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예찬 대학생 기자 주형빈입니다. 청춘예찬 5기 기자단 발대식을 마친지도 3주가량 흘렀습니다.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언론이 시끌시끌한 이 시점에서 어느덧 봄기운은 물씬 풍겨오네요. 곧 봄이 올 것만 같습니다. 빨리 꽃피는 봄이 와야 우리 국군 장병들도 조금 더 편해질 텐데요.
청춘예찬 5기로써 이제부터 기자단 활동을 시작하는데요. 병무청 블로그 첫 기사를 무엇으로 작성할까 고민하던 중 예비군인, 휴가 장병들이 참고할만한 혜택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름 하여! 예비군인, 휴가 장병들을 위한 무료 철도 이용 방법!
<전주역>
철원에서 군 복무를 마친지 어느덧 2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아마 그 추운 철원 땅에서 아직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 국군 장병들을 생각하자면, 정말 가슴 한 켠이 시려옵니다. 그 장병들은 제가 그랬듯이 앞으로 다가올 휴가를 위해, 혹은 앞으로 다가올 전역을 위한 생각을 갖고 살아가겠지요. 군인에게는 그 짧디짧은 휴가가 세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줄 만큼 어마어마한 가치를 갖거든요. 하지만!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할 군인들 월급에서 떼야 할 휴가 교통비를 생각해보면 휴가 때 집에서 용돈을 받더라도 괜히 아깝고 뭐 그렇더랍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에는 강원도 철원에서 전라북도 전주시까지 내려오기 위해, 소요된 경비만 해도, 10만 원이 되지 않는 당시 제 월급의 천문학적인 금액인 5만 원이 들어갔습니다. 휴가 때마다 경비 목적으로 왕복 5만원 가량의 금액을 휴가 때마다 꼬박꼬박 내야 하니.. 이건 거의 월급의 반?
정기 휴가(일병, 상병, 병장 때 정기적으로 부여되는 휴가)의 경우, 휴가비가 추가로 나온다지만, 신병 위로휴가(백일휴가), 포상휴가는 휴가비가 없는 걸요?
TMO(Transportation Movement Office)란 국군수송사령부 예하 철도수송 업무를 담당하는 부대입니다. 서울역, 용산역, 부산역 등 주요 역에 배치되어있으며, 장병들의 여행안내소 등의 역할을 합니다.
<휴가증 예시>
또한 TMO는 국군 장병들의 수송업무까지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휴가시 장병들의 교통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TMO에서는 육로후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 같은 휴가증 좌측 하단에 승차권이 존재하는데요. 예시의 승차권은 2장이지만 실제 4장이 지원되며, 이 승차권으로 무궁화호부터 시작해서 새마을호, KTX(일반실)까지 모두 무료로 탑승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가증만 들고 바로 탑승하시면 아니아니아니~ 되요 ~
이 승차권을 코레일 승차권으로 교환하셔야 하는데요. 모든 역에 TMO가 있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휴가증을 받으시면 승차하실 지역의 TMO로 향하신 뒤, 휴가증을 슬쩍 내밀어 주시면 TMO 내부의 기간병에 의해 승차권으로 교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절차가 복잡하지 않으니 꼭 이용해보세요 ^^
※ TMO는 휴가비가 지급되는 정기휴가를 제외한 포상휴가, 위로휴가 등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기휴가증에 승차권이 찍혀 나와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국군장병 여러분께서는 정기휴가 때 'TMO'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알고 계시지요. 물론 TMO를 사용하실 수는 없지만, 좌절(OTL)은 그만! 정기휴가 때도 'TMO'에 버금가는 무료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군 전세객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군 전세객차란? 군에서 기차 좌석의 일부를 구매하여 군인 및 군무원 등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TMO와 같이 무료 철도를 이용할 수 있지만, 시간 및 열차 수가 한정되어있으며, 규칙위반 시 제약이 따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 코레일 KTX, 무궁화호 내부, 무궁화호>
군 전세객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방수송정보체계(DTIS)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하는데요. 외부(인터넷)에서는 신청은 할 수 있지만, 회원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대 내 인트라넷을 이용하여 국방수송정보체계(DTIS)에 접속하고 회원으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회원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인터넷/인트라넷을 이용하여 국방수송정보체계(DTIS)에 접속해주세요. 인트라넷은 내부 국방수송정보체계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하며,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포털사이트에 '국방수송정보체계'를 검색하셔서 접속,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방수송정보체계 : http://www.dtis.mil.kr>
신청 시 승차권을 꼭 프린트하신 후 휴가 당일! 국방수송정보체계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교환증을 꼭 소지하셔서 탑승시간 최소 10분 전 탑승 역의 TMO에서 필히 일반 승차권으로 교환 받아 열차에 탑승하셔야 합니다.
군 전세객차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KTX를 제공하고, 하루 1~3개의 객차를 운영하며, 이는 요일, 공휴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군 전세객차는 열차 탑승 11일~6일 전 신청이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5일 전 신청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잔여석에 의해 열차 탑승 5일~4일 전 2차 신청을 추가로 받습니다. 이때 열차의 정원이 꽉 차게 되면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차 신청은 열차 탑승 3일 전 신청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잔여석이 남게 되면 실시간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열차 시간표는 국방수송정보체계(DTIS)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로그인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는 군 장병들을 위한 철도이용 할인혜택이 존재합니다. 할인 혜택은 모든 열차(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에 해당되며, 10%의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MO와는 별개로 무한대로 이용하실 수 있고, 당연히 코레일 측에서 지원하는 할인 혜택이니 군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이나, 휴가증, 복장 등을 갖추고 TMO가 아닌 일반 역 창구로 가셔서 발권받으시면 됩니다. 여행을 다니거나 어딘가 방문 목적으로 이용하면 좋겠지요?
<군산 경암동 철길마을>
서울역 TMO : 02-748-7459, 02-748-7460
기타 TMO 전화번호를 알아보시려면 철도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철도고객센터 : 1544-7788
(취재: 청춘예찬 주형빈 대학생기자)
|
출처: 청춘예찬 원문보기 글쓴이: 굳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