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午乙未砂中金= 갑오을미 사중금을 살펴보자 砂中金者,剛形布地,寶質藏砂,直陶洗珍,必須因人始貴。此金非爐火則不能制,但甲午見丙寅,寅中火生,寅午合局,柱無長生之土則燥,更木助。主疾夭;丙午納音雖水,而支幹純火,加逢尤凶。山頭、山下、覆燈三火有木生,克制此金,又須水濟之,決主少年榮貴。戊子、己醜龍火相逢,子午有交之妙,甲己有合化之理,主貴,雜以凡火則不奇。水惟宜井泉、澗下、天河,靜則吉;長流、大海,動而不靜,見則金泛不安;海水尤忌,見木有何關係?火衰喜生扶,更有祿馬貴人互換朝拱上,如柱無火,逢一二木則危。 若甲午遠己巳,是謂采精金于黃,乃貴格也;金生於砂,得造化則吉,若更逢砂土,反有埋沒之憂;路旁、大驛亦在所忌,有火庶幾;城頭戊寅、乙未喜見,謂之采精金于沙,乃貴格也。唯丙戌之土中藏火庫,乃喜見之金,同類最喜,氣上。海中,白蠟有火制亦得。
모래가운데 金이라하는 것은 형체가 剛하여져선 땅에 펼쳐진 것인데 보배로운 바탕이 모래속에 저장된 것이라서 매끈하게 생겨먹은 질그릇을 갖고선 보배를 씻어서 야만이 所以 砂金(사금)을 물에 설렁 설렁 일어서만이 金(금)을 얻어지는 것이다 필경은 사람으로 인함을 기다린 다음에야 貴(귀)하여지는 것이다 소이 사람의 손이 가야지만 金(금)을 얻게 된다는 그런 말이다 이러한 金(금)은 鎔鑛爐(용광로)가 아나면 잘 製鍊(제련)을 하지를 못한다 다만 甲午(갑오)가 丙寅(병인)을 보아선 寅中(인중)에 불이 생기는데 寅午(인오)가 合局(합국)을 하고 사주에 장생의 흙이 없다면 메마를 것인지라 거듭 木(목)의 도움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리라 病(병)되고 재앙을 부리는 것은 丙午(병오) 水(수)라 할 것이니 納音(납음)이 비록 水(수)이라도 干支(간지)가 純粹(순수)한 불인지라 더욱 흉함을 만나게 된다 , 甲戌(갑술)乙亥(을해) 山頭火(산두화)와 丙辛(병신)丁酉(정유)山下火(산하화)와 甲辰(갑진)乙巳(을사) 覆燈火(복등화)에 나무가 생함이 있다면 능히 이러한 金(금)을 製鍊(제련)할 수가 있는데 도 모름지기 물로 다스려 야지만 결단코 소년 登科(등과) 榮貴(영귀)하여 지는 것이다 戊子(무자)己丑(기축)霹靂火(벽력화)는 神龍(신룡)의 불을 서로 만난 것이니 子午(자오)가 사귀어야만 妙(묘)함이 있고 甲己(갑기)의 합하는 이치가 있어야지만 貴(귀)함을 主幹(주간)한다 잡된 것이 무릇 火(화)를 犯(범)한다면 훤출하지 못할 것이다, 물은 오직 甲申(갑신)乙酉(을유) 井泉水(정천수)와 丙子(병자)丁丑(정축)澗下水(간하수)와 丙午(병오)丁未(정미)天河水(천하수)가 적당하니 고요한즉 길하고 壬辰(임진)癸巳(계사)長流水(장류수)와 壬戌(임술)癸亥(계해)大海水(대해수)는 움직이어선 고요하지 않는 것이니 본다면 금기가 덜려 나가선 불안하게 될 것이고, 이중에 大海水(대해수)는 꺼림이 더욱 심하다 할 것이다, 나무를 보는데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인가 불이 쇠하여진다면 붙들어 생하는 것을 좋아한다 거듭 祿馬(록마)와 貴人(귀인)이 서로 互換(호환)이 되어선 있다면 朝庭(조정)에서 손을 마주하고선 上(상)을 배알하게될 것이다 만일 四柱(사주)中(중)에 불이 없고 한두개의 나무만 만난다면 위태스러 울 것이다 이렇듯 甲午(갑오)가 己巳(기사)를 멀리하는 것을 갖다가선 精神(정신)한 金(금)을 黃色(황색)토에서 캔다하는 것이라 이리하여 貴格(귀격)이 되는 것이니 金(금)이 모래에서 생기지만 造化(조화)를 얻는다면 길하고 또다시 흙을 만난다면 埋沒(매몰)되는 근심이 있는 것이다 庚午(경오)辛未(신미)路傍(노방)土(토)와 戊申(무신)己酉(기유) 大驛土(대역토)를 역시 꺼리는바가 있을 것이니 불의 번성함이 있는 것은 戊寅(무인) 城頭土(성두토)에도 있다할 것이다 乙未(을미)를 보는 것을 좋아 하는데 이를 精神(정신)한 金(금)을 모래에서 캐낸다 하기 때문이라 함이라서 貴格(귀격)이라 함인 것이다 오직 丙戌(병술)之中(지중)의 흙 가운데는 불이 감춰져 있는 것인지라 이래 金(금)을 보는 것을 좋아해선 같은 종류에선 가장 좋다 해선 上等(상등)의; 기운이라 한다 甲子(갑자)乙丑(을축)海中金(해중금)과 庚辰(경진)辛巳(신사)砂中金(사중금)은 불의 製鍊(제련)이 있어야만 역시 얻게 된다 할 것이다
