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같은 학군에 위치한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어서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군과 학교별로 인력 구성이 상이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미국의 K-12 학교의 전반적인 인력 현황을 살펴보고, 일리노이(Illinois) 주 피오리아(Peoria)의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Peoria Public Schools system)을 중심으로 학교 안 인력 구성 및 담당 업무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미국의 K-12 학교 인력 및 규모 개관
미국의 K-12 학교 인력 개관
미국 노동통계국(The Bureau of Labor Statistics)이 발표한 2021년 5월 기준 고용 및 임금 통계(The Occupational Employment and Wage Statistics, OEWS) 데이터에 따르면,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는 800만 명 이상의 인력을 고용되어 있다. 이는 고등교육기관에 고용된 근로자의 두 배 이상, 부동산 및 임대 관련 산업에 고용된 근로자의 세 배 이상에 달하는 수치이며, 미국의 모든 소매 판매직 또는 건설업에서 고용된 근로자보다도 40만 명이 더 많은 수치이다(Education Week, 2022).
학교라는 조직 내에서도 업무에 따라 다양한 인력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학교 내 인력은 교장 및 교감과 같은 행정가(education administrators), 교사(teachers), 수업 보조교사(teaching assistants), 경찰 및 보안관(police and sheriff's patrol officers), 경비원(security guards), 버스 운전사(bus drivers), 급식 인력(cooks and food preparation workers)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먼저 학교 인력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사의 경우, 미국 노동통계국의 2021년 5월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약 360만 명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그리고 특수학교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가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이하 NCES)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에 약 310만 명이상의 풀타임 교사(full-time equivalent teachers)가 공립학교에서 근무할 것으로 추정하였다(NCES, 2023).
교사 다음으로는 교장이 학교 인력에서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한다. NCES가 발표한 2020-2021학년도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에는 총 91,900명의 공립학교 교장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미국에는 준전문가(paraprofessionals) 또는 보조교육자(paraeducators)라고 불리는 수업 보조교사(teaching assistants)라는 직위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수업 보조교사 또한 학교 인력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구체적으로, 미국 K-12 학교에 고용된 보조교사는 100만 명이 조금 넘는다. 다음으로 급식 관련 인력은 약 15만 명, 버스 운전사는 약 19만 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은 다인종 국가이기 때문에 학교 인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사의 인종 구성을 학생 인종 구성과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아래의 <표 1> 에서 알 수 있듯이, 백인 집단이 학생, 교사, 그리고 교장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러나 교사 및 교장의 인종 구성은 학생 인종 구성과 비교했을 때 히스패닉 및 흑인의 비율이 낮고 백인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에 미국에서는 교사 및 교장 집단의 인종적, 민족적 다양성이 부족할 경우,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다(EducationWeek, 2023).
<표 1> 미국 공립학교의 인종별 인구 통계(Racial Demographics of America's Public School)
미국의 K-12 학교 규모 개관
이하 절에서는 미국의 K-12 학교 규모를 NCES가 매년 발표하는 교육통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023년 기준으로 약 4,900만 명 이상의 학생이 공립학교에 등록했으며, 전체 공립학교 재학생의 약 7.5%가 차터스쿨(Charter School)에 재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터스쿨 재학생 수는 약 364만 명 이상이다. 한편, 사립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은 2019년 기준 약 550만 명으로 나타났다(NCES, 2023).
한편, 미국 공립학교에 등록한 지역별 평균 학생 수는 555명으로 이는 2015년 기준의 공립학교 등록 학생 수에 비해 29명 늘어난 수치이다. 다만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공립학교 평균 등록 학생 수는 조금씩 상이했다. 학교가 도시(City)에 위치한 경우의 평균 학생 수는 562명, 교외(suburban)에 위치할 경우 637명, 소도시(town)에 위치할 경우는 437명, 그리고 시골(rural)에 위치한 학교의 경우에는 367명이었다(NCES, 2022).
━━━ 일리노이 주 차터오크 초등학교의 교직원 업무 및 고용 형태
미국의 경우 초․중․고등학교가 하나의 공립학교 시스템으로 묶여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본고에서 살펴볼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Peoria Public Schools)도 마찬가지다.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에는 15개의 초등학교, 13개의 중학교, 그리고 3개의 고등학교가 속해 있고, 세 개의 학교급에 모두 12,800명의 학생이 재학하며 27개의 학교 건물이 있다. 이러한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을 관할하는 인력은 '책무성 및 연구', '건물 관리', '소통', '교육과정 및 교수법', '다중 언어', '재정', '인력', '혁신 및 보조금', '임금', '구매 및 입고', '학교 안전', '특수교육', '학생회', '기술', 그리고 '교통'의 15개 부서로 구분된다(Peoria Public Schools, n.d.).
차터오크 초등학교 개관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에 속한 15개의 초등학교 중, 본고에서는 차터오크 초등학교(Charter Oak Primary School)의 인력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차터오크 초등학교는 일리노이(Illinois) 주 피오리아(Peoria)에 위치한 피오리아 공립학교 시스템 내의 초등학교이다. 유치원부터 4학년까지의 학생이 재학하며,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무료 아침 및 점심 식사를 제공한다(Charter Oak Primary School, n.d.). 한 학급 당 평균 학생 수는 23명이고, 2023년 기준 교사 대 학생 비율은 16.3:1이었다(Illinois Report Card, n.d.).
차터오크 초등학교 인력 구성 및 고용 형태
1) 교육과정 운영 인력 및 행정 관리 인력
차터오크 초등학교의 2022-2023학년도 학교 리포트에 따르면, 대표적인 교육과정 운영 인력인 풀타임 교사의 경우 교사의 93.2%가 백인, 4.5%가 흑인, 그리고 2.3%가 아시안이었으며, 히스패닉 또는 다른 인종에 속하는 교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의 측면에서는 전체 교사의 72.7%가 여성이고 27.3%가 남성이었다. 즉, 차터오크 초등학교에는 백인 여성 교사가 전체 풀타임 교사 인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차터오크 초등학교는 행정 관리 인력에 대한 데이터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었다. 차터오크 초등학교의 학교 행정가 대 학생 비율은 326:1이었고, 적절한 자격 요건을 인증 받은 행정 인력 대 학생 비율은 13.6:1이었다. 해당 학교에서 초임 교장이 근무한 적은 없고, 지난 6년 동안 한 명의 교장이 지속적으로 학교의 운영을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전문 지원인력
차터오크 초등학교는 교사 및 학교 행정가 외에도 학생의 여러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차터오크 초등학교는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사(english as a second language teacher), 청각 장애인 통역사(interpreter for the deaf), 사서 및 미디어 전문가(librarian/media specialist), 간호사(school nurse), 학교 심리학자(school psychologist), 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 특수교사(speical education teacher), 언어 병리학자(speech language pathologist-non teaching), 체육 교사(PE teacher), 기술 교사(technology teacher), 사회정서학습 보조사(SEL aide), 청각 장애인 및 난청 교사(deaf and hard of hearing teacher), 가족 연락 담당자(family core liaison), 미술감독(fine arts director), 학습 튜터(academic tutors), COTA(Certified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와 같은 추가 학교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 맺음말
미국의 경우, 학교 인력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사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그리고 특수학교를 아울러 약 360만 명이 근무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 및 교장 인력의 인종 구성이 학생 인종 구성과 비교했을 때 히스패닉 및 흑인의 비율이 낮고 백인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면서, 현재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교육자 인종 구성의 다양성 부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피오리아 공립학교 소속 차터오크 초등학교의 경우,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청각 장애인 통역사, 사회정서학습 보조사 등을 전문 지원인력으로 배치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