴치, 건강 행복 및 포용적 교육, 불평등 해소와 양성평등 및 세대간 형평성, 기후 위기 대응과 청정에너지, 생태계 보전과 국토 물관리, 지속 가능한 농수산 해양 및 산림정책 협력과 인권 정의 평화 등 우리 사회의 전반에 걸쳐 달성해야 할 17개 목표,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국제적 차원의 목표임과 동시에 각 국가는 자국의 상황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행해나가고 있다.
SDGs는 2030년까지를 달성시한으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차원의 이행현황을 매년 UN본부 경제사회이사회 주관의 지속가능발전 고위급 정치 포럼을 통해 자발적으로 국가별 이행현황을 보고 있다.
지방단체장은 국가 기본전략과 조화를 이루며 20년을 단위로 하는 지방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여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2022년 1월 4일 제정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 발전 기본법의 목적은 경제, 사회, 환경의 균형과 조화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포용적 사회 및 기후 환경 위기 극복을 추구함으로써 현재 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국가와 지방, 나아가 인류 사회의 지속가능 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속초시도 이 목적에 따라 지속가능 발전 이행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자원 다소비형 산업구조가 지속가능한 생산 소비와 산업구조로 단계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지속가능한 생산 소비와 산업구조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용 불안 해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 시행하기도 한다.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폐기물의 발생을 줄이는 등 자원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조세제도 및 금융제도를 환경친화적으로 개편 운영하고 국민의 소비 및 생활양식이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하고, 동식물의 서식지와 생태적으로 우수한 자연환경 자산 및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자산 등을 조화롭게 보존 복원 및 이용하여 이를 관광 자원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며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존중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관광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 도로 항만 상하수도 녹지 등 사회 기반 시설의 지속가능한 확보와 접근성 강화를 위한 시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자치단체의 기후변화 위기 대응,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탄소 중립 녹색 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기후 위기의 영향을 예방하고 온실가스 감축 및 적응 대책 강화를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시민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향후 가정과 상가에서의 탄소 배출 상태를 파악하고, 가정과 상가에서 실천해야 하는 탄소 감축 방안을 제시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생활 속 탄소 저감 실천 과제를 보면 차 트렁크 불필요한 짐 빼기, 종이 타월 줄이기, 메일함 비우기 등이다.
2024년 시민이 하나 되는 미래행복 동행에 누구 하나 소외되는 분 없이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꾸리기 위한 더 나은 희망의 미래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는 것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이행에서부터 이루어질 것이라 믿는다.
이상집
설악생태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