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노트 48
< 수행 노트는 1996년도부터 미얀마 마하시 명상원의 수행지도 스승과 한국인 수행자들의 수행면담을 기록한 내용입니다. 참고는 수행자를 돕기 위한 묘원의 글입니다. >
질문 : 일어남과 꺼짐을 알아차리면서 바람이 부풀었다가 바람이 빠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답변 : 일어남과 꺼짐의 실재를 알아차리는 것은 대상의 빠라마타(paramaṭṭha, 최고의 의미)를 보는 것이다. 대상이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실재를 계속해서 알아차려라.
< 참고 >
깨달음의 세계에서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것을 최고의 의미라는 뜻으로 빠라마타(paramaṭṭha)라고 합니다. 더 이상 다다를 것이 없는 궁극의 진리를 빠라마타 사짜(paramaṭṭha sacca)라고 합니다. 이를 최고의 진리, 진제(眞諦)라고 합니다. 최고의 진리란 명칭이나 개념이 아닌 실재하는 진리를 말합니다. 또 최고의 법을 빠라마타 담마(paramaṭṭha Dhamma)라고 하는데 최승의법(最勝儀法), 최상의법(最上儀法)라고도 합니다. 이는 최고의 의미를 가진 법을 말합니다.
빠라마타 담마(paramaṭṭha Dhamma)라고 하는 최승의법(最勝儀法)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마음, 마음의 작용[五蘊의 受蘊, 想蘊, 行蘊], 물질, 열반입니다. 최승의법은 이 네 가지의 관념이 아닌 실재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의 손은 명칭, 모양. 개념, 관념으로 세속의 진리라는 뜻으로 속제(俗諦)라고 합니다. 하지만 손의 단단함, 부드러움, 축축함, 건조함, 따뜻함, 차가움, 진동 등은 실재하는 현상으로 출세간의 진리라는 뜻으로 진제(眞諦)라고 합니다. 이때 모양은 사마타 수행의 대상이고 실재는 위빠사나 수행의 대상입니다. 과연 왜 몸과 마음을 최고라고 하고, 실재를 최고라고 할까요?
제가 처음에 위빠사나 수행을 배울 때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수행이라는 사실에 큰 기대를 걸었습니다. 그리고 수행을 배우는 첫 날 좋은 체험을 하고 위빠사나 수행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했습니다. 하지만 위빠사나 수행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아 법에 목이 말랐습니다. 그러던 중에 주석서에서 최승의법(最勝儀法)이라고 하는 빠라마타 담마(paramaṭṭha Dhamma)라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이것 하나면 위빠사나 수행을 관통하는 최고의 비밀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실망하고 말았습니다. 최고의 법이라는 것이 고작 마음, 마음의 작용, 물질, 열반이었기 때문입니다. 마음, 마음의 작용, 물질 이라는세 가지는 오온에 불과했고 마지막에 열반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처음에 비밀의 문처럼 생각했는데 매우 실망했습니다.
그 뒤에 위빠사나 수행을 하면서 차츰 오온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몸과 마음을 가지고 살면서 생긴 문제는 오직 몸과 마음에 답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부처님께서 죽음 직전까지 가서 발견한 것이 연기법입니다. 연기법이란 인간의 정신과 물질에 관한 것입니다. 12연기란 정신과 물질이 원인과 결과로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느낌이 발견되어 대상을 분리해서 알아차리는 위빠사나 수행이 처음 발견된 것입니다. 몸과 마음의 느낌을 알아차림으로써 관념이 아닌 실재를 본 것입니다. 이 실재가 오온의 빠라마타 담마입니다. 그러므로 깨달음과 해탈의 자유는 이 빠라마타 담마가 아니면 이룰 수 없습니다.
오온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면 존재의 실재인 무상, 고, 무아의 지혜가 납니다. 그러면 집착이 끊어진 열반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오온에 열반이 포함된 것을 최고의 법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깨달음이며, 지고의 행복이고, 윤회가 끝나는 해탈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의 대상은 몸과 마음의 느낌입니다. 이 느낌이란 관념이 아닌 실재입니다. 이렇게 실재를 알아차릴 때만이 무상, 고, 무아의 지혜를 얻습니다. 이처럼 구도자의 수행대상은 오직 몸과 마음이며 이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면 무상, 고, 무아의 지혜가 나서 열반에 이른 것이 바로 빠라마타 담마입니다.
오온인 몸, 마음의 작용, 물질은 유위법(有爲法)으로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열반은 무위법(無爲法)으로 원인과 결과가 없습니다. 몸, 마음의 작용, 물질만 있으면 원인과 결과가 지속되어 괴로움뿐인 윤회가 계속됩니다. 그러나 몸과 마음의 실재를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서 무상, 고, 무아의 지혜가 나면 집착이 끊어져 열반에 이릅니다. 그러면 다시 태어날 원인이 사라져 태어나는 결과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에 열반이 포함되어야 인생의 고단한 대장정이 비로소 막을 내립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에 열반이 포함되어야 최고의 법에 등극합니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위빠사나 수행에 특별한 비밀이 없다는 것입니다. 무엇에나 빠라마타만 붙으면 모든 것에서 최고로 치는 것은 오직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야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반적 특성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이 일반적 특성이 바로 무상, 고, 무아입니다. 그러므로 빠라마타 담마 안에는 이런 여러 가지의 요소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이 괴로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반드시 얻어야 할 것이라서 네 가지를 통 털어서 최고의 법이라고 합니다.
제가 신비로운 비밀을 찾기는 찾았는데 그것이 바로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매우 단순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위빠사나 수행의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은 비밀이 아닌 비밀입니다. 인간에게 이것 말고는 결코 다른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길을 유일한 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위빠사나 수행은 상좌불교의 독단적 교리가 아닙니다. 인간이 깨달음을 얻어 윤회를 끝내려면 누구나 가야하는 단 하나의 길입니다. 그간 한국에 위빠사나 수행이 없었던 것은 단지 인연이 닿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수행은