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해수욕장에서 가장 유명세를 띠고 있는 것은 당연 송도해상케이블카일 것이다. 남해 바다 위를 가로지르는 케이블카는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이 뻥 뚫리는 시원함과 높이에서 오는 아찔함과 스릴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여타의 케이블카에 비해 안전성 면에서 탁월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더욱 편안하게 멋진 전경을 만끽할 수 있다. 만약 송도해수욕장을 방문했는데 이 송도해상케이블카를 경험하지 않는다면 송도 여행에서 화룡점정을 빼놓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기 그같은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곳을 꼭 방문하길 추천한다.

거북섬과 송림공원을 비롯하여 송도해수욕장이 한눈에 보이는 케이블카의 모습.

케이블카에서 내려다본 송도구름산책로의 모습.
송도해상케이블카는 다른 말로 "부산에어크루즈"란 명칭을 달고 있다. 이 케이블카는 바닥이 막혀 있는 케빈인 에어크루즈와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탈크루즈 총 2개 종류로 구분되어 있다. 어른 기준(왕복)으로 에어크루즈는 15,000원, 크리스탈크루즈는 20,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케이블카 자유이용권은 27,000원이며 이 이용권은 크리스탈, 에어크루즈 상관없이 하루종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 한편, 대기시간을 줄이고 싶은 관광객은 스피디크루즈를 이용하면 되는데, 에어크루즈는 30,000원, 크리스탈은 40,000원이다.

티켓(ticket) 구매는 온라인 및 현장 당일 구매가 가능하다. 우리가 방문할 당시에는 다소 한산한 편이라서 대기시간을 없었지만 성수기나 주말 등에는 아마도 대기줄이 길 것 같았다. 따라서, 해당 시즌에 이용할 관광객이라면 온라인 예약을 추천한다.

무인 티켓팅도 가능하여 관광객들의 편의를 생각해주는 것이 눈에 띄었다.

송도해상케이블카의 매표소의 모습. 각종 할인 혜택을 챙길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케이블카 운영시간은 평일, 주말 모두 09:00 ~ 21:00까지 운영하고 있다. 단, 발권은 폐장 시간 30분 전까지 해야만 가능하며 케이블카의 특성 상 기상악화 등으로 운영이 지연 또는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표소는 1층, 케이블카는 4층에서 탑승하며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거나 엘레베이터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4층에는 사진과 같이 아이들의 추억을 담을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하고 있어서 혹시 대기가 길어진다면 기다릴 때 덜 지루하지 않을까.

탑승전 라운지의 모습. 어르신과 함께 방문했다면 의자를 이용하면 조금 덜 힘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의 영원한 친구인 공룡을 활용한 포토존의 모습.
케이블카 소요시간은 운행속도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겠지만 왕복 15~20분 가량 소요되고, 케이블카를 비롯하여 다양한 테마시설과 편의시설을 즐긴다면 약 60분 정도 예상하고 여행 일정을 계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케이블카 플랫폼에 전시되어 있는 상어를 비롯한 해양동물의 모형

에어크루즈와 크리스탈크루즈 탑승 구역 및 대기줄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하며, 안내원들이 친절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케이블카 탑승 후 케빈에서 바라본 플랫폼의 모습.

수직으로 내려다 본 송도구름산책로의 모습.
복원사업을 통해 2017년 6월 ‘부산에어크루즈’라는 브랜드로 재탄생되었다고 한다. 최고 86m 높이에서 송도해수욕장 동쪽에 위치해 있는 송림공원에서부터 시작하여 해수욕장 서쪽의 암남공원까지 운행하는 송도해상케이블카는 바다 위 1.62km의 거리를 가로질러서 바다 한가운데에서 느끼는 짜릿함과 동시에 송도해수욕장, 부산 영도와 남항대교, 송도 해안둘레길, 파도치는 기암 절벽까지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케빈에서 바라본 송도해수욕장 일대의 모습.

남해 양식장의 모습. 위에서 본 양식장은 가히 장관이었다. 케이블카가 아니면 볼 수 없는 장면이 아닐 수 없었다.

케이블카에서 본 송도 해안산책로의 모습. 깔끔한 데크로 만들어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고,
암남공원까지 이어져 있다.
아울러 거대한 공룡들이 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다이노 어드벤쳐’와 국내 최초의 케이블카 뮤지엄 ‘송도도펠마이어월드’, 아시아 최초의 공중그네 ‘VR스카이스윙’ 등 다양한 체험시설과 테마시설을 통해 관광형 케이블카로써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케이블카에서 바라본 영도와 남해의 모습.

케이블카에서 바라본 영도와 남해의 모습.
전 세계 케이블카산업을 주도하는 오스트리아 도펠마이어가 시공한 송도해상케이블카 부산에어크루즈는 안전성이 높은 모노케이블 곤돌라 방식으로 구동되는 시스템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반전활차(리턴스테이션) 직접 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전해진다.

암남공원쪽의 플랫폼의 모습.

야외 테마공원으로 나가는 길의 모습.
세계특허기술인 RPD(Rope Positioning Detector) 시스템을 적용, 리프트의 로프 위치를 항상 감시하여 이상 징후 감지 시 즉시 감속 및 정지시킴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하는 등 2중 3중의 안전을 보장하고, 여기에 진도 7의 강진도 견딜 수 있으며, 파도와 해일 등의 상황까지 고려해 설계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어서 안전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하겠다.
암남공원쪽의 볼거리 안내판
또한 매년 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종사자 교육에 실시 참여는 물론, 시설관리 및 직원들의 직무 향상을 위해 국내를 비롯,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해외 시설의 벤치마킹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업계 선두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