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선 컷 필름을 사용할 때 주의 점
직선 컷 필름은 기존 필름에서 치환 또는 사양 구성 중에 더하는 것만으로 직선 cut성이 얻어지는 편리한 재료인데, 사용 방법을 잘못하면 직선 cut성이 얻어질 수 없는데, 다양한 부적합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하에 직선 cut 필름을 포장 재료로서 사용할 때의 전형적인 주의점을 서술한다.
1) Sealant 필름의 가까운 위치에 배치한다.
일반적으로 접합 필름 중에는 sealant 필름이 가장 찢기 어려운 층이다.
직선 cut 필름은 찢을 때의 일종의 가이드로서 움직이기 때문에 사양 구성의 설계를 할 때는 가능한 sealant 필름으로부터 가까운 위치에 직선 cut 필름을 배치하는 것이 요망된다.
(예) 층 구성 1 PET / Al / 직선 cut Ny / PE
층 구성 2 PET / 직선 cut Ny / Al / PE
층 구성 3 직선 cut PET / Ny / Al / PE
직선 cut성은 층구성 1 → 층구성 2→ 층구성 3의 순으로 저하한다.
2) 직선 컷 필름을 2매 이상 사용하지 말 것
2매의 직선 컷 필름을 접합하면 직선 cut의 방향을 완전히 맞춘다고 해도, 실제로는 미세하게 틀어진다. 이러한 필름을 찢게 되면 서로 cut성을 방해하게 된다. 접합 필름 전체로서 찢기지 않는 필름으로 되어 버린다(도2.17). 그렇기 때문에, 직선 cut 필름은 한가지의 사양 중에는 1매만 사용하고, 2매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1매의 경우(좌)는 직선으로 자르는 것이 가능한데, 2매를 약간 어긋나게 접합하면 똑바로 자를 수 없다.
(예) 층 구성 1 (O) PET / 직선 cut Ny / Al / PE
층 구성 2 (X) 직선 cut PET / 직선 cut Ny / Al / PE
층 구성 2는 잘 찢기는 것이 불가하다.
3) 접착제의 선정
접합한 필름을 찢을 때, 직선 컷 필름과의 층간이 박리하여 잘 찢기지 않는 경우가 있다. 접착제 그레이드의 불일치나 접착제의 도포량이 적을 때가 많다. 사전에 테스트를 행하고, 충분한 laminate 강도를 얻을 수 있는 접착제를 선정하는 것이 요망된다.
4) Sealant 필름의 선정
전술과 같이 접합 필름의 내에서 sealant 필름이 가장 찢기기 어려운 층이다. 그렇기 때문에 sealant 필름이 너무 두껍거나, 찢기 힘든 재질의 경우는 직선 cut 필름을 사용하여도 잘 찢기는 것이 불가하다.
사용 도중의 제약 중에 가능한 한 찢기기 쉽고, 얇은 필름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대표적인 시판 필름
2016년 9월 시점에서 시판되어 있는 대표적인 직선 cut 필름을 소개한다.
1) Denka(電気化学工業)의 CARALYAN Y
HDPE의 일축 연신 필름으로 횡 직선 cut성을 갖다.
일반적으로는 인쇄 기재 필름과 sealant 필름의 사이에 접합하여 사용한다.
Heat seal성도 있는데 매우 약하기 때문에 sealant 필름으로서 사용하는 경우는 연포장 용도만 가능하다.
찢긴 부분에 짧은 실상의 찌꺼기가 남기 쉽다. YA2는 찌꺼기 대책 grade이다.
2) Tokyo ink의 HIBLON
HDPE의 일축 연신 필름으로 종 직선 cut성을 갖는다.
일반적으로는 인쇄기재 필름과 sealant 필름의 사이에 접합하여 사용한다.
직선 찢김성이 우수한 필름인데, 찢김 시에 찌꺼기가 남는다.
3) Tokyo ink의 NOBLEN
PP의 종 일축 연신 필름으로 종 직선 cut성을 갖는다.
일반적으로는 중간층으로서 인쇄 기재 필름과 sealant 필름의 사이에 접합하여 사용한다. 인쇄기재 필름으로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많은 grade가 있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선택할 필요가 있다.
4) 出光(Idemitsu) Unitech의 UNIASLON TB
종 직선 cut성을 가진 2축 연신 나일론이다. 나일론 수지에 특수 나일론을 blend 하는 것으로 해도 구조를 형성시키는 것에 의해, 종 직선 cut성을 나오게 한다. 인쇄 기재 필름으로서 사용 가능하고, 중간층으로서 인쇄 기재 필름과 sealant 필름의 사이에 접합하여 사용한다. 직선 cut성에 더해서, 나일론 특유의 내충격성에도 우수하기 때문에 파우치 제품의 나일론으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5) Unitika의 EMBLET PC, EMBLEM NC
종 직선 컷 기능을 가진 PET(EMBLET PC), 나일론(EMBLON NC)이다. 통상의 2축 연신 필름의 치환으로서 사용 가능하고, 주로 인쇄 기재 필름으로서 사용한다.
6) Toray의 TORAYFAN YT
직선 cut성을 갖는 OPP이다. 통상, 횡 찢김성 필름은 가공 시에 잘리기 쉽다고 하는 단점이 있는데, TORAYFAN YT는 횡 일축 연신 OPP에 2축연신 OPP를 조합하는 것으로 OPP의 취급성은 그대로이고, TD 방향 cut성을 컨트롤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로 인쇄기재로서 사용한다. 또한 heat seal성을 갖는 grade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