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많이 주고 진급 잘되는 곳은 해경 경비함, 어업관리단 어업지도선
- 완전편하고 돈많이 주는곳 문화재청 문화재탐사선, 기상청 기상조사선, 지자체 항만소방정
- 석박사하기 좋은곳 학교실습선 또는 학교 운항관리과 근무
- 칼퇴칼근에 완전 편한곳 해수청 항만순찰선, 항로표지선
- 사무실 근무 하면서 고급업무하는 곳 해양교통시설, 수로직
- 적당한 곳 해양조사선, 수산과학조사선
공무원 보수는 세후로 이야기 하면
9급 5호봉기준, 순경3호봉 기준
해경순경이 세후 300~380받음
어업지도선 단속공무원도 300~380
5급 선장이나 경감, 경정급 함장은 일년 1억정도 받으시고...
9급으로 칼퇴칼근하는 곳이나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데는 세후 200정도 받고 .
생각보다 공무원 월급이 사기업이랑 월급 차이 많이 안나는게 현실임.
근데 사기업배 보다는 훨씬 편함.... 사기업때 100분1만 하면 관공선에서 일 잘한다는 소리 들음.
학교 졸업하고 특례마치거 나 군간부 복무 마치고 공무원 준비하는 사람 많은데
학교때 공직은 전혀 생각없다가도 군복무 마치면 생각이 많이 바뀌는게 현실임
-5급
5급사무관을 노린다면 현재 공채로 5급 수산과
민경채 5급이 있다.
5급 수산의 경우 합격자 대부분이 부경대 (부산수산대 포함) 출신이다.
그래서 수산분야는 고위직은 부경대가 압도적이고
5급 선박직 민경채는 선박전공 - 특례- 선박검사기관 근무 -민경채 시험 으로 5급으로 입직하는 사람들 있는데.
경력관리 및 가능하면 회사다니면서 석박사 취득하면 노려 볼만하다.
- 해경경간부
국가기관장이 목표라면 가정 현실적인 선택이다.
-7급
일반선박직류
보통 우리가 항만국통제관 이라고 하는거
일반수산 직류
대부분 부경대출신이다.
- 8급
수로직류
해양교통시설직류
8급으로 시작하고 사무직이니 갈만하고
여기만의 리그이니 진급하기 용이하다.
- 9급
선박항해직류
선박기관직류
일반수산직류
통신직류
선박관제 직류
- 기타
해양경찰
관세청 감시과
소방정대
난 배 탈만하드라. 관공선 탈만 하다 하는 사람은 경비함이나, 관공선 타면 되고
난 무조건 사무직이다 일반선박직류, 수로직, 해양교통시설직류 치는게 맞다.
아니면 난 현장직 사무직 하이브리드를 원한다.
해양경찰이나 관세청 , 선박관제 추천 한다.
난 한곳에서 평생 맘편하게 발령 없이 살고 싶다면,
지방자치단체(소방정대 포함),
지방해수청 항만순찰선
지방교육청 고등학교 실습선
본론 이야기 한다.
학교다니면서 나중에 공무원유리하게 할 생각이라면
선박관련 보다는 수산관련이 진급도 빠르고 고위직 자리도 많다.
지원자격에 중복되는 기사자격증을 재학중에 꼭 취득하라.
해양관련된 기사자격증 하나
수산관련된 기사자격증 하나....
그리고 가산점에 관련된 자격증은 재학중에 다 취득하길 바람.
그럼 많은 도움과 시간을 아낄수 있음.
관공선 탈거면 꼭 어업관리단 가시고
빡신 만큼 돈도 많이 주고 사무실에 자리도 많고
진급도 빠른게 현실임.
진급욕심 있으면 해양경찰 가는게 맞고....(특진, 진급시험, 기타)
난 편한게 좋다. 지방해수청 선박직, 소방정대, 관세청 가는게 최고임.
각 조직마다 특성 이야기 해주고 싶지만..... 너무 글이 길어지니.
생각있는 재학생은
나라일터에서 공고 3년치 다운받아서
분석해서 어떤자격증을 취득해야되는지 무슨과목을 미리미리 봐야하는지
고민해봤으면 좋겠다.
위에 적어놓은 모든 공직을 올킬하는 공무원은
바로 해사고 해양수산계 고등학교 교사다.
학교다닐때 교원자격증 취득 할 수 있다면 꼭하는게 좋은거 같다.
선생님은 7급 대우(급여로 보면 6.5급대우) 로 시작하여 호봉은 대학교 재학도 쳐주어서
보통 10호봉 부터 시작한다. 발령도 없이 한곳에서 오래 근무하고,
요즘은 마이스터고라 학생들도 성실하고 착하다.
8시에 출근해서 4시 30분에 퇴근하고 방학에 시간많고,
보통 기간제 교사 하다가
임용공고 뜨면 시험쳐서 필기 합격하고
전형적인 고스인듯,
최고의의 커리어
항해사, 기관사 면허/ 수산관련기사/ 해양관련기사/통신사면허/통신관련 자격증/
2급 교원 자격증/ 2년이상의 함정의 경력, 상선경력 , 어선경력, 경비함 경력/ 수산관련 경력 1~2년
첫댓글 선박항해에서 일반선박으로 전보가 가능한가요?...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 통합될때는 직류바꾸는 경우 많았습니다.직류만 바꾸는게 아니라 아예 해수직에서 행정직으로 바꾸는 분들도 많았습니다.지금은 그런 케이스 불가능하다고 보셔야....기관에서 구태여 복잡한 절차 통해 해줄이유 드물거든요. 법적으로 되기는 합니다. 해수부 일반선박은 엘리트주의와 순혈주의 강해서 처음부터 검사관 시험쳐서 들어온거 아니면 전보 받지 않은것으로알고 있고. 지자체는 가능성 있을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