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18일 금요일(癸卯년 庚申월 戊申일)
坤
□戊庚癸
□申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여름과 가을이 교차하는 시기다. 여름은 물러가고 가을이 오고 있다. 만세력에는 申월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아직 여름 기운은 뜨겁다. 글자(陽)를 보고 글자 속에 들어있는 자연의 변화(陰)를 읽어야 한다. 申월의 초반은 未월과 겹쳐 있고 申월의 후반은 酉월과 겹쳐 있다. 癸卯년도 마찬가지다. 癸卯년의 전반부는 壬寅년과 겹쳐 있고 癸卯년의 후반부는 甲辰년과 겹쳐 있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대운도 마찬가지이고 하루도 마찬가지다. 글자를 보고 글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자연의 변화를 읽어야 한다. 보이지 않는 음을 잘 읽어야 명리학의 고수(高手)가 될 수 있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한다. 기준을 달리하면 천간이 지지를 통제한다고도 볼 수 있다. 지동설(地動說)과 천동설(天動說)도 마찬가지다. 지구를 기준으로 하면 천동설이 맞지만, 우주를 기준으로 하면 지동설이 맞다. 태양을 기준으로 하면 태양을 중심으로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 다른 혹성들이 돌고 있다. 그러나 지구를 기준으로 하면 우주의 모든 별이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 오늘도 해와 별과 달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그래서 지지 중심으로 팔자를 보아야 한다. 모든 학문은 지구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한다. 사람은 땅에서 발을 떼고 살아갈 수 없다.
무슨 일이든지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TV 토론에 나와서 다투는 이유는 서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준을 먼저 정해 놓고 토론해야 한다. 팔자의 종류가 50만 가지가 넘기 때문에 모두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기 기준으로 세상을 본다. 자기만이 옳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또한 자기만의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업은 이윤추구를 위해 존재한다. 노동자는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한다. 서로 기준이 다르다. 자기주장만 하다 보면 노사갈등이 일어난다.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해하고 양보해야 한다. 대립 관계에 있는 조직은 명리학을 배우면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은 다른 색깔의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 사실만 알아도 세상은 훨씬 평화로워질 것이다.
坤
□戊庚癸
□申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격(格)이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보통 월지에서 록왕쇠에 해당하는 글자가 천간에 있으면 그 글자의 십신을 격으로 잡는다. 록왕쇠는 가장 일이 많을 시기다. 일이 많으면 좋고 일이 적으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좋고 나쁨은 개인의 취향이다. 여행 여가 휴식 충전 등은 일이 적고 여유가 있을 때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운에 맞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봄에 씨를 뿌리고, 여름에 일하고 가을에 수확하고 겨울에 휴식하는 자연의 법을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되고 사는 것이 힘들 수 있다.
모든 사람이 팔자대로 사는 것은 아니다. 팔자대로 살면 자연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자연스러운 삶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를 따르는 것이다.
| 계절 |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 하루 | 아침 | 낮 | 저녁 | 밤 |
| 일상 | 출근 | 일 | 퇴근 | 잠 |
| 12운성 | 생욕대 | 록왕쇠 | 병사묘 | 절태양 |
| 12신살 | 지연월 | 망장반 | 역육화 | 겁재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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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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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一派甲木 有庚出干 加以癸丙齊透 配得中和 亦名利雙全。
혹 寅월 己土의 사주에 많은 甲木이 있을 때 庚金이 출간하고 癸水와 丙火가 함께 투하면 중화(中和)로 배합(配合)되어 명리쌍전(名利雙全)이다.
해설) 寅월 己土의 사주에 甲木이 많을 때 庚金과 癸水와 丙火가 함께 투하면 중화(中和)되어 명리쌍전(名利雙全)이라고 한다. 寅월 己土에는 丙火와 癸水가 있으면 좋고 甲木이 많을 때는 庚金으로 금극목 해야 된다는 설명이다. 寅월 己土에 甲木이 많으면 정관격이다. 寅월에는 아무리 庚金이 많아도 甲木을 금극목 하지 못한다. 寅월에 甲木은 건록이고 庚金은 절(絶)이기 때문이다.
即丙生寅月 庚透天干 亦有俊秀。
만일 寅월 己土가 丙火를 만나고 庚金이 천간에 투하면 역시 준수하다.