壬申癸酉劍鋒金 임신계유 검봉금을 살펴보자 劍鋒金者,白帝司權,剛由百煉,紅光射于牛,白刃凝於霜雪。此金造化,非水不能生,大溪、海水,日時相逢上格;井泉、澗下,有霹靂助或得乙卯之雷方好,若無雷靂,亦金白水格也。秋生更吉,日時遇長流在壬辰,寶劍化龍,癸巳亦得。此劍不能通變。然癸醜劍氣沖頭,最吉。松柏、楊柳亦吉,但多聚散;大林、平地嫌有土制,主勞苦。火見神龍,陰陽交遇,如壬申逢己醜、癸酉逢戊子,方上格。遇天上、爐中二火,無水救則夭。諸土見皆不吉,以其埋沒,只壁上、城頭有磨鋒礪之用,此二土則可。金喜同類,如壬申見壬申,癸酉見癸酉,有木制之,是謂盤根錯節,所以別利器也。無木主帶疾。大抵劍鋒乃金之最利者,只宜水,不宜火刑,如見寅己三刑,全者大凶。
劍峰金(검봉금)이라 하는 것은 西方(서방) 白帝(백제)가 맡은 권한 司令(사령)이니 강함으로 말미암아 백번 씩 불에 담금질 해야만 한다 붉은 광채가 소를 찌른다 하고 흰 날카로운 칼날이 서릿발 눈에 엉겨 붙는다 한다 이 것을 갖다가 金(금)의 조화라 하라니 물[水(수)]이 아니면 잘 생기지 않는다 甲寅(갑인) 乙卯(을묘) 大溪水(대계수)와 壬戌(임술)癸亥(계해) 大海水(대해수)의 日時(일시)를 서로 만난다면 서로 上格(상격)이라 할 것이다 甲申(갑신)乙酉(을유)泉中水(천중수)와 丙子(병자)丁丑(정축)澗下水(간하수)와 戊子(무자)己丑(기축) 霹靂火(벽력화) 도움이 있고 乙卯(을묘)를 얻는 것을 우레가 바야흐로 좋아한다, 만일 雷靂(뇌력)이 없다면 역시 金(금)이 맑은 물결이 된다 할 것이다, 가을에 生(생)하는 것이 거듭 吉(길)하고, 日時(일시)에 長流水(장류수)인 壬辰(임진)을 만난다면 보배로운 劍(검)이 神龍(신용)으로 化(화)하는 격이다 癸巳(계사)도 역시 얻는 다 할 것이다 此(차) 劍峰金(검봉금)은 通辯(통변)이 잘 되지 않는다 그러나 癸丑(계축)은 검의 기운으로 머리를 맞지르면 가장 길하다, 庚寅(경인)辛卯(신묘) 松柏木(송백목)과 壬午(임오)癸未(계미) 楊柳木(양유목)도 역시 길하다 다만 모이고 흩어짐이 많다 할 것이니 戊辰(무진)己巳(기사)大林木(대림목)과 戊戌(무술)己亥(기해)平地(평지)木(목)이 흙을 制壓(제압)하는 것을 嫌惡(혐오)를 두니 고달픔을 주관하게 된다 불이 神龍(신용)을 보면 陰陽(음양)이 서로 만나는 것이라 만일 壬申(임신)이 己丑(기축)을 만나고 癸酉(계유)가 戊子(무자)를 만나면 바야흐로 上格(상격)이다 戊午(무오)己未(기미) 天上火(천상화) 丙寅(병인)丁卯(정묘) 爐中火(노중화)의 불을 만난다면 물로 救援(구원)하지 않으면 夭折(요절)할 것이다 모든 흙을 보는 것은 다 不吉(불길)하다 그 金氣(금기)가 매몰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庚子(경자)辛丑(신축) 壁上土(벽상토)와 戊寅(무인)己卯(기묘) 城頭土(성두토)는 칼 끝을 硏磨(연마)하는 숫돌 작용을 한다 할 것이니 이 두 가지의 土(토)의라면 옳다 할 것이다 金(금)이 같은 종류를 보면 좋아하게 되는데 만일 壬申(임신)이 壬申(임신)을 보고 癸酉(계유)가 癸酉(계유)를 보아서 나무로 制度(제도)함이 있다면 이를 갖다가 小盤(소반)의 뿌리[다리] 어그러진 마디라 할 것이라 하는 것이라니 소이 별도의 이로운 그릇이 된다 木(목)이 없음 病(병)을 두른 것으로 여긴다는 것이리라 대저 劍峰金(검봉금)의 이에 금의 가장 좋은 것이다 다만 물을 만나는 것이 적당하고 불로 刑罰(형벌)하는 것은 옳지 않다 寅巳(인사) 三刑(삼형)을 보는 것을 전다지 다 크게 흉한 것이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