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점검내용 | 점검사항 | 비 고 |
일일 점검 | Oracle Instance 상태 확인 | Oracle Instance service 상태 확인 | SQL>select insatnce_name, status from v$instance; |
Listener 상태 확인 | listener가 정상 service 중인지 확인 | $ lsnrctl status |
Oracle S/W, Archive 공간 확인 | Oracle 설치 Directory와 Archive Dest의 Free 공간 확인 | $ df -k (HP서버일 경우 bdf) |
Resource Check | Oracle에 설정된 Parameter에 따라 resource가 부족한지 확인 | SQL> select * from v$resource_limit; |
Backup 확인 | Oracle Database Backup수행 여부 확인 | SQL> select * from v$backup; (HotBackup) |
recover 파일 조회 | recovery 가 필요한 파일을 조회 | SQL> select * from v$recover_file |
Tablespace 사용량 확인 | Tablespace의 여유 공간을 확인 하여 부족한 스페이스 할당 (80% 이상 사용중인 Tablespace Check) | SQL> SELECT a.tablespace_name, a.bytes/1024/1024 "AMOUNT(MB)", b.bytes/1024/1024 "USED(MB)", c.bytes/1024/1024 "FREE(MB)", (b.bytes*100)/a.bytes "% USED", (c.bytes*100)/a.bytes "% FREE" FROM sys.sm$ts_avail a, sys.sm$ts_used b, sys.sm$ts_free c WHERE a.tablespace_name=b.tablespace_name AND a.tablespace_name=c.tablespace_name AND (c.bytes*100)/a.bytes<20; |
Redo 발생량 확인 | Redo 발생량이 갑자기 증가 할 경우 Application의 오작동일 경우가 많으므로 Redo 발생량이 많을 경우 logmnr을 이용하여원인 SQL 분석 | SQL> select to_char(first_time,'YYYY/MM/DD') "Date",count(thread#) "Count" from v$loghist group by to_char(first_time,'YYYY/MM/DD') order by to_char(first_time,'YYYY/MM/DD') desc; |
Alert Log 확인 | Alert_"SID".log 파일에발생하는 Error확인 | $ vi $ORACLE_BASE/admin/"SID"/bdump/alert_"SID".log 또는 cd $ORACLE_BASE/admin/SID/bdump -> grep ora-alert_SID.log |
수시/ 주 점검 | Tablespace Fragmentation확인 | Tablespace의 Fragmentation이 심한 Tablespace는 coalesce | SQL> SELECT * FROM ( SELECT tablespace_name,count(*) AS fragments, sum(bytes) AS total, max(bytes) AS largest FROM dba_free_space group by tablespace_name ) WHERE fragments > 200; |
Job 수행여부 확인 | DBA_JOBS를 확인하여 등록된 Job이 정상적으로 수행중인지 확인 | SQL> select job, schema_user, last_date, last_sec, next_date, next_sec, what from dba_jobs; |
Backup 확인 | 물리적인 Backup 및 export Backup에 대한 정상 수행여부와 Controlfile은 Backup이 되는지 Backup 주기와 보관 중인 Backup 본이 몇 copy인지 확인 | Backup 장비를 사용할경우 Backup solution에서 확인 Export의 경우 log파일 확인 Local Disk에 Backup 할 경우 물리적인 Backup 파일 확인 |
Trace 확인 | Oracle Process가 발생 시키는 trace파일 확인 (발생한 Trace 파일이 있을 경우 metalink를 이용한 원인 분석) | $ ls -ltr $ORACLE_BASE/admin/"SID"/bdump $ ls -ltr $ORACLE_BASE/admin/"SID"/udum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