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마을 이야기_공간
누구나 미디어의 주인공이 되는 중랑미디어센터
2022.2.21.
2월 21일 중랑마을지원센터에서 용마산역 인근에 있는 중랑미디어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작년 12월 28일 개관한 중랑미디어센터는 다양한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관련 프로그램 제공 그리고 공간 대관과 장비 대여를 하고 있습니다.
중랑미디어센터 송영근 센터장님께서 중랑마을 주민들을 위해 직접 중랑미디어센터를 소개하고 알리는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아래 인터뷰 글을 통해 중랑미디어센터를 알아보세요~!
Q. 중랑미디어센터를 소개해 주세요.
A. 저희 중랑미디어센터는 중랑주민의 미디어 활용 능력과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지난 2018년 중랑 비전 100인 원탁회의 주민 제안으로 설립이 추진되었어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속해서 계속 노력하다가 올 초에 용마산역 근처에 있는 쌍용더플래티넘 용마산 공공기여 시설로 공간이 확보되었어요. 지난해부터 시설 인테리어 공사, 미디어 장비 시설, 시스템 구축을 끝내고 2021년 12월 28일 개관했습니다.
공간은 교육동과 제작동으로 구분이 되고요. 대표적인 사업은 미디어 교육, 미디어 체험 그리고 미디어 장비 대여, 공간 대관, 미디어 문화 활동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Q. 중랑미디어센터는 중랑구에서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중랑미디어센터는 중랑구민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라는 도구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디어 교육, 체험, 마을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통해서 주민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낼 수 있도록 미디어 장비와 시설을 지원하고 있고요. 주민들이 미디어를 통해서 관계와 문화를 형성하고 나눌 수 있는 그런 공론장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Q. 중랑주민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A. 중랑미디어센터는 미디어 관련된 교육과 미디어 체험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중랑미디어센터는 월별로 정해져 있는 교육이 아니라 수시로 수요조사를 해서 주민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해서 맞춤형 교육을 많이 진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1인 미디어 시대잖아요. 그래서 중랑미디어센터도 중랑 유튜브 스쿨을 통해 중랑구를 알릴 수 있는 유튜버들을 발굴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주민들이 중랑미디어센터와 협의만 하면 언제든지 와서 보고 싶은 영화를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내 마음대로 영화관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창작 활동 지원도 많이 펼치려고 준비 중이고 미디어에 관심 있는 분들끼리 단체를 만들고 모임을 만드시면 중랑미디어센터의 지원을 통해서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장비나 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중랑미디어센터는 다양한 공간 대관과 장비 대여를 하신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공간과 장비가 있나요?
A. 장비를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자면 중랑미디어센터는 장비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수준이나 용도에 맞춰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급자분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캠코더부터 전문가들이 독립영화나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수 있는 전문가용 카메라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 외에 벤트나, 마이크, 편집 장비, 녹음 장비 등 다양한 미디어 장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간은 일반 교육실, 디지털 교육실 다목적 스튜디오, 보이는 라디오 스튜디오, 크리에이터룸, 영상 편집실, 미디어 카페, 미디어 열람실. VR 체험존 같은 미디어 제작이나 미디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은 기본적으로 중랑구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책임감 있는 사용을 위해 정회원 제도라고 해서 연회비 1만 원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정회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회원이 되기 위한 교육도 있는데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연회비 1만 원을 결제하고 정회원 교육 신청을 하면 원하는 날짜에 유튜브를 통해 정회원 교육을 받고 간단한 퀴즈를 풀어서 내시면 바로 정회원으로 승급해드리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중랑미디어센터의 계획과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A. 중랑미디어센터를 통해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과 교육을 통해 미디어 분야로 진로와 진학을 꿈꾸는 것과 지역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중랑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소셜 커머스 교육을 받아 새로운 전자상거래 같은 것을 해볼 수 있는 것 그리고 자신의 취미나 자랑거리, 장기로 유튜브를 시작해서 크리에이터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것, 영화를 사랑하는 동네 사람들끼리 모여서 영화 상영회도 같이 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시는 것을 통해 중랑주민들이 일상에서 미디어로 생활이 좀 더 즐겁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중랑주민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증랑미디어센터는 앞으로 미디어를 활용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주민들이 서로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 막 걸음을 시작해서 아직 미흡한 부분이 조금 있을 거예요, 근데 중랑미디어센터가 나아가야 될 방향을 저희가 진짜 명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항상 주민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항상 고민하면서 주민들 의견을 많이 잘 듣고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중랑미디어센터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미디어 관련해서 다양한 교육과 공간·장비가 있는 중랑미디어센터가 우리 중랑마을에 있다니 너무 든든하고, 기대되지 않나요? 남다른 중랑미디어센터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날 중랑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메타버스 교육도 참관할 수 있었는데요. 메타버스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우리 삶에 한 발짝 더 다가온 메타버스를 더욱 친근하고 손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알려주었습니다. 구글 아트 앤드 컬처, 제페토, 이프랜드를 통해 직접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중랑주민 박세옥 씨는 "몰랐던 새로운 세계를 알게 됐고 앞으로 젊은 친구들이나 손주들하고도 소통이 잘 될 거 같아요."라고 참여 소감을 말해주셨습니다.
또 VR체험존에서 VR을 체험한 김재우 군은 "VR이라는 거를 얘기만 들어보고 해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직접 이제 착용하고 해보니까 이체감이 있고 되게 신기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방문하셔서 직접 한번 착용해 보시고 간단한 게임 같은 거를 해보시면 굉장히 새로운 경험이 될 거 같아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미디어에 대해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은 날 우리 주변에 있는 중랑미디어센터를 통해 취미·진로·취업 등 다방면으로 체험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중랑미디어센터로 놀러 오세요~!
중랑미디어센터 위치
서울시 중랑구 용마산로 209 (쌍용더플래티넘 용마산) 공공기여시설 B1 중랑미디어센터
평일: 10시~20시
주말: 10시~17시
중랑미디어센터 홈페이지: https://jnmc.or.kr/index.do
중랑미디어센터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ungnangmedia
중랑미디어센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ungnangmedia/
중랑미디어센터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26AcPltEnvcWhyARSj099A
전화 02-2094-0661~4 이메일 jungnangmed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