해설) 만일 寅월 己土가 丙火를 만나고 庚金이 천간에 있으면 준수하다고 한다. 己土는 丙火가 좋고, 甲木은 庚金이 좋다고 적용하고 있다. 팔자의 천간은 지지와 운의 흐름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지지나 운의 흐름을 보지 않고 어떤 글자가 있으니 좋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若甲多無庚 殘疾廢人 宜用丁洩。
만일 甲木이 많을 때 庚金이 없으면 잔질(殘疾)이 있어 폐인(廢人)이 될 수 있으니 이때는 丁火로 甲木을 설(洩)해야 한다.
해설) 寅월 己土에 甲木이 많으면 정관격이다. 甲木이 많다고 庚金으로 금극목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잔질(殘疾)이 있어 폐인(廢人)이 된다는 설명은 웃긴다. 甲木이 강할 때 庚金이 없으면 丁火로라도 甲木을 설(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영어 점수가 95점이고 수학 점수가 45점이라면 타고난 능력인 영어를 살려야 한다. 보통 영어는 잘하니까 못하는 수학에 치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는 안 된다. 타고난 소질을 살려야 한다. 왜 강한 정관격 甲木을 사용해야지 庚金으로 극하거나 丁火로 힘을 빼려고 하는지 답답하다.
寅월에 甲木은 건록이니 절(絶)인 庚金에게 금극목 되지도 않는다. 丁火도 寅월에 병(病)이므로 甲木의 힘을 뺄 수도 없다. 그냥 오행의 상생상극을 엉뚱한 곳에 사용하며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或一派火 即不見水無碍 何也? 正月己土寒溼 必丙燥暖 反主厚祿。
혹 寅월 己土에 많은 火가 있을 때는 水가 없어도 장애가 없다. 왜냐하면 寅월의 己土는 한습(寒濕)하므로 반드시 丙火로 따뜻하게 해야 두터운 복록(福祿)이 있기 때문이다.
해설) 많은 火가 있을 때는 水가 없어도 장애가 없다고 오행을 사용하고 있다. 寅월 己土는 추울 때니 水가 없어도 되고 丙火로 따뜻하게 하면 된다고 한다.
寅월 자체에 이미 확산 상승의 기운이 강하다. 寅 속에는 열 개의 천간이 자연스럽게 존재한다. 寅월에 丙火는 장생이다. 팔자에 있든 없든 그렇다. 寅월에 丙火가 많다고 장생이 건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따금 정관이 많으면 편관과 같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웃기는 사람들이다. 명리학은 개그나 코미디가 아니다. 丙火가 백 개가 있어도 丙火는 寅에서 장생이다.
加一癸透 科甲自然。戊透、反作常人。
더해서 만일 癸水가 투출(透出)하면 과거에 급제하지만, 戊土도 투하여 癸水를 합하면 평상인이다.
해설) 寅월 己土에 火가 많을 때 癸水가 투출(透出)하면 과거 급제한다고 하고, 만일 戊土가 있어서 癸水를 戊癸합하면 평상인이라고 한다. 학문이라고 하기에는 논리가 너무 빈약하다. 외운 내용이 나오면 무조건 아무 곳에서나 사용하려고 한다. 그래서는 안 된다.
或一派戊土 有甲出制 又主榮顯。如見乙出 雖多不能疏土 且乙多者 奸詐小人。
혹 寅월 己土에 많은 戊土가 있을 때 甲木이 투하여 이를 제(制)하면 영화(榮華)가 나타난다. 만일 乙木이 출(出)하면 비록 많아도 소토(疏土)가 불가능하니 甲木 대신 乙木이 있으면 간교하게 남을 속이는 소인(小人)에 지나지 않는다.
해설) 寅월 己土에 많은 戊土가 있을 때 甲木으로 목극토하면 영화가 있지만 乙木을 사용하면 간교하게 남을 속이는 소인(小人)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戊土는 甲木으로 목극토 해야지 乙木으로는 약하다는 기준을 제시한다.
甲木과 乙木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甲木은 酉에서 잉태하여 戌에서 양(養) 그리고 亥子丑에서 생욕대를 거친다. 그리고 寅卯에서 록왕이다. 卯에서 제왕에 이른 甲木은 卯에서 바톤을 乙木에게 넘긴다. 乙木은 卯에서 잉태하여 음간의 속성인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며 辰에서 양(養), 巳午未에서 생욕대를 거치고 申酉戌에서 록왕쇠가 된다.
甲木은 소나무이고 乙木은 담쟁이라고 외운다면 명리학 공부는 더 이상 발전이 없다. 甲木은 소나무처럼 직선적인 밀고 나가는 속성을 말하고, 乙木은 담쟁이처럼 유연한 친화력과 사교성을 말한다.
첫댓글 각자의 색안경으로 보는 세상을 서로 존중하며 서로 다름을 인정하자 맘 편히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