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전에서 가장 유명한 순대국밥집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오문창 순대국밥입니다.
그 곳은 가기만 하면 최소 10분 이상 줄을 서야 합니다.
또한 인테리어도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전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순대국밥집입니다.
저 역시 이 순대국밥집에 12년째 가고 있습니다.
아버지를 따라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심지어 군복무때 휴가를 나와서도 한번도 빼놓지 않고 간 음식점입니다.
저는 이 집의 성공 요인을 변하지 않는 맛에서 찾았습니다.
12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 맛은 변한 적이 없었습니다.
오문창 순대국밥집 옆에는 또다른 음식점이 있습니다.
제 기억상 그 곳은 5번정도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볼때마다 새로운 인테리어, 국밥주문시 소주 공짜, 전단지 및 TV홍보 등 여러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저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목적의 본질을 깨닫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음식점을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음식점은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가는 곳입니다.
'맛'이 음식점의 본질이고 가장 중요시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마케터가 수요의 본질을 충족시켜 줄때만이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적인 부분들은 부차적인 것 뿐입니다.
이 것이 변하지 않는 맛을 지키고 있는 오문창 순대국밥집의 성공